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구)사회/문화 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CN] 中 언론 "한국만화, 만화왕국 일본을 침략" 중국반응
등록일 : 22-09-16 14:05  (조회 : 25,442)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어린시절 누구나 좋아하고 챙겨보던 만화,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보게되는 만화인데요. 예전엔 일본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이 만화부문이 한국의 인터넷과 접목되어 웹툰으로 발전,전세계에 퍼져나가며 또하나의 한국문화와 장점으로 적용되고 있다고합니다.다음은 중국기사내용과 반응입니다.


(중국언론 보도요약)
"한국인과 일본인 사이에 얼마나 많은 증오가"라는 문제에 관해서는 당신이 낯설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략)

그런데 뜻밖에도 일본이 "만화 왕국"의 왕좌를 한국에 양도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뜻밖에도 일본의 자국 땅에서 벌어지고 있다.만약 당신들이 일본 네티즌들의 사회적 역동성을 주목하면 "원피스", "고스트 슬레이어"등의 인기작에서 최근 한국의 "나 혼자 레벨업"이라는 작품이 주목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작품은 오늘날 일본에서 매일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이 작품을 읽고 있으며 일본에서만 구독 수입이 월 1억엔 이상인 경이로운 존재이다.이에 일부 일본 누리꾼들도 SNS를 통해 "일본의 마지막 요새가 한국인들에 의해 무너질 줄은 몰랐다", "휴대폰으로 한국 만화를 보다니 이제는 진짜,일본은 끝"…이라 반응했다.
(중략)

"나혼자 레벨업" 이 한국 만화는 여전히 일본 최고의 웹 만화 중 하나입니다.월 1억 위안의 수입을 올릴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기회도 얻었습니다.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A-1사를 비롯해 중시게 준스케, 사와노히로유키 등 톱 프로듀서를 제작에도 참여한다.
(중략)

물론 한국만화 한두편이 일본만화산업에 미친 영향이 별 의미가 없을수도 있겠지만 이건 확실히 한 두 작품의 문제가 아니고 업계 전체에서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것이다.
(중략)

언론 보도에 따르면 수년간 일본 앱스토어 순위를 장악한 앱은 실은 픽코마와 라인웹툰이라는 두 개의 코믹 앱으로, 모두 한국 기업의 제품이라고 한다.
(이후내용은 현재 한국웹툰의 일본내 수익과 현재상황/일본 만화의 흥망성쇠 PC의 보급화로 만화단행본(만화책)의 인기가 떨어지고,컬러화를 하지 않는다는점/한국은 웹툰화를 잘 시켰다는점/한국의 다른 엔터의 세계화도 소개하고 자국도 분발해야 한다며 마무리)


000.jpg

002.jpg



(댓글)


地下有电
일부 만화를 제외하면 난 한국만화는 거의 보지 않아


ㄴ羊羊修道士
나도 몇개만 봐 ㅎ


非学中人你
제한적인게 너무 많아(자국 현실을 말하는듯, 만화에도 검열이 있겠죠?)


伱箬卟蓠硪苾卟弃
국내만화계는 유럽만화계를 배워야돼


有态度网友06f3Ug
나혼자레벨업 진짜 재밌지


大别山下HH
멋진신세계도 볼만해


朝暮与年岁并往x
국내만화에 무슨 가르침을 주려는거야?


悔創阿裏傑克馬
한국 만화가 그렇게 대단해?


有态度网友0755WB
한국 만화는 거친 장면이 많고, 내용이 지루해서 많이 보면 피곤해


henryt
국내에서는 우물안에서 하늘만 쳐다보면서 남을 밟고 싶은 사람이 왜이렇게 많은거야?! 무지한건 비참한거야!


冷夏世界
일본의 장인정신은 스스로를 가둬놓고 죽여버렸지만, 일본만화 영향력은 아직도 세계가 인정하고 있어. 한국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아직 큰 IP라고는 할 수 없어.. 인플루언스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 전혀 같은 수준이 아니다


ㄴ火星网友
나는 남이든 북이든 몽둥이를 좋아하지 않아. 하지만 최근에는 Sweet Home, Model Taxi, Zombie Campus 등 떠오르는 IP가 꽤 있어. 온통 만화가 원작이야.. 한두편밖에 안 봤지만 한국에서 만화로 뭔가를 만들어낸 건 사실이다. 지난 2년 동안 일본의 많은 것들이 국내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졌다. UC 피닉스, 건담도 있고, 일본의 많은 화가들이 사업을 위해 중국에 왔다. 한류에 맞서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물론 한류의 본질은 천박함이다(물론 홍콩영화를 베꼈지만 한국영화와 같은 좋은 제품도 있지), 하지만 나쁜 돈은 항상 좋은 돈을 몰아낸다. 변하지 않는 것은 정말 어렵다. 바이러스상황에 퍼지는 한류에 맞서 싸워자.


我们的旧CD_361
난 네컷만화가 더 좋던데..


我就打你
예전 게임의 형태와 같아. 컴퓨터가 게임기를 대체할 수 없을거라 말했었지만, 그생각은 틀렸었지


康琼琼琼琼
일본은 이토준지만 보고있고, 남한 몽둥이들건 재미없어, 그냥 텍스트 붙여 넣기만 하는거 같아
(이토준지:일본의 공포만화작가)


你看不见蓝天背后星星的光
그러든 말든


白头少年愁更愁
한국인들은 그게 한국거라 주장할거야


独立于世
난 한국꺼는 어떤거든 잘 안봐


爷有特点
한국만화가 더 화려해, 선도 더 풍부하고


科科要努力赚钱
일본만화는 전성기에서 내려오고 있어


不可解的秘密
한국의 음악, 영화와 텔레비전, 만화 등이 상업적인 인기면에서 일본을 능가한다고 말하는 것이 객관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함축적으로 일본을 능가한다고 말하는 것은 주관적이라고 생각해


ㄴ奥特曼tk
난 한국의 문화라는거 자체를 믿지 않아


无用于山西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는 70년대에서 90년대까지였지


ㄴ天天看plu
지금 시대엔 볼거리가 넘치니까


ㄴ火星网友
지금과 20년전 일본만화를 비교하면, 정말 영향력이 많이 줄어들었어. 대표작도 많이 없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도 거의 없어졌어


叶子瑰
말도 안된다


宁宁鱼
일본만화는 휴대폰으로 보기에 적합하지 않아. 스토리보드가 복잡하고 눈에 안들어 오니까 저는 만화책 을 보던 노년이라 흑백 캐릭터가 많이 나오는 일본만화에 익숙하지만. 우리 아이는 컬러 스트립만 읽어.


ㄴ众独王道
그래도 일본만화의 퀄리티가 국내만화보다는 낫지 않나요?제가 말하는건 만화 화면상의 화질요.컬러만화는 색을 빼면 그림이 너무 횡해보이는데 일본만화만 흑백이지만 그렇지 않은거 같아요


火星网友
일본이 만화는 그렇다 하더라도 문학적으로는 훨씬 낫자나?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한국작가 누가 있는데?


私诗兰081
유럽이나 미국을 가봐 어느나라 만화가 더 인기가 많은지. 단지 웹상에서만 조금 더 나을뿐이야


火星网友
한국이 만화마저도 일본을 두드려 패고 있다고?!


锅山神
난 일본인이 아니라 모르겠어


火星网友
난 한국만화의 화풍과 색감이 좋아. 하지만 일본의흑백으로 단순한점은 안좋아.일본은 애니메이션만 좋아해


努力的南
내용이 처음에 질문하고, 다시 왜그러냐고 묻는거지?


老牛兰草
난 한국과 일본의 영화를 보는걸 좋아해. 사람의 추악함과 더러움 선과 악을 볼 수 있어서, 그런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명확하게 볼 수 있어서


马了1个甲
그것은 당신이 볼 수 있는 것과 볼 수 없는 것의 선택일 뿐이며 더 고품질의 것을 선택해서 봐 .


无言独上五楼
난 아직 전통적만화를 더 좋아해(웹툰보단 만화책이란 의미인듯)


火星网友
몇 명의 한국 만화가의 이름을 댈 수 있어? 한국 작가의 책이 있는 도서관이 있어? 한국인에게 작곡을 부탁한 영화는 몇 편이나 되나? 패션계에 한국 최고의 디자이너는 몇 명이나 되지? 노벨상에는 한국인이 있니?


卡权力的游戏
만화의 형식으로만 말하는 방법은 유치해. 그 분류방법이 명확하지 않아


g静静
일본은 항상 반인륜적이었어


纸醋金迷安
내 생각에 일본만화가 그리 곤란한 상황은 아닌거 같은데


小公确
음...저는 여전히 종이를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만화를 지금 인터넷에서 읽으면 지워지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오히려 종이가 훨씬 안전합니다. 나는 항상 나와 함께 할 것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꽤 많은 만화 세트를 샀다. 스트립 만화와 종이 만화가 함께 잘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만화를 사랑합니다.


火星网友
일본을 싫어한다해도 일본만화가 한국에 밀린단 말을 믿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


火星网友
다른부분은 일본이 다 밀린다 해도, 만화는 한국이 아직 한참 뒤쳐지지


拿万牙
나는 나이가 많아지곤 지금은 만화를 거의 안봐


Johnssewei
힌국만화 나한테는 별로였어


调整秋的确度
난 아직도 흑백 만화가 더 좋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 그 방식말이야


yinyiqiang
한국만화가? 그건 매일 아침 일어나라고 소리치는것 같은 말이야(그냥 매일하는 말같은 의미 없는 소리라는 뜻인듯)


somepiece
언제 일본인이 자신들의 만화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게됐지? 이 기사는 말이 안되는거 같아.


明心LZ
이기사가 말이 안된다는걸 기자도 쓰면서 느꼈을텐데?ㅋㅋㅋ


火星网友
글쎄 전혀 공감되지 않는데



번역기자:쪼아조아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쪼아조아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파란새 22-09-16 14:07
   
감사합니다.
체사레 22-09-16 14:14
   
잘봤습니다
레떼느님 22-09-16 14:24
   
잘봤습니다.
만화,애니는 아직 일본이 훨씬 위인건 맞죠.
     
쌈무사나 22-09-16 20:10
   
네 근데 일본 애니나 만화는 많이 보면 뭔가 갈라파고스라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얘들은 어릴때부터 뭔가 일본 정신이란거에 세뇌되어서 굳어버린 느낌이랄까
갈라파고스가 괜히 갈라파고스가 아닌 느낌
레미르 22-09-16 14:28
   
한국은 어느 사업이나 걸음마 단계만 벗어나면 세계시장을 생각하는게 특징인거 같다.

시장이 아주 크면 초기단계에 세계시장을 노릴 이유가 없고 아주 작으면 아예 플랫폼부터 해외에서 시작할텐데 한국이 그 중간 어디쯤에 속하는게 이유인듯
user386 22-09-16 14:32
   
한중일 삼국은 그게 무었이됐든 객관적으로 봐도 압도적으로 앞서야 그나마 조금 인정한다...ㅋ
아재몬 22-09-16 14:33
   
kpop 초창기 때 반응 보는 거 같네 그때도 저렇게 개무시했었는데
은기사 22-09-16 14:34
   
고스트 슬레이어.....는 고블린 슬레이어의 오타인걸까...???
아니면 귀멸의 칼날 해외 작품명인가 싶기도 하고....
원피스랑 이름을 나란히 하려면 고블린 슬레이어로는 좀 부족하지 싶으니
귀멸의 칼날이 맞는듯 싶은데...
내가갈께 22-09-16 14:46
   
강풀 작품들이 상업웹툰 플랫폼인 다음 웹툰을 성공시킨 이후 부터가 우리나라 웹툰이 시작했다고 봐야 하는데
진짜 얼마 되지도 않음
그 사이 일본 웹툰 플랫폼도 거의 장악하다하다시피 했고 ㅋ
단시간이 이정도 이뤄낸거니 대단거고 앞으로가 기대  되는거지
     
팬텀m 22-09-16 16:45
   
몇년째 예고한 차기작을 안내주는 사악한 악당
기다리다 지쳤어요 땡벌
주뇽 22-09-16 14:50
   
웹툰이라는 유통/생태계 플랫폼에 대해서라면 일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건 맞지만 만화 자체 콘텐츠는 아직 멀었지.
나비의겨울 22-09-16 14:54
   
일본만화가 여전히 대단하기는 하지만 과거보다 점점 침체되어가는게 보임.
도나201 22-09-16 14:59
   
일본에는큰문제죠.... 웹툰이 성장하는데 일본관련산업자체가 붕괴되어 버리니까요.

우선은  일본의 편집자중심의 만화시장체계가 붕괴되엇다라는 것이죠.
즉 잡지사 및 기타관련 중심은 바로 편집관련회사가 중심이라는 것이  가장 크죠.
이에 대한 판권문제등도 나눠먹기식이니.  거기에 기존작가의 옭아메는 습성이라던가 .
출판사관련 중심의 산업체계에..  워낙 많은 사람이 몰리니.  그운영유지를 위한 불합리성도 있고,
현재 권력화된 출판사들의 관행도 문제고,  결국 이러한  권력구조가  붕괴된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로는 관련산업붕괴입니다.
잘아실지 모르겟지만,  일본의 만화잡지는 100% 재활용 용지를 사용하는 중입니다.
심지어는 단행본도  재활용용지를 사용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폐지관련해서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상황도 있었고,
하지만 지금은 굉장히 많이 줄어들엇죠.
거기에 일본의 서적산업은 규모자체가 다릅니다.
그중에서 만화의 발행부수는 일반서적을 넘어선지 오래죠.
이런관계는 출판사 인쇄사 등. 대규모운영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재활용폐지관련사업까지 영향을 미치죠.
사실상 이제껏 이어오던 산업의 붕괴를 가져옵니다.

우리나라는 출판회사가 그리 영향력이 없지만, 재빨리 이 웹툰으로 바꾼 상황이죠.
그로인한 산업적 비즈니스 상대가 되지 못한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즉 우리네야... 폐지할머니로 대변되는 고물상의 존재에 비하지만,
일본은 다릅니다. 한때 이런 폐지관련 사업은 대기업화 되어 있어서 이들의 산업붕괴는 또다른 실업증가로 이어집니다. 거기에 산업구조간의 나와바리. 기업간의 상하문화가 겹쳐서 
그 산업적인 불합리성이 더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웹툰은 바로 편집자와 작가 그리고 플랫폼에 대한 3각구도에서 진행이되니.  비즈니스적인 모델에서 경쟁상대가 되지 않는다라는 점을 이제서야 인식하게 된겁니다.

기존 출판사중심의 상하구조의 만화산업이    웹툰체계라는 신진작가 및 기타 기존작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서니
사실상 출사중심의 상하구주의 만화산업 자체 가 붕괴된다라는 것을 가장 큰염려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의 이 특이한 혼네 다테야마.  이중적인 습성에 의해서  일부러 자신들의 치부를 철저히 감추는 방향으로 언론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걱정하는 것은  출판사중심의 상하구조의 만화산업과 출판계 및 관련 인쇄회사,  유지회사 폐지회사등.
최소한 수십단계의 소규모영세업체까지 붕괴를 가져오니.
이에 관련한 대책이 사실상 힘듭니다.

그래서 현재 기존 출판사에서  웹툰을 자체제작할만한 자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
쉽게 웹툰진출을 머뭇거린상황입니다.

현재 출판사관련해서 언론플레이하는 것은 기존에 거르렸던 수많은 영세업체들의 대세론.. 으로 이끌기 위해서
한국웹툰의 진출을 위한 밑밥깔기 입니다. 
그방식이 우리를 끌어들이는  치졸하기 그지 없는 방법이라는 것이죠.

출판사들의  그휘하의 영세업체의 정리를 위한 밑밥깔기라는게 주목적인 언론플레이입니다.
대세가 이러니 그만 떨어져라 그래야 우리가 욕안먹고  사업할수 있다라는.  상황이죠.

그러나 출판만화와 웹툰만화의 차이점이 극명해서  일본이 이러한 웹툰방식의 만화체계에서는 .
그들에게는 적응시간도 작가양성 및 작가와의 협업관련 노하우등...  이모든 것을 기존 출판사중심의 상하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웹툰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사업플랜이죠..
     
박반장 22-09-16 15:38
   
일본은 출판사가 재벌급이죠.
자금력도 상당하고 원작 다 틀어쥐고 있으니 다른창작물 제작에도 관여하니 영향력도 크죠.
기존의 덩치와 이미 돌아가던 거대한 시스템이 있으니 환경변화에 따라가기가 쉽지가 않죠.
뭐 있는 시스템이 하루아침에 무너지진 않겠지만 머뭇거리다가는 가랑비에 옷젖는지 모른다고 일본내 신인작가들 웹튠으로 시작하고 나중에는 네임드 작가들도 한둘씩 빠져나가면 이미 늦었다고 생각할 시점이 올지도 모르죠.
아니야 22-09-16 15:01
   
火星网友---> 이 새낀 댓글 몇 개를 다는거야?ㅋ
열폭하면서 중국도 아닌 일본 열심히 옹호하는거 보면 어떤 부류인지 대충 알겠네ㅋㅋㅋ
발자취 22-09-16 15:03
   
잘 봤습니다~
박반장 22-09-16 15:18
   
白头少年愁更愁
한국인들은 그게 한국거라 주장할거야
-----------------------------------------
세로보기 웹튠은 방식은 한국산이라고 봐야 하지 않나?

최근에 중국에서 흥행한 중국영화의 원작이 한국 웹튠이고 한국 웹튠 사다가 만들어지고 있는 드라마,영화들이 있다고 하더군요.(근데 반발이 있을까봐 원작이 어디건지는 밝히지 않는다고..)
중국애들이 몰래 보는 한국 드라마,영화 원작도 웹튠인 경우들이 많고 자기들이 만드는것도 점차 한국산 웹튠들이 있는걸 생각하면 자기들도 모르게 영향을 받아가고 있는거죠.

근데 비교가 세로보기 웹튠=한국만화, 가로보기 출판서적 = 일본만화 라는 식으로 비교를 하네요.
이건 어디까지나 만화의 유통방식의 경쟁을 의미하는건데..
점차 세로보기 웹튠이 대세가 되는건 시간문제일 뿐이고 여기에는 한국,일본,미국,중국 작가들이 이미 연재중이거나 앞으로 더 많은 작가들이 참여하는 현재의 넷플릭스처럼 범국가적인 플랫폼이 될텐데..
거기에 한국 플랫폼이 시작도 빨랏고 대세가 된다는거고..
수염차 22-09-16 16:07
   
이젠 머든지 중일 협력으로 한국에 대항하는구나......
참으로 애잔한 놈들.....ㅉㅉ
UndyingLove 22-09-16 16:23
   
만화 애니시장 전체로 보면 일본에게 상대가 안됨

다만 현재 세계 웹툰시장을 우리나라가 선점한 상태라 지금까지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고 또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일본이 세계  만화시장에서 차지하는 규모가 워낙 커서 따라잡느니 마니같은 이야기는 시기상조인듯
통계자료만 봐도 넘사벽급인 일본이지만 현재의 우리나라 웹툰성장률을 보면 또 아주 불가능이 아니라서
꾸준히 가주기만 한다면 또 모름
     
뭘더 22-09-16 19:33
   
10년전 넷플릭스를 생각해보면 물밑에 잠잠하게 있다가 어느 순간에 갑자기 훅 치고 올라올 듯
가로수길 22-09-16 16:41
   
만화야 일본이 전통적 강자였던것은 맞지만 그것은 종이책일때나 해당되는 이야기이고 지금은 휴대폰에서 소비하기 적합한 웹툰이 접근성이 훨씬 뛰어나지 거기에 일본이나 동남아에서 영향력이 큰 네이버, 카카오의 플랫폼이 있으니 더더욱 비교가 안됨
양철북 22-09-16 17:06
   
웹툰은 한국이 원조 만화는 미국이 원조
이젠 22-09-16 17:15
   
화산귀환, 광마회귀 해외로 입소문만 터져봐라. 아마 곧 질질 쌀거다. 특히 무협에 환장하는 중국 너희들 말야.
ㅎㅈ 22-09-16 18:09
   
이 ㄱㅐㅅㅐㄲㅣ들 만화도 불법으로 봄?
바두기 22-09-16 18:34
   
평생 짝퉁이나 만들고 불법영상보고 남들 욕하면서 검열속에 살아라 그게 어울린다.

잘봤습니다.
일뽕싫어요 22-09-16 19:16
   
안타까운건 웹툰하고 연결되는 다른 파생 연관 산업들이 아직도 많이 약하다는게 문제죠.
웹툰에서 드라마 -> 다시 애니화 -> 게임화 -> 드라마화 이런 연계고리가 많아야 되는데
웹툰에서 드라마 이정도까지는 지금 산업화가 잘된 상태인데 아직 이분야 더 발전 시키고 경쟁력있게 만들어야죠.
가출한술래 22-09-16 19:46
   
잘봤습니다.
호수 22-09-16 20:13
   
일본의 마지막 보루는 만화가 아니다
마지막 보루는 우리가 진짜 못따라간다 안심해라
     
진통제7 22-09-17 15:56
   
그거?
jixgu325 22-09-16 21:13
   
한국한테 따라잡힌거나 마찬가지~ 갈라파고스에서 벗어나기전엔 격차는 점점 벌어진다..
골드에그 22-09-16 23:19
   
잘봤습니다.
Marauder 22-09-17 00:27
   
아무리 그래도 만화는 못따라잡는데... 일본 만화가 옛날에 비할 수 없다는건 자주 느끼지만 기본적으로 갈아넣는 인력풀이 다름. 비교적 짧은 만화는 좋은 만화도 많은데 스토리가 긴 만화에서는 역량차이가 드러나는듯.
특히 한국만화는 그림체와 스토리 둘다 잡는 만화가 적다는게 아쉬움.
Tobi 22-09-17 01:00
   
잘 봤습니다..
자기자신 22-09-17 01:10
   
잘 보고가요
풀어헤치기 22-09-17 07:25
   
제목 참 ...

막장 드라마나,  저질 예능 프로그램처럼 뽑았네요.
저런 것도 미디어 전염병인가요 ?
파란콩 22-09-17 07:50
   
돈이나 내고 봐
ㅇㄹㄴ 22-09-18 08:55
   
이새끼들이 돈내고 보겠냐 ㅋㅋ
carlitos36 22-09-18 10:22
   
잘봤습니다
하슬리 22-09-18 18:46
   
사실 만화와 웹툰, 애니메이션 영역에서는 중국 기세가 정말 대단했었습니다. (과거형)

풍부한 중국내 전설이나 민담,
인구에서 나오는 그림 실력 바이브,
인건비에서 나오는 애니메이션의 퀄리티
요괴에 대한 중립적인 시선과 다양한 스토리
등등 가능성이 아주 좋았고 실제로도 승천하는 용 마냥 엄청난 속도와 규모로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이 융성했었죠(과거형)
부천 만화 박물관에서 매해 중국 관련 부분만 살짝 보아도 작품들의 퀄리티가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는게 눈에 보이더군요.

근데 중국 정부가 요괴 나오는 내용, 공산당을 찬양하지 않는 내용 등등을 싹 다 단속하면서 그 어떤 장점이 있어도 소용없게 되었습니다. 자기들 경쟁력을 스스로 말아드시는 모습을 보면서 한국 만화 업계를 위해서 중국 정부가 계속 중국 만화를 단속해주었으면 싶더군요.
에페 22-09-20 16:26
   
잘봤습니다
에페 22-09-20 16:26
   
번역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