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회원번역 참여
[JP] 히든싱어 관련, Pick Me!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도전하는 아이돌들 1
등록일 : 16-07-25 00:24  (조회 : 16,80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안녕하세요. 필명 대막리지라고 합니다.
처음으로 번역에 도전해 봅니다.
내용에 대해서 우선 설명을 조금 드리자면 KPOP 걸그룹을 무척이나 좋아해 보이는 블로거이고
에이핑크(A-PINK)를 가장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 에이핑크에 관련하여 쓴 글이 가장 많네요.
그밖에도 카테고리가 많은데
라붐(LABOUM) 카테고리에 한국의 음악 버라이어티 <히든싱어> 관련글이 재미있어서 번역해 보려고 합니다.
일본어를 모르는 관계로 구글 번역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모르는건 네이버 일본어 어학사전을 찾아보고 
그래도 의미를 알 수 없는 단어나 문맥은 주석을 달도록 해보겠습니다.^^

apink_blog_jp_20160724_154541.jpg
처음부터 막히네요.;; 위에줄은 블로거의 이름이고 밑에줄은 "한국의 걸 그룹을 좋아하는 블로그"라 써 있네요.

펀처 펀처

한국의 걸 그룹 좋아하는 블로그

apink_blog_jp_20160724_154400.jpg

Pick Me!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도전하는 아이돌들 [기고]

TeeZee입니다. 이번에는 한국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 아이돌의 도전기를 써 보겠습니다.
07435ffc-s.jpg

최근 LABOUM이 <주간 아이돌>에 출연했을 때, 유정이 "과거 데뷔 전에 <Hidden Singer>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다"고 말했습니다.

<Hidden Singer>는 한국에서 인기 음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모창 프로그램"입니다. 유명한 가수와 "모창 도전자"의 노래를 듣고 진짜 가수를 맞히는 것입니다. 
사회자 및 토론자에 의해서 고조는 있지만, 노래의 피로(披露)에 관해서는 "웃음(ウケ)목적 "이 아니라 진지합니다.
또한 가수와 참가자들의 토크 등이 시청자의 공감을 얻고 있어 인기있는 포맷으로 되고 있습니다.
일본에 있는 한 프로그램의 전편을 보는 건 거의 불가능하지만, 프로그램 방영 방송국인 JTBC가 Youtube 등에 하이라이트 동영상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단편적이지만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걸그룹 연고의 6 명을 소개합니다. 여느 때처럼 긴 기사가 어디까지 전해 질까 불안 합니다만, 괜찮으시다면 즐겨 주세요.
e69d2e3b.jpg


■ <Hidden Singer>형식 개요 
매회 유명한 가수가 초청된다. 그 가수의 히트 곡이 과제곡이 된다. 
가수 본인과 5 명의 '모창 도전자'(원어는 "모창능력자")가 번호 붙은 통에 들어간다. 
제1 ~ 제4(최종)라운드 각 라운드는 과제곡의 주어진 소절을 차례로 통 안에서 노래한다. 
스튜디오 판정자는 "가장 가수 본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버튼으로 선택하고 최다 득표자 1 명이 탈락한다.
최종 라운드만 "가수 본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선택하고 최다 득표자가 우승한다. 
노래 흉내 도전자 중 최상위자들이 최종회의 "챔피언 대회"(원어는 '왕중왕전')에 출전한다.

대부분은 진짜 가수가 우승하지만 드물게 중도 탈락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진짜 가수는 우승 자격이 없는 입장에서 참여를 계속합니다.(가수 본인이 없다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모창 도전자는 프로와 아마추어를 불문하고, 또한 유명 무명을 불문하고 상당한 실력자가 등장합니다. 
단지 능숙한 것 뿐만 아니라 진짜 가수의 광팬인 경우가 많습니다. 
도전자의 자기 소개 장면에서는 자신의 고생담이나 가수에 대한 열정이 종종 감동을 부릅니다. 
이러한 참가자와 가수의 진지하고 성실한 모습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성공하는 비결인 것 같습니다.
0f6369bb-s.jpg


■ 2013 년 3 월 30 일 방송 "이수영 편" ~ LABOUM 유정 ~ 
그럼 우선은 유정이 출연 한 <이수영 편>의 관계 장면을 소개합니다.

○ 이수영 'Grace' 문제 편


이수영은 2000 년대에 인기를 얻은 여성 솔로 가수입니다. 
원곡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분은 "누가 진짜인지"는 모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포맷을 알기 위해 참조해 주세요. 노래 피로 후, 패널리스트가 여러가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 이수영 'Grace' 해답편


속속 문을 열고 본격적인 가수와 모창도전자들이 나옵니다. 
진짜 이수영은 2 번이었습니다. 
경악의 1 번과 가창력 뛰어난 5 번에 눈을 빼앗깁니다(이 2 명의 아마추어중에서 추후 프로 가수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유정도 잘 노래를 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가수 본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참고 : 서투른 사람 아닌)" 표를 가장 많이 받게되어 여기에서 탈락되었습니다.

○ 자기 소개 장면 (김유정) ※ 1 : 09 ~


<大意> 
· (프로그램 별명) 연습생 이수영 (이름) 김유정입니다. 
· 오전에는 카페에서 아르바이트하고 오후에 보컬 학원에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 (패널리스트) 얼굴이 배우 박보영, 강소라와 비슷하네요. 
예전 프로그램에서 이수영씨가 재미있는 춤을 추는 것을 보고 "대단해!"라고 생각했다. 
· 2NE1 'Fire'에 맞춘 막춤(マクチュム프리 댄스)을 이수영 선배와 함께 춤을 추고 싶습니다.
... 그리고, 그 춤입니다. 우리가 아는 유정보다 훨씬 육식계(肉食系 ※역주: 일본인들은 이렇게 활기찬 성격을 육식계라 하나 봅니다. 한자로 육식계라 써놨네요.^^;;)입니다. 젊은 혈기입니까?

○ 최근 유정 2016 년 4 월 7 일 엠 카운트 다운 LABOUM - '상상 플러스'

(※역주: 한국에서는 볼 수 없도록 설정된 동영상이네요. vpn사용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일단 올려 놓겠습니다.)

"Hidden Singer"는 Ab avenue에서 활동하고 있던 것을 중단하고 나온게 아니라, 연습생으로 등장했습니다. Ab avenue 마지막 싱글은 2012 년이므로, 출연 당시 무소속이었던 것은 틀림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는 LABOUM로 인기 상승 중. 더 이상 아무것도 걱정하지 않아요.
(※역주: 네이버에 검색해 보니 라붐의 멤버 유정양이 여기 나오기전에 Ab avenue라는 그룹의 듀오로 활동한 것 같네요.)


■ 2013 년 5 월 4 일 방송 '백지영 편」~ Blady 가빈 ~ 
2NB의 멤버였던 김송이. 개명하고 현재는 Blady에 합류 한 가빈도 출연하고있었습니다.

○ 백지영 '잊지 말아요' 문제 편

백지영은 발라드의 여왕으로 많은 히트 곡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내 귀에 캔디 (with 2PM 택연)]등의 댄스 곡도 있습니다. 
이 곡 '잊지 말아요'도 유명하기 때문에 아시는 분은 "진짜 백지영"을 맞혀보세요.

○ 백지영 '잊지 말아요' 해답편

패널리스트의 허각과 B1A4 산들이 4번에서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유가...?)
(※역주: 블로거가 이유가 궁금한 모양이네요. 제가 이 프로 광팬이라서 아는데 1라운드에서 잠시 문을 열고 얼굴을 공개했었는데 미인이라고 환호하는겁니다.^^)
3번에 있었던 가빈도 꽤 좋은 함성을 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1 번은 "춤추는 트로트 가수" 스켄. 'Mnet 트로트 X "에도 출연했습니다.

○ 자기 소개 장면 (김송이 = 現 김가빈)

<大意> 
· (프로그램 별명) 복학생 백지영 (이름) 김송이입니다. 
· 2NB라는 여성 듀오로 활동했지만, 계약 종료 후 휴학했던 대학에 다니고 있습니다. 데뷔 당시 목소리와 감성이 비슷한 것으로부터 '제 2의 (작은)백지영 "고 소개했다. 
· 이곳에서 선배로부터 직접 '제 2의 백지영은 김송이 "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 이에 대해 백지영도 "성공하도록 기도 밖에 할 수 없지만 열심히 후배가 되는 것을 계속 기억하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말은 2 년 후에 현실이 됩니다.


○ 최근 가빈 2015 년 8 월 10 일 야마모토 역 미니 라이브 팬 캠 Blady - "Secret Number"

(중간에 음향이 없어지는 해프닝 속에서 실력과 전문성을 알 수 있는 영상입니다.) Blady로 2 곡 활동했지만 좀처럼 컨셉이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가빈에 관해서 말하면, 그녀는 걸그룹보다 솔로 및 듀오가 더 적합 할지도 모릅니다. 어떻게든 원래 듀오인 EXID 솔지를 따라 잡을 것 같은 기사 회생의 히트를 기대하고 싶네요.


■ 2013 년 11 월 23 일 방송 「IU 편」~ 섀넌, 원래 2EYES 김연준 ~ 
이번에 소개하는 가운데 가장 <Hidden Singer>출신으로 알려져있는 것이 섀넌입니다. 또한 당시 2EYES에 소속되어 있던 김연준도 출연하고 있었습니다.
8a810a44-s.jpg

○ IU "좋은 날" 문제편

IU는 설명이 필요없는 여성 솔로 싱어지요. 최근에는 뮤뱅 · 엠카 등 음악 프로그램에 좀처럼 나오지 않기 때문에 부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IU "좋은 날" 해답편

2번이 등장 할 때의 우렁찬 소리가 대단하네요. 
이 분은 영국에 거주하는 아마추어입니다. 4 번은 코러스 가수로, IU 앨범 수록곡 가이드 가수를 맡은 적도있는 분입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 "3단 고음"을 맡은 1 번 섀넌은 이후 더욱 실력을 선보입니다.

○ 자기 소개 장면 (섀넌)

도입부가 생략되어 있지만 영국인과 한국인의 하프임과 영국에서 뮤지컬에 출연하고 있던 것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프로그램 별명은 "뮤지컬 IU"입니다.)
<여기에서 大意> 
· IU 나에게 롤 모델. 노래도 잘 귀엽고 연기도 ... 나도 IU처럼 되고 싶습니다. 
· (눈물의 이유는) 만났을 때부터 좋아해서 감동해 버려서....
<IU의 댓글 大意> 
· (섀넌 이야말로) 귀엽고 노래가 능숙해서 나보다 더 좋은 가수를 좋아하게되면 좋겠다. 
(패널리스트에서 "사랑 하니까 헤어지자, 건가!"라고 돌진 있습니다.) 우선은 감사합니다. 그리고 롤모델로 알려져 부끄럽지 않게 나도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영국에 출연한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노래를 선보이며 패널리스트 울게 하고 있습니다. 

○ Shannon - "I Dreamed a Dream"


섀넌은 이 편의 모창도전자 중 1 위를 차지해 나중에 "챔피언 대회"에도 출연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아이돌적인 역할로 세상에 이름을 알린 뒤 2014 년에 염원의 솔로 데뷔합니다. 
단, 데뷔 활동시기에 세월호 사고가 발생해서 많은 관심을 얻지 못한 것은 불운이었다. 
(정확하게는 한 번 Five-Dolls에 재적하고 있었던 것 같지만, 없었던 일로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최근 섀넌 2015 년 4 월 18 일 에버랜드 벚꽃 축제 팬캠 Shannon - "왜 왜"

개인적으로 가창력과 비주얼은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현재 아직 18 세 (98 년생)입니다. 지금은 "왜 왜"와 같은 등신대의 노래(等身大の歌 ※역주:의미를 모르겠네요.)와 가창력을 과시하는 노래로 활동을 끼워 넣으면서 천천히 크게 성장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소속사 T-ARA와 DIA와 같은 그 MBK 그래서 걱정입니다.)

○ 자기 소개 장면 (김연준)

동영상 앞에 "(프로그램 별명) 여고생 IU (이름) 김연준입니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大意> 
· 아역 배우로 활동하고있었습니다. 일일 드라마의 주인공의 어린 시절과 딸 역으로 나왔습니다. 
· 사실 (걸그룹) 2EYES의 막내 연준입니다. 
· (IU) 본 순간 "가수"라고 생각했다. 음악 프로그램의 사회를 하고 있었으므로 본 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 IU 인기가요 MC를 2013 년 7 월까지 재직했다.2EYES의 데뷔는 그해 6 월) 
오늘있는 참가자 중 가장 주목하고 있었고, 신경도 쓰고 있었다. 
초등학생 시절 음악 프로그램에서 IU의 'Boo'를 보고 '나도 저 무대에 서 노래하고 싶다 "고 생각했다.

연준도 섀넌과 동점으로 "챔피언 대회"에 진출했습니다. 2014 년 1 월 11 일 방송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현재 그녀를 동영상 사이트에서 볼 수있는 최신의 영상이 되어 버리고 있습니다. 
2EYES 모처럼 연준이 지명도 향상의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2014 년 활동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오래간만의 활동 "Pippi"시는 연준은 이미 탈퇴했습니다.

○ 과거 김용준 2011 년 4 월 30 일 음악 중심 SpinEL - "Chu Chu"
(※역주: 한국에서는 볼 수 없도록 설정된 동영상이네요. vpn사용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일단 올려 놓겠습니다.)

사실 연정은 2EYES 전에 SpinEL (스피넬)라는 여성 듀오로 2011 년에 데뷔하고 있습니다. 당시 중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SpinEL 활동은 약 1 년으로 종료 한 다음 오디션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고 있습니다. 
96 년생 올해 20 살이지만 예력(芸歴)이 길고 다양한 기회를 얻고있는 데 활용하지 않은 인상입니다. 현재는 솔로 데뷔를 준비 중이라는 것입니다만, 빨리 눈에 보이는 결과가 있기를 바라네요.


■ 2014 년 9 월 20 일 방송 "소녀 시대 태연 편" ~ N * White 수현 강 시라 ~ 
마지막은 PRODUCE101에서 활약 한 강시라와 N * White 수현이 출연 한 약 1 년 반 전에 편입니다.

○ 소녀시대 태티서 'Twinkle'문제 ~ 해답편

이 제 3 라운드는 노래 피로 후 바로 정답 발표이므로 맞히고 싶은 사람은 도중에 멈추어 주세요. 

뭐니 뭐니해도 3 번에 눈이 갑니다. 이 분은 소녀 시대 팬은 유명한 분 같아서, 결국 우승했습니다. 그리고 1 번이 강시라, 2번이 수현입니다.

○ 자기 소개 장면 (임수현)

(※역주: 한국에서는 볼 수 없도록 설정된 동영상이네요. vpn사용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일단 올려 놓겠습니다.)

<大意> 
· (프로그램 별명) 장롱 속 태연 (이름) 임수현입니다. 전라도 광주 출신으로 중학교 때 서울의 학교에 진학했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친구도 없었다. 
· 당시에 태연의 '만약에'를 많이 듣고 노래 속에 자신도 가수가 되고 싶었다. 
· 가수의 꿈을 부모로부터 반대 때문에 방 장롱 속에 들어가 노래 연습을 하고 있었다. 
· (태연) 자신감이 있으면 좋은 결과를 내고 부모님도 믿어 주실 거라 생각한다. 행운을 빕니다.

직접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프로그램 종료시 자막에서 "N * White의 멤버 "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N * White의 활동시기는 2013 년 8 월 2014 년 9 월, 그리고 2015 년 8 월 3 회입니다. 
연준의 2EYES뿐만 아니라 수현의 출연은 그룹의 지명도 향상에 활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 최근 수현 2015 년 7 월 30 일 엠 카운트 다운 N * White - "천국"

(※역주: 한국에서는 볼 수 없도록 설정된 동영상이네요. vpn사용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일단 올려 놓겠습니다.)

제가 현지에서 관람 한 스테이지입니다 (참고로 이 날은 Blady도 출연했습니다). 관람 보고서에도 쓴 것처럼 멋진 노래 였고,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돌려주었습니다. 어떻게 든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 태연 '들리나요'문제 ~ 해답편

한편, 강시라의 인터뷰 동영상은 불행히도 Youtube 소개 동영상 사이트에 없습니다. 
대신 최종 라운드의 동영상을 게재합니다. 모처럼이므로 몇 번이 태연을 맞추어 보십시오. 
패널리스트 자리에있는 Red Velvet 웬디의 리액션이 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뉴스 기사에 따르면,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소개 한 것 같습니다. 
· (별명) 벚꽃 소녀 태연 (이름) 강 시라입니다. 태연 같은 가수가되는 것이 꿈이어서 SM 오디션을 여러 번 받았지만 떨어졌다. 
· Busker Busker ( '벚꽃 엔딩'라는 곡이 대히트 한 남성 밴드 그룹)의 사무소에 오디션에서 태연의 '들리나요'를 불러 합격하고 MV에 출연했다.

우승 할 수 없습니다만, 태연 출연에 의한 높은 시청률과 함께 화제를 얻는 것은 성공했습니다. 
이번에 소개에서 유일한 "데뷔 미경험자"지만 꿈의 실현을 확실하게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 

○ 최근 강시라 2016 년 3 월 25 일 PRODUCE101 제10 회 방송 "같은 곳에서"

(※역주: 한국에서는 볼 수 없도록 설정된 동영상이네요. vpn사용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일단 올려 놓겠습니다.)

뭐니 뭐니해도이 프로그램이 낳은 최대의 명곡 "같은 장소에서"에 참여하게 된 것은 크다고 생각합니다. I.O.I로서의 데뷔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지명도는 크게 향상 되었고 향후에 기대를 갖게했다. 치유계 아티스트가 많은 사무실 (청춘 뮤직)이므로, 반드시 멋진 곡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 정리 
K-POP 계에 데뷔 초 혹은 데뷔 전부터 인기를 누리는 사람들도 많은 반면에, 이렇게 꾸준한 활동을 해내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는 걸 느껴 주셨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볼 수없는 한국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지만 잘 전해진 것입니까?
<Hidden Singer>뿐만 아니라 한국에는 "음악을 진지하게 취급"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많다고 느낍니다. 또한 "오래도록 좋은 곡"에 대한 존경도 느낍니다. 그래서 "전 세대가 아는 노래"가 많습니다. K-POP, 아니 한국 엔터 그런 점도 뭔가 기회로 느껴 주시면 다행입니다.
e269f59c-s.jpg

여기까지가 포스트 내용이고, 지금부터 이 포스트에 달린 댓글들을 번역해 보겠습니다. 포스트는 대체로 문법에 맞게 공손하게 쓰기 때문에 구글 번역을 사용해도 무리없이 해석해 낼 수 있지만 댓글들은 어렵네요. 원문과 함께 역자가 말을 좀 순화해서 쓰겠습니다. 오역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세요.^^

1. スペンサー 2016年05月18日 00:17

흥미로운 기사 감사합니다 (^ - ^) / 바로 사람에게 역사있어군요(※まさに、人に歴史ありですね) (^ O ^) 한국은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이 있어서 재밌네요! 이런 경우, 한국어를 알면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공부가 되는 기사입니다. 또한 다른 기삿거리(変わった ネタ) 기대하고 있습니다! (^ - ^) / ✨ (웃음) 감사합니다 (^ - ^) / ✨

2. 鯱子 2016年05月18日 00:46

안녕하세요. 본격적으로 노래 잘하는 사람이 참여하는 버라이어티라는 건 대단한 기획이네요! 최근에는 SIXTEEN이 성공하여 그것에 영감을 받은? Produce101가 만들어지고 오디션 프로그램이 유행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流行りっぽくなってますが), 그 이전에도 이런 형태로 가수를 원하는 분들에게 초점이 맞는 프로그램이 있다니 좋은데요? ! 그렇다고 해도, 유정은 반드시 출세를 위해 어떻게하면 눈에 띄는지를 생각해 내서 사실 다른 모습으로 자신을 프로듀스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 데뷔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 역주: 이 분은 포스트 내용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잘못 이해하고 있네요. 히든싱어는 가수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게 아니라 순수한 팬과 가수의 모창대결이 핵심인데...)

덧붙여서 IU를 맞추는 건 한방에... 좋아요 ~! 야단법석(※ワーイ!) 그녀의 목소리는 "역시 투명감이 다르구나"라고, 다른 취지이지만 감탄해 보거나 (​​쓴웃음) 솔직히 저 3 단 부스터는 노래를 조금이라도 공부했다면 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카운트 말한 직후에 가능한 것과 그 아름다운 목소리가 있으니까, IU는 대스타라고 새삼 느껴 버렸습니다 ... 따위 기사의 취지와 달리 합니다만 (땀) 재미있는 프로그램 소개, 감사합니다! 

3. morisuzu 2016年05月18日 00:57

안녕하세요. 다른 사람은 전혀 모릅니다만, 섀넌에 관해서는 2010년에 TV에 나와서 K팝팬들 사이에서는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전부터 꽤 유명했습니다.
https://youtu.be/TRxetZwEiyo

쓰여진대로 가창력도 외모도 더할 나위 없습니다만 MBK (당시는 CCM)와 계약했다고 들어서 불안하다는 목소리가 다수 였지만, 상황은 매우 우려하신대로 되었습니다.

데뷔 관해서도 작성되어 있는 것처럼 F-VE DOLLS 진입으로 보도되거나, 특히 설명도 없거나 척하는 날짜가 솔로 데뷔 공지를했는데 그날이 와도 아무런 움직임도 없었다거나와 엄청난 프로모션에서 ... 세월호의 사고도 있었지만 그것 없었어도 팔린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デビューに関してもお書きになってるようにF-VE DOLLS入りと報道されたり 特に説明もなくなかったことにされたり 思わせぶりな日付入りのソロデビュー告知をしたのに その日が来ても何の動きもなかったりと散々なプロモーションで・・・ セウォル号の事故もありましたがそれがなくても売れてはいないと思います
(※역주: 순화해서 쓰기도 어렵네요. 이 문장 원문도 같이 올립니다.)

실력은 의심의 여지 때문에 답답하네요 느긋하게 응원하고 싶다고 생각 합니다만 본심을 말하면 MBK는 빨리 손을 잘라 주었으면 좋겠어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대막리지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