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UK] [BBC] 대기 오염이 우리를 죽이는 것 이상의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등록일 : 19-04-17 02:55  (조회 : 6,503)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BBC의 4월16일자 기사입니다.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와 같이 대기오염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골치거리입니다.  이 기사는 대기(공기)오염이 단순하게 물리적으로 인간에게 악영향을 미치는것 정도가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것은 대기가 오염되었다는 생각만으로도 인간에게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이 연구 결과가 놀랍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전문분야이기도 한 환경문제라서 아주 신경써서 읽어 보았는데요, 대기가 오염된 지역의 사람들이 생활수준이 궁극적으로 떨어지더라, 라고 하는 마지막 부분의 이야기는 쫌 충격입니다. 아무튼 재미있는 얘기는 아니지만 미세먼지나 기타 등등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르뽀 형식의 전문적 기술적인 기사라 아주 깁니다. ㅡㅡ 이해하시길...) 

--------------------------------------------------------------------------------------

"대기 오염이 우리를 죽이는 것 이상의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우리가 겨우 이해하기 시작한 방식으로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 경찰과 범죄 예방 부서는 그들의 도시의 오염 수준을 감시하기 시작할 것이고, 주어진 날에 오염이 가장 심한 지역에 자원을 배치할 것입니다. 이것은 공상과학 영화의 줄거리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최근의 발견들은 이것이 가치 있는 연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왜 그럴까요? 대기 오염이 판단력 저하, 정신 건강 문제, 학교 성적 부진, 그리고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아마도 더 높은 수준의 범죄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현재 도시 환경에 살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이 혼잡한 지역을 여행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결과는 더욱 놀라운 것입니다. 놀랍게도, 세계보건기구는 우리 10명 중 9명이 위험한 수준의 오염된 공기를 자주 마신다고 말합니다. 대기 오염으로 인해 연간 약 7백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살인 사건도 곧 추가될 수 있을까요?


 BBC Futures는 그 증거를 고려합니다.


 BBC에서 애니메이션 버전을 시청해보세요. 나쁜 공기가 우리의 마음을 얼마나 더럽게 오염시키고 있습니까?


 런던경제대학의 연구원인 세피 로스가 대기오염의 많은 영향을 심사숙고하고 있었던 것은 2011년입니다. 그는 건강, 병원 입원 증가, 그리고 사망률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그는 우리의 삶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그는 대기 오염이 인지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Roth와 그의 팀은 다른 날에 시험을 보는 학생들을 관찰했고, 또한 그 날들이 공기 중에 얼마나 많은 오염이 있는지를 측정했습니다. 다른 모든 변수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시험은 비슷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같은 장소에서 여러 날 동안 치렀습니다. 그는 평균적인 결과의 변화가 놀라울 정도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오염된 날은 최악의 시험 성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기 질이 가장 깨끗한 날에는 학생들의 성적이 더 나았습니다.


 Roth"더 심하게 오염된 날에는 성능이 확연히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몇 일 전과 며칠 후에도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시험 점수가 크게 떨어진 것은 바로 시험 당일입니다."


 장기적인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 로스 박사는 8년에서 10년 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뒤를 따랐습니다. 가장 오염된 날에 최악의 성적을 거둔 사람들은 하위권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이 더 높았고, 또한 수입이 적었습니다. 문제가 된 시험은 미래 교육에 매우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록 그것이 공기 오염의 단기적인 영향일지라도, 만약 그것이 인생의 중요한 단계에서 일어난다면, 그것은 정말로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2016년에 또 다른 연구는 오염이 생산성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Roth의 초기 연구 결과를 뒷받침했습니다.


 다음 항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을 뚱뚱하게 만드는 공기?

-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들이 스모그와 어떻게 싸우고 있습니까?

- 세상은 깨끗한 물이 부족할까요?


 이러한 통찰력은 로스의 가장 최근 작업을 이끈 원동력입니다. 2018년 그의 연구팀은 런던의 600개 이상의 선거구로부터 2년간의 범죄 데이터를 분석했고, 부유층과 빈곤 지역에서 가장 오염된 날에 더 많은 사소한 범죄가 발생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관관계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경계해야 하지만, 저자들은 인과관계가 있다는 몇몇 증거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연구의 일부로서, 그들은 시간에 따른 오염 수준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른 매우 구체적인 영역을 비교했습니다. 결국 오염된 공기의 구름은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부는지에 따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오염은 도시의 다른 지역들로, 무작위로, 부유하고 가난한 지역들로 옮겨집니다. "저희는 이 구름을 매일매일 따라다니며 구름이 도착하면 지역에서 범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했을 뿐입니다... 어디로 가든지 범죄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라고 그가 설명합니다.


 중요한 것은, 심지어 적당한 오염도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범죄에 대한 이러한 큰 영향이 현재의 규제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에서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환경보호국이 "좋은" 것으로 분류하는 수준은 여전히 높은 범죄율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로스의 자료는 더 심각한 살인 및 강*간 범죄에 대한 강력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2018년에 나온 또 다른 연구는 가능한 연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MIT의 잭슨 루가 이끄는 이 연구는 9년 간의 데이터를 조사했고 9,000개 이상의 도시에서 미국 전체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공기 오염은 살인, 강*간, 강도, 차량 절도, 폭행 등 6가지 주요 범죄 범주를 예측했습니다. 오염도가 가장 높은 도시들도 범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는 또 다른 상관 관계 연구이지만 인구, 고용 수준, 연령, 성별과 같은 요인을 설명했으며 오염은 여전히 범죄 수준 증가의 주요 예측 요인이었습니다.


 추가적인 증거는 682명 이상의 청소년들의 "부정 행위, 무단횡단, 절도, 공공 시설 파괴 및 약물 사용"에 대한 연구로부터 나옵니다.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Diana Younan과 동료들은 PM2.5(사람 머리카락의 너비보다 30배 작은 입자)를 자세히 관찰했으며, 12년 동안 이러한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의 누적 효과를 고려했습니다. 다시 한번, 나쁜 행동은 오염이 더 큰 지역에서 훨씬 더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단순히 사회경제적 지위만으로 그 연관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Younan의 팀은 또한 범죄에 대한 다른 알려진 영향들과 비교했을 때, 미생물의 영향을 분리하기 위해 부모 교육, 빈곤, 이웃의 질, 그리고 많은 다른 요소들을 설명하였습니다.


 Younan은 그녀의 발견이 특히 걱정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는 한 개인이 사춘기 동안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들이 성인으로서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강력한 예측 변수입니다. 체념한 사람들은 학교에서 더 나쁜 성적을 낼 가능성이 높고, 나중에 실업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약물 남용을 당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어린 나이에 개입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뜻입니다.


 대기 오염이 우리의 도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는 많은 잠재적인 메커니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는 오염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부정적인 연관성을 통해 우리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연적으로,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에게 오염을 물리적으로 노출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다음 단계를 밟았습니다. 그들은 미국과 인도 참가자 모두에게 극도로 오염된 도시의 사진을 보여주었고, 그들이 그곳에 사는 모습을 상상해보라고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오염의 영향을 심리적으로 경험하게 했습니다."라고 Lu는 설명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에게 이 도시에 사는 것과, 그들이 느끼는 감정과 삶이 이 환경에서 어떻게 살고 있을지를 상상해 보라고 했습니다. 그들이 심리적으로 대기 오염과 깨끗한 환경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그는 참가자의 불안감이 점점 더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두 가지 반응은 공격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 보호 메커니즘으로서 우리는 우리가 불안할 때 우리가 침착할 때보다 누군가의 얼굴을 때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루는 말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불안감을 높임으로써 대기 오염은 행동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추가 실험을 통해, 연구팀은 "공해" 상태에 있는 참가자들이 보상을 받기 위해 몇 가지 작업을 속이고 성과를 과대평가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는 단지 시작일 뿐이고, Lu가 설명하는, 증가하는 불안과 자기 집중 외에도, 뇌에 대한 생리적 변화를 포함한 많은 이유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오염된 공기를 들이마실 때, 그것은 주어진 순간에 여러분의 몸에 있는 산소의 양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여러분의 뇌로 가는 "좋은 공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코, 목을 자극하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 각종 오염물질에 노출되면 뇌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뇌 구조와 신경 연결부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점도 분명합니다. "그래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이 대기 오염물질이 전두엽을 손상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Younan은 말합니다. 이 영역은 우리의 충동, 우리의 행정적 기능, 그리고 자제력을 통제하는 데 중요한 영역입니다.


 범죄를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그것은 또한 심각한 정신 건강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193월 한 연구에서는 유독하고 오염된 공기에 노출된 청소년들이 목소리나 편집증 같은 정신병적 에피소드의 위험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왔습니다. 킹스 칼리지 런던의 조앤 뉴버리 수석 연구원은 아직 자신의 결과가 인과관계라고 주장할 수는 없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대기 오염과 정신 건강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다른 연구들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대기 오염과 신체 건강 문제를 연결하고 대기 오염이 치매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더합니다. 몸에 해롭다면 뇌에 해로울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 분야의 사람들은 이제 우리의 건강에 대한 잘 확립된 영향과 함께 오염의 영향에 대한 더 큰 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다른 인구와 연령대에서 같은 것을 보여주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라고 Younan은 말합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우리가 매일 얼마나 많은 오염에 노출되는 지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전에 대응하여 주어진 날에 우리 주변의 대기질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는 가장 위험한 날과 가장 낮은 날을 강조합니다. "위험하다면, 저는 밖으로 나가거나 실내에서 여러분의 일을 하는 것을 제안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Younan은 말합니다.


 많은 나라들이 오염을 억제하기 위해 더 엄격한 법령이나 정부의 개입을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규제가 오염을 줄이고 흥미롭게도 범죄도 줄인 캘리포니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비록 장래성이 있지만, Younan은 이것이 우연의 일치인지 아닌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한편, 런던에서는 201948일부터 기존의 혼잡 통행료 외에 "대부분의 차량 종류"에 대해 매일 12.50파운드(16.30달러)의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초저배출 구역"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더 많은 수의 녹색 버스가 "런던을 위한 더 깨끗한 공기" 이니셔티브에 따라 단계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나라에서 오염을 줄이는데 꽤 좋은 일을 하고 있지만, 더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라고 로스 씨는 말합니다. "꼭 정부만 그런 건 아닙니다. 하지만 역시 당신과 나입니다. 우리가 사고 싶은 것, 장소에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생각할 때, 우리는 모두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더 잘 알고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 더 잘 아는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Roth는 증가하는 오염은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해결할 때까지 우리는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더 잘 알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 모두가 스스로 오염 수준을 감시하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야외 스포츠나 심지어 가장 오염된 날에 통근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활동을 피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몸, 두뇌, 행동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bbc.com/future/story/20190415-how-air-pollution-is-doing-more-than-killing-us

(원문이 너무 길어 옮기지 않았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태우자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