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8-16 13:01
[기타] 일본군의 전력 평가 vs 한국 ?
 글쓴이 : archwave
조회 : 4,379  

적을 알아야 이기든 말든 할 수 있다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진리죠.

밀리터리 게시판에서 뻘글/댓글 쓸 시간은 있어도 간단한 검색도 해볼 성의가 없다는 것은 큰 문제.


한국군 vs 자위대/총 전력 비교 ( https://namu.wiki/w/%ED%95%9C%EA%B5%AD%EA%B5%B0%20vs%20%EC%9E%90%EC%9C%84%EB%8C%80/%EC%B4%9D%20%EC%A0%84%EB%A0%A5%20%EB%B9%84%EA%B5%90 )


 한국군 vs 자위대 (https://namu.wiki/w/%ED%95%9C%EA%B5%AD%EA%B5%B0%20vs%20%EC%9E%90%EC%9C%84%EB%8C%80 )


위 글을 보면 육군은 한국의 압도적 우세이긴 합니다만, 한국은 북한과 전면전, 중국의 육로 침공등 육로를 통한 전쟁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에 비대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공격] 을 염두에 둔거죠.


이에 반해 일본은 애초에 육로를 통한 전쟁 가능성이 없고, [방어] 만 하면 되는 입장입니다.

공격자가 3 배의 전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바꿔말하면 방어는 1/3 이면 된다는 것이고, 이런 시각으로 보면 일본의 육군이 부족하다 볼 이유가 없습니다.


공군은 얼핏 보면 한국이나 일본이나 백중지세인 것 같지만, 전투기 숫자만 볼 때 그런 것일 뿐이죠.

일본은 조기경보기 종류 19 기, 전자전기 20 기, 공중급유기 5 기가 있습니다.

그 외 군사적 목적으로 쓸 수 있는 인공위성은 생략하고 넘어갑니다.


현대전에서 조기경보기/전자전기의 중요성은 따로 말할 필요도 없겠고요.

일본은 독자적으로 스트라이크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을 정도죠.


대체 어떤 놈들이 일본은 군대가 아니라서 공격을 못한다고 하는겁니까 ?

스트라이크 패키지를 구성하는데 매우 큰 무리가 따르는 한국 공군은 말 그대로 방어만 할 수밖에 없죠.

( 현재 한국이 갖고 있는 조기경보기는 교대 근무해야 하니, 한국 영공 방어에 쓰는 것이 고작 )


만약 일본과 맞붙었을 경우, 일본은 스트라이크 패키지를 구성해서 달려드는데, 한국은 ? 전술기 숫자는 간신히 맞출지 몰라도, 미국이 이라크를 무력화하는 꼴까진 안 갈지 몰라도 엄청난 열세일 것은 뻔하죠.


물론 한국도 조기경보기 몇 대 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이 너죽고 나살자하는 판에서 그 조기경보기가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죠. 한국, 일본의 조기경보기가 사이좋게 1:1 로 소모된다고 가정할 경우, 한국이 다 소모하고 난 뒤에도 일본은 15 기의 조기경보기가 남는겁니다.


조기경보기/전자전기의 지원없는 한국의 전술기들은 일본의 전술기에 대항하기 힘들어집니다. 즉 일본보다 전술기 소모가 더 빠를 것이란 얘기죠. 안 그래도 숫적 우위도 없는데 이러면 ?


한국군 vs 자위대/총 해군 전력 비교 ( https://namu.wiki/w/%ED%95%9C%EA%B5%AD%EA%B5%B0%20vs%20%EC%9E%90%EC%9C%84%EB%8C%80/%EC%B4%9D%20%ED%95%B4%EA%B5%B0%20%EC%A0%84%EB%A0%A5%20%EB%B9%84%EA%B5%90 )


해군은 기본적으로 쪽수마저 절대적으로 딸리죠.

다만 방어만 하는 것이라면 절망할 필요가 전혀 없고요. 일부가 원하는 공격적인 해군 시각에선 절망임.


일본은 헬기항모(라 쓰고 경항모라 읽는다 ?) 를 4 척이나 갖고 있죠.

수송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죠. 누가 일본은 군대 없어서 공격 못 한다 하나요 ?


한국은 이지스함 2 척이 연안에서만 작전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한국 해군의 보급 능력의 2/3 을 소모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 해군은 원양에서 작전할 필요 자체가 거의 없지만, 능력 역시 한참 모자랍니다. 해상 보급로 확보를 어떻게 할지조차 답이 없는 상태죠. 그런 판에 다른 국가에 상륙전을 벌인다 ?


일본은 장보고급보다 큰 잠수함을 21 척이나 갖고 있죠. 일본은 옛날 냉전시절 소련의 잠수함들을 막는 능력 키우는데 심혈을 기울인 애들입니다.


해군 소속 항공기 ? 일반 해군용 헬기 숫자도 4 배 가까이 많지만, 한국은 한국 연안 지키는 것에도 부족하다고 하는 해상초계기 (대잠초계기) 가 일본은 106 기나 있습니다. 얘들은 대함 미사일을 달고 다니는 녀석들임.


위 글에는 없는데, 기뢰부설함, 소해정 (간단히 말해서 기뢰를 제거하러 다니는 애) 을 잔뜩 갖고 있고요.

흔히 해군이 잔뜩 몰려와서 진을 치면서 해상 봉쇄하는 것을 상상하기 쉬운데,

실제로 해상 봉쇄는 기뢰 부설부터 시작될겁니다. 적국 항구 근처에 기뢰 깔아놓으면 ?

그리고 잠수함 전력들이 잠복하면서 해상 봉쇄를 완성할테고요.


한국 근해가 해상 봉쇄 당할 경우, 해상 봉쇄를 풀려면 일본의 힘을 빌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본 공군, 해군은 과거 냉전시절 소련 대응. 지금은 중국 대응으로 키워졌습니다.


한국도 초계기, 소해정이 있다 ? 누누히 말하지만 소모전입니다. 한국을 해상 봉쇄하는 세력이 한국의 초계기, 소해정이 돌아다니는 것을 구경만 하고 있겠습니까 ?


기뢰 설치하러 다니고, 적국의 초계기/소해정을 박살내러 다니고 무한 반복이죠. 결국 쪽수 많은 쪽이 해상봉쇄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 물론 방어쪽이 3 배 유리 )


국방예산쪽 볼까요 ? 일본은 병력수만 약간 적다 ( 육군은 훨씬 적음 ) 뿐이지, 공격적 방어에 충분한 수치입니다. 예산은 육해공 모두 한국보다 더 많습니다. 특히 공군 예산은 한국 공군의 2 배반입니다.

또한 병력 1 인당 국방비는 일본이 한국의 3 배.


대체 누가 일본군은 훈련도 제대로 못 한다는 헛소리를 하는겁니까 ?

육군은 그럴지 모르겠지만, 공군/해군은 훨씬 더 많은 돈을 소모하고 있죠. 훈련에 돈 들어가는건 아실테고요.


여기까지 읽고 해군 좀 더 증강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제발 참아주시길 바랍니다.

어디 침공하러 가기엔 부족하지만, 그렇다 해서 방어하기에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설마 일본 상륙할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해군의 목표가 되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가요 ?


대체 해군을 얼마나 비대하게 키워야 할까요 ? 한국이 해군을 그렇게 늘리면 일본은 놀고 있답니까 ?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입니다. 국력 자체가 한국은 일본의 1/3 입니다. ( 일본의 인구가 2.5 배라서 국민소득 비슷해도 어쩔 수 없는 격차 ) 공군도 그렇지만, 해군은 국력의 크기가 절대적.


중국을 견제하려면 ( 공격이 아니고 견제입니다. 즉 방어 목적 ) 전술기 1000 대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죠.

한국 공군은 방어 목적으로 필요한 수의 절반도 안 됩니다.

일본 상대로도 앞서 말했듯이 부족하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니에루 18-08-16 13:24
   
냉정한 분석이네요 ㅎㅎ 흥미롭게 잘봤습니다~
그러서그래 18-08-16 13:46
   
밀알못이지만 미사일 전력은 포함이 안되어 있네요....
     
archwave 18-08-16 14:08
   
전투기든 함선이든 마련하면 기본적으로 탄약 ( 미사일도 포함 ) 확보는 당연한겁니다.
미사일, 탄약없는 전투기, 함선은 그냥 껍데기 깡통쪼가리일뿐이죠.
어떤 국가도 실탄 확보 않고 덜렁 껍데기만 사는 국가 없습니다.
( 태국의 항공모함(왕실 요트 ?) 같은 경우는 극히 예외적 케이스 )

아래 글에도 있지만, 일본의 지대함 미사일은 공개된 것만도 480 기에 달합니다.
위 글에 있는 초계기가 달고 다니는 공대함 미사일, 함선들이 싣고 다니는 함대함 미사일 수량은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쪽 수가 더 많으니 한국보다 더 많을 것은 뻔한 얘기겠죠.

일본이 모자란 것은 지대지 미사일 정도일겁니다만, 사거리 900 km 순항 미사일도 갖춘다고 하던데..
          
바람따라0 18-08-16 15:47
   
2015년을 기점으로 한국의 순수 전력 증강비가 일본을 추월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요?

일본을 영원히 넘을 수 없다는 것은 님의 망상일뿐입니다.

향후 10년안에 일본은 군사력에서 한국을 따라올수 없을 정도로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알기바랍니다.
굿데이33 18-08-16 14:07
   
지대함 지대공 최고 ~~^^
굳이 해군 더 키울 필요 있을까요 해안 넓이가 다른데
일본에 전자전기도 있군요?
     
굿데이33 18-08-16 14:21
   
검색해 보니 전자전기는 없고
전자정보 수집기 전자훈련 지원기가 있네요
유진아범 18-08-16 14:10
   
한국 공군력이 대략 1600 여기입니다 . 미래를 보고 대 중국 커버치려면
2500 기에서 3000 기는 맞춰져야합니다 . 더불어 핵잠이 서포트하고
장거리 미사일 대량으로 찍어내야 합니다 ..
윈도우폰 18-08-16 14:11
   
전력은 통계가 아니에요. 팩트를 모르는 사람들이 자기 주장을 객관화하고자 할 때 통계수치를 선택적으로 인용하지요. 님도 그런 경우.

전력이란 목적에 맞게 어떻게 집중하여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요. 여기에 무슨 란체스터 법칙같은 소리로 숫적우위가 승패를 가름한다는 것은 1차대잔 때나 통용되는 애기입니다. 선택적 통계자료나 평가자료 인용해서 주장한다고 객관적인 주장이 아닙니다.

그리고 기뢰부설 정도로 항구를 봉쇄한다고요? 일본이? 할구봉쇄가 기뢰 몇 개 설치한다고 봉쇄가 되남유^^? 아는 단어 인용하여 글을 쓴다고 말이 되는게 아니고요,

통계 상 일본이 전력이나 경제력이 앞선다고요? 그런 주장을 하는 이유가 님이 일본을 좋아하니 싸우지말고 잘 지내보자를 돌려 말하고자 하는 것 같은데....님은 전력을 평가하는 기준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상대가 유리한 것을 기준으로 전력을 얘기하고 우리 쪽이 강한 것을 사용하는데는 제약이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기 위해 전력이라는 개념을 왜곡해 가면서까지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방어용 전력으로 공격하는 전력으로 설명하는게 난센스입니다. 일본이 소해정이 많은 것은 일본이 섬이기 때문에 랑구가 많아서 그런 것 뿐이고 항구봉쇄는 일본과 같은 섬나라에나 쥐약이지요. 뭐 반도인 우리도 그런 면은 있지만...일본 잠수함 또한 전략잠수함이 아니거든요. 일본이 우리 항구에 어떻게 기뢰를 부설한다는 얘기인지 모르겠지만 잠수함이 기뢰부설전용이 아니거든요.

요격기 중심의 항자대가 대지공격 능력을 갖고 있으면 얼마나 되겠습니까? 헬기항모로 우리를 공격한들 제대로된 육전대도 없는일본이 어딜 공격할까요? 강습항모라 치고 그래서 헬기타고 와서 공격한들 몇 명이나 온다고? 그런게 전력이 아니지여. 기껏 도서방어를 위한 소규모 전개수단에 불고한 것인데 통계적으로 갸들은 있고 우리는 없으니 일본의 전력이 쎄다는 발상은 정말 아마추어적인 듯 하네요.

일본과 싸울 이유가 왜 없겠어요? 내가 대통령이면 바로 선전포고할 것 같은데?전쟁이 싫으면 나중이라도 나같은 사람이 대통령으로 나오면 뽑지 않으시면 되지만...사람 사는 곳이 그렇게 도식적이지 않습니다. 전두환같은 인간도 대통령이 되는 나라가 우리 나라거든요.

자꾸 깝죽되면 패줘야지여. 말도 안 되는 독도주장을 계속하면 대마도에 대해 영유권 선언을 하는게 심정적으로 맞는거고 그러다가 전쟁도 할 수 있는거지요. 안 그런가요?

주장이란 목적성이 있어야 하지요. 어떤 목적으로 일본의 전력을 옹호하는지 모르겠지만 무지몽매한 밀게 회원들에게 깨우침을 주시려는 숭고한 의도이신가여? 아니면 일본을 옹호하는 마음인가요? 그 배경이 더 궁금하네요. 아무리 밀게라고 하더라도 님같은 주장이나 인용의 저의는 좀 의심스럽다는...
     
archwave 18-08-16 14:31
   
[ 상대가 유리한 것을 기준으로 전력을 얘기하고 우리 쪽이 강한 것을 사용하는데는 제약이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기 위해 전력이라는 개념을 왜곡해 가면서까지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 ---- 대체 어떤 부분이 그렇다는 얘기인가요 ?

한국과 일본 비교에서 유일하게 우위인 것은 한국의 육군 뿐입니다. 이건 일본에 상륙할 능력이 충분하지 못 하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고요. 그래서 공군과 해군을 따지는거잖아요.

설마 공군, 해군의 힘이 아니라 그냥 어선으로 상륙하면 된다는 생각은 아니시죠 ?

[ 항구봉쇄는 일본과 같은 섬나라에나 쥐약이지요. ] ---- 대체 무슨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일본의 해안선 길이는 한국의 몇 배일까요 ? 항구 갯수는 한국의 몇 배고요.

한국은 섬나라 아닌가요 ? 설마 한국에서 전쟁이 나면 북한이 육로 열어줄테니 섬나라 아닐거다 이런 생각은 아니시겠죠 ?

둘 다 섬나라인데, 한국은 일본에 비해 훨씬 작은 섬나라입니다. 해상 봉쇄하기 더 쉽다는 얘기지요.

[ 일본이 우리 항구에 어떻게 기뢰를 부설한다는 얘기인지 모르겠지만 잠수함이 기뢰부설전용이 아니거든요. ] ---- 이건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네요. 기뢰부설전용이 아니라니.. 기뢰부설 할 수 있다는 것인가요 ? 못 한다는 것인가요 ?

당연히 잠수함이 기뢰부설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물론 일본은 기뢰부설함도 갖고 있죠. 소해정 역시 한국보다 더 큰 섬나라답게 더 많이 갖고 있고요.

------------------

얘기 논점을 자꾸 헷갈리시는 모양인데, 일본의 한국 상륙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는 관심없습니다. 그걸 걱정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고요. 지금 게시판에 나오는 얘기들은 [ 한국의 일본 상륙 능력 ] 얘기잖아요.

한국이 일본 상륙은 고사하고 일본의 공격을 방어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할 형편이란 얘기를 하는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본의 공격은 한국 영토 상륙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

그리고 뭔 놈의 저의 ? 설령 제가 일본의 첩자라 칩시다. 여기 게시판에 글 몇 개 올려서 무슨 이득이 있다고요 ? 제가 일본의 첩자라면 할 일없이 여기서 놀고 있겠습니까 ?
          
윈도우폰 18-08-16 15:02
   
님이야말로 말귀 못 알아들으면서 자기 논리로 끌어들이려고만 하시네...님의 어설픈 논리와 단편적 사실로 일본이 우리 보다 강하다는 쪽을 애둘러 표현하는데 그것을 못 느끼시니 그게 문제라는 것이지요.

님의 논점은 님의 관심영역에 맞추어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 같은데...대화는 자기 주장만 하는게 아닙니다. 뭐 저 역시 그럴 여지는 있지만...님이 일본 첩자라고 누가 그랬나요? 님의 주장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단편적인 사실 인용이 마치 객관적인 듯 주장하는게 문제지요. 그리고 님은 님의 주장만 하면 되는데...님 역시 다른 사람의 주장을 이상하게 몰고 있다는 생각은 전혀 안하시는 듯

기뢰는 잠수함도 할 수 있고 구축함도 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기뢰부설함이 우리 항구 가까이에 올 수 있다면 우리 구축함은 못가겠어요? 일본은 되고 우리는 안 된다는 식의 얘기를 하는게 이해가 안되니 님의 글 쓰는 의도가 이상하다는 것입니다.

봉쇄가 뭔지 알고나 하냐는 얘기입니다. 항구에 기뢰 몇  개 깐다고 그게 봉쇄고 그런 것 하나 제거 못하겠습니까? 그냥 폭파시키면 되지 소해정같은 것도 필요없지요. 일본이 우리 항구 깊숙이 들어와 기뢰를 할 정도로 일본을 높게 평가하는 듯한 논리가 어이가 없다는 것이고요.

님이 주장으로 보면 육군만 강하다고 하는데, 해자대나 항자대가 강한 이유가 단지 숫자에 불과한 것인데 숫자가 전력이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그리고 우리 보다 스펙이 낫다? 도대체 전력을 그런 숫자로만 이루어지냐는 것이지요. 지상 공격도 못하는 요격기로 뭘 할 수 있고, 중대병력도 못 나르는 헬기항모가 뭐 그리 대단한 전력이라고 일본을 빨아대듯 평가하냐는 것이지요. 님의 평가기준이 하도 어이가 없어서 그런 것입니다. 스펙과 숫자로 전력을 얘기하는 님의 논리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님이야말로 논점을 잘 이해했으면 하네요. 첩자니 뭐니 하는 그런 소리가 님이 주장하는 바를 백업해주는 것은 아니랍니다^^
               
archwave 18-08-16 15:20
   
기뢰부설은 항공기가 할 수도 있습니다.

기뢰는 그냥 폭파시키면 된다 ? 참 말은 쉽군요. 기뢰에 대해 좀 조사라도 해보시던가요.
소해정 같은 것이 필요없다 ? 왜 해군은 쓸데없는 돈을 쓰는 걸까 ? ^^;

일본은 되고 우리는 안 된다는 말 누가 했나요 ? 위 글에서도 소모전이라고 했죠. 서로 기뢰 깔고 다니고 기뢰 제거하러 다니고, 또 그걸 방해하고.. 소모전이기 때문에 결국 쪽 수가 중요해진다는 얘기.

일단 일본이 유리합니다. 일본을 봉쇄하기 위해선 한국을 봉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고가 필요하니까요. ( 해안선 길이가 더 길고 항구 갯수도 더 많으니.. )

아 그리고 자항 기뢰라는 것도 있습니다. 뿌려놓으면 스스로 목적지까지 항해해서 부설되는 기뢰요. 한국도 이미 개발했죠. 이런건 적 항구에 가까이 근접할 필요도 없죠.

----------------

한국군의 일본 상륙 소설 쓰는 사람들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일본이 한국 상륙할 능력은 없어도, 한국이 일본 상륙하는 것을 막을 능력은 있다는 얘기지요.

중대병력도 못 나르는 헬기항모 ? 헬기항모가 헬기만 달랑 싣고 다니나요 ? 기본적으로 병력과 장비들을 수송하는데요. 일본애들 헬기항모는 독도함보다 더 많은 수송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차피 일본의 상륙능력 따지는게 아니니 굳이 또 따질 필요는 없겠네요.
     
archwave 18-08-16 15:01
   
모르시진 않을 것 같은데, 다른 분들을 위해서도 추가.

기뢰가 가만히 있는 것만 있는게 아닙니다. 선박이 근처에 오면 종류를 파악하고 공격 대상이면 쫓아가서 침몰시키는 기뢰도 있죠.

한국과 일본이 전쟁하는 해역이라고 알리는 것만으로도 봉쇄 효과 반쯤 달성이지만, 어쩌다가라도 기뢰에 침몰 당하는 사례가 나오면 누가 근처로 다니겠습니까 ?
무라드 18-08-16 14:33
   
유독 한일전 토론에서만 공격성이 사라지는 부류가 있죠.
남북전에서 광분하고 한중전에서는 IS 자 살 특공대가 되지만 한일전만큼은 고자가 되버리는...
     
Republic 18-08-16 14:40
   
미국은 제2의 조국 ? ㅋㅋ
     
archwave 18-08-16 14:43
   
더 큰 적이 있으면 작은 적은 신경도 안 쓰이는 법이지요.
중국 대응할 능력 갖추면 일본 대응은 저절로 이뤄지는 셈인데, 일본 따위 신경 써서 뭐하게요 ?

전 일본을 의식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일뽕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도대체 일본 따위가 무슨 한국 ( 독도 포함 ) 을 공격할거라고 걱정을 하는지 ?
능력도 공격에는 부족하고, 동기 역시 없는거나 마찬가지인데, 일본이 한국 공격하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보면 도대체 얼마나 일본을 과대평가하기에 그런 생각하나 싶던데요.
     
archwave 18-08-16 14:46
   
반대로 한국이 일본 공격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
일본 공격할 ( 전면전해서 항복 받아낼 정도 ) 능력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일본 공격해서 뭘 얻어내게요 ?

대체 무슨 생각으로 일본 상륙 이런 소설쓰는지 모르겠음. 웹툰이라도 만들려고 소재 발굴중인건가.. ^^;

정말 궁금합니다. 한국이 일본 공격해서 얻어낼 것이 뭐가 있을지 ?
          
user386 18-08-16 15:24
   
중국이라는 커다란 위협 앞에 핲으로 한.일 관계는 좋으나 싫으나 군사적으로 외교적으로 말접해 질 수 밖에 없다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더구나 미국이라는 패권국의 위치가 변하지 않는 한
더더욱 그럴것이고...

물론 역사문제, 영토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영원히 우호관계는 맺을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현재의 일본을 보면 앞으로도 역사, 영토문제는 영원히 해결 할 수 있는문제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한국이 일본 공격해서 얻어낼 것이 뭐가 있을지? 라는 님의 질문은 틀렸습니다.
당장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역사의 복수를 왜 생각하지 않으시는지... 우리는 항상 당하고만 살것인지...

저 놈들은 외세의 침략을 받아본적 없다고 자랑질을 하는데... 그래서 한 번 크게 당해봐야
맞아본 놈들의 아픔을 알 겁니다. 말로해서 될 놈들이 아니죠.
               
archwave 18-08-16 15:28
   
그게 우리 살아 생전에 있겠습니까 ?

중국이 5 호 16 국으로 분할되서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어지면, 저도 그 때부터는 일본을 타켓으로 ^^;

그런데 그 때쯤이면 중국 대응하느라 충분히 힘을 키웠을거고, 일본 대응 및 공격할 힘은 저절로 만들어져있을거 같네요.
                    
user386 18-08-16 15:39
   
역사의 복수를 꼭 살아 생전에 봐야하는건 아니죠. 우리 후손들의 역사도 한민족의 역사로 이어질 테니...

그런점에서 역사적 치욕을 잊지 않게 교육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일본이 철저히 반성을하고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동시에 독도의 영유권을 영원히 포기한다면... 대승적 입장에서 꼭 처들어 가서 전쟁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서도... 과연 저 놈들이... 앞으로도 쭈~욱 아닐겁니다.

우리 역사에도 힘이 있을 때도 있었지만... 처들가서 혼내지 않으면 반성이라는 걸 모르는
족속들이 좌우에 포진하고 있으니... 힘은 키우면 뭐 합니까 말로 안되면 혼을 내야지...
무라드 18-08-16 14:54
   
일본의 군사적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물타기하며 일본과의 전쟁은 불가하고 해도 얻을게 없고
질게 뻔하다는 식의 패배주의적 결론을 유도한다.

마음속으로 아직도 옛주인을 그리워 하며 사회 도처에서 자발적 간첩질에 여념이 없는 자들
일본을 섬기다가 살기위해 미국으로, 군사정권으로 갈아탄 부류와 그 후예들의 특징입니다.

일제시대 항일투쟁사에서 가장 큰 위험은 조선인 밀고자였듯이
일본과의 유사시에 우선적으로 통제하고 조치해야할 자들이라 봅니다.
     
archwave 18-08-16 15:02
   
잠금용 댓글.
          
무라드 18-08-16 15:27
   
알아서 물어주는 센스
Republic 18-08-16 15:07
   
웹툰하니까  윤서인씨가 생각나네요 .
Republic 18-08-16 15:26
   
저는 무라드님 기분 이해합니다 .

73주년 광복절이 어제
민감한 시기에 한일 군사력과 같은 예민한 소재를 다룰 경우
so what ? 이란 의문이 들지 않게 글을 쓰는 이유 , 우리 군의 지향점 . 결론을 분명히 밝혀야
쪽바리 소리 않듣는다 .
발제자가 공인이라면 이런 글을  사실상 사회 매장감이다 .
광복절 조용히 지냅시다.

영원히 못 따라잡는다 이런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쓸데없이 매를 버시네요 .
     
archwave 18-08-16 15:40
   
매 맞을거 걱정해서 할 말 안 하지 않습니다.

한국과 일본이 동일 국력 (그럴려면 1 인당 GDP 가 일본의 2.5 배) 라 할지라도,
해군에 대한 수요가 한국보다 더 큰 일본의 특성상, 한국보다 더 큰 해군력을 갖춰야 할 것은 뻔합니다.

동일 국력 상태라면 일본의 인건비/생산비용이 한국보다 더 낮아져서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도 있겠네요.

아무리 봐도 영원히 못 따라잡는거 맞는데요. 아니 사실 따라잡을 이유가 없는 것이지만요.
          
Republic 18-08-16 15:43
   
매를 버시네요
          
윈도우폰 18-08-16 21:11
   
참 이 분은 통계청 출신인가? 어떻게 모든 전력을 수치로만 얘기하려고 하나 모르겠네? GDP가 어떤 것인지도 잘 모르고, 전력이 뭔지도 모르는 것 같은데...오로지 숫자만 가지고 판단하려 하시네. 경제학 원론이나 제대로 읽어보고, 군대는 갔다 온 분인가 모르겠음.
잠원 18-08-16 15:26
   
만약 한국군과 북한군이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사하라사막에서 유엔의 감독하에 핵,화학무기없이  공정(?!)한 전쟁을 펼친다면?
50년전 무기로 무장한 북한군은 그냥 학살 수준이지 않을까요?
그럼에도 한국이 북한에게 쩔쩔매는 이유가 뭔가..

인구의 절반이상인 수도권이 휴전선에 인접해있다보니 막대한 인명손실과 재산피해는 피할수가 없는데.. 포탄 하나만 떨어져도 아비규환이겠구만..
더구나 화학무기, 핵무기, 미사일, 특수전등 남한 상대로 특화된 군 편제는 한국이 가장 피하고 싶은 상대인 것이지요.
     
잠원 18-08-16 15:30
   
북한만큼은 아니지만..
한국역시 중국과 일본으로서는 가장 피하고 싶은 나라라는 생각인데
중국의 주요도시들이 한국과 마주보는 해안지대에 위치하니 승패를 떠나서  막대한 피해를 감수해야만 할테고..
여기서는 일본이 주제이니 일본에 대해서 말한다면

위에 방어력이 어쩌고 공군 해군의 능력에 애해서 나열한 것은 일본이 중국이나 다른 먼 나라를 상대로 할때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지..만약 적으로 한국군을 상대한다면?
한국군이 전쟁을 선포하고 부산쪽으로 이동하는 순간 대마도는 접수하면서 시작하는 거지요.
대한해협이 무슨 큰 바다라고.. ㅎ

한국의 약점이라면 일본이 해군의 우위를 바탕으로 서해로 진입해서 수도권을 공격할 수가 있지만 일본은 상륙할 능력이 없거든요.
또 현대전은 보름쯤이면 계산서가 나오는데 해상봉쇄의 영향은 과거와 같지 않을거라는..


일본의 무기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를 상대할때구요
지정학적으로 인접국인 한국은 일본이 자랑하는 방어체계에 천적으로 일본이 가장 피하고 싶은 나라가 아닐까 하지요
     
잠원 18-08-16 16:01
   
중요한걸 빼먹었는데..
한국군의 가장 큰 약점으로 군 장성과 지휘관의 무능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생각이지요.

미국님만 바라보고 처분만 기둘리는 이들... 
삥땅쳐서 노후를 대비할 궁리나하고 밥통지키기에 몰두하시는 그 분들의 능력으로 국가의 운명을 맞기고 과연 제대로 전쟁을 수행할 수나 있을까요?
칼까마귀 18-08-16 15:31
   
어차피 한국이 일본보다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무기를
보유 할것입니다. 일본의 방위비는 한국을 압도 했지만
이제는 점차 줄어 들었고 2020년 쯤이면 한국이 더욱 우수한
무기를 가질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는 군인의 인건비가 45프로인
일본과 한국은 최대 인건비가 지출 되어도 30프로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이 징병제를 유지하고 최저시급의 절반의 임금을
지급 하더라도 그러한 차이는 메우기는 힘들것이고 무기 보급에 있어서
가격차이 또한 심각한 격차가 벌어 집니다. 더구나 한국은 무기를 수출할수
있다는게 일본을 절망에 빠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해군 공군은
갈수록 늘어 날것 입니다. 그러한 차이는 기형적인 일본의 전력을 따라잡는 것입니다.
지금도 일본을 이길수있는 충분한 전력을 한국이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압도할 전력으로 바낄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전력 불균형을 일본이
알기에 방위비 예산을 증강했으며 군비 경쟁을 할수록 일본은 병들어 갈수밖에
없습니다. 소총 하나에 400백원 이제는 좀 가격이 줄어서 300백만원 넘습니다.
대한민국은 워리어 플렛폼으로 교체를 할때 일본의 방위비는 얼마나 투입될지
상상 하는것 자체 만으로도 전 흐뭇 해지네요. 대한민국 또한 방산 비리에 허덕이지만
최소한 일본보다는 상황이 낙관적이며 새로운 정부가 시작되고 앞으로는 좀더 투명한
예산 집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쥐를 잡은 한국과 쥐가 만연한 일본은 미래는
극명하게 갈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 입장에서 일본은 첨단산업 기술의 경쟁자이며
일본과 경쟁해서 승리하는 길이 애국하는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한국과 북한이 전쟁을 해서 공멸을 하기 원하죠. 그것이 진정한 일본의 속내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시한번 6.25 특수를 누리고 싶은 일본 그러나 국제 사회의 시선은 병x 취급뿐이죠
대한민국은 죽기 살기로 일본과 경쟁해서 세계시장을 석권해 나간다면 일본은 감 나무 떨어지듯이
북한이 한국과 전쟁만 바라고 있는 상황이 아닐지 언젠가는 한국은 통일이 될것이고 초강대국으로
등장 할것이지만 일본은 미래는 방사능에 오염된 국토만 남지 않을까 싶네요. 이것이 미래에 대한
팩트가 아닐까 싶네요. 일본이 한국을 공격하는 시나리오도 존재를 합니다. 어차피 망할것 언제나
그렇듯 선전포고도 없이 기습공격을 할 일본만 대한민국에서 잘 감시만 하고 있으면 충분히 일본을
물리칠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archwave 18-08-16 15:32
   
이런 글을 왜 쓰냐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어서 설명합니다.

일본 상륙 능력 어쩌고 --> 해군 증강해야 한다.

요즘 부쩍 게시판에 해군 증강 (항공모함, 아스널쉽 등등) 얘기 많이 나오고 있죠. 해군 출신이 국방장관이란 것돠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건지도 모르겠지만..

위 글에도 이미 말했듯이 한국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공군 증강입니다. 적어도 2 배 정도로는 만들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 제 입장이고요.

그런 판에 쓸데없이 왜 해군 증강 얘기쪽으로 자꾸 흘러가느냔 불만이 있습니다.

그것도 일본 상륙이라는 낚시밥으로, 반발하면 너 친일파 도장찍기 좋게 반대파(?)입에 지퍼 채울 준비까지 곁들여가면서 말입니다.

이쯤에서도 제가 왜 그러는지 이해가 안 되면.. 그냥 그러시던가 말던가..
     
Republic 18-08-16 15:42
   
님이 일본 좋아서 한국 엿먹어라고 글을 쓰진 않았을테니까요 .
의도는 대략 짐작할 수는 있는데
발제글 서두나 결론부에서 이 댓글내용을 말해야 했습니다 .
어째거나 수고 하셧네요
          
archwave 18-08-16 15:46
   
댓글로 말하는 것이면 몰라도, 발제글에다 이 글은 무슨 무슨 어쩌고 저쩌고, 독자들이여 오해하지 마소서.. 잔뜩 변명(?) 아닌 변명 붙이는거 싫어합니다.

저와 반대되는 입장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쓸데없는 사족이잖아요.
발제글이라면 되도록이면 들어가야 할 내용만 들어가야죠.
안 그래도 제 글은 좀 장황한 스타일인데..
     
바람따라0 18-08-16 15:45
   
2015년을 기점으로 한국의 순수 전력 증강비가 일본을 추월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요?

일본을 영원히 넘을 수 없다는 것은 님의 망상일뿐입니다.

향후 10년안에 일본은 군사력에서 한국을 따라올수 없을 정도로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을 알기바랍니다.
          
archwave 18-08-16 15:51
   
일본은 GDP 의 1 % 만 국방비로 쓰고 있습니다.

한국이 늘리면 일본도 따라서 늘리게 되어 있습니다. 한국에 비해 일본은 앞으로 늘릴 수 있는 가용폭이 엄청나게 큰 편이지요.

옛날에 한국이 무슨 무슨 전력 증강하자는 얘기 나올때 [ 동북아 군비 경쟁 부른다 ] 는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 적이 있었죠. 왜 그런 얘기 나왔을지 생각해보세요.

내가 늘리면 상대로 늘린다. 그러면 또 나도 늘려야 한다. 이런 군비경쟁에서 꼴까닥한 국가가 둘이나 우리 위에 있죠. ( 구 소련, 북한 )

한국에 여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정치인 ?)이 많으면 군비경쟁 걱정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고요.
               
바람따라0 18-08-16 15:54
   
ㅎㅎㅎ 카더라 하고 아니면 말고 인가요?

일본이 무슨 수로 국방비를 현수준에서 늘려요?

댓글을 쓰더라도 뭘좀 알고 쓰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한국이 앞지른  순수 전력 증강비 갈수록 더 격차가 벌어진 다는 점입니다.
                    
archwave 18-08-16 16:44
   
한국이 일본 본토 상륙 능력 갖추게 되면, 일본이 가만 있을 수 있을까요 ?
안 그래도 일본이 신군국주의 얘기들을 정도로 온갖 구실로 국방 증강하려는 움직임인데,
아주 한국이 그 명분을 더 보태주겠네요.

현재 일본의 국방비는 GDP 의 1 % 밖에 안 됩니다. 이거 약간만 올려도 순수 전력 증강비가 한국을 다시 역전할 수 있겠죠.
                         
바람따라0 18-08-16 16:54
   
이거보세요 님 뇌피셜 말고, 사실과 실제에 근거해서 글을 쓰세요.

일본은 지금 부채가 GDP 230% 넘은 상황입니다.

국방비 증가할 여력이없어요. 무리하게 증가 했다가 국가 부도 납니다.

반면 한국은 35% 국가부패에 여력이 충분하고, 매년 꾸준히 국방비를 느릴고 있습니다.

이미 2015년에 순수전력 증강비는 일본을 넘어섰고, 조만간 전체 국방비도 일본을 넘어설 겁니다.

님이 말한 영원히 일본을 못 따라 잡는다는 말은, 이미 틀린말입니다.
                         
archwave 18-08-16 17:18
   
한국의 방위력개선비를 보니 2016 년에 11 조 6398 억원. 2018 년에 13 조 5203 억원이네요. 2015 년것을 보려 하니 이상하게 뜨질 않는데..

일단 10 조원쯤에서 한국이 일본을 추월했다 하시는 것 같네요.
일본 통계는 찾아보기 귀찮아서(의미없어서) 생략하고, 일본이 4 조원 정도 늘리면 일본이 한국을 추월한다고 가정해볼께요.

일본의 GDP 가 올해 5 조 1671 억달라네요. 0.1 % 면 약 52 억달라입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오늘 환율 기준 5 조 8414 억원에 달하고요.

아직도 실감이 안 나시나요 ? 일본이 GDP 대비 0.1 % 만 국방비 올리고 그걸 방위력개선비로 쓰면 바로 한국을 확실히 추월입니다.

남보고 뇌피셜 운운하시기 마시고, 산수라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채가 많다고 국가의 안위가 걸린 것을 소홀히 할까요 ?
정말로 한국이 일본 본토 상륙 능력 갖추고 한국의 분위기가 바뀌면 고작 0.1 % 국방비 올리는 것도 꺼릴까요 ?

일본의 부채가 GDP 230 % 넘는다고 못 한다고요 ? 중국은 부채가 없어서 열나게 항모도 만드는 모양이군요.

님께서야말로 뇌피셜을 하고 계신겁니다.
                         
바람따라0 18-08-16 17:32
   
ㅎㅎㅎ 참 여러가지 하네요^^

일본 부채가 GDP 230% 를 넘었다는 사실 몰라요?

일본은 빛을 내서 부채를 갚는 것이 아니라. 이자 갚기에도 허덕이는 중입니다.

이 상황에서 국가 부도 작정하고 국방비를 올린다고요?

ㅎㅎㅎ 뇌피셜도 참 가지가지네요^^

그리고 일본하고 한국 을 말하는 데 왜 중국을 언급하나요?

그런다고 일본의 곤궁한 살림이 나아지나요?

ㅎㅎㅎ

님 수준을 보니, 더 말해야 입만 아프고, 마지막으로 팩트 하나 전하지요^^

님 같은 사람들이 아무리 징징거려도, 한국 순수 전력 증가비는 이미 일본을 추월했고, 그격차는 갈수록 벌어집니다.

현재 돈으로 쌓아온 일본 군사력 수준을 조만간 한국이 압살한다는 거죠.

그리고 기억하세요. 님이 주장한 한국이 영원히 일본을 따라 잡지 못한다는 말은, 이미 틀렸습니다.
     
칼까마귀 18-08-16 15:47
   
해군의 목표는 2030년 까지 3개의 기동전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차분히 2기동전단을 목표로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7기동전단은 제주도를 거점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두개의 기동 전단이 완성이 된다면 서해 남해 동해의 연안을
방어 합니다. 상륙함이 기동전단의 기함이기에 새롭게 건조될 백령도함은
함재기를 탑재하는 방식을로 운영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방 계획에
목표가 이미 오래전부터 정해져 있었습니다. 북한의 핵 도발로 인해서 특수한
경우로 포세이돈 공중급유기등이 추가로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F35 추가 도입도
같은 맥락이 아닐까 싶습니다. 뜻하지 않는 예산 지출이 나올수 있는게 방사청이고
특별한 일이 없다면 계획한대로 국방사업이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작권 회수가
현재의 대한민국의 목표인것 같습니다.
페닐 18-08-16 15:43
   
그냥 일뽕맞은 중2병...수준의 글이라...ㅋㅋㅋ
일일히 반박하기도 귀찮고 하나만 짚어주자면
방어는 1/3이면 된다고했지? ....어디로 올줄 알고 1/3을 모으지?
괜히 기계화 군단하나로 정리된다고 하는게 아니란다..
     
archwave 18-08-16 15:51
   
잠금용 댓글.
로마법 18-08-16 15:45
   
일본이 무슨 필리핀급도 아니고 한국이 어떻게든 대마도 같은 섬을 일시적으로 점령한다고 쳐도 유지는 어떻게 하고 대마도에서 나아가 일본을 어떻게 이긴다는 건지.

한국이랑 일본이랑 전쟁이 나면 서로 파탄 납니다. 서로 이길 수도 없음. 한국도 일본 못 먹고 일본도 한국 못 먹음.

무슨 전쟁을 스타크래프트 쯤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밀게에 좀 보이네요.
     
칼까마귀 18-08-16 15:54
   
먹는것이 중요 한게 아닙니다. 어느 한쪽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것이고
그 반사 이익으로 어느 한 국가는 세계의 첨단 시장을 독주를 할수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미국과 그 과실을 나누어 먹는다는 겁니다.
대한민국이 일본 기업을 현재 박살내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일본또한
대한민국 기업을 박살내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계속해서 일본이 밀리는 그림
입니다. 그것이 오판을 해서 전쟁이라는 쉽고 단순한 카드를 꺼내 들수도 있습니다.
가장좋은 방법은 남북 전쟁을 원하는 일본이 아닐까 싶네요.
          
Republic 18-08-16 15:59
   
북미 회담 방해한게 일본이죠 .
답은 통일이죠 .
왜 통일을 해야 하는지 일본만 보더라도 알 수 있죠 .
               
칼까마귀 18-08-16 16:06
   
일본은 미국과 북한이 전쟁 할줄알고 엄청나게
속으로 좋아했을지도 손안대고 코 풀수 있었는데
결국은 국제적으로 조롱만 당했네요. 전쟁 하는 순간에
한국은 폭망 할것이고 일본은 미국 따가리 하면서 이득 챙기고
추후 한반동에 영향력을 행사 했을것이고 자위대는 군대로
전환 했을것이고 불평등 헌법을 다 수정 시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전쟁이는 미명아래 정말 장비빛 꿈을 꾸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문 재인 보유국인것을 일본은 알았어야 합니다. 그것이 일본의 실수가
아닐까 싶네요. 중국의 굴기가 너무 이른 시간에 천명 했다면
일본의 검은 속내는 한반도 정세가 너무 좋았고 춤추다 딱 걸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진정 속 검은 민족이 일본임 음흉한 넘들임
          
로마법 18-08-16 16:01
   
이미 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강력한 우방으로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 중인데 한국과 일본이 전쟁해서 한쪽이 타격을 받으면 미국이 과실을 나누어 먹는다고요? ㅋㅋㅋㅋㅋ

한국이든 일본이든 서로 전쟁하려고 하다간 진지하게 미국의 제재받고 깨갱 합니다. 미국이 정신이 나갔다고 한일이 서로 전쟁하게 가만둔답니까.
               
칼까마귀 18-08-16 16:11
   
왜냐면 미국은 다시 망가진 국가를 재건할수 있고 더욱더
속국으로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미국이 세계에서
얻을 이익을 생각해 보시길 왜 미국이 한일 전쟁을 막을거라고 생각
하는지 전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무역으로 먹고 사는 일본과 한국인데
한쪽이 폭망하면 그 자리에 미국과 둘이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 어부지리
자리를 미국이 왜 마다를 할지
                    
로마법 18-08-16 16:34
   
-_-?

일본이라는 경제 대국을 방파제로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는 역할로 미국이 일본을 동아시아의 주력 우방으로 뒀는데

전쟁으로 일본이 망가지면 나라를 재건하고 소멸한 군사력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하는데 중국과 러시아만 좋아하겠죠. 무슨 재건을 하루만에 하는 것도 아닌데요.

도대체 누가 그래요 그걸 미국이 원하는 바라고? 미국은 한일이 서로 싸우길 전혀 원하지 않아요. 그게 미국의 한일에 대해 가장 확고한 입장입니다.

당장 한일이 전쟁할 기미가 보이면 중국과 러시아만 만세를 외치지 미국은 어떻게든 전쟁을 멈추려 무슨 방법이든 동원할 겁니다.

한일이 온전하게 동아시아에서 미국의 강력한 군사적 동맹으로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해야 하는데 왜 둘이 싸우길 바랍니까. 그동안 중국과 러시아 견제하는 공백 생기면 누가 감당하라고요.

극동에서 미국의 우방국 전력이 감소해서 중국과 러시아가 날뛰는 꼴을 미국은 절대로 허용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미치지 않는 이상 전통적인 적대국인 러시아와 새로운 강자인 중국이 시퍼렇게 눈을 뜨고 있는데 한일이 싸우길 원한다? -_-
                         
칼까마귀 18-08-16 16:59
   
한국이 도발을 하나요 일본이 도발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갈수록 일본이 오만방자 해지는데 미국이 쉴드를 쳐 주고 싶어도
도를 넘으면 어쩔수 없겠죠. 님은 일본이 독도를 점거 해도 그냥 미국이 알아서
다 해결해 줄거라고 생각 하시나요. 혐한이 도들 넘으면 같이 군사작전을
어떻게 믿고 전쟁을 수행 하나요 동맹군 보다 적군에 가까운데 제가 미국이
싸우길 원하다고 이야기 했나요. 전쟁을 해도 미국이 말리지 않을거라고 했지요
                         
로마법 18-08-16 17:12
   
웬 갑자기 독도 얘기? 제가 언제 독도를 미국이 지켜준다고 했어요?

미국은 한일이 어떠한 분쟁에도 휘말리는 걸 원하지 않아요.

독도 같은 영토 문제로 한일이 격하게 외교적으로 싸우면 미국은 난색을 표합니다.

한일이 전쟁을 해도 미국이 말리지 않는다? ㅋㅋㅋ 역사가 증명합니다. 한일이 진짜 군사적으로 험악하게 대치하는 상황이 일어나면 미국은 바로 한일의 분쟁을 중재했습니다.

자꾸 현실과 다른 소리 하지 마세요. 무슨 미국이 한일이 전쟁을 해도 말리지를 않아요. 미국이 정신이 나갔나요?

극동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를 견제하는 미국의 핵심 우방국들인데 자기의 가장 중요한 우방국들이 싸우는데 안 말린다니.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미국이 초강대국일 수 있는 이유는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 그리고 미국의 적대국을 견제하는 우방국들의 존재 때문입니다.

잇몸이 없으면 이가 시린 법이죠. 미국은 미치지 않는 이상 한일이 전쟁을 하길 원하지도 않고 그런 일이 일어나게 방치하지도 않고 그런 일이 난다고 해도 바로 중재에 들어가지 가만 있지 않습니다.

인터넷 하면서 한일이 전쟁을 해도 미국은 가만히 있는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처음 보네요. 어떤 멍청한 초강대국이 적대국을 견제해주는 우방국들이 서로 싸우는데 가만히 있나요.
푹찍 18-08-16 16:09
   
상륙전 안하면 일본 조질 수 있어요 ㅋ
한국의 지대지 함대지 잠대지 공대지 순항, 탄도 미사일에 일본은 어떻게 대응할 건지 부터 이야기 해야 할 것 같은데요 ㅋ
그리고 일본 스트라이크 패키지가 뭔 깡으로 한국 본토 진입이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ㅋ
한국의 지상 레이더 기지와 대공미사일 기지가 놀고 있으면 가능 ㅋ
한국 공군은 걍 우리 영공에서만 놀고 있으면 되요 ㅋ 상대가 조기경보기가 얼마나 있던간에 ㅋㅋㅋ
지상관제를 받으면서 싸우면 암람 플랫폼이 많은 한국이 월등히 유리할텐데 ㅋ
그리고 일본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ㅋ
한국의 지상 레이더 기지의 감시 거리보다 긴 거 ㅋㅋㅋ
가서 지배 하겠다 이거 아니라
난 때릴테니 너 맞아라 하는 식이면 한국이 일본 일방적으로 후두러 패는 건데 ㅋㅋㅋ
     
archwave 18-08-16 16:42
   
그게 바로 수비가 유리한 이유죠. 하지만 지상 레이더 기지와 대공 미사일 기지가 난공불락인 것은 아닙니다.

하여튼 지금 사람들이 일본에 상륙한다. 일본을 침공한다. 이런 얘기하니까 쓴 글입니다.

그리고 한국이 지대지 미사일로 일본 팰 수 있는 것은 맞는데, 일본 역시 한국에게 그럴 수 있습니다. 일본이 900 km 사거리 순항미사일은 폼으로 가질려고 하는걸까요 ?

어쨌든 한국이든 일본이든 상대 국가에 상륙하거나 침공하는 것은 어차피 둘 다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푹찍 18-08-16 17:04
   
지상레이더 기지와 대공미사일 기지가 난공불락은 아니죠 어디까지나 확률 문제이지 ㅋ
자위대원이 침투해서 수류탄 던지던 스트라이크 패키지? 로 모든걸 뚫고 들어와서 멍텅구리
혹은 매버릭 날려서 할지 말이죠 ㅋ
그런데 그 확률이 매우 낮다는 거죠
일본이 한국 본토의 전략자산을 조질 수 있는 패가 별로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그 패만 이야기 하면 되는것이죠.
난공불락이냐 아니냐라는 개인적인 평가가 아니라 ㅋ
그리고 미사일 문제로 들어가면 가질려고 하는것과 가진것은 다른 이야기죠 ㅋ

문제는 님이 하는 말=늬앙스를 종합해 보면
딱 두가지 입니다.
한국의 지상 레이더 대공 미사일 기지는 일본의 막강한? 전력을 주장하는데 불편하다!! 디버프 하고싶다!!!
일본의 순항미사일은 없더라도 가져와 쓰고 싶다!!!
이겁니다.
아무리 많은 말의 무더기로 그걸 감추려고 해도

궁극적으로 주장하고 싶은 바가 은연중에 드러나는거죠 ㅋ

인간이 주장할 때는 거의 99퍼센트 그런거죠
어떤 사실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는것이 아니라
결론 부터 내려놓고 근거를 찾아 짜맞추기를 하려 한다는 사실

즉 한국 조빱이다라는 결론을 우선 내려놓고=조빱이었으면 좋겠다.
거기에 근거를 맞춘다는 사실이죠 ㅋ

근데 한국 조빱이다 라는 기운이 글에서 풀풀 풍기는데
그걸 느끼고 불편할 사람들이 당연히 많겠죠? ㅋ
               
archwave 18-08-16 17:24
   
제가 쓴 글과 댓글들을 다시 정독해보세요.
저 위에 제가 위 글 쓴 이유를 말해놓은 댓글도 보시고요.

불편하신 것도 좋고 그 불편을 말씀하시는 것도 좋은데,
왠만하면 좀 내용이 있는 댓글로 토론 분위기로 가봅시다.

저를 성토한다고 있는 사실, 숫자들이 바뀌지 않습니다.

물론 그 숫자에 대한 평가는 제각각이겠지만,
제 평가 방법이 잘못이라면, 어떤 부분은 어찌 평가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하자면
학술적(?) 분위기로 좀 가보는게 좋을거 같고요.
할게없음 18-08-16 16:36
   
전쟁을 시작하려면 최소한 이정도 가정은 해야죠 전쟁은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들어가야하는데 몇몇분들은 최상의 시나리오만 얘기하시는듯. 윗분 말대로 본토 상륙후 점령같은 헛소리 말고 잘난 미사일 전력으로 본토 타격이나 한다는게 더 합당한 이야기겠죠. 뭐 얼마나 피해 입힐수 있겠나만..
     
잠원 18-08-16 17:24
   
가능성도 없고 재미로 하는 얘기들인데..
전쟁이 벌어지면 승패에 관계없이 피해가 너무커서 망했다고 봐야지요.
어짜피 망할텐데 최악의 상황? 땟목이라도 마련하자는 건가요?

일본은 바다 건너 중국을 상대할 때보다 한국을 상대할때 훨씬 힘들어할거라는 것이고요.
지금 정도의 전력에서 한일전이 벌어지면 대마도는 무혈로 접수하고요. 대마도가 접수되었는데 큐슈는 못할까?  일본에 상륙 못할거라는 주장이야말로 과거 구식무기 상황인식의 헷소리로 들리는고만(도버해협이 장애였던 과거와 다르지요)

암튼 현대 일본의 무기편제는 한국군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 (꿈에도 한국이 쳐들어올거라고 생각 안해서였겠지만)
          
할게없음 18-08-16 17:37
   
좋아요 재미로한다칩시다. 대마도에서 큐슈로 어떻게 상륙해요? 우리나라 상륙전력수준을 알고나 얘기하시는거에요? 막 2-3개 사단씩 상륙 시킬수 있는지 아세요? 사단급 병력이 상륙하려면 얼마나 피해가 클지 생각 안해봤어요? 그리고 2-3개 사단이 운좋게 상륙했다 그 병력으로 뭐할건데요? 본토점령 할거에요? 공군도 없이? 보급은요? 만약 큐슈까지 필요한만큼 보급 가능하다고 칩시다. 상륙했다면 자위대는 분명 철로 항만 공항 다 터트릴텐데 본토 점령해나가면서는 보급 어떻게 할거에요? 일본이 조그마한 섬나라에요? 자급자족 할거에요? 허무맹랑하게 마트를 터니 풀 뜯어먹니 이런소린 안하시겠죠?
               
archwave 18-08-16 18:44
   
어선으로 상륙하면 된다는 사람들이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
청량산아래 18-08-16 17:20
   
병신들 많네요.
일본이 넓게 방위해도 한국이 좁은 수역으로 집중도해하면 일본은 뚫립니다. 그리고 일본이 한국을 적은 병력으로도 지배했는데, 한국이 못합니까?
병력이 부족하면 앙꼬부분만 식민지화 하면 됩니다.

해상봉쇄같은 병쉰소리는... 해상봉쇄하면 바로 전력집중해서 본토상륙하는 게 쉬운데...

글구 왠 개쪽바리가 설치는지...
쌍욕을 참습니다. 이 개xxx
     
archwave 18-08-16 17:27
   
잠금용 댓글
랄랄라라라 18-08-16 18:35
   
한국이 중국을 견제하려면 전술기 1000여대가 필요하다는 계산은 근거가 뭔가요? 랜드 연구소에서 몇년전 500여기는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했다는건 알지만, 그 사이에 2배로 요구치가 뛴 이유는 뭐죠?
     
archwave 18-08-16 18:40
   
랜드연구소 그리고 미국이 추산한 중국 상대 한국 방어용으로 필요한 전술기는 1000 기입니다.

국방개혁 2030에서는 430 기 ( 그 이상 못 사준다는 소리 )
공군이 요구하는 것은 500 기

https://namu.wiki/w/%ED%95%9C%EA%B5%AD%EA%B5%B0%20vs%20%EC%A4%91%EA%B5%AD%EA%B5%B0#toc
위 글에서 공군 항목 읽어보세요. 모자라는 것은 미국이 커버해준다는 개념.
태강즉절 18-08-16 21:18
   
미군 사병 하나 유지비면..국군은 아마 최소 분대 이상 가능할거고..북한은 최소 중대도 유지할듯..
국방비를 쩐으로만 단순 비교하는건..좀 거시기니 하죠..전체가 직업군인인 자위대에.
장비 하나 뽑을려도  숫자에 의한... 원가 자체가 다르고....
더욱 우리넨 사병들 노동력으로 때워 넘기는 각종 노가다질도 쩐으로 환산한다면 거액 추가일듯.

십여년전..육상 자위대 1개 중대가 민항기  타고  긴급 이동 훈련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오직 전투복 비무장에 뱅기표 사가지고..
언론이 난리났죠..군인이  민항기를 단체로  탑승한건 종전후 처음이라고..
이렇게 표현하면 좀 그렇지만..실제 전쟁 초판에 착착 돌아갈것 같습니까?..일본이?
우왕좌왕 개삽질 할걸로 보이는데여?..후쿠시마 사태  초동  대처하듯..
대지진때도 인명 구조 투입할려니..3일이나 뒤늦게 출동했습니다.
우리넨 불과 수십분 ..늦어도 한두시간이면 출동 완료죠?..
아베가 그렇게까지 법 개정하고  체질을 바꿀려  피똥싸게 노력하는게 왜 일것 같습니까?..
현 꼬라지로는 쑈윈도 군대에 버금가기 때문입니다..겉 보기만 그럴듯한..미군 빠지면 허접.
현재 전쟁 발발시..대략 10%의 자위대 병력이 사표 낼거라는 앙케이트도 있습니다 그려.
상대를 가볍게 보는것도 상당하게 위험한거지만..
붙기도 전에 지레 짐작으로 적을 과대 평가하면..그것도 쥐약인겁니다.
그냥 시간되시면..왜자대  기지등...그 현장 관광좀 하십쇼..ㅎㅎ
그 나름함에  동조되어  온몸이 힘이 쭉 빠지면서 노근하게 힐링되실테니....ㅋㅋ
(물론 뭐 평소 열망하던것을 본듯...힘 팍팍 받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윈도우폰 18-08-16 21:42
   
저도 끝 물 차원에서 얘기하면...님이 어떤 주장을 할 때는 주장하는 바의 의도를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그런 것 없이 그냥 수치만 들이대면서 님의 주장이 객관적인 듯 자위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 밀게는 학술 논쟁하는 곳이 아니고 각자의 관점으로 댓글을 달지요. 님과 다른 관점이라고 비아냥되는 투로 얘기하면서 상대방의 주장을 어이없다는 식으로 얘기해서는 안 됩니다. 님의 주장도 오십보 백보인데...님은 자신의 주장이 상당해 객관적이라는 자뻑 속에서 얘기하는 경향이 있거든요.

단순한 수치나열이 객관적인게 아니지요. 그리고 무기의 스펙이나 수량이 전력을 대변하는게 아닙니다. 그건 초등학생들이나 하는 얘기입니다.

님이 원하는 결론이 일본이 우리보다 쎄니 어설픈 소리들 하지 말고 일본과 잘 지내자 뭐 그런 얘기를 하고 싶은 것가요?  전 님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일본을 빨아대는지 이해가 잘 안 가는데...물론 님의 말대로 님이 일본 간첩은 아니겠지만...그렇다고 님이 그다지 전문가나 지식인도 아닌데...왜 일본을 빨아대는 주장과 더불어 우리 전력을 폄하하려는 얘기를 그렇게 줄기차게 하는지 이해가 안 갔네요.

님이 다른 의도로 얘기하고자 한다면 주장하는 바를 명확히 하여야지 무기 수량이나 GDP같은 소리나 하거나, 아니면 상대방 말꼬리  잡아 이어가기 하면 안되지요. 님이 인용하는 것은 님이 주장하는 것을 백업해 주는게 아닙니다. 님의 주장에는 포인트가 없어요. 그냥 상대방 주장이나 관점을 부정하기에 바쁠 뿐이지...

님이 그런 것도 인지 못하면서 님이 객관적 주장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좀더 깊이 생각해보세요. 사실 숫자가 얘기해 주는 것은 별로 없어요. 그리고 님의 관점으로 가능하다 불가능하다고 판단해서 얘기하지 마세요.

숫자를 근거로 판단하는 것만큼 일차원적인 것이 없습니다. 그런 단순한 관점만 가지고 님처럼 주장하다 보면 님의 주장이 상대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고, 오로지 자신만 객관적인 듯한 독선에 빠지는 것입니다.

님이야 말로 님의 글은 님이 정독해야 해요. 님 스스로도 자기가 한 말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도 파악 못하는...행간이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도 모르면서...대화에 말꼬리를 이어가면서 상대방을 비아냥 된다고 님의 어설픈 주장이 객관화되는게 아닙니다.

어선타고도 대한해협을 넘어갈 수 있다는 얘기가 그렇게 들렸어요? 님이야말로 문맥을 읽을 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할게없음 18-08-16 22:01
   
수치가 다가 아니다.. 전력이 다가 아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준비해왔고 정신무장이 되어 있으니까 전력을 뛰어넘는 결과를 낼 수 있다... 라고 하지만 그 반대 결과가 나올 수 있단건 왜 배제하는지 모르겠음. 전력차 보다 더 큰 패배를 당할 수도 있단 사실을 간과하는 이유는 뭔지.. 그리고 우린 북한이란 주적이 위에 버젓이 있는 상황에서 일본하고 전쟁을 해야하는데.. 그건 왜 배제하고 전력을 일본에 집중시키는 상황을 가정하고 있는지... 재미로 1:1 붙는 그런 시나리오를 쓸거면 애초에 무역로나 미국 같은 주변 환경이나 그외 변수도 안나왔어야함. 아니 중국하고 전쟁 시나리오 쓸때는 주변의 적 때문에 선양 제남 북경 군구만 온다는 가정하고 이야기를 하더니 일본하고 전쟁할땐 왜 북한 배제하고 이야기하는지.. 아무리 북한이 어줍잖은 전력이라고 해도 .. 그리고 애초에 북한이 밀고 오면 미국이 개입할거고 한일전쟁은 자동 종료일텐데 .. 일본이랑 국지전은 있을지 몰라도 전쟁은 안나요. 통일이 되고나면 모를까.. 만약 그떄를 기점으로 이야기 한다치면.. 통일이 되고 나면 우리 전력 자체도 크게 변화할텐데 그런 것도 다 가정을 하고 이야기 해야지.. 주적을 북한으로 삼은 나라 전력하고 방어만 하면 되는 섬나라하고 전쟁 시나리오를 쓰면서 도대체 무슨 대답을 얻고 싶은건지
NobleBlood 18-08-17 04:51
   
까놓고 왜뽕하는 것들도 싫지만......

그 것들보다 더 역겨운 것들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척 코스프레 하면서 은근히 왜구 빨아대는 것들임.......

해상봉쇄? 개소리임.......


기뢰는 일본만 있고 우리는 없죠? 그죠? 
일본은 맘만 먹으면 언제든지 우리 영해 왔다 갔다 할 수 있죠? 그죠?  토나온다.....

영원히 못따라잡는댄다........ 희망사항이겠지......
쥬라기 18-08-17 22:20
   
해상봉쇄는 개소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ranteria 18-08-18 03:20
   
폭격때릴애가 없는데 스트라이크 패키지는 뭘로 구성합니까?
그리고 스트라이크 패키진 서로 못날립니다. 들이받음 어치피 우수수 에요
한일전은 서로 미사일 날리고 그거 요격하고 이러다 끝날겁니다 서로 상륙도 못하는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