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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4-23 20:46
[공군] SAAB와 KFX 협력은 어떨까요?
 글쓴이 : Sanguis
조회 : 3,562  

한때 2010년대 초중반 나오던 그레펜의 후속작 SAAB의 FS-2020..


나름 경전투기의 걸작으로 볼 수 있는 기종이죠..  요즘 가격은 상대적으로 서방제 전투기에 싼것뿐이지 결코 가격 대비 성능비가 탁월하다 보기는 어렵긴 해도..


스웨덴도 2020년 이후에도 그레펜만 굴릴 수 없으니 당연히 그 후속 전투기 개발 사업을 준비했지만..  단독으로 개발하기에는 너무 파이가 커서 FS-2020 프로젝트를 준비했다가 지금은 말이 쏙 들어갔더군요


나름 KFX에도 관심 보이고 했는데..  스웨덴 단독으로 하기 부담스러운 사업이지만 SAAB 하면 나름 전투기 개발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기업이고 또 스웨덴 또한 후속 전투기에 대해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니..  한국도 마찬가지로 KFX가 굉장히 중요한 사업이고..  아무리 록마 기술지원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국 주도로 하기에는 파이가 너무 큰 상황..


한국도 스웨덴도 차기 전투기에 대한 필요성은 너무 명확한 상황인데 사브와 손잡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이네요. 스웨덴 또한 친미국가이며 미국 보잉과 손잡고 T-X 사업에도 열심인 나라이니..  미국 기술이전에도 거리낄건 없고..  


사브랑 손잡고 KFX 도전해보는건 어떨까요?


(하지만 사브는 지금 더 큰 파이인 T-X사업에 보잉과 손잡고 T-50과 치열한 경쟁중이니..  어려우려나.. 일단 사브는 보잉과 친하고 록마는 현재로서는 적대적인 회사로 봐야하니..)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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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브레인 18-04-23 20:54
   
이미 사업이 만이 진행중인거 아닙니까?

이제와서 다시 사브 하고 공동이라면 배가 산으로 가지 싶은데요.
도나201 18-04-23 21:23
   
이미 건널수 없는 강을 건넌 상황이라고 볼수있는데...

엔진수에서 2개로 결정난 상황에서 이미 사브하고 인연이 없다고밖에 할수 없네요.

엔진수가 1개일때는 터키하고 진행중에서 사브곁가지를 할수 있었겠지만요.
이미 추구하는 바가 다르니..

스크램블, 적은활주로, 저공비행에 따른 고양력구조 등등... 개발조건이 상당히 다른 물건입니다.

우린 넓은 공대역의 방공기
빠른 속도
고기동성

서로상반된 개발상정부터가 다른 기종이 될것입니다.

삼면이 바다라서 의외로 넓은 작전반경을 선호하는 상황에서
이미 결정된 상황입니다.

아쉽지만 사브측에서 모든것을 버리고 우리주도의 합작을 한다면야.
고려해볼측면이 있겠지만,

실제로 우리가 필요한것은 화기관제sw쪽이지 그다지 매리트가 없음.
냥냥뇽뇽 18-04-23 22:07
   
미국한테 눈총받을듯
NightEast 18-04-23 22:12
   
우리입장에서는 스웨덴과 사브가 뭔가 롤모델이 되지 않을까란 마음은 있겠지만
현실에서 그들과 뭔가 한다는건 이래저래 실질적으로 뭐가 안맞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듯합니다
서로 추구하고 목표하고 요구하는게 너무 다르다는 느낌이랄까 ㅎㅎ
알브 18-04-24 01:29
   
레이더 개발 쪽은 이미 지원받고 있지 않나요?
공동 개발까지 가는건 좀 무리수 같습니다.
f35와 유파 사례에서 보듯이 승객이 있는건 상관없지만 사공이 여러명이면 배가 산으로 가니까요.
쉿뜨 18-04-24 02:43
   
사브하고 협력하고 있는건 공공연한 사실 아닌가요?
으쓱으쓱 18-04-24 10:02
   
어느 블로그 보니 엘타사와 합작 aesa레이더는 초기모델과 인도 수출모델에 장착하고 사브와는 좀더 정교한 레이더 개발파여 차후 국내용으로 쓴다는 개인적인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한국의 하드웨어 사브의 통합 소프트웨어 기술을 서로 공유하자는 그런 의미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