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6-12-01 09:51
[잡담] P-8A는 육상초계도 할 수 있다...그리고 그 이상도 할 수 있다.
 글쓴이 : 현시창
조회 : 4,081  





AIR_E-8C_JSTARS_Rt_lg.jpg




E-8 JSTARS 대체로 현재 E-10이 나가리 되어버리고, 그 대체로 현용 기체보다 좀 더 소형기체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대체기가 논의중입니다. 그런데 이 후보군중에 가장 유력한 후보가 바로 P-8 AGS(Airborne Ground Surveillance)입니다.

예전 바이킹 논란때 댓글을 통해 좀 소개해드린 바 있는데, AN/APS-149 LSRS(Littoral Surveillance Radar System)레이더 포드를 부가한 사양이 바로 P-8 AGS입니다. 이미 P-3 BMUP을 통해 해당 레이더 포드를 통합해 운용중인 미군은 JSTARS보다 더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레이더를 어느 기체가 장착해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가, 를 두고 여러 비즈니스젯과 보잉의 P-8 AGS가 경쟁중입니다.




f0205060_510b79d8879d4.jpg




이 기체를 도입하려는 영국의 경우 기존의 센티넬  R1을 내다버리고, 도입할 P-8A를 AGS사양으로 도입하면 해상과 육상의 중복된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으니 그 편이 예산을 좀 더 아낄 수 있지 않느냐?란 논의도 있습니다.

즉, P-8A에 AN/APS-149 LSRS(Littoral Surveillance Radar System)레이더 포드를 부가하면 E-8의 역할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기종도입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말은 예전부터 미군이 E-8을 퇴역시키면 그것이라도 중고도입했으면 하던 대한민국 국(육)방부 입장에선 꽤나 탐이 날 수 있는 이슈라고 보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미국측은 이 레이더를 가지고 꽤 흥미로운 데몬스트레이션을 실시했는데...


Boeing's Standoff Land Attack Missile-Expanded Response (SLAM-ER) weapon system scored a direct hit against a moving, remotely-controlled land target during a flight test at the U.S. Naval Air Warfare Center, China Lake, Calif. The test occurred on Sept. 13, 2006 as part of the U.S. Navy's SLAM-ER developmental/operational flight test program. The launch followed a successful developmental test flight on June 1 that used simulated command and control aircraft targeting data to engage a remotely-controlled Shahab 3 missile launcher mock-up. For the test, a Littoral Surveillance Radar System-equipped aircraft sent real-time targeting data to the Boeing-built F/A-18 aircraft, which relayed the data to the SLAM-ER after the weapon's launch.


바로 이 레이더를 통해 이동형 미사일 발사차량(TEL)의 모사품을 탐지하고, 이 타겟정보를  SLAM-ER을 장착한 호넷에 실시간 전송/타격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대탄도탄 킬 체인을 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EA-18G와는 별개로 스텐드 오프 재밍을 구사하는 원격 전자전기의 부재 혹은 성능부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P-8 AGS의 AESA어레이를 재머 안테나로 변용이 가능할 수 있다란 주장도 있습니다. 충분한 전원공급능력과 노이즈를 송신할 수 있는 충분한 수준의 레이더에 충분한 수준의 데이터베이스 처리능력을 자체보유중이니 아마 맘만 먹는다면 P-8AGS는 매우 강력한 전자전기가 될 포텐셜 역시 보유중입니다.

현재 우리 군의 킬체인이 사실상 미국에로의 정보의존을 전제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이 물건이 우리군의 부족한 결점을 보완하는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대잠초계기라고 알려졌으며, 그저 비싸다고만 알려져 있지만...

이 초계기는 기존 P-3C와는 상당한 차별점이 존재합니다.
크게는 스스로 탐지하고, 추적한 타겟정보를 실시간 공유하여 타자산을 통한 원격타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 연근해안에선 의미가 없다시피 한 MAD대신 탄화수소 감시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스노클링을 해야만 하는 재래잠수함을 상대로 매우 강점을 보이는 부분입니다.





1024px-P_8_and_P_3_over_Pax_River.jpg







AGS사양은 E-8의 역할을 어느정도 대신할 수 있음을 실증한 상황이고, 앞서 언급한대로 킬체인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탑재한 레이더의 해상탐색모드 탐지능력 부족으로 공대함 하푼의 사거리를 모두 살리지 못하는 우리 전술기의 대수상 타격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우리군이 보유한 F-16/FA-50등의 해성 공대함 버전 인티그레이션을 통한 능력확충을 바라볼 수 있을 겁니다.(일부러 중량을 1.5톤 내측으로 줄인 차기 초음속 대함미사일의 운용능력도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겠죠.)

물론 문제는 존재합니다. 우선 이 고성능 레이더를 미국이 파냐, 마냐가 첫번째이고. 두번째로 많이 값이 떨어졌다곤 해도 P-8은 여전히 상당히 비싼 기체이며, 현재 논의중인 4기로는 아무래도 수량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해군 역시 운용의 묘를 살려 도입규모를 늘리는 선택이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바로 육군을 꼬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미국에로의 LSRS도입협상력을 높이고, 육군의 예산을 끌어와 도입규모를 늘리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론 육군까지 꼬신다면 아마 8~10기의 P-8A와 LSRS포드 4기 가량을  도입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꾸물꾸물 16-12-01 10:47
   
도둑놈들 조지면 육군 안 꼬시고도 필요수량은 맞출 수 있을 듯!!?
     
한강철교 16-12-01 15:45
   
대당 2억2천만달러 제품을요?
KCX2000 16-12-01 11:20
   
저러면 우리한테 꼭 필요한 기체가 되 가네요
돈 아낄려고 플랫폼을 여러개 만들기보다 세종대왕함 처럼 하나에 몽땅 때려박는 처지에...
반면에 호주나 뉴질랜드 같은 나라는 오히려 저런 사양이 필요없을수두 있겟네요
4번째정지 16-12-01 12:19
   
팔아 줬으면 싶은데 미국아 팔아주라~
rozenia 16-12-01 12:36
   
제정신박힌 대통령과 내각이 등장한다면. 그리고 부패척결하고 비리토벌해서 재정확충 국고환수하고

현재의 흐름대로 국방예산이 점차 증강하고(트럼프도 한몫하겠군요)


언젠가 이나라도 해상자위대 호휘대군급 3개 기동함대를 동반한 핵잠전단과 넉넉한 해상초계기와 대잠헬기, 충분한 인프라와 재정의 항공기개발 ㅜㅠ .....

상상하면 기분좋은데 왤케 멀게 느껴지는지 ....
랄랄라라라 16-12-01 15:53
   
이러면 더더욱 한국의 방공 우산이 제공하는 해역에서 적군의 작전은 제한이 많아지겠네요.
밀리마니아 16-12-01 16:16
   
ags 사양의 가격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서울뺀질이 16-12-02 00:36
   
잘 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