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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1-15 17:52
[잡담] KFX 엔진 결정오해를하고 계시는분이계셔서 올립니다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5,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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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은 한국형전투기(KF-X) 체계개발 주관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한국항공)이 제출한 ‘한국형전투기(KF-X) 엔진 협상대상업체 및 우선순위 결정 결과’를 5월 26일 제197회 사업관리분과위원회에 보고하고 F414-GE-400 엔진을 제안한 GE  Aviation사를 한국형전투기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로 확정하였다.

□ 한국항공은 엔진이 KF-X의 주요 핵심장비임을 고려하여 협상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엔진 국내협력업체인 한화테크윈과 함께 지난해 8월부터 합동협상팀을 구성하여 협상계획 및 협상기준을 수립했고 11월부터 해외 엔진업체들과 협상을 진행해 왔다. 또한,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항공, 한화테크윈 뿐만 아니라 공군, 국과연, 기품원 등 정부측 전문가가 포함된 20명의 평가팀을 구성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 평가팀은 관리, 기술, 국산화, 비용 등 4개 분야에 대해 지난 5월 11일부터 5월 15일까지 5일간 평가를 실시하였고 한국항공은 4개 모든 분야에서 우세한 평가를 받은 GEAviation사를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선정하였다. 

□ 한국항공은 향후 우선협상대상업체와 최종협상을 거쳐 금년 6월중에 계약을 체결하고 KF-X 적용을 위한 제작 및 기술지원을 통한 국산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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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ge 엔진이 우위 였다는 건 좀 신기하긴 하네요. 



총 15개가 22년까지 납품예정으로 


아마도 KFX 비행시제 6대용 12개 KFX 지상시제 2대 중 중 수명시험용 기체에 2개, 예비용 1개 정도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26000lbs의 추력을 가진 f414-ee 엔진을 밀고 있었는데 안타까운 지점입니다. 


참고로 f414-ee는 인도의 스텔스기인 AMCA용 엔진으로 선택되어 공동개발이 결정되었습니다. 


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economy-policy/us-to-help-india-develop-engine-for-gen-5-fighter-115121200004_1.html

http://www.ibtimes.co.in/us-india-defence-talks-washington-yield-positive-results-technology-transfer-more-659695

이 공동개발에 F414-EE 엔진이 선정된 것은 미국의 기술이전이 큰 역할을 했다고 전하고 있네요. 


어째든 우리는 기존의 22000lbs급 f414-ge-400을 선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쉽지만 이제는 ge의 주장에 기대를 걸어봐야 겠습니다. 




 ge에서 기존 f414 엔진도 주요 부품 3가지를 교환하는 등의 개량으로 ee 엔진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ee 엔진이 제대로 개발되었다는 전제하에) kfx 시제가 아닌 양산기에는 ee 엔진을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주요 부품 3가지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86303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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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비 18-01-15 18:23
   
개인적으로 kf-x가 성공을 하게되면 빨리 한국형제트엔진을 계발해 다음세대 기체에 이용햇으면 하는바램입니다

좋은글 잘보앗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