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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9-18 22:27
[잡담] AIP 어려울거 있나요?
 글쓴이 : ranteria
조회 : 1,619  

잠수함은 그냥 전기자동차 입니다.
잠항해서 움직이는 모터를 전기로 돌리니까요

그럼 이 전기를 충전해야하는데(납축이든 리튬이든 베터리에 말이죠)
전통적으로 이 충전은 잠수함이 부상해서 디젤엔진을 돌려 충전을 합니다 마치 하이브리드 자동차 처럼 말이죠

이렇게만 하면 충전하러 자꾸 부상해야 하니 필요한게 AIP(공기불요추진 체계) 입니다.

지금 논란은 나무위키에서 말하는 대표적 AIP 3가지 연료전지, 스털링, 리튬베터리 로 분류되는게 문제인듯한데

우선 연료전지는 화학반응으로 그냥 전기를 생산하는겁니다. 간단하죠?
두번째 스털링 기관은 화학반응으로 열을 발생시켜 스털링 기관을 돌려 추진력을 얻는겁니다
(스털링 기관이란게 다른 엔진과 다르게 폭발-행정 으로 가는 내연기관이 아닌 외부 열원으로 돌리는 외연기관 이라 열만 발생시킴 되는거라 가능한겁니다.)

문제는 3번째 리튬베터리 인데 스털링이든 연료전지든 공기만 필요없다는거지 화학연료(?)가 들어갑니다. 즉 무한정 이것만 가지고 잠항할수 없는거지요 이러니 어차피 한계가 있는거(스털링 기관도 기관이라 무소음은 아니기에) 그냥 베터리만 왕창 때려박자가 왜놈들 생각인듯 합니다. 마치 테슬라 전기차처럼 말이죠

즉, 리튬베터리만 달아서 공기불요추진이 가능하기에 저 카테고리에 들어가는것이고 기존 충전지 역확도 하는것이기에 전통적 재래식 잠수함의 스노클링 충전후 잠항 방식에도 포함되는게 리튬전지 인겁니다.

혹시몰라 지금 나무위키 보니 거기도 써있네요

리튬전지 - 수중에서 별도의 방식으로 전력을 생성하는 방식은 아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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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꼬이떡밥 18-09-19 04:42
   
그렇군요
재래식 잠수함은 베터리 큰게 장땡!

근데
리튬베터리 다쓰면 결국 무언가로 리튬베터리를 충전해야 하고
그럴려면 다른 무언가가 전기를 생산해 줘야 하는거 아니에요?
     
두루치기 18-09-19 10:07
   
평시에는 부상해서 디젤기관으로 발전해서 충전시킵니다. 전투중에는 항복 아님 몰살.
떠벅 18-09-19 05:40
   
잠수함의 화재 사고는 까딱하면 승조원 전체 사망으로 이어집니다. 미핵잠에서 잠행중 밥먹듯이 하는 연습이 괜히 화재진압이나 원자로 관련 사고대처인게 아니죠. 그런 잠수함에서 위에 언급된 장비들중 하나라도 사고가 난다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대부분이 신장비들이고 핵잠 원자로처럼 몇십년간 신뢰도와 운용경험이 쌓인 장비들이 아니라는 거죠. 고로 잠수함 파워트레인 관련 신장비들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조심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루메냐 18-09-19 05:42
   
혼합 공기 불요 추진 체계 [Hybrid AIP System, 混合空氣不要推進體系]랑 헷갈리신 듯...
보통의 현재 방식이 이 방식으로 AIP + 축전지(납축전지, 리튬전지 등)임

원래 고유의 AIP에는 축전지는 안들어 가는 걸 Hybrid를 쓰다 보니 주객이 전도 된것임..

헷갈리는 분들에게 핵추진 잠수함에도 전지를 쓰는 데 원자로 빼버리고 전지만 쓰면 그게 핵잠임...

핵추진은 수상 수중에서 원자로를 이용하는 것이고 디젤 잠수함은 수상에서는 디젤엔진을 수중에서는 배터리를 이용하는 데 그 단점(자주 부상, 수중작전시간 짧음)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AIP를 사용했으며 배터리까지 접목해서 Hybrid방식으로 발전시켰으나 배터리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서 다시 복고풍으로 수중에서는 배터리만 이용하려는 걸 새로운 AIP라고 우기고 있음..

원래 디젤잠수함의 추진체계는 수상 디젤엔진 수중 배터리에서 출발했음. 방식은 그대로고 배터리만 더 발전한 것임.

그냥 배터리 기술이 좋아져서 과거방식으로 돌아 가는 거지 AIP와는 하등의 상관이 없음.

그런 논리면 납축전지로 하루 잠항할 때도 공기불요였지 공기가 필요하지는 않았음...
sangun92 18-09-19 11:16
   
잠수 작전 중인 잠수함의 전기에너지 사용량,
잠수함의 작전 환경과 작전 일수,
배터리의 전기에너지 저장 용량 등을 따져보면 답이 나올텐데

그냥 모터 + 배터리만 있으면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하루 이틀만 작전하고, 그 다음에는 엄마한테 밥 달라며 집 (기지)으로 돌아가겠다는 사람들.
Irene 18-09-19 12:05
   
잠수함은 원래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축전지(충전배터리)를 잠수함에 내장해서 잠수시에는
배터리와 모터를 이용해서 운행하다가 방전되면 해면
부근까지 상승해서 스노켈마스트(강제 공기 환기 배관)를
올리고 디젤 엔진을 가동시켜서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했습니다.
몇일 정도 잠수를 할수 있었죠..(디젤+전기모터자동차)

(스노켈이 위험한건 수면 부근까지 올라가 마스트를
수면위로 올리고 몇시간이나 한자리에 계속 있어야
하는거라 적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거죠. 그렇다고
스노켈 마스트 내밀고 이동하면 더 탐지 잘됨)

배터리가 방전되면 별수 없이 스노켈(환기)을 해야 하니
더 버티기 위해 개발이 된게 AIP입니다.
공기가 필요없는 추진 장치죠.  초기 방식과 다른건
축전지 방식은 잠수시에 전기를 소비만 했지만
AIP방식은 잠수 중에도 전기를 생산하고 충전하고
모터를 구동시켰죠.

연료 전지의 경우 수소통과 산소통을 가지고 다니다가
필요할때 수소와 산소를 혼합하면 화학 반응 때문에
전기가 생산이 됩니다. 그걸로 축전지를 충전하고
잠수함 모터를 돌리는거죠. 수소자동차와 원리가 같습니다.
(디젤+수소자동차/수소자동차도 전기를 사용하니 배터리
+모터 기본 장착)

미래의 리튬이온배터리잠수함은 납 축전지를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교체하는 디젤+리튬이온 배터리 잠수함 방식입니다.

디젤+배터리 기존 방식으로의 회귀죠..
납 축전지에 비해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 용량과 충전
시간, 출력 전압이 엄청나게 우수합니다.

AIP 떼어 버려도 아쉬울게 없죠..

스털링 기관이나 연료전지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면적당
전력 저장 성능이 더 우수하니까요..

스노켈 시간도 급속 충전 기술이 발전해서 기존에 비해
빠르게 충전할수 있고, 대형으로 잠수함을 만들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왕창 넣을수 있으니 잠수 시간은 더 늘어나죠.

통상 동력 잠수함의 대형화가 앞으로 흐름이 될겁니다.
점퍼 18-09-19 15:54
   
aip를 구현하기위해 연료전지 또는 스털링을 같다 붙였지만 디젤 잠수함의 수중 작전시간은 2~3주 입니다. 그런데 리튬 배터리를 달면 마찬가지로 2~3주의 수중 작전시간을 달성 할 수 있다면 당연히 리튬배터리로 가야죠.
연료전지 충전하려면 기지로 복귀해 창정비들어가야되는데 리튬전지는 야전에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리튬배터리 떨어지면 스노클링 해야되기 때문에 aip가 아니라고 하는데... aip의 개념은 충분한 작전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기술적 요소를 넣을까 하는 것이지 반드시 발전기가 들어가야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한 작전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어떤 기술적 장치가 탑재된다면 다 aip기준에 넣을 수 있다고 보는게 합당 합니다.
     
그루메냐 18-09-19 16:21
   
님은 지금 AIP의 정의를 깔아 뭉게고 혼자서 창작하는 겁니다.

사전에도 정의가

"수중에서 외부 공기의 흡입 없이 전기를 발생시켜 추진하는 체계. 함내에 저장된 산소 및 연료를 사용하여 수중에서 축전지 충전 및 추진에 필요한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라고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에 나오는 데 무슨 이상한 논리입니까....

AIP이전에도 디젤잠수함은 수중항해에 대해서 배터리가 담당했습니다. 그러면 님 논리대로라면 그것도 AIP가 되겠네요. 아니 무슨 디젤잠수함을 아인슈타인이 타임머신타고 미래 가서 보고 만들었답니까. 미래에 존재하는 개념을 적용하게 효율의 문제로 더 좋아졌다고 다른 방식이 AIP가 되는 게 아닙니다.

님 논리면 원자력추진도 AIP가 되는 겁니다..
뭐꼬이떡밥 18-09-19 16:50
   
댓글을 읽으면 읽을수록 뭐가 뭔지 모르겠음

그게 그거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