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5-04-26 22:56
[잡담] 잠수함글 쓴김에 하나더 잡설 209급 개량에 관해서
 글쓴이 : 자바커피
조회 : 2,558  

장보고급 잠수함 개량이 3척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이 원했던 AIP는 빠졌지만... 고무적으로 바야 하는게 드디어 잠수함 전투체계 시스템에 한국형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80년대 만들어진... 부품 구하기도 난해한 장비들과 시스템들 걷어내고 드디어 우리가 우리손으로 만든 장비와 시스템을 넣게 되는것이죠.  

이는 중요한 분기점으로 장보고3에 들어가는 잠수함 전투체계의 테스트배드적 성격, 독자적인 함운용 HW/SW 독립 이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조선산업이 세계 1위로 군림한지 꽤 오래되었지만 오랜기간 유럽의 설계를 받아와 함을 건조했고 
이후 독자설계함이을 건조하더라도 엔진은 여전히 많은 량이 유럽엔진 라이센스 엔진을 꼽고 있으며
특히 전투함의 경우 인천급에 들어서야 처음으로 독자 전투체계를 넣었습니다. 

우리 조선산업의 역사에 비해 이제사 겨우 3000톤급 함정의 전투시스템을 만든것이죠.
(솔까 이것도 재판매 가능 라이센스로 소프트 받아와 커스터마이징한 수준이라곤 하지만 말이죠.)


전투함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함은 만들었지만 속은 외국제품과 외국소프트로 채워야 했던걸 드디어 내용물까지 독자적으로 채워넣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해외에 전투함/잠수함을 팔거나 개량사업을 진행할때 더이상 외국에 라이센스비나 특허료, 로열티를 주지 않아도 된단 소리입니다.   
비행기 무장인티 하나하나가 돈이고 소프트 업글 하나하나가 돈인걸 잘 아실겁니다. 
미국이나 유럽애들이 꽤 고수익을 올리는 품목중 하나죠.  그동안 깔아 놓은게 어마어마 하니...

그동안 포탄 죽어라 수출한 돈보다 언젠가는 팔아먹은 소프트 업글해주는 수익이 커질 날이 올거라 믿습니다. 

하나더 바라는게 있다면 쉽다고 윈도우위에 소프트 올리는 짓좀 그만하고 임베디드 리눅스쪽과 시스템C 같은쪽에 방산업체들이 좀더 투자좀 했으면 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오디네스 15-04-27 08:12
   
우리나란 소프트웨어를 너무 우습게알죠 ㅋ

소프트웨어없는 IT강국 ㅋ
릭스다 15-04-27 16:07
   
우리나라는 프로그래머가 일단은 무시받는 직업입니다.
한창 일할나이인 30후반쯤에는 프로그래머로서는 회사에서 끝났다고 봐야죠.
몇 %는 살아남지만 나머지는 힘들어지는게 사실이고요.
프로그래머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그냥 묻히는 겁니다.
그러니, 외국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가 없어요.
프로그래머들 나중에는 결국 자영업하는 수 밖에 없죠.
신입 젊은 프로그래머들이 뛰어난걸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묻힌다는게
아깝습니다.
사통팔달 15-04-27 18:58
   
인천급도 국내 시스템 들어갔으니 점차 나아지겠죠.후에는 한국형 이지스 나오겠죠.
깡통의전설 15-04-27 22:23
   
그 흔하디 흔한 컴터에 들어가는 파워하나도 경쟁력있게 설계를 못하는 우리가... 음.... 고무적으로 봐야 하는건가요....
핸드폰이면 모를까... 시스템이면 그다지 신뢰가진 않습니다. 80년대꺼 보다 나을런지 두고봐야겠지요.
     
자바커피 15-04-27 22:34
   
부품은 상당수 해외에서 수입합니다.

무기류는 설계단계에서 아무거나 꼽는게 아니라 각종 인증을 통과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업체에서 똑같은 제품을 만들더라도 인증을 통과 못한 제품은 못씁니다.
          
깡통의전설 15-04-27 23:25
   
우리나라는 부품단계에서 밀스펙 없는 걸로 아는데요. 그래서 밀스펙있는 미국같은 국가의 부품을 수입해서 쓰긴하지요.
               
자바커피 15-04-27 23:30
   
부품단의은 당연히 밀스펙 존재 합니다. 

얼마전 군납 팬 사건 프랑스거, 대만껄로 바꿔치기 한것들이 대표적인

밀스팩 부품 납품 군납비리 사건이죠.

특히 커넥터 같은거 대단히 중요해요.
--------------------------
https://www.youtube.com/watch?v=YhaACIESyk8

팬 군납비리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