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JP] 일본과 통화스와프 재개하고 싶지만 안 되는 한국, 외환위기 악몽
등록일 : 21-03-28 00:31  (조회 : 48,61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야후제팬 국제랭킹 3위
일본과 통화스와프 재개하고 싶지만 안 되는 한국, 환율 상승-국채 증발로 외환위기 악몽

한국의 2020년 국내총생산(GDP)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대로 인한 경제활동 둔화로 외환위기 때인 1998년 이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1998년 악몽의 전철을 밟기 위해 문재인(문재인) 정권은 여러 손을 썼지만 환율이 서서히 떨어지는 가운데 2015년 2월 종료된 일본과의 통화스와프 재개에 희망을 걸었는데..
한국에서는 항상 외화가 부족하다. 게다가, 최근에는 특히 엄격하여, 문재인 정권은 예기치 못한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고뇌해 왔다.
지난해에는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호주 인도네시아와 잇따라 통화스와프 협정 시한을 연장했고, 이달 3월 1일에는 스위스와도 시한을 연장했다.
한국은 달러 채무가 많아 달러 자금이 애초에 부족하다. 환율이 떨어지면 자금이 고갈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폭넓게 스와프 협정을 맺어 상환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두는 것이다. 한국의 2020년 국내총생산(GDP)은 한국은행의 보고에 의하면 물가변동을 제외한 실질 기준으로 전년대비 1.0%였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로 인한 경제활동 둔화로 아시아 외환위기가 닥쳤던 1998년 이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 원래 우리 경제는 해외 수출에 의존하고 있다.신종 코로나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무역이 급감해 매우 고통스러운 상태에 있다.

이명박의 변절로 온정은 스톱
문재인정부는 코로나 대응 추경예산으로 국채도 발행하고 있어 국가채무가 965조9000억원(약 91조7600억엔)으로 증가한 결과 국내총생산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47.3%에서 48.2%로 높아졌다.
외환환율은 올해 들어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한국은 2021년 9월 30일 만료되는 미국과의 협정, 2022년 4월 12일 만료되는 UAE와의 협정에 대해서도 아마 기한 연장 또는 재계약을 요구할 것이다. 일본과는 2015년 2월에 완전하게 종료한 채로, 다른 부탁할 수 있는 상대가 없는 것이 현상이기 때문이다. 일본과 한국 사이에는 2001년 처음으로 통화스와프 협정이 체결됐다.  그 후, 2011년 가을에는, 유럽 금융 위기의 재연으로 원이 급락.외환위기의 재래에 겁먹은 한국은 일본에 울음을 터뜨리며 700억달러까지 키웠다.
그러나 2012년 8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 그 해 12월 한일 정상 회담에서는 갑자기"위안부에게 보상하겠다고 나선 것으로 한일 관계가 악화.
이러한 한국의 방자한 행태를 간과하기 어려운 것으로 당시 아베 정권은 2015년 2월 한국과의 통화스와프 협정을 완전히 종료한 것이었다. 당장의 외환위기를 모면하자마자 자신의 지지율 회복을 위해 초반일 행동에 나선 비굴한 행태다. 그 뒤에도 이명박 정부에서는 천황에 대한 사과 요구나, 쓰시마 불상 절도 등 일본에게 예를 잃은 언동 등이 집요하게 반복됐다.

진심으로는 일본이 도와줬으면 좋겠다.
이 한일 통화 스와프 협정에 관해서는 이명박의 후계인 박근혜 정부에서 논의 재개 합의에 이르렀지만 결국 연장에 이르지 못 했다. 당시부터 재무상 겸 금융담당상이었던 아소 다로 씨는 교섭에서 일본 측으로부터 괜찮은가라고 확인받았을 때, 한국 측이 빌려 달라면 빌리지도 않겠다는 대답이 있어 교섭에서 손을 뗀 사실을 나중에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반일 운동을 강행한 탓에 일본을 상대로 한일 통화스와프 협정 재개를 타진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정치인과 언론 사이에서 일본과의 스와프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음은 물론이다. 애당초 일본으로서는 한국과 맺은 한일 통화스와프 협정은 아무런 메리트가 없다. 일본의 외환보유액은 1조3222억달러로 중국의 3조2223억달러에 이어 세계 2위인 것이다. 일본은 한국과 협정을 체결해야 할 정도로 외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다.한국은 참고로 4087억달러로 10위다. 한국의 정부 관계자가 이렇게 한탄한다.
"한국은 2011년 가을 울며 매달리고 한국 경제를 일본에 구해줄 때처럼 이번에도 진심으로는 일본이 도와줬으면 합니다.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반일운동 때문에 일본에 울거나 부탁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리고 고개를 숙였다가 국내 대통령을 지원해온 세력이 발길을 돌릴 것도 뻔하다.자업자득이라니 이 말인가.

하타 마사요(하다) 도시샤대학 졸업 후, 일본 기업에서 4년간 근무.2014년 단신 한국 서울로 건너가 일본과 한국의 정세 연구.한국 기업에서 근무하면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야후제팬 댓글
o ******* | 18시간 전
일본으로서는 백해무익한 통화스와프만은 절대 응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무슨 낯으로 요청하는지 편의에도 정도가 있다고 생각한다.역시 사람만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차제에 금융제재를 실시해 오히려 몰아냈으면 한다. 부탁 드려요
공감 26412 비공감 335

구이용 예비act3 | 18시간 전
일본은, 아니 일본국민은, 이미, 완전히, 더 이상 못 참겠어요.단념했습니다.정부가 통화스와프할 움직임이라도 있다면 틀림없이 국회 주변에서 시위가 일어날 겁니다.
공감 19409  비공감 237

tac ***** | 18시간 전
그 후, 2011년 가을에는, 유럽 금융 위기의 재연으로 원화가 급락.외환위기의 재래에 겁먹은 한국은 일본에 울음을 터뜨리며 700억달러까지 키웠다.
이 스와프가 일본에 악몽을 안겼다. 한국은 일본의 스와프가 있어 리먼 사태라도 원하는 만큼 환율을 끌어내 충격에서 빨리 벗어났다. 반면 민주당 정권은 엔고 방치로 일본 기업들은 일본에서 빠져나가 실업자로 넘쳐났다.엔화 강세로 허덕이는 기업에 자신이 한국에 도움을 주고도 민주당은 아마쓰조차 한국 기업을 본받으라고 했다.
결국 아베노믹스로 엔저를 유도했더니 일본기업은 아슬아슬하게 일어섰다는 거야.
공감16448    비공감443

xhd ***** | 17시간 전
통화스와프만은 응해선 안 된다고 본다.항상 그들을 귀찮게 하고 이쪽에서 배려를 요구한다.별것도 아닌데 대체 무슨 작정이냐?NO JAPAN이라면 NO 일본과의 통화스와프는 세트이기 때문에 면피도 두껍게 요청해 올 일이 있으면 절호의 기회이니 무턱대고 거절하고 영원히 경제적으로 단절해 주었으면 한다.성인의 대응은 영원히 불필요.
공감 9522   비공감 72

fry ***** | 18시간 전
이렇게 일본에 대해 폄하하는 행동을 많이 해두고 스와프만은 재개하라고 해도 할 리가 없을 것입니다.
편의주의도 적당히 해주셔야죠.게다가 「일본이 빌려 달라고 하면 빌리는 것도 인색하지 않다」라든지 왜, 위로부터 시선으로 말할 수 있는지 이상하지 않다.
일본에는 단점 밖에 없는데 빌려줄 리가 없고 재개도 있을 수 없다.
백해무익.
무슨 낯짝으로 말을 하면 일갈 후에는 무시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한국과의 스와프 따위는 절대 반대합니다.
공감9487  비공감89


신바즈. 18시간 전
일본은 스와프에 응하지 않겠지만 앞으로는 한국에 대한 채권을 빨리 회수하라.외환위기 좋지 않은가. 문 대통령이 여러 가지로 매진하겠지.
공감7612   비공감53


hag ***** | 18시간 전
신용할 수 없는 나라와는 통화스와프 등을 할 수 없습니다.고개 숙인다고 해결될 리도 없다.
공감7180   비공감58


nsu ***** | 18시간 전
타국을 구하는 경우란 말이지.  중국에 울며 애원하면 좋을텐데. 아마, 영토와 교환의 융자가 된다고 생각하지만.한국의 방향이 흔들려 믿을 수 없다.
공감6621    비공감52


pvw ***** | 18시간 전
진심으로 단교해 주셨으면 좋겠어!정치는 일미한이 아니고 일미한 외교는 우연히 운나쁘게 이웃이 되어버린 정도로 한 콘텐츠의 국내 전개 금지 왕래 제한 무비자 폐지! 수출품의 엄격화에 수입 규제 실시 대사 소환과 대사관 폐지 공항에 사무실 정도로!
그리고 정치적 발신으로서 "스와프는 그 역할은 완전히 과거의 것이며 앞으로는 맺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아소 씨 꽃길이에요
공감6270   비공감60


✺ 皇 황도 | 18시간 전
아무렇게나 해놓고 스와프 체결은 불가능합니다.외환보유액도 imf에 거짓 보고를 하고 있습니까?위안부나 강제 징용으로 얼마 주고도 약속해도 뒤집어 오면 아는 이상 앞으로는 도움 없어요.혼자 힘으로 힘내세요.

번역회원:싸뱅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싸뱅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