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람스도 m1a2 sep되면서 7초넘어갔죠,6초대는 초기 m1a1일때고 독일팩때 7.3초 였죠,르끌레르 엔진은 좋은건 아닙니다, 크기는 작은데(8기통이다보니) 독일파워팩보다 무겁고 연비 안습이죠,독일 파워팩이 좋은게 연비쪽이 제일 좋습니다.미국도 에이브람스 엔진교체를 독일 파워팩으로 바꿀려고 한다는 소리도있죠,에이브람스 엔진 수명이 다되가죠.1980년대 만들때 엔진 지금까지 쓰고있다보니까 말이죠.에이브람스도 연비는 대마왕급이라 더바꾸긴해야 미국도 돈없다는데 아껴야죠.두산파워팩 8.7초면 같은 무게가진 탱크중 거의 제일느리긴하죠,뭐 중국탱크빼면 그렇죠.
흑표 전차 자체가 기동성을 위주로 개발된 탱크입니다.
근데, 이름 무색하게 80년대 k1 전차보다 순간 기동이 느려 빠졌다는거죠..
포탄 날라올때 순간적으로 사정권에서 피할수 있는 시간때가 최대 7초정도라고 말하고 있는데, 10초라면 미사일 사정권 내에서 피할수 있을까요?
기동성으로 승부 본다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전차가 기동성에 문제가 생겼으니 말들이 많은거라고 봅니다.
방위사업청에서 공식 기준으로 요구한건 8초 이내인데 두산의 파워팩은 8.7초 입니다.
그래서 1초도 안되는 0.7초 때문에 지금까지 국산 파워팩에 투자한 대량의 자금이 너무 낭비라고 지적이 많이 되서 공식 기준을 9~10초 이내로 수정하고, 8.7초가 나온 국산 파워팩을 사용하기로 한겁니다.
보통 제품을 납품하면... ROC가 8초라면 7초대가 납품 되는게 정상입니다.
수백 수천개의 샘플중 하나라도 8초가 되지 않기 위해선 6초나 7초 초반대가 납품되야죠.
그건 안정적인 성능 보장을 하기 위해섭니다. 그것마저 못지키면 문제가 되는것 맞습니다.
다른 국가 장비가 6초면 거긴 5초 초반대가 장착되있는겁니다.
헌데 8.7초라면.... 베스트 컨디션에서 8.7초 뽑았을테죠. 그러면 이미 장비자체에서 대략 2초라는 갭이 생기게 됩니다.
남들은 하는데 우리는 안된다가 아니죠. 남들하는 만큼 성능을 뽑아주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맞습니다.
저희도 일본업체와 효율 90프로 납품조건 계약하면요... 걔네들 우는 소리 합니다. 맞추기 힘들다고...
그런데 막상 납품 받아보면 92프로씩 나와요. 걔네들은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니까 워스트 컨디션 반영해서 내부 마진 두고 제품 납품 합니다.
프리워커 //
높은 rpm에서 1500마력을 만들었다면 그보다 적은 rpm에서 1500마력을 내는 엔진보다
당연히 토크가 떨어지게 되고, 그만큼 속도에도 영향을 주고, 무리한 만큼 고장률도 올라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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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을 보자면 경사로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선 토크가 강한게 좋은데 경사로에 멈췄다고 적을 보고 엔진 풀가동해서 탈출해야 하는 위치에 있을 경우에는 탈출 이전에 이미 맞고 시작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트럭에 과적하고 경사로에 세웠다가 올라갈때 보세요. 정량적제차량보다 훨씬 늦고 어마어마하게 엔진을 가동시키죠.(소음, 배기가스로 노출위험 증가)
-- 현대전 개념상 특히 한국형이라는 개념상 절대적으로 불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