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3-24 19:40
[뉴스] 미국서 흘러나오는 '원 코리아 - 원 차이나' 맞교환론
 글쓴이 : 노닉
조회 : 5,326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 
"비동맹 체제의 통일 한국, 美·中 만족할 방안 될 수도"

美 방문 윤병세 외교
"어떤 경우든 韓·美 긴밀조율…한국 놀래키는 일 없을 것"

[ 강동균 기자 ] 미국과 중국이 궁극적으로 그리는 한반도의 미래가 ‘비동맹 체제의 통일 한국(non-aligned one Korea)’이라는 주장이 미국 내에서 흘러나와 관심이 쏠린다. 다음달 초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나의 중국(one China)’ 원칙을 지지한다고 밝히면 중국도 ‘하나의 한국(one Korea)’을 용인할 수 있을 것이란 견해다. ‘하나의 중국’ 원칙은 외국 정부가 대만을 독립국가가 아닌 중국의 일부로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는 지난 23일 이 같은 방안이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 위협을 중단시키는 동시에 미국과 중국이 모두 만족할 만한 시나리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FP는 중국이 미국 영향 아래에 있는 통일 한반도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반대로 미국은 중국이 북한을 일종의 완충지대로 여기며 북한의 핵무장을 일정 정도 용인할 것으로 의심한다고 지적했다.

<후략>>>>>>>>>>>>>>>>>>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닥그네치킨 17-03-24 19:53
   
내용 보니 또 한번 엿같은 지정학적 서러움이 느껴지는군요.
전범국 왜국을 남북으로 가르지 않고 엄한 한반도를 갈라버린 이 슬픔.
간성이 17-03-24 19:56
   
이 글을 보면서 마음에 들기도하면서도 참 걱정도 많이 되네요......
KCX2000 17-03-24 20:01
   
그냥 현재의 복잡한 상황을 모르는...중국의 심정도 모르는 인간이 작성한 자료같네요
중국이 궁극적으로 뭘 노리는지...북한이 중국한테 주는 의미라든가...

중국이 북한을 걸쳐서 한국까지 이어지지만 통일한국엔 당연히 미군이 주둔할테고 국경에 미군이 들락날락거리는걸 절대로 용인할수도 없죠.
중국이 북한 핵무기를 도와줬다는건 중국이 못하는 일을 북한이 해주고 있으니 열심히 석유와 식량까지 주는겁니다. 중국이 미치지 않고서야 핵무기로 미국을 위협하는짓은 못하는데 북한이 잘해주고있고 북한이 저럴수록
중국입장에선 미국,한국에서 얻어낼 양보가 많죠.

가장 중요한게 중국은 절대로 하나를 양보하고 다른 하나를 얻는 정책은 하지 않을겁니다.
대만은 원래가 우리꺼고 북한도 우리껀데 왜 하나를 줘야하냐식으로 나올꺼 뻔하죠.
주한미군만 아니라면 러샤가 우크라이나 침략하듯이 진즉에 한반도를 집어삼켰겟죠.
허각기동대 17-03-24 20:02
   
한반도를 통일시키는 조건으로 비동맹이라는 낭떠러지로 밀어넣으려면 반드시 핵무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Nitro 17-03-24 20:02
   
ㅋㅋㅋㅋㅋ 한국은 중립국이 될 수 없어요. 누가 이렇게 지정학적으로 막장인 자리에서 중립국 하게 놔둡니까? 여기서 자력으로 중립하려면 자체적으로 중장거리 탄도탄과 핵무기 수백발을 갖춰야 할걸요..
허각기동대 17-03-24 20:04
   
비동맹이라는 이름의 세력 완충지대로 전락하면 반드시 청일전쟁 러일전쟁의 예에서 보듯 한반도는 외세의 전장으로 변질할수 밖에 없다고 봐요. 네덜란드 벨기에 그렇게 어정거리다가 히틀러 손짓 한번에 단박에 불바다 점령지로 변했던 예에서도 충분히 알수있지요.
토끼승우 17-03-24 20:17
   
교신 +ㅅ+!! (찌릿~~찌릿~~)
user386 17-03-24 20:25
   
짱개들이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원 코리아로 하는 조건이라면 몰라도 잘도 하겠다 원 차이나 원 코리아 맞교환...
어차피 엄청난 국력차이로 이미 원 차이나를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상황인데...
rhaxoddl 17-03-24 20:44
   
저게 사실이라면
역시 한국을 도와주고 차후 통일한국을 바라는건 미국 밖에 없내요

전략적 가치가 중요한 주한마군 빼서라도 통일 시키갰다....
향후 한국과 관계 대한 믿음과 신뢰이 있어야 가능한건데 ...
한미간 서로 신뢰가 있긴 하군요

중국은 진짜 신뢰도 없고 일말의 도움도 안되는군요..대북문재,사드로 절실히 드러났죠
     
rhaxoddl 17-03-24 21:30
   
비밀리 논의 가됐다는 것 자체로도
대만 입장에선 기분 젖나게 드럽 갰군요.. 18 18
대만:  이보시오 18 우린 호구 입니까?  니들끼리 머하는거냐.. 

줄타기 하다가 미국의 신뢰를 많이 잃은 국가이니 자업 자득이죠 ........
심외무물 17-03-24 20:59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는 문제네요
통일한국은 동아시아의 리더이며 통합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1세기 인류의 미래는 소수국가의 패권적 통치보다는 통일한국과 같이 강소국이 리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럼프가 진정한 평화주의자네요
물론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것은 필수겠고요
서울뺀질이 17-03-24 21:22
   
중공은 한국 영토에 대한 야욕이 있기 때문에  통일된 대한 민국이  중립을 지키기는 힘듭니다.  원교근공이라고  주한 미군 철수에 대해서도  한국 국민들이  과연 찬성 할까요?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만  보더라도  중국은 믿을 수 없는 국가입니다.  포린 팔러시 에 나온 기사라 하더라도  실현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 

One Korea 정책은  중국의 One China  Fiction 에 대한 rhetoric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닙니다.
     
흑요석 17-03-24 21:28
   
하나의 한국 정책은, 허구된 하나의 중국에 대한 미사여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라고 한국어로 써주시지..

서울뺀질이 님 영어 잘하시는 분 같은데 솔직히 영어 못하는 사람이 더 많잖아요 ㅎㅎ

그냥 한국어로 써주세요 ㅋㅋ

가끔 보면 어려운 영어 단어 섞어 쓰시길래 ㅋㅋ
          
서울뺀질이 17-03-24 22:12
   
네~~~~
개구신 17-03-24 21:59
   
하나의 한국이라...


이 과정에서 북괴 거지새끼들을 걷어먹이는건 오로지 우리의 부담으로 전담되겠죠?

싫습니다.
     
rhaxoddl 17-03-24 22:22
   
외국인 인증 하는건가요 ..........
쪽바리?  짱께?  조선족?  북한 사이버 전사?
     
archwave 17-03-24 22:28
   
통일하게 되면 한민족은 반세기 정도는 실업이란 것을 역사의 유물로만 생각하게 될겁니다.

북한은 그야말로 쓸모있는건 하나도 없어서 다 때려부수고 새로 만들어야 하는 곳이에요.

한국보다 1.2 배의 면적을 가진 북한을 한국과 유사하게 만들려면 얼마나 많은 일거리가 쌓여있을지 상상이 가세요 ?

뉴딜정책이란건 아시죠 ? 돈 풀어서 실업자 구제하기가 핵심이죠. 일부러 정부가 빚내가면서까지 해야 하는게 일자리 만들기입니다.

통일하면 일자리 만들기는 더 이상 고민거리도 안 될겁니다.
club4775 17-03-24 23:56
   
통일 한국의 조건으로 미군이 철수한다면 결국 우리만 손해입니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어차피 일본이 있으니 동북아에서의 영향력은 그대로 유지 가능합니다.
거기에 북한이 없어지니 나쁠 것 하나 없죠.  중국의 입장에서는 미군을 막는 방어막 역할에 불과한 북한에 이것저것 지원해주면서도 별로 실익도 없었는데 그 미국이 제 발로 나간다니 반대할 이유가 없지요. 게다가 미국 땜에 어쩌지도 못했던 한반도에 한국만 남았으니 본격적으로 한국 길들이기에 나설 겁니다.
     
꿀돼지꿀꿀 17-03-25 01:10
   
미군철수는 동북아에서 미 군사력의 약화를 의미하는데 그 약화된 해공군으로 러시아와 중국을 동시에 견제하겠습니까?
 한국 해공군을 어마어마하게 강화시켜놓고 발 빼겠지요
어쩌면 미군 철수의 반대급부로 F22를 줄지도 모르고
          
깡통의전설 17-03-25 01:18
   
글쎄요.. 제생각은 조금 다르네요. 미군철수는 동북아에서 미군의 압박의 수단이 줄어드는 것이지 군사력의 약화는 아니라 봅니다.
어차피 미군 주둔해도 지상전 벌리면 제일 먼저 털립니다.
그러면 차라리 뒤로 빠졌다가 해공군으로 밀어제낀 후에 지상군 투입하는게 유리하죠.
우리나라에서 미군이 빠졌다고 중국과 교전에서 미국이 질리는 없겠죠?
미군 입장에선 주 병력을 일본으로 빼는게 가장 희생을 줄이면서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archwave 17-03-25 01:43
   
한국 입장에서 보니까 한국이 중요해보이는데..
미국 입장에서 보면 대 중국 견제에는 일본 ( 더 구체적으로는 오키나와 ) 만 있으면 됩니다.
구글 지도 펴놓고 오키나와가 어디 있는지 보세요.

중국은 동쪽, 남쪽 해안가에 중요 도시, 공단 다 몰려있죠. 바다 역시 중국의 숨통이기도 하고요. 거길 딱 죄고 있는게 오키나와임.

소련의 몰락 이후 한반도는 중요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사실 소련이 건재했을때도 일본의 북쪽 지역이 더 중요했죠.
소련/러시아를 공격하는 경우 역시 일본에서 출발하는게 훨씬 유리.

미국이 중국을 육로로 침공할게 아닌 이상, 한반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쪽수 때문에 중국을 육로로 침공하려는 시도는 미국이라도 못 할걸요 ?

원코리아/원차이나를 중국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지만, 만약에 진짜 이뤄진다면 한국으로선 땡잡은거고, 미국은 두고 두고 중국 골리기에 써먹을 수 있는 대만 카드를 한국을 위해 소각시켜주는거죠.
          
archwave 17-03-25 01:58
   
다만 중국이 한반도를 먹는 경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미국 입장에서 중국/러시아 견제에 모두 최상인 일본이 위험해지는 것이니 개입 안 할 수 없죠. 이런 경우에만 유효해진게 한반도의 가치.

즉 실질적인 가치는 크지 않지만, 상실해서는 안 되는 어찌 보면 계륵 같은 위치가 한반도.
          
club4775 17-03-25 02:28
   
한반도에서의 미군 철수를 동북아 미군의 전력 약화로 봐서는 안 됩니다.
중국을 지상으로 침공한다고 해도 주변국 모두가 이미 중국을 포위하고 있는 마당에 좁은 한반도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미군에게 있어 한반도의 역할은 중국의 태평양 진출 억제. 감시가 주이지만 굳이 한국이 아니어도 일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한국 해. 공군을 강화한다? 중국이 그런 일을 두고 볼 일도 없을 테구요. 더더군다나 떠나가는 미군이 F-22 같은 기체를 내어줄 이유는 더욱 없지요.
고구려1 17-03-25 01:45
   
비동맹 체재의 통일한국이 되면 일본은 당장 독도를 침략할거고 한국은 중공의 영향권내로 들어가게 되는겁니다. 미국이 한국을
포기하는것이고 일본까지만 미국이 방어하게 되는 거죠.  이것이 부칸이 핵을 갖으려 하는것이기 때문에 한국도 이스라엘처럼
북폭을 해야 되는겁니다.  한국이 힘으로 부칸을 컨트롤 할 수 없으면 주변국이 이렇게 자신들 이익만 생각하게 되는거죠.  지정학적
위치로 한국이 비동맹이 가능하겠읍니까 ?  말이 안되는 이야기죠.
     
archwave 17-03-25 01:49
   
원코리아 의미라도 좀 파악하고 말씀하세요.

원코리아는 한국이 북한을 먹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원차이나는 중국이 대만을 먹는 것을 말하는겁니다.

한국이 북한을 먹어야 성립되는게 원코리아, 원차이나입니다. 그런데 무슨 북폭 얘기가 나옵니까 ?

이미 북한을 먹은 상황이라는 전제인데 왜 북폭을 하나요 ? 무슨 xx골 넣나요 ?

------------------

만약 중국이 통일 한국을 공격한다면 원코리아, 원차이나 합의를 깨는 것이 되죠.
미국이 통일 한국 공격하는 경우 역시 마찬가지.

합의가 깨진다면 비동맹이란 것도 즉시 의미가 없어지는겁니다.

중국이 통일 한국을 침공해서 한반도가 중국 손에 들어가는 것은 미국이 좌시할 수만은 없는 일이겠죠.

결국 중국이 통일 한국을 공격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성립하는게 통일 한국의 비동맹 유지.
          
club4775 17-03-25 02:10
   
우리가 한미 동맹을 폐기하고 그 대가로 통일이 된다고 해도 중국은 반드시 우리를 압박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길들이려 할 겁니다. 이미 한미동맹이 폐기 됐는데 중국에게 괴롭힘을 당하든 말든 미국이 나설 이유가 있나요? 중국이 통일 한국을 공격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어떻게 믿을 것이며 이를 어길 시 이미 떠난 미국이 다시 돌아온다는 것 또한 어떻게 믿죠? 사드 하나 가지고도 저 지랄을 떠는 중국이 미국도 떠난 이 한반도를 얌전히 둘 거 같습니까. 미국이 이래저래 욕도 먹지만 최소한 중국보다는 훨씬 더 문명국이고 신뢰할 수 있는 좋은 나라입니다.
               
archwave 17-03-25 02:25
   
핵 개발해야 하는거죠. 뭐..

참고로 미국은 통일 한국이 핵개발하는거 별 불만없을겁니다.
               
archwave 17-03-25 02:26
   
만약 중국이 통일 한국을 침공한다면 일본도 곧 위험하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에, 미국이 가만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한다는 것은 중국이 합의를 깬 것이기 때문에 미국이 개입하는데 장애도 없고요.
                    
club4775 17-03-25 02:41
   
네. 맞습니다.
우리가 자주국방. 자주국방. 합니다만 그 끝은 결국 핵 무장의 길로 가는 것.
이게 바로 진정한 자주국방의 완성입니다.

중국이 통일 한국을 침공하면 일본도 위험하다. 해서 미국이 개입할 것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통일 한국은 비동맹국. 일본은 동맹국이니까요. 중국이 미국과의 일전을 각오하지 않고서야 일본을 건드릴 일은 없을 겁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자면 이미 비동맹국이 된 한국을 위해 미국이 피를 흘릴 이유가 없습니다.
                         
archwave 17-03-25 02:44
   
중국이 통일 한국을 치면 통일 한국이 비동맹국으로 남아있는다는 약속/제약 자체가 사라지는겁니다. 중국이 통일 한국을 미국과 동맹하라고 떠미는거죠. 이 부분을 빼먹고 생각하시면 곤란.

그리고 한국이 중국에게 넘어가면 일본이 위험해지고, 일본을 이용해서 중국/러시아 견제하는데도 큰 차질이 생기는겁니다. 미국이 개입 안 할 수 없죠. ( 한반도가 중국 땅이라 놓고 상상해보시길 )
     
꿀돼지꿀꿀 17-03-25 02:28
   
하나의 한국이란 이북정권이 사라진걸 전제로 해요
단독 북폭은 없죠
그리고 독도침공 못합니다. 강제관할권 조항때문에 실상 무력침공외엔
독도를 먹을 수단이없지만, 그렇다고 무력을 쓰자니 일본의 승산이 희박한데요?  혹시 자위대가 우리군보다 월등히 강하다고 생각하세요?
절름발이 인건 우리나 열도나 마찬가지 입니다.
핥따기 17-03-25 02:48
   
역시  핵 500발  보유 뿐 입니다
club4775 17-03-25 02:56
   
archwave 님 말씀은 잘 압니다.
그러나, 저는 이미 비동맹국인 한국을 중국이 군사적으로 치던 다른 수단으로 괴롭히든 간에 미국. 미군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얘기를 드리는 겁니다.
RoadRunner 17-03-25 03:51
   
그런데 중요한게 빠졌네요 one Korea 의 의미가 1국가 2체제를 말하는것이면 의미 없는데요 이름만 통일이지 통일로 보기 힘드네요. 대만도 마찬가지 1국가 2체제를 말하게 되는데 과연 통일의 의미가 있을런지요
     
archwave 17-03-25 16:39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중국의 경우는 대만이 홍콩 되는거라고 보시면 되죠.

홍콩이나 대만이 중국 본토에 비해 우월하기 때문에 그 체제를 계속 유지하는게 중국 자신에게도 이익이죠. 그래서 1 국가 2 체제가 유지되는 것.

이에 반해 한반도는 얘기가 아주 다릅니다. one korea 는 기본적으로 북한 왕실의 권력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죠. 이게 안 된다면 얘기 꺼낼 이유도 없는거고요.

북한 왕실의 권력이 사라지면 ? 북한의 체제를 유지하길 원하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
즉 1 국가 2 체제로 남기려고 해도 원하는 사람도 없고, 대안이 될 정치세력도 없습니다.

어떻게 생각해봐도 one korea 는 한국에 의한 북한 흡수 통일말고는 없습니다.

설마 북한 왕실이 존속되는 one korea 가 가능하리라 믿지 않으시겠죠 ?
     
archwave 17-03-25 17:38
   
북한 왕실이 존속된다는 것은 핵으로 핵핵거린데 대한 책임을 아무도 안 진다는 얘기가 되죠.

미국을 상대로 쏜다고 핵핵거려놓고도 별 탈 없을 수 있다 ? 미국이 북한 왕실 존속시켜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고, 말살시켜야 할 이유는 넘칩니다.

one korea 의 첫째 전제조건으로 북한 왕실 권력 소멸부터 생각해야 함.
          
RoadRunner 17-03-25 18:38
   
님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 다른통일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거든요 어찌보면 이게 북한이 주장햇던 연방제와 비숫하거든요 중립국을 표방하면서 미국이 빠지고 .... 분명한것은 어떤식의 통일인지 본문에서 빠졌다는것이죠.
               
archwave 17-03-25 20:54
   
글 하나만 달랑 놓고 좀 꼬아서 보면 그렇게 볼 수도 있는데요.

미국의 그간 여론이 어땠는지, 그리고 이런 말을 할 때는 어떤 전제로 하는지.. 저런 말을 할 때는 ? 이런걸 고려한다면 좀 더 분명해집니다.

미국에게는 핵을 갖고 있는 북한 왕실이 문제입니다. 설령 연방제 중립국이 된다 해도 북한 왕실이 존속하는 이상 핵 문제 해결 안 된다는거 잘 알고 있고요.

북한 왕실에게 위협은 한국이나 미국만 있는 것 아닙니다. 외부에선 인지 못 할 수 있는데, 북한 왕실에게는 중국이 더 큰 골치거리죠. 괜히 자기 형을 죽였겠습니까 ?

예전에 미국에서 나온 소리중에는 [통일 한국이 핵을 관리하게 하는게 좋다] 라는 말도 있었죠. 북한 핵을 직접 제거하기 힘들다면 한국이 북한을 흡수하고, 한국이 핵무기들을 관리하게 하는게 좋다는 얘기입니다. 한국이 핵 갖는건 상관없다는 얘기도 되죠.

위 기사에는 어떤 형태의 통일인지는 명시 안 되어 있지만, 북한 왕실 제거/무력화는 당연히 전제로 깔고 가는거죠. 미국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이게 빠진 계획이란건 미국 입장에서 생각할 수 없는겁니다.

북한 왕실 존속시키는 계획을 거창하게 미국으로선 두고 두고 중국을 괴롭힐 대만 카드를 버려가면서 한다 ? 이 무슨 낭비도 이런 낭비가.. 그럴바엔 그냥 북한과 평화협정 맺어주고 말죠.
지해 17-03-25 20:42
   
북한의 핵이 중국을 겨냥하지 말라는 법도 없죠
Force1 17-03-26 08:00
   
미군이 떠나면 한반도와 한국도 순식간에 넘어갈정도로 약한 나라인가요?
화려한외출 17-03-26 23:43
   
북한땅 먹을려고 여태 침바른게 중국입니다.

절대 중국이 가만히 않두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