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2-12 22:53
[공군] 韓, F-35 스텔스기 항공전자·기계 부품 정비…美정부 인증
 글쓴이 : 스크레치
조회 : 6,78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3&aid=0009057416







6개 국내 방산업체 컨소시엄 2단계 정비업체 선정.. 한국이 초도기 인도를 앞두고 있는 차세대 F-35 스텔스


전투기의 다양한 부품을 직접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았다. 






굿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스크레치 19-02-12 22:53
   
부분모델 19-02-12 22:56
   
오예~ 좋다 ㅎ_ㅎ
유일구화 19-02-12 23:07
   
와우.... 앞에선 돈쓰고 뽐내고  뒤에선 돈까지 버내..
일자리도 엄청날듯...
도나201 19-02-12 23:20
   
일본하고 비교가 안돼는 상황임.

막말로 f15k 오버홀 정비창이 대한항공담당으로 하듯이 그런수준이 아니라는 것임.

1차 2차 정비는
쉽게 이야기하면  예전에는 사출장비 에 한정.
1차정비 외부 동체 파손 및 랜딩장비.

2차정비수준은 기타전자부품중 소모품교체 (전선이라던지 기타 유압장비정도까지. )


실제적인 기골이라던가,  도장  기타 주요전자장비분해등등.. 은 포함안됨.
     
meteor2000 19-02-12 23:35
   
그런 의미이군요
그럼 2차 정비수준 이외의 것은
호주나 일본, 미국에서 해야 한다는 거네요...
          
TTTTTTT 19-02-13 00:55
   
ㄴ 빙고
          
Tenchu 19-02-13 13:43
   
그럴일 없슴.
     
SuperEgo 19-02-12 23:57
   
일단 오버홀 창정비는 안된다는거 알고있고,
앞으로 3단계까지 우리업체가 참여하게 된다면
그나마 왠만한 정비는 자체 해결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짐작해봅니다.
     
Tenchu 19-02-13 13:51
   
주요전자장비 분해는 어디서건 못함. 일본도 마찬가지.. -_-.. 그거 만든 회사에서나 수리합니다..
혼난다 19-02-13 00:15
   
시작이 중요 굿~
나르시스트 19-02-13 00:17
   
저기요.지가 좀 취해서요.
링크건 기사도 눈에 안들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려주실 분
     
TTTTTTT 19-02-13 00:41
   
ㄴ 일본정비창에서 떼어넨 일부 부품을 한국에서 정비한다는 겁니다.

기체정비 자체는 일본에 가야 하고, 그게 싫으면 텍사스 가야 하고요.
          
도나201 19-02-13 01:21
   
넌 설명 개같이 할래..
무슨 일본 정비창으로 가. .  헛소리 집어치고. 꺼져.

나르시트님. 
제가 다시 설명드리죠
현재 동맹국에 비해서 정비허가 맡은 것이 비상탈출사출장비외에는 우리가 건들일수 없었읍니다.

뭐 예전 f15 스나이퍼를 밑에 정비하다가 걸려서 떼어낸적이 있었는데.
미국감리자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뭐하는거냐고 난리 핀적이 있었죠.
뭐 이래저래 한사건이 있었죠..

그러니까 이번 f35는 정비할수 있는 부분이 거의 시각검사외에는 사출장비 외에는 손을못데게 했읍니다.

그게 2차정비까지 풀렸다라는 이야기입니다.


근데 비행기마다 기간별로 돌아오는 오버홀기간이 있는데 .
이때  일본의 구매와 창정비시설까지 하는조건으로 f35를 구매했읍니다.

우리측에서는 절대로 일본에서 창정비를 받을 수없다. 라는 조건을 걸어서
앞으로 창정비는 우리가 원하는곳에서 하는 것으로 계약이 성사된 상황입니다.

뭐 창정비하려 갈때는 아마 미국에 갈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중급유 5번받으면.  하루내에 가니까  별상관없읍니다.

별로 크게 신경 쓰실일도 아닙니다.

그리고 떼어낸 부품을 일본에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f35의 주요부품은 모두 모듈화 되어 있어서 그냥 모듈부품 교체판정나면
가져와서 교체하면 됩니다.
다만 교체시 상주감리자들이 직접작업하게 되겟죠.
그기간 기체배치 완료후 5년인가 더 상주하게 되어있읍니다 .
중간에 그게 싫으면 대한항공정비창준비기간되고 시간은 많으니 서서히 정비단계늘려 나가면되는것이고,

그 첫단계에서 2단계정비까지 허락받은 것입니다.
뭐 2단계라고 하면 공군 일반정비사들이 이제 기체에 대한 시각정비 부터  간단한 소모품 교체작업정도지만요..

그러나 현재 f15 정비창이 한국에 있어서 현재 미공군이 한국으로 f15오버홀하려 오죠.
싸니까요. 거기다 기술적으로 상당히 신뢰성있고해서  매년 흑자운영을 하고 있읍니다.
f15의 어느정도 기술적인 제한이 많이 풀려서 바로 열어줬읍니다.

이것처럼 시간지나면 바로 정비창 할거니 별 걱정없으리라고 봅니다.
현재 2단계정비상향도 다른 동맹과 거의 동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제 겨우 신용등급상향으로 바뀌었다고 보면됩니다.

우선은 새기체도입시 이러한 부분은 첨 1년간 손을 못대게 하는 경우가 많읍니다.
그리고 정비사들 교육이 제대로 확인되면 풀어주는 경우기도 하고 ,
정확한 사정은 나오지 않았으니 확실한 대답을 못해주겟지만,

아마도 정비사교육과정이 끝났다고 보는것이 정확할듯이 보여집니다.
               
원츄 19-02-13 04:15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영어탈피 19-02-13 04:56
   
일본에서 절대 안받겠다고 조건을 건게 아니라
정비계획이 없다 였음
                    
nigma 19-02-13 07:13
   
그말이 그말인데 이 댓글이 무슨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입장에서 굳이 절대 일본에서 안받는다 같은 말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그냥 계획없다고 말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요?
                         
영어탈피 19-02-13 16:34
   
다른말입니다 계획은 없다가도 있을수 있으니까요
                         
nigma 19-02-14 11:49
   
그러니 그말이 그말이라는 겁니다. 액면 그대로의 문자적 의미를 몰라 같다고 했겠습니까?
                    
사바나 19-02-13 08:57
   
애쓴다
               
나르시스트 19-02-13 23:39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바늘구멍 19-02-13 06:08
   
이거  아무리  봐도  짱께지?
          
nigma 19-02-13 07:15
   
?? 허참 일본이 그런 건 다 아는 사실이고 굳이 항상 거론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정비하러 가는 건 다른 문제잖습니까?
          
Korisent 19-02-13 07:48
   
잘 알지도 못하면서 먼 말이 많냐?
               
스크레치 19-02-13 14:02
   
어그로는 무시가 답입니다.

여기 밀게 오시는 분들중 저 사람 어그로인거 모르는 사람도 있나요?

이미 수없이 G당하고도 기어들어오는거 보면 뻔한거죠 뭐
Force1 19-02-13 08:29
   
우리도 창정비 할수 있게끔 해야됨
     
qufaud 19-02-13 09:21
   
앞으로 구입대수가 더 늘어나면 고객우대 차원에서 당연히 해주지 않을까 합니다
한국이 기술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많은 부분을 한국과 제휴해본 록마도 모르지 않으니까요
     
테스크포스 19-02-13 10:44
   
결국은 돈입니다..돈;;일본이 f35를 대당 얼마에 구입하셨는지 보시면 오히려 흑우도 저런 흑우가 없다고 생각하실껄요;;

다만 우리도 f15청정비도 맡을정도로 미국에 신뢰를 받고있기에 시간이 해결해줄꺼라 봅니다
스컬리더 19-02-13 10:10
   
일본이 자체적으로 창정비한다고 미국에 돈주고 정비 시설 깔은 비용이 1조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그게 그 돈을 주고 할 정도로 의미 있는 일일까요?
저거 때문에 일본이 구매하는 f35 도입 단가가 얼마나 올라갔는지를 생각해보면 답 나오죠
     
Tenchu 19-02-13 13:46
   
일본은 라이센스생산이기때문에 단가가 올라간겁니다.
faco시설 먼저짓고 라이센스 생산하구.. 그뒤에 faco시설은 나중에 MRO&U  시설로 쓰입니다 (창정비)
한국경우 직도입이기때문에 faco시설은 필요없구 나중에 오버홀할 시기가 되면 계약맺구 MRO&U시설 지으면되는겁니다. F-15k도 이절차로 갔죠.
          
archwave 19-02-13 15:27
   
혼동의 여지가 있어서 사족 추가.

일본도 F-35 는 라이센스 생산하지 못 하고 그냥 창정비까지만입니다.
          
스컬리더 19-02-13 16:40
   
미국이 우리나라한테도 돈 주면 창정비 설치 해준다고 했었음....
도나201 19-02-13 16:06
   
f35창정비를 조금은 가벼히 여기는 경향이 보이네요.
위의 f15k 창정비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보이는 지 현실은 하나의 사업체입니다.
그것도 독과점 비슷하면서 경쟁적인..

현재 미국내에서 거의 f22 a및 f35에게 넘겨준 상황에서
미공군의 중고기체의 오버홀비용이 급상승햇읍니다.

현재 우리가 60대를 보유하면서도 창정비를 유치하면서
미공군의 오버홀주기에 맞이한 f15기체가 상당수 늘어났읍니다.

근데 문제는 창정비의 가격이 급상승해서 사실상 엄청난 상승폭의 유지비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이와중에 한국의 정비창의 가격이 싸서 나머지 국가에서 가격대비로 의외의 상황이 온다라는 것입니다.

f15의 주력기로 된 국가가 상당수 됩니다.
물량또한 엄청나고요. 15년후에는 거의 모든나라가 오버홀주기를 맞이하는 기종이 많읍니다.

그리고 f35또한 정비주기를 맞이하는데
이때 정도면 다른 국가에 주력항공기로 배치될 국가 엄청나다라는 것이죠.
아마도 f16을 대처하지 않을 까 보여집니다.

이때 되면 f35a만을 일본과 정비창 사업수주에 서로 대립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