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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2-07 20:40
[기타] 저기 우리가 로켓엔진을 만들잖습니까??
 글쓴이 : 바빌로니아
조회 : 5,507  

항우연에서 정말 거의 뭐....마법의 지팡이를 쓰는건지 보니까 정말로 엔진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더라고요...

그래서 궁금한데요... 로켓엔진 만들면 전투기나 민항기의 제트 엔진도 만들수 있지 않나요??

원리는 거의 비슷하고 다만 제트 엔진은 산소를 빨아들여서 간다는건 압니다..

우리나라나 주변 동북아 국가중에 제트엔진을 만들 기술이 있는 나라가 있나요??

아니면 무슨 계획이라도 가지고 있는지....

중국은 뭐.....  말할것도 없고

일본은 미국거 라이센스 생산하고..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독자적으로 개발하나요?? 만약 그러면 진짜 아시아 국가중에 유일하게 제트 엔진 독자개발 하는 나라가 되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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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PS 19-02-07 20:42
 
관련 없습니다.
     
바빌로니아 19-02-07 20:50
 
그래도 로켓 추진력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비슷한걸로...
          
황제 19-02-07 22:30
 
좀 인터넷 검색이라도 하고 글을 쓰세요. 로켓 엔진과 제트 엔진은 원리가 다릅니다.
               
새끼사자 19-02-07 23:41
 
작용 반작용 원리를 이용하는 내연기관, 터빈을 이용하여 압축하고 연소기에서 연소 후 확장된 배기가스를 밀어내서 추력을 얻는 방식
구조가 다를 뿐이지 원리는 같습니다. 소련이 로켓 개발 초기에 제트엔진 기술을 이용한 건 유명하지요. 상호 연관성은 꽤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가 꽤 많이 다르니 설계하는데는 또 다른 기술이 들어가야 겠지요.
과거 브리딩 로켓엔진을 만들려고 한 것이 램제트나 스크림제트등이 나오는데 일조하였고, 이젠 역으로 브링딩 로켓 엔진으로 기술이 흘러들어가고 있기도 하지요.
현시창 19-02-07 20:44
 
제트엔진이라 하면 터보 제트 엔진인데, 이미 민항기나 군용기나 시대의 흐름은 터보팬 엔진입니다. 터보제트 엔진은 아음속 대함미사일 정도에나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이미 독자적인 터보팬 엔진을 개발하고, 양산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추력 5500파운드급 터보팬 엔진을 무인기용으로 개발하여 양산할 예정입니다.

향후 계획은 1만 파운드 터보팬 엔진을 개발해 고고도 무인기에 장착하겠다는 것이고요.
     
바빌로니아 19-02-07 20:46
 
중국은 기술이 없지 않나요?? 러시아에서 수입하는걸로 압니다.

일본도 미국에서 라이센스 기술인걸로 아는데..
          
현시창 19-02-07 20:53
 
카피든 뭐든 어쨌든 자국제 전투기에 자국산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는 건 사실입니다.(WS-10시리즈등 이미 2만 파운드 이상의 엔진을 개발해 양산 하고 있습니다. 불완전해서 그렇지 어찌되았든 개발은 했고, 양산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초계기 사건으로 잘 알려진 일본제 P-1초계기에 장착된 IHI F7-10(추력 13500파운드)은 일본이 개발해 생산한 터보팬 엔진입니다.
               
바빌로니아 19-02-07 20:55
 
어...그렇군요....

중국이 소재공학이 발달한 나라가 아닌데 만들었다는게 희한하네요...

우리나라도 할수 있지 않을까요?? 중국도 하는데.. 물론 돈좀 부어야겠지만..
                    
현시창 19-02-07 22:02
 
예산과 시간과 인력을 꼴아 박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터보제트와 터보팬 기관 모두 한국이 본격적으로 뛰어든 건 십수년 정도인지라 발전속도가 꽤 빠른 편이긴 합니다.
                    
totos 19-02-08 19:33
 
중국은 내구력이 떨어진댑니다.
          
정봉이 19-02-07 20:53
 
중국이 최상급의 엔진제작 능력이 없는거지 터보팬엔진기술이 없는게 아닙니다.
               
바빌로니아 19-02-07 20:56
 
글쿤요...
                    
시발가생 19-02-07 21:19
 
중국이 자랑하는 데드카피버전이 있쥬
나미아미타 19-02-07 20:44
 
대륙간 탄도미사일
검군 19-02-07 21:30
 
로켓엔진과 제트엔진의 기술력은 하늘과 땅차이죠...왜냐하면 로켓엔진은 1회용인데 비해(내구시간이 1시간미만?)
제트엔진은 1회용순항미사일 엔진 제외하고는 적어도 수천시간대는 넘겨야 실용성이 있죠...따라서 토기만든다고 최고급 자기 만들 수있는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바빌로니아 19-02-07 21:49
 
그렇네요..  전 그것보다 중궈가 만들줄 안다는게 좀 씁슬하달까..

과학도 우리보다 딸리면서 뭘 저렇게 만들어 대는지 모르겠네요.
          
라거 19-02-07 23:46
 
바빌로니아님! 그래야 언젠가는 독자적으로 뛰어넘는 날이 오지 안을까요??우리도 좀 더 분발해야할듯합니다.
          
다정한검객 19-02-08 03:06
 
과학도 딸린다......

솔직히  우주개발분야에선  넘사벽입니다.
기초과학분야에서도 사실 좀 그렇죠
우리가  중국보다 우위에 있는건  응용과학분야의 일부분이죠

중국이  인당 GDP 에서 한국에 한참뒤지는거지
경제규모자체는  넘사벽으로 크죠
과학분야에 쏟아붓는 돈 자체가  한국과는  체급이 달라요
푸른능이 19-02-07 21:30
 
로켓엔진이야 한번 쓰면 끝인데 항공기 엔진은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기술적 난이도가 많이 차이나죠
     
바빌로니아 19-02-07 21:49
 
네...
파리고기 19-02-07 21:49
 
둘 사이엔 어떠한 연결점도 없는 별개의 엔진기술입니다.
     
바빌로니아 19-02-07 21:50
 
굳이 연결점이라 한다면 같은 추진력을 통해 비행하는 물체랄까요?? ㅎ
          
꾸물꾸물 19-02-07 21:58
 
똑같이 바퀴 굴러 가는거라고 자전거 기술자가 자동차 기술자가 되는건 아니죠. 그런 관련없는 관계. (아예 관련이 없지는 않지만, 전혀 갈래가 다르다고 볼 수 있어서...)
짱아DX 19-02-07 22:06
 
터보팬 엔진의 구조는 생각보다 단순하며, 이미 우리나라도 설계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존 터보팬 엔진과 관련된 기술 대부분이 3대 엔진사(롤스로이스, GE, P&W)가 특허로 소유하고 있어서 그 특허를 피해 새로운 엔진을 만든다는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거죠.
일본의 터보팬 엔진 생산 업체인 IHI도 수많은 GE 엔진의 라이선스 생산을 통해 F110엔진의 변형 모델인 F3엔진부터 자체설계를 할 수 있었고, F7-10엔진까지 설계하는데 25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모두 특허를 피하거나 특허 사용을 허가받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마 중국 업체의 경우는 러시아 엔진의 불법적 카피를 통해 기술을 축적해서 어떻게 양상을 하고는 있지만 현재 재료공학의 한계에 부딪힌 걸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러시아 업체와 엔진 생산 합작사를 만든다면 정말 3대 엔진사 부럽지 않은 회사가 하나 만들어질 것 같은데, 아마도 미국이 좋아할 회사는 아니겠죠.
     
바빌로니아 19-02-07 23:00
 
오.. 그럼 일본 F7-10 엔진은 특허를 피해 새로운 엔진을 만든건 아니죠??

그런데 러시아 엔진은 3대 엔진회사와는 다른 독자적인 특허를 갖고 있나봐요??

엔진이 완전히 다른가??
          
짱아DX 19-02-08 07:26
 
F7-10 엔진과 관련해서는 엄밀히 말하면 그렇긴 합니다. 터보팬 엔진이라는게 엔진 내부의 팬의 각도나 날개 수, 형상 그리고 팬의 수만 다르면 특허는 피할 수 있지만, 현재 3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엔진들의 그 모든 것들이 현재 재료공학에서 최적화 되어 있는 상태죠. 그래서 그걸 피해 설계한 F7-10 엔진의 추력이 동급의 3사 엔진에 비해 추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P-1 초계기는 엔진을 4개나 달고 있는 겁니다. 최근에 개발한 일본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 쓰기 위해 개발한 XF5 엔진도 추력이 KFX에 사용하는 F414 엔진의 절반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하죠.
러시아 엔진은 높은 압축비로 높은 추력을 얻어낸 대신 재료공학 기술도 서방권에 비해 부족하지만 무엇보다 진동 억제와 발열에 대한 대처가 부족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방 엔진에 비해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