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01-27 12:39
[질문] 인도 해군의 잠수함 건조 능력은 어느정도 일까요.
 글쓴이 : 나르시스트
조회 : 5,399  

물론 건조할 능력이 없으니 7조원 상당의 잠수함 프로젝트가 생겼을 테지만 기술을 전수해도 건조할 능력이 되는지가 의문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일본은 포기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인도 해군의 잠수함 능력 때문인데요.
대형 어뢰 18발 탑재와 지상공격용 순항미사일(LACM)12발 탑재를 한 중무장한 잠수함을 조건으로 내세웠는데 일본은 잠수함에 수직발사기를 장착할 건조 기술력이 되지 않아서 포기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우조선해양은 장보고 배치1과는 차원이 다른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쳐도 건조할 능력이 될까요?인도가 원하는 잠수함이 장보고 배치2나 3에서 나올 무장조건들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우에서 잠수함을 건조했다고 쳐도 당연히 메이드 인 인디아를 외치는 모디는 기술이전과 자국 생산을 원칙으로 할것이 분명합니다. 상당한 기술 유출이 예상되죠.이것을 감안하고도 수주해야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래서 종합적인 의문이 드는 것이 기술을 유출해도 인도의 잠수함 건조능력이 되는지 대우가 건조할 수 있을지 그것이 궁금해집니다.

경쟁사는 프랑스,러시아,한국,독일,스페인입니다.쟁쟁하죠.
스웨덴과 일본은 포기한 상태이고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뭐꼬이떡밥 20-01-27 13:04
   
그럴 능력이 있으면 아준이나 테자스가 이미 예전에 실전배치 되었겠죠.

인도가 샘법이 빠르고 소프트웨어를 잘 다룬다고 하는데...
모두 고용인일뿐 새로 뭔가를 만들어 낸건 없잖아요?
     
아비요 20-01-27 13:12
   
엔지니어로서 개인은 나쁘지 않은데 전형적으로 체제나 윗대가리들이 나쁜 경우 아닐지... 개개인이 창의성이나 능력을 발휘할 여건을 안갖춰주는 거죠. 그러니 결국 그나마 영어가 되는 점을 이용해서 해외에 하청이나 하고...
아비요 20-01-27 13:09
   
흠... 기술누출이 좀 심할듯한데요? 결국 최대한 기술이전을 받겠다는... 한국이 이전에 기술획득을 위해 여러 나라를 경쟁시키던 모습이 연상되는데... 수직발사기야 그냥 판다고해도 잠수함 제작기술을 그대로 이전해줄 가치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제대로 안되면 인도에서 문제제기를 할것이고... 제대로 전수되면 결국 독일이 한국에 당한것처럼 향후 저렴하게 잠수함을 해외에 팔려고 할텐데...

줘도 문제인게... 인도네시아같이 한국산 잠수함을 구매하던 기존 국가들이 기술을 요구할 수 있단 만이죠. 그냥은 안되겠지만 적어도 다음 수주를 주면서 요구하면 과연 무시할 수 있을지...
booms 20-01-27 13:13
   
근데 인도 자체 핵잠 건조할수있지 않나요?

그 왜 아라한트인가 잠항잘못해서 침수된 ㅋㅋ 어쨌든 그거 인도 기술력으로 자체개발한거자나요.
mirue 20-01-27 13:24
   
이미 러시아의 도움으로 6,000톤급 SSBN(아리한트급)한 경험이 있습니다. 3,000톤급도 기술지원 받으면 건조할수 있을듯 합니다.

현재 인도에서 원하는 급의 실물은 우리나라 밖엔 없는데...
글쎄요. 인도에서 선듯 우리나라 손을 들어줄지 모르죠.

기술유출 우려하시는데 우리가 안팔아도 팔곳은 많습니다.

우리 기술이 프랑스나 독일 스페인 이나라들과 대비해 얼마나 기술우위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인도에 비싼값에 기술 팔고 그 자금으로 더 기술을 발전시키는게 100번 나은 선택입니다.

인도라는 나라가 기술 준다고 우리에게 위협이 될만한 물건을 만들어 낼거란 생각이 안드네요.

실제로 독일의 209급이나 214급을 그리 많이 팔아먹고 기술이전 해 줬는데도 불구하고 그 기술을 바탕으로 다른 나라 시장에서 잠수함 팔아 먹은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습니다
유일구화 20-01-27 13:52
   
독일거 해요.
핵장비 부품 수입할수 있을 거 같아요.
또 너무 갔나!!
죽여줘요 20-01-27 14:13
   
캬 인도카레놈들 달랑 7조에 잠수함 기술을 원하네
당나귀 20-01-27 14:21
   
중공업 집약체를 가진 나라들이 많지 않죠. 기술이전 해줘도 그걸 구성할 인프라 갖추는데 비용과 시간이 만만치 않죠.
개포사람 20-01-27 15:21
   
기술유출이라 ..만약 프랑스나 독일사람들이
한국에서 인도에 잠수함 수출하려는데
기술유출때문에 걱정한다는 이런 글 보면
정말 코웃음 치겠지요..ㅋ
우리가 주지 않으면 프랑스와 독일이
최소한 우리만큼은 줍니다.
우리의 강점은 기술에 있는게 아니라
프랑스와 독일보단 못하지만
싼값에 줄수있다는겁니다.
제값에 수주만 할수 있으면 빤스까지 벗어줘도
됩니다.
그돈으로 다음기술을 발전시킬
여건을 마련해야지요.
기술은 우리가 전수해줄수 있는 곳보다
반박자만 빠른기술로
앞서나가면 됩니다.
황제 20-01-27 17:37
   
인도가 잠수함도 독자적으로 만들지 못할 정도로 허접한 나라가 아닙니다. 물이 새고 가라앉을 가능성이 좀 많을뿐.
태촌 20-01-27 20:13
   
기술 유출 걱정하는건 미국의 스텔스 기술쯤 되는 아무도 못가진 독보적인 기술쯤이나 되야 걱정하는겁니다.
저렇게 수조원짜리 사업이면 기술이전 해주겠다는 국가들 널렸어요.
그러니 전부 기술 유출이 되더라도 사업 따와서 해당 사업이 유지될 수 있는 자금과 기회를 가지면서
차세대 기술 개발하는거죠.
우리나라가 처음에 독일로부터 잠수함 사업 시작할 때 독일은 우리나라가 이렇게 잠수함 사업 뛰어드는 나라가 될줄 모르고 기술을 줬을까요?
어짜피 자기들 아니라도 줄 나라들 널렸으니 한몫 챙긴겁니다.
내일을날아 20-01-27 20:39
   
단순 기술수출에 7조를 준다면 땡큐하고 넘기면 되죠.
하지만 사업 총액이 7조인데 거기서 건조비나 이것저것 다 빼면 얼마나 남을까요?
게다가 인도 라팔때보면 자신들이 만든걸 우리보고 보증하라고 나올지도 모르고... 과연 수주했을때 우리에게 남는게 있기나 한건지가 의문이네요.
잘못하면 코 꿸수도 있으니 잘 따져봐야합니다.
     
나르시스트 20-01-27 21:02
   
그래서 스웨덴 사브는 철수했다고 합니다.조건이 까다로워서
크레모아 20-01-28 02:35
   
잠수함 핵심 기술이전에 더해서 인도 업체의 건조 능력까지 책임을 지라는 것임.
수주 잘못하면, 영국이나 터키 원전을 저가 수주했다가 망한 일본 기업 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