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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10-25 12:00
[밀리역사] 흑표 엔진 질문이요.
 글쓴이 : 열도정벌
조회 : 2,128  

일단 두산이 아주 개객끼라는건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전쟁에 제대로 써먹지도 못할 물건이라고 비판하는 글들이 보이는데 정말 그정도 인가요?

흑표 엔진이 그렇게 떨어지나요?

K1, K1A1, K1A2 그밖에 우리나라에 있는 기타 전차와 비교해 보았을때 어떤가요?

물론 차세대 전차라는걸 감안하자면 기대치에 떨어지는 엔진이라는것은 잘 알고 있지만 정말 써먹지도 못할정도로 최악인가요?

산악에도 제대로 운행이 불가능 할정도 인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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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ㅏㅏ 14-10-25 12:22
   
르끌레르가 5초, 무겁다는 에이브람스도 8초 라고 합니다. k1 도 7초대로 압니다. 우리 전차는 아무래도 장갑도 약하고 작은편이라 기동성이 중요한데 80년대 만든 k1 보다도 못하다는건 심각한 문제죠. 걍 두산에 개발비 환수하고 계약위반 위약금 쳐먹이고 걍 독일제 파워팩 쓰는게 나을꺼 같은데...에혀...
     
참치 14-10-25 16:14
   
k1은 10초 넘습니다. 에이브람스가 6초대이고요.

k2 독일파워팩 써서 7초 나왔습니다.

k1시리즈 보다는 개선되었으니 넘어가자는 식입니다.
          
사통팔달 14-10-25 19:05
   
에이브람스도 m1a2 sep되면서 7초넘어갔죠,6초대는 초기 m1a1일때고 독일팩때 7.3초 였죠,르끌레르 엔진은 좋은건 아닙니다, 크기는 작은데(8기통이다보니) 독일파워팩보다 무겁고 연비 안습이죠,독일 파워팩이 좋은게 연비쪽이 제일 좋습니다.미국도 에이브람스 엔진교체를 독일 파워팩으로 바꿀려고 한다는 소리도있죠,에이브람스 엔진 수명이 다되가죠.1980년대 만들때 엔진 지금까지 쓰고있다보니까 말이죠.에이브람스도 연비는 대마왕급이라 더바꾸긴해야 미국도 돈없다는데 아껴야죠.두산파워팩 8.7초면 같은 무게가진 탱크중 거의 제일느리긴하죠,뭐 중국탱크빼면 그렇죠.
프리워커 14-10-25 12:28
   
음... 워낙 설왕설래가 많고, 두산측 언플이 많아서... 확실한 사실은 아니기에 감안해서 말하자면...

일단, 독일제 파워팩 경우는 1000km이상 주행당 1번의 고장이 일어나는데,
두산 파워팩은 200km도 채 못가서 고장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 200km면 실제 전시엔 휴전선에서 출발해도 평양을 못 가는 거리라 전투에 적합하지 않죠.
그러면, 왜 이렇게 문제가 발생하느냐 하면...

실제 이번 두산 파워팩의 베이스가 돼는게 독일 트럭제조사인 MAN사의 엔진카피?로 알고있는데,
기존의 트럭엔진 특성과 1500마력이라는 ROC를 맞추기 위해 엔진의 최대 rpm을 독일엔진 보다 올렸다 랍니다.

차량의 초반가속은 토크가 높은차가 유리하고, 최고속도는 마력이 높은차량이 유리하잖아요.

높은 rpm에서 1500마력을 만들었다면 그보다 적은 rpm에서 1500마력을 내는 엔진보다
당연히 토크가 떨어지게 되고, 그만큼 속도에도 영향을 주고, 무리한 만큼 고장률도 올라가죠.

그래서, 두산이 언플을 해서 ROC를 낮춰 달라는 요구까지 했지만,
현대 타국 MBT와의 비교를 해보면 성능이 딸리는 것은 일목요원하기때문에 밀매들 사이에서는 난리가 아니죠.

처음에도 썼지만, 정확한 사실은 아니고... 지금 제가 알고있는 상황으로는 이렇다고만 알고있어요.

현대 차기 전차로서 10초는... 모 문제는 이것만 아니기에...ㅎ
https://mirror.enha.kr/wiki/K-2%20%ED%9D%91%ED%91%9C#s-4.2.3
엔하위키 미러에 있는 k2전차 내용이니 그냥 함 보세요.
COOGI 14-10-25 12:41
   
흑표 전차 자체가 기동성을 위주로 개발된 탱크입니다.
근데, 이름 무색하게 80년대 k1 전차보다 순간 기동이 느려 빠졌다는거죠..
포탄 날라올때 순간적으로 사정권에서 피할수 있는 시간때가 최대 7초정도라고 말하고 있는데, 10초라면 미사일 사정권 내에서 피할수 있을까요?
기동성으로 승부 본다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전차가 기동성에 문제가 생겼으니 말들이 많은거라고 봅니다.
권태 14-10-25 13:42
   
껍데기는 그랜져 급인데.. 엔진은 티코라고 생각하면 되요.. 실제 엔진도 무슨 산업용 발전기 같다고 하던데..
자바의신 14-10-25 14:46
   
방위사업청에서 공식 기준으로 요구한건 8초 이내인데 두산의 파워팩은 8.7초 입니다.
그래서 1초도 안되는 0.7초 때문에 지금까지 국산 파워팩에 투자한 대량의 자금이 너무 낭비라고 지적이 많이 되서 공식 기준을 9~10초 이내로 수정하고, 8.7초가 나온 국산 파워팩을 사용하기로 한겁니다.
     
깡통의전설 14-10-25 15:14
   
보통 제품을 납품하면... ROC가 8초라면 7초대가 납품 되는게 정상입니다.
수백 수천개의 샘플중 하나라도 8초가 되지 않기 위해선 6초나 7초 초반대가 납품되야죠.
그건 안정적인 성능 보장을 하기 위해섭니다. 그것마저 못지키면 문제가 되는것 맞습니다.
다른 국가 장비가 6초면 거긴 5초 초반대가 장착되있는겁니다.
헌데 8.7초라면.... 베스트 컨디션에서 8.7초 뽑았을테죠. 그러면 이미 장비자체에서 대략 2초라는 갭이 생기게 됩니다.
남들은 하는데 우리는 안된다가 아니죠. 남들하는 만큼 성능을 뽑아주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맞습니다.
저희도 일본업체와 효율 90프로 납품조건 계약하면요... 걔네들 우는 소리 합니다. 맞추기 힘들다고...
그런데 막상 납품 받아보면 92프로씩 나와요. 걔네들은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니까 워스트 컨디션 반영해서 내부 마진 두고 제품 납품 합니다.
호연 14-10-25 15:01
   
다른 것도 아니고 고가의 군 장비인데 요구사항을 못맞췄다면 100% 두산 잘못입니다.

그 요구사항이라는 것이 타국 전차에 비해 까다로운 것도 아니고..

자신들의 기술력 부족으로 못만드는 것을 군이 트집을 잡는 것처럼 언플하는 건 정말 후안무치한 작태지요.
재흙먹어 14-10-25 15:06
   
명품국산무기의 실체 현실은 그냥 시궁창
다음번에 잘만들면 되지라고 생각하고 싶어도  애시당초 글러먹은 마인드로 두산이 미친짓을 해놔서
다음번도 기대가 전--- 혀 안된다는거
그냥 파워팩은 독일제 쓰는게 현명하다  돈은 돈대로 들이고 성능은 후진 국산쓸바에
뭐 이것도 나름 국내에 돈이 뿌려지니 좋다고 할 사람들 있겠지만
내구성도 보나마나 쓰레기수준인거 뻔할텐데  정비에도 돈 더 들어가겠네
참치 14-10-25 16:17
   
애초에 k2는 전면장갑만 좋고 측면은 회피기동으로 막자는 체계 같습니다.

아마도 산악지형에 맞게 무게를 낮추려 하다보니 그런 것이 아닌가 싶음...

한마디로 회피기동에서 중요한 것이 순간가속력인데, 다른 전차에 비해 더 나쁘게 나온 겁니다.

하지만 k1시리즈 보다 개선되었으니 얼추 넘어가자는;;;;
멍굴년 14-10-25 21:14
   
문제는 ROC 를 바꾼 선례를 남겼다는 거죠. 앞으로 국산개발하다 성능 미달되면 서류상 ROC 만 바꾸면 통과 되게 생겼습니다. 이쯤되면 국산무기 앞에 대명사 처럼 붙는 "명품" 좀 고만 써야죠.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ISter 14-10-26 01:00
   
무기 국산화시의 단점이 제일 크게 드러난 예라고 생각합니다
나그네21 14-10-27 08:58
   
프리워커 //
 높은 rpm에서 1500마력을 만들었다면 그보다 적은 rpm에서 1500마력을 내는 엔진보다
당연히 토크가 떨어지게 되고, 그만큼 속도에도 영향을 주고, 무리한 만큼 고장률도 올라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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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을 보자면 경사로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선 토크가 강한게 좋은데 경사로에 멈췄다고 적을 보고 엔진 풀가동해서 탈출해야 하는 위치에 있을 경우에는 탈출 이전에 이미 맞고 시작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트럭에 과적하고 경사로에 세웠다가 올라갈때 보세요. 정량적제차량보다 훨씬 늦고 어마어마하게 엔진을 가동시키죠.(소음, 배기가스로 노출위험 증가)
 -- 현대전 개념상 특히 한국형이라는 개념상 절대적으로 불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