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해군이 발주하는 65억 달러(약 7조8000억원)에 달하는 잠수함 수주전에 대한 대진표 윤곽이 드러났다.
21일(현지시간) 라즈낫트 싱 인도 국방장관이 이끄는 국방 인수위원회는 열린 인도 방산획득위원회(DAC)회의에서 잠수함 프로젝트에 인도 마즈가온 조선소와 L&T(Larsen and Toubro)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잠수함 건조 경험이 없는 인도 국영조선소 힌두스텐은 제외됐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는 앞서 수주전 입찰에 참여한 △대우조선해양 △로소보로넥스포트(러시아) △나판티아(스페인) △네이벌그룹(프랑스) △티센크루프 방위시스템(TKMS·독일) 가운데 최종 선정된 업체와 협력하게 된다.
이번 잠수함 프로젝트는 인도 정부의 제조업 부흥 정책인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의 일환으로 이뤄져 자국 업체가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인도 정부가 국방의 자주화를 목표로, 인도 내에서 일정 부분을 생산하고 기술도 이전해야 한다는 전략적 파트너십(SP)을 조건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인도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DAC에서는 인도 전략 파트너와 SP 조건으로 6척의 잠수함 건조 사업을 최종 승인했다"며 "SP 사업 모델을 통해 인도를 방어 장비의 제조 중심지로 적극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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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술이전을 통해 3천톤급 재래식 잠수함 6척을 인도에서 건조하는 것이 사업 골자고,
건조는 Mazagon Docks Ltd 혹은 L&T 중에서 한 곳이 선정되어 진행하게 됨(막판 변수였던 Adani Group과 국영 Hindustan Shipyard 합작 안은 탈락).
기반 설계 모델은 5개로 압축되었는데,
스콜펜급(프랑스), 214급(독일), 아무르 1650(러시아), S80(스페인), KSS-3(한국)임.
사업 시작 단계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소류급은 (기술이전이 싫었는지 수직 발사관 등 요구조건 맞추기 까다롭다고 생각했는지) 입찰 자체를 안 했고, 스웨덴 A26은 자체 드랍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