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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중국, 한국 여배우의 한복에 "명나라 것"억지 ... 한국 네티즌 "무엇이 표절인가 "
등록일 : 21-09-20 15:29  (조회 : 40,60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출처: https://news.yahoo.co.jp/articles/ba8c76d6caa6e4b5715ed65667d7b0f366649b22

야후 재팬에 중국 네티즌들이

한국 드라마 '홍천기'의 주인공 김유정이 입은 옷이 명나라의 옷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네티즌들은 "동북 공정의 일환이다"라는 말과 함께

한국 네티즌들의 반중 감정도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을 소개합니다.


<댓글 반응>

エスゲイ 2057/29
훨씬 오래 전부터 중국의 조공국이었던 한국에 과연 독자적인 것이 있었을까?

ㄴSSD **** 217/2
뭐 이것에 관해서는 중국 측의 의견이 옳다고 생각하지만요.
건축물도 포함해 전부 중국에서 온 문화로, 높은 신분의 사람 이외에는
메이지 시대까지 흰 옷 밖에 입지 않았고, 그것이 사진으로조차 남아있는데,
드라마는 없었던 것처럼 되어있다.
일본은 과거 의상 등이 박물관에 남아 있지만 그 나라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다.
전쟁 떄문이라고 하는데 그게 아니야. 아무것도 없었으니까.

ㄴsan***** 191/1
이에 대해서는 중국 지지.

ㄴefr***** 3/121
그 나라에 조공을 바친 것이 일본입니다. 중국 문헌에 기록이 있어요.
신라에 조공을 바친 일본. 천황은 백제의 후손. 히라가나는 백제인이 쓰던 글자.
참고로 중국인의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방의 의복, 신발과 모자, 기물 모든것이 고려를 모방해, 온 세상이 미친 것 같다"
그 때도 중국의 힘은 강했지만 문화적으로는 고려의 영향을 받던 시기로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Fight !!!! 1495/19
이랬으면 좋겠다는 판티지 망상 드라마니까 말이야.
원래 이 시대에 광택이 나는 섬유가 있다면 그건 명나라로부터 수입된것이겠지.

ㄴmiz***** 127/0
조선은 염색기술이나 직물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비단이나 작물은 중국 수입품이었다.
조산말기마저도 그런 상태에서 평민들은 백지 삼베옷밖에 못 입고,
양반조차 아랫사람은 흰 바탕의 옷 밖에는 못 입었다.

반대로 색깔 있는 옷을 입은 사람들은 왕족이나 양반이나 상인들로 구성된 부자들.
상인은 돈만 있으면 양반에게 시달리기 때문에 밖에서는 평민처럼 흰 바탕의 옷을 입었다.


子狐蘭丸 1422/14
그 나라는 일본의 딸기나 포도 등 과일을 무단으로 교배시켜 자국산 과일이라고 주장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한복의 뿌리는 명나라였다고 해도 놀랍지 않습니다.
도용 문화가 있는것은 주지의 사실이기 때문에 그 나라는 적반하장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ㄴフロンタくん 48/0
교배조차 안 했어.
모종을 훔쳐서 그냥 심고 있어.

yut***** 888/8
TV 보면서 채널 넘기다 보면 한국 드라마에 중독될 수 있는데, 사극?
아무리 생각해도 저렇게 예쁜 옷을 입지 않았을텐데.

ㄴsas***** 149/1
19세기 그 나라 사진을 보니 잘 알겠네요.

pra***** 707/9
역대 중국 왕조의 속국이었기 때문에 왕후, 귀족의 의상은 중국풍.
그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독자적으로 발전했는지를 주장하면 되는데,
그것이 안되는 것은 독자성이 없는 = 열화 복사이기 때문이다.

brc******** 647/6
"극중 주인공의 한복, 소품, 그래픽효과 (CG) 등이 중국 문화를 표절했다는
 억지 주장이다."

한국도 적당히 기원설 취소하고 리스펙한다고 말하면 좋을텐데...
원래 한반도에는 염색기술이 없었거든.
1900년대 사진을 컬러화한걸 보면 알 수 있어.

kan***** 612/11
조선은 초기에 명나라의 강력한 영향 아래에 있었고, 한복이 호복의 영향을
받은 것은 틀림없기 때문에 완전 오리지널처럼 주장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있다.
단, 다른 나라 드라마의 등장인물의 복장에 자국의 것이라고 일부러 주장하는 의미도 모르겠다.

ㄴー 25/6
오랜 역사가 있고 독특한 문화문명이 꽃피던 중국이 요즘은 반도국과 똑같은
고지식하고 편협한 사상에 지배당하는 시시한 나라가 돼버린것같아.
과거의 중국은 문화대혁명으로 모두 잿더미로 돌아간걸까?
지금 다시 제 2의 문화혁명이 시작된다고 들었는데,
이로써 중국은 단지 덩치만 큰 나라가 되겠지?

ald***** 523/8
장기간 중국의 속국이었는데 뭘 새삼스럽게 그래.
게다가 애당초 중국 혹은 중국을 경유한 서양의 영향을 받는것은 필연의 이치.
독자적인 문화가 자라는 절해고도의 외딴섬이냐?
일본에서도 기모노는 오나라 옷의 영향으로 고후쿠라고 부른다.

ㄴ秘密のアッコちゃん 88/0
"일본에서도 기모노는 오나라 옷의 영향으로 고후쿠라고 부른다."

헤~ 그렇습니까, 몰랐습니다.
일본도 한국도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았을 리가 없는데
무슨 소란을 피우고 있는걸까요?
일본인은 한자가 중국에서 들어온 것, 히라가나 가타가나는 그것을
흘려써서 만든 것이라고 해도 아무도 부정하지 않으며, 
무엇인가가 실은 중국에서 유래됐다고 해도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진짜 바보 같아.

ha  396/10
뭐 한국이 예민해지는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시진핑이 도널드 트럼프에
"한반도의 역사는 수천 년에 걸쳐 중국에 귀속된다
(뜻: 한반도는 중국의 세력권이니 미국은 참견하지 마라)"
이런 말도 하고
이런 것에는 확실히 반항을 해 두지 않으면, 분명히 곤란한 부분도 있을거야.

mom***** 256/1
그 이전에 염색기술이 없고 백의였을 거예요.
게다가 색에도 사용 제한이 있었을 겁니다.

ayo***** 231/2
당시 한반도에 그런 현란한 염색 재료도 기술도 없었다는 이야기.
중국에서 살 수 있는 재력이 있었다고도 생각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는 하얀 면 옷의 이미지.

ㄴdwx***** 31/0
흰색도 아니고 베이지색에서 황토색 정도인 것 같은데?

doj***** 167/3
정식 한국 역사학으로 따지자면 애당초 한국에는 일본과의 병합 전까지는 염색 기술 자체가 없었다.
한국 도기가 백자인 것도 그 때문이다.
색깔 있는 옷은 모두 중국에서 산 것으로 상류층만 입었다.
한국에는 또 나무를 휘게 하는 기술도 없었기 때문에
병합 전까지는 바퀴가 달린 수레가 없었다.
병을 머리에 메고 나르고 있었다.
즉, 일본에서는 헤이안 시대에 있었던 달구지 등의 수레가 한국에는
병합 전까지 만드는 기술이 없었다.
한국의 사극은 모두 엉터리다. 
이는 학술적으로 정설이 되고 있는 사실이다.

ㄴdー 16/0
조선통신사가 일본에서 본 물레방아를 본따 만들려고 했지만 100년이 넘게 걸려도
만들지 못했습니다. 바퀴도 못 만들고.

hy 100/2
같은 중화문명의 영향을 받은 일본의 문화에는
중국이 아무말도 안하는건 왜?

왜 이런 일까지 언쟁을 벌이는지, 역시 감정적으로 미움받고 있는거야.

ㄴー 20/1
하긴 계속 속국이던 한국이 뭐라고 하면 중국 사람은 재미없을 것 같아.
그러니까 감정적이게 돼. 일본은 문화, 문명의 근원이 중국에 있는것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도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acb***** 124/2
애당초 이씨 조선은 고급 직물을 중국에서 수입하였고
왕조가 명나라를 찰떡같이 따라만 했잖아요.
당시 조선 사람들이 이 소동을 보고
중국을 닮았다는 말을 들으면 영광이라고 느꼈을 것.

lob*****  83/2
조선 태조 이성계는 고려 무관으로써 고려 국왕을 배신하고 새 정권을 세워
명나라에 책봉됨으로써 정당성을 얻었다. 그 후 조선이라는 국호를 명나라가 택해
한반도 통일국가로 인정받게 되었는데, 원래는 기마민족국가이니 현재의 치마저고리풍의 우아한
의상은 유교와 함께 수입된 의상이 변화한 겁니다.
일반적으로 기마 민족 의상은 승마에 맞는 것 같은 실용적인 것이겠죠.
팔랑팔랑하다가는 고삐에 감겨서 낙마한다구.
한국은 한자 사용을 금지하고 한글만 사용하니까 중국 역사서를 읽을 수 있는 문화인도 적어졌다.
역사를 날조하는 데 능한 것은 그런 이유도 있고, 상상으로밖에 말할 수 없기 때문일지도.
의상문화만 해도 제대로 된 자료가 남아있지 않으니 황당무계한 주장을 일삼는다.
좀 더 이성적, 논리적으로 주장했으면 좋겠다.

aik***** 72/1
하긴 영화나 드라마의 각본이 그대로 역사적 사실이 되는 국민성이니까.
자국의 성립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한탄하는 양심적인 국민은
'친일파'로 몰아 배제하고. 그러다 보면 '친중파'도 나올 것 같아.

やふうたろう 127/1
그 나라 사극은 화려한 의상이 나오는데
인터넷에서 1900년대 사진 보면 말도 안 돼요.

マスゴミ駆除推進 54/0
한반도에는 문화를 이해하는 소양이 없었기 때문에 한반도에는 학문 등도
전파되지 않았다. 없는 것이 일본까지 전해질리가 없다.
벼농사만 해도 한반도보다 이른 시대의 흔적이 오카야마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요동반도를 넘지 못하는 당시 벼농사의 북방 한계를 넘어 전파된 설 따위는 신빙성이 없다.
없던 물건을 만들어냈다든가, 전했다든가 하는 주장은 망상이자 판타지.
당시 중국 사람들의 창조적 능력은 대단해서 감복을 하지 일본이 기원이라고 주장하는건
부끄러워서 못하겠다.
그 옷감을 짜는 기술과 염색 기술이 어디서 전해졌는지 따지고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젓가락, 한자, 주판, 나침반 등을 알고도 정말 당시에 중국과 같은 수준이었다고 생각하는가?
그런 사고니까 대화를 할 수 없는 상대인거라구. 

ㄴー9/1
40여 년 전에는 야요이인이 한반도를 통해 벼농사를 전했다고 역사 수업에서 설명했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벼는 열대식물이기 때문에 그렇게 추운 반도에서 벼농사를 지었을 리가 없고,
거기를 경유해서 일본으로 가는것도 이상한 이야기. 고고학이 발전하면서 역사에 진실이 보인다.
한반도는 이조 때 극히 일부 상급 지배자 외에는 글을 버리고 학문을 버렸기 때문에
일본 제국에 병합될 무렵에는 수천 년 전의 원시 사회로 되돌아가 있었다.

nxh***** 65/1
무엇이 한국만의 독특한 것인지를 주장하기보다는 무엇이 중국에서 온 문화인지를 검증하는 것이 더 쉽다.
역대 중국에 기대어 살아온 조선 역사라 독자적인 문화는 상당히 어렵네.

koh***** 60/4
당대의 그림 등을 보면 여러 나라의 민족 의상을 입은 외국인의 모습을 볼 수 있으므로
한복 같은 것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조선의 귀족계층은 중국풍의 의상을 입고 있지 않았을까?

bok***** 62/3
원래는 북방아시아의 유목민, 몽골, 중국의 영향이 있었던 게 확실하잖아.

지금 한국이 떠드는 한복은 흰색 일색이었던 전통 한복을 컬러풀하고 탈부착이
쉬워지게 만든 현대의 '개량한복'을 말하는 거 아니야?
그런 의미에서 그게 전통 의상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ω・`) 24/0
한국에 완전 오리지널같은 건 없지 않아? 아주 오랜 옛날부터 대륙의 속국으로서
온갖 영향을 받아 왔으니까 말이야. 패션과 음식은 말할것도 없고.
섬나라인 일본에서조차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육지로 이어진 한국이 영향을 받지 않았을 리가 없잖아. 
명나라 것이다라는 주장도 억지지만, 오리지널이라는 것도 말이 안돼.
원래 염식 기술의 시점에서 한국 오리지널이 아니거든.

wav***** 37/2
근린 제국은 서로 영향을 주어 사람이나 물건이 왕래하므로, 
완전한 오리지널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대부분이 중국에서 유래된 것이 틀림없다는 겁니다.

kawaka 44/12
문화를 서로 빼앗거나 그런 것이 아니라, 서로가 영향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으니 좀 더 상대방에게 경청하면 어떨까.
일본도 중국이나 한반도로부터 영향을 받아왔고 앞으로도 여러가지를 받거나 줄거라고 생각한다.
뒤섞인 문화 속에서 독자성이 나오지만 기본은 '혼합된 문화'이고, 그건 그걸로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tot***** 37/1
사실을 제대로 재현한다면 이런 컬러풀하고 화려한 옷 안 입었잖아하고
말하고 싶은데.

한국 드라마 의상이라든가 건물은 워낙 판타지로 흥을 돋우고 있기 때문에
애당초 정확한 고증을 요구하면 안 된다.

pio***** 19/1
만들어진 전통이 한국에만 있는건 아니지만,
그것을 인식하고 있는가, 다른 나라에 진실을 알리고 있는가 
하는 점에서 의아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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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기자 : 다크나잇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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