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한국의 지하철은 놀라워!" 해외반응
등록일 : 19-10-08 14:19 (조회 : 41,340)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해외 커뮤니티에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이 훌륭하다고 칭찬하는 포스팅이 올라와, 한국에서 지하철을 이용 해 본 적이 있는 외국인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의견들을 나누었습니다. 외국의 다른 도시들과 비교도 하며 각자의 장단점을 얘기하기도 했는데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000.jpg



<포스팅 내용>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이 얼마나 대단한지 경탄할 수 밖에 없겠어. 엄청 빠르고 가격도 저렴한데, 거의 1달러 수준이지. 모든것이 정돈되어 있고 잘 운영되고 있어. 또 객차들이 매우 부드럽게 움직이지. 얼마나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설명하자면, 한손에는 커피를 들고 다른 한 손에는 휴대폰을 들고도 객차 한 가운데서 편하게 서 있을 수 있을 정도야. 반면에 미국 지하철에서는 필사적으로 손잡이를 움켜잡아야만 하지. 또 한국 지하철의 가장 훌륭한 점은 굉장히 조용하고 깨끗하다는 거야. 너희도 알듯이 몇몇 서양의 도시들에서 지하철을 타면,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나 음악을 크게 틀어놓는 사람들도 있잖아. 한국은 너무 달라. 아무도 돈 달라고 귀찮게 하지 않고, 음악을 크게 틀거나, "놀아보자!"라고 소리치지도 않지. 그저 편안하고 평화롭지,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댓글>



boterkoeken
상당히 인상적이지. 내가 타 본 지하철 중 최고였어! 

ㄴDaztur
유일하게 더 나은 지하철이 오사카에서 탔던 건데, 내 기억엔 가격이 훨씬 더 비쌌지.

ㄴRusiano
내가 타 본 것 중에서는 두 번째로 좋았어. 모스크바 지하철 다음이지.

ㄴㄴPremierOW
모스크바 지하철이 어떨지 궁금하군.


TheEnergizer1985
1호선은 빼고.

ㄴseokima
우리는 1호선 얘기를 하는 게 아냐.

ㄴㄴtroller227
출근할 때, 1호선으로 갈아타지 않아도 되는 곳에 살면 돼.

ㄴㄴbobbe_
난 1호선 라인에서 산 적이 있었는데, 솔직히 '뭐 이딴게 다 있어' 하는 생각이 들었어.

ㄴㄴㄴwerti5643
솔직히 난 1호선이 뭐가 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지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미국의 지하철보다 10배는 더 좋다는 거야!

ㄴArseNudger
나는 불평하는 게 이해가 안 돼. 난 1호선을 자주 이용하는데, 어떤 문제도 없었어. 단지 다른 라인들에 비해 조금 낡은 것 뿐이지. 다른 지하철 라인들이 10점 만점에 10점이라면, 1호선은 8점 정도 되고 그 정도면 굉장히 좋은 편이지.


agasarang
동의해. 근데 넌 아침 출근시간에 2호선은 절대 타지 말아야 해.

ㄴGardenmousies
9호선도 마찬가지야

ㄴㄴArseNudger
맞아 완전 생지옥이지. 어디를 잡아야 할지 몰라서 두리번 거릴 필요도 없어. 왜냐면 모두가 자기 팔 하나도 움직이지 못 하거든.

ㄴㄴDomDomW
8호선을 이용하는 나로선, 매일 아침 자리에 앉을 수 있다는 게 기쁘네!

ㄴwarofcraft
속보! 대단히 좋은 한국 지하철을 출근시간에는 이용하지 마세요! 


smthzlg
난 지금 김포 골드라인을 이용하고 있는 데 오늘이 이틀째야. 우린 이 라인이 개통되기를 거의 2년씩이나 기다렸는데, 이제 보니 계획보다 작고, 좁고, 느리고, 할아버지들은 방귀 끼고 난리지. 이게 서울 지하철 시스템에 속하는 라인은 아니지만, 그래도 서울의 대중교통에 대한 나의 사랑에 의문을 품게 만들었어. 9호선도 완전 최악이지.

ㄴAdacore
김포 라인은 원래 5호선을 연장할 계획으로 만들어졌지만 중간에 김포시가 서울 지하철공사와 타협에 이르지 못해 단독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한거야. 그래서 지금 엉망진창에 짧은 지선으로 남은거지만, 김포 라인이 서울 지하철 네트워크의 한 부분은 아니야.

ㄴmikessaudyes
김포? 그거 새거 아냐? 망할 9호선은 지금 점점 더 많은 사람들로 골치아파 지고 있어!

ㄴㄴsmthzig
진짜 그렇지!

ㄴBasicBruhh
나 내년에 김포로 이사가는데,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네

ㄴjustlurkingggg
9호선 최악이야. 여자친구와 헤어졌을 때, 공항가느라 9호선을 탔었지. 그 라인만 타면 존x 우울해져.

ㄴDaztur
에버라인보다는 나아. 에버라인은 진짜 욕나오게 느리지. 반면에 새로운 분당선은 완전 최고지! 추가비용이 전혀 아깝지가 않아!

ㄴNessieSenpai
김포라인은 내가 기대했던 것 보다 작아서 지하로 다니는 트램같은 느낌이야. 그래도 김포라인 덕에 내 출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30분이나 줄었지. 버스타고 전철타고 다시 버스를 타야 했던 것 보다는 훨씬 나아!


DrLuciferZ
한국 지하철은 많이 개선이 됐지. 내가 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에 있었을 때에는 쓸모없는 물건이나 껌을 팔던 잡상인들도 많았어. 몇 달 전에 방문했을 땐, 사람들 민망하게 대낮에 좌석에 드러누워 있는 술 취한 사람도 봤어.

ㄴmochiai
난 아직도 매년 한국에 갈때마다 강남역 근처 길거리에서 껌을 파는 사람들을 보게 돼. 대부분 조그만 간식거리를 파는 할머니들이지. 또 내 기억엔 서울역에는 라디오를 크게 틀어놓고 있는 홈리스들이나 계단에 않아 있는 거지들이 있었어. 
암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말해주는 데, 가끔 캐릭터로 꾸며진 지하철을 만날 수도 있어. 나는 지금까지 뽀로로와 라바로 꾸며진 지하철을 본 적 있어.

ㄴㄴDrLuciferZ
오마이갓! 내가 어렸을 때, 그렇게 특별한 지하철을 많이 좋아했었는데! 내 생각에 그런 지하철이 스케쥴이 있어서 찾을 수가 있었어. 우리 엄마가 어떻게 알고는 나와 여동생을 태워 준 적이 있었거든. 그 때 아무 이유없이 캐릭터 구경하느라고 종점까지 타고 간 기억이 있어. 하하하

ㄴㄴㄴmochiai
하하하 삶이란 그런거지. 그 특별한 스케쥴은 어디에서 찾은걸까. 버스도 있는데, 난 우연하게 타요버스에 탑승한 적이 있었어. 20대 후반이었는데도 신났었지!

ㄴㄴㄴㄴDrLuciferZ
나는 한국이 왜 이런 걸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돼. 한국 지하철 공사가 이런 캐릭터 홍보를 해 줄 이유도 없을 텐데 말이야.

ㄴDaemeori
잡상인은 아직도 존재해, 예전만큼 흔히 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근데 경찰들이 매우 빠르게 잡아가더라.

ㄴㄴhans___castorp
내가 14-16년 쯤에 부산에 살 때, 지하철에서 잡상인들을 봤었어. 항상 상태가 안 좋고, 힘들게 살아가는 모습이었지. 많은 한국의 나이 많은 사람들이 그런 것처럼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게의치 않는 듯 보였지.

ㄴdizwiiksuzrnaime
난 가끔 90년대 말이나 2000년대 초의 그런 옛 모습들이 그리워. 골목 코너들마다 음식을 파는 천막가게들이 있고 허름하게 보이는 플리마켓 같은 것들도 있었지. 

ㄴArseNudger
잡상인들을 얘기하는데, 난 그런 사람들과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그 사람들은 그냥 와서 사람들에게 얘기하고, 그냥 떠나가잖아. 난 한번도 문제를 만들거나 개인적으로 물건을 강매하려 했던 경우를 본적이 없었는데! 그래서 그 사람들이 떠들던 말던 별로 신경쓰지 않았어. 


redrosealways88
그게 내가 이 나라를 떠나지 않는 이유야. 이 나라는 여러 면에서 아주 훌륭해!

ㄴGardenmousies
그거 상당히 용감한 발언이네!

ㄴㄴArseNudger
맞아. 상당히 공감해 온통 부정적인 분위기로 몰아가려는 자극적인 얘기들만 하고 있는데 말야!

ㄴRusiano
나도 이 도시를 떠나고 싶지 않아! 


sweetpickle2
동의해 화장실도 엄청 깨끗하고!

ㄴRusiano
한국에 살면서 가장 신기한 게 공공장소에 있는 화장실들이 깨끗하다는 거야. 카페나 레스토랑은 그렇지 않은데!

ㄴㄴroosters93
그건 지하철에는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이 있고, 카페나 레스토랑은 파트타임 직원들이 직접 청소를 해야하기 때문이야. 내 생각에 큰 차이는 청소를 해야한다는 의무감이야.

ㄴㄴwarofcraft
신기할 게 뭐가 있어. 한 쪽에서는 정부에서 지원을 하는 거고 다른 것들은 자기들이 알아서 하는 건데.


coffeeinvenice
서울 메트로라... 난 인천이나 대구, 또는 부산 지하철도 굉장히 좋은 편이라고 증언할 수 있어!

ㄴdecisive-beaver
대구는 지하철도 아니지...


wiggywonka
한국 지하철은 나쁠 수가 없지. 내가 장담하는데 뉴욕 지하철 시스템보다 나아!

ㄴArseNudger
뉴욕 지하철을 타느니 암에 걸리는 편이 낫지


uReallyShouldTrustMe
친구 난 잘 모르겠어. 나 지금 지하철인데, 많은 취객들과 함께 있어. 한 친구가 내게 기대고 있고! 그건 괜찮은데... 러쉬아워에는 타지마 그럼 넌 지하철을 싫어하게 될거야.

ㄴArseNudger
내 생각에 그건 니가 일 때문에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봐. 만약 니가 여가시간에 타는 것이라면 분명 만족할텐데, 니가 일 때문에 출퇴근 하기 위해 타는 거라면 그게 실제로 좋든 싫든간에 너는 점점 더 싫어질거야. 왜냐면 넌 지하철을 탈 때면, 항상 지쳐있고, 그냥 아무 생각없이 어디론가 가고 있는 거니까. 그렇게 되면 작은 문제들도 크게 느끼게 되는거지.


BionicDreamer
나도 매번 갈 때마다 같은 생각을 하곤 해. 난 너무 심플해서 감명을 받았지. 심지어 한국에 처음 온 사람들에게도 쉽지.

kartuli78
서울? 한국 대부분 도시들의 대중교통시스템은 훌륭해. 그 중에서도 너를 도시의 아주 조그만 곳까지 데려다 줄 수 있는 게 있는데 그게 바로 서울 지하철이지!


AsianMustache
니가 말한 모든 것에 동의해. 내가 차를 사는 데 써야 할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지!

flsl999
동의해. 서울과 부산과 같이 주요 도시들에는 진실로 훌륭한 지하철들이 있지. 지금 미국에서 살고 있는 데, 운전을 해야하는 게 너무 짜증나!

ㄴGardenmousies
니가 한국에서 운전을 한다면, 더 나쁠 수도 있어.

ㄴㄴRusiano
맞아 더 나쁠 수도 있어. 쟤가 미국에서 지하철을 타는 것 보다 나쁠 걸?


warofcraft
세계에서 최고지. 더 나은 곳이 있을리가 있나! 이견이 있을 수가 없는 객관적인 팩트지!
 
ㄴRolten
싱가폴의 지하철이 아마도?

ㄴJRPubEbola
플라스틱 토큰 시스템이 있는 타이페이 지하철도 깔끔한데!

ㄴㄴElectronicSouth
내 생각에 동아시아 + 싱가폴 지하철들이 좋은 것 같아

ㄴㄴㄴJRPubEbola
일본의 아이폰, 애플워치를 이용한 외국인 페이 시스템도 좋아

ㄴㄴㄴㄴArseNudger
일본 지하철을 얘기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엄청난 가격이지!

ㄴㄴwarofcraft
맞아. 타이페이에는 좋은 지하철 시스템이 있어. 근데 서울이 더 나아

ㄴArseNudger
이견이 있을 수도 있어. 넘버원이라고 말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는게 일등을 다툴 만한 다른 나라들이 있기 때문이지. 예를 들어, 타이페이 지하철도 비슷하게 좋은데 서울 지하철과 비교하면 서로 조금씩 더 나은 부분들이 있어. 서울, 부산 모두 지하철이 훌륭해. 일등을 다툴 만 하지!

ㄴㄴwarofcraft
타이페이 지하철도 훌륭해, 서울만큼 좋진 않은 것 같아. 싱가포르, 한국, 대만 모두 지하철 부분에서 위너들이지. 그렇지만 서울이 가장 톱이야!

ㄴㄴㄴArseNudger
 넌 그저 니 생각을 말하는 것 뿐이지, 난 그걸 받아들이지 못 하겠어.

ㄴㄴㄴㄴwarofcraft
물론, 선택은 너의 몫이지. 근데 그렇다면 왜 니가 나에게 답글을 다는지 이해를 못 하겠어. 

ㄴDaztur
내가 오래전에 갔었을 때, 오사카의 지하철이 훨씬 깨끗했어. 서울 지하철은 내가 타 본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 하나인데.

ㄴㄴGardenmousies
조아, 그게 일본이야. 공정한 비교가 될 수 없는 게, 걔네는 길거리와 화장실도 온통 왁스를 바르는 애들이잖아.

ㄴㄴㄴDaztur
그래, 근데 도쿄 지하철은 훨씬 낡아보이는데 서울 지하철처럼 운행되고 있잖아.

ㄴㄴㄴwarofcraft
난 청결상태만 얘기한 게 아니야. 전반적인 수준을 말한거지. 일본은 얘기를 하지도 않았어. 이상한 게 뭐냐면, 일본은 항상 비교하기를 좋아한단 말이야.


jiajunlimm
난 싱가폴에서 왔는데, 한국 지하철이 우리보다 몇 가지 이유로 더 낫다고 얘기할 수 있어. 객차가 훨씬 넓고, 나이 드신 분들을 위한 좌석이 더 많아. 운임 역시 저렴하지!


catnaptits
분명한 건 시카고 보다는 낫다는 거야. 집에 가기 위해 내 몸을 낑겨 넣을 열차를 세 대씩이나 그냥 보내면서 기다릴 필요가 없거든.


odebac
진심으로 동의해. 러쉬아워만 제외하면, 서울보다 부드러운 지하철은 어디에서도(특히 유럽에서는) 찾지 못 할거야.



번역기자:Newcastlebb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Newcastlebb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골드에그 19-10-08 14:20
 
잘봤습니다.
비이콘 19-10-08 14:24
 
ㄴDaztur
내가 오래전에 갔었을 때, 오사카의 지하철이 훨씬 깨끗했어. 서울 지하철은 내가 타 본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 하나인데.

-------------------------------------------------
온라인에서 열일하는구만...ㅉㅉ
     
고장난화약 19-10-08 14:31
 
넷우익은 열일 중 ㅋ
     
세임 19-10-08 18:19
 
오래전에~~ long time ago
balloon 19-10-08 14:30
 
ㄴmikessaudyes
김포? 그거 새거 아냐? 망할 9호선은 지금 점점 더 많은 사람들로 골치아파 지고 있어!
----------------------------------------------------------------------------------------------------------
전 지방에 살아서 잘 모르겠는데 9호선이 그렇게 지옥철인가요? 옛날에 증차 했다고 하는데...
수요예측이 실패해서 그런건지...
     
뙤약볕 19-10-08 14:59
 
출근 시간 때 강남 방면 급행은 헬 오브 헬이죠. 숨만 겨우 쉴 정도랄까요. 강서 방면은 꽤 널널하더군요(당산역 기준입니다).
     
무한의불타 19-10-08 15:18
 
우리나라 최악이 출퇴근의 9호선이죠 ㅋ
     
다른생각 19-10-08 21:05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몇년전까지만 해도..
2호선은 덜하냐 더하냐의 차이라면..
9호선은 지옥과 천국이 시간대별로 왔다갔다 하더군요..
미스트 19-10-08 14:34
 
사과 속의 벌레들이 꽤 많네요.
한국 지하철도 성에 안 찰 정도면 도대체 어느 나라에서 왔다는 거야? 꿈나라에서 온 놈들인가?
     
소프트쿠키 19-10-09 09:44
 
우리가 외국인들에 과잉친절한 결과입니다
만족을 못하고 더 큰걸 ,  많은걸 바라는거죠
fox4608 19-10-08 14:36
 
좋으면 그만..
잘봤습니다.
새벽감성 19-10-08 14:37
 
ㄴㄴㄴwarofcraft
난 청결상태만 얘기한 게 아니야. 전반적인 수준을 말한거지. 일본은 얘기를 하지도 않았어. 이상한 게 뭐냐면, 일본은 항상 비교하기를 좋아한단 말이야.
============================================
지기는 싫고..인정은 못받고..바보들.
스폰지송 19-10-08 14:38
 
파리 지하철 인상 깊었는데 직접 손잡이로 문 열고 내리기 ㅋㅋ
     
merong 19-10-08 15:34
 
아, 그거...
내려서 잘 살펴보면, 지하철에 고무 타이어 바퀴가 달려 있었는데.
          
소브라리다 19-10-08 16:49
 
ㅎㅎㅎ 그거 아직 달려있나요? 타이어로 가는게 아니라 충격완화를 위해서 달아놓은거임. 저도 깜놀했다는 !!! 내릴려면 손잡이 돌려서 문열고 내리는것도 어찌보면 에너지 절약인데.....그닥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말할수는 없는것 같아요. ㅎㅎ 건널목 버튼눌러서 신호바꾸는거는 괜춘한데
          
140911금연중 19-10-08 23:59
 
부산에 가면 자동차 휠에 타이어 달린 지하철 있습니다.
4호선이었나 그럴겁니다.
     
감자밭 19-10-08 15:58
 
플랫폼도 우리나라 기차역처럼 걍 땅바닥 ㅋ
나와너 19-10-08 14:43
 
잘 봤습니다~^^
황룡 19-10-08 14:46
 
잘봤습니당~!!@@!!
스핏파이어 19-10-08 14:50
 
잘봤습니다.
경덕궁 19-10-08 14:50
 
번역 감사합니다
이현이 19-10-08 14:54
 
도쿄 지하철 환승 시스템 완전 개판인데 노선마다 표도 따로 구매해야하고
모르는 사람은 이요하기 불편함.
     
젊은오빠 19-10-08 19:28
 
뿐만 아니라 교통요금도 두배가까이 비싸요.
예랑 19-10-08 14:56
 
ㄴDaztur
내가 오래전에 갔었을 때, 오사카의 지하철이 훨씬 깨끗했어. 서울 지하철은 내가 타 본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 하나인데.
========================================================================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에 하나?? 너의 국적이 어디냐?
     
2018수호랑 19-10-08 15:03
 
쪽바리들은 왜 이리 염치가 없을까요
     
하늘나비야 19-10-09 01:55
 
일본 애들은 왜곡과 날조를 하지 안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나 봅니다 어딜 가나 인터넷 세상에서 날조질이네요
다물정신 19-10-08 15:07
 
1호선이 그렇게 않좋은가...
문군 19-10-08 15:17
 
쪽바리 지하철을 좋아하는 외국인이 진짜 있는지 신기한데;;
운임도 쓸데없이 비싸고 지하철노선마다 회사도 달아서 표가 환승도 안돼서 다 따로 사야되고...
지하철뿐만 아니라 한국교통쓰다 일본가면 좆같은 게 한두개가 아닌데?
ramee 19-10-08 15:21
 
ㄴDaztur
내가 오래전에 갔었을 때, 오사카의 지하철이 훨씬 깨끗했어. 서울 지하철은 내가 타 본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 하나인데.
========================================================================
혹시 더러운 방사능 원숭이?
우디 19-10-08 15:27
 
곳곳에 일뽕이들이 숨어있구만....
바두기 19-10-08 15:29
 
잘봤습니다.
꿀순딩 19-10-08 15:50
 
아이고
동물 한마리가 발광하고 있구나 애잔하다
일빵빵 19-10-08 16:02
 
잘봤습니다 .... 역시나 9호선 나오네 ..... ㅋㅋㅋ
NERV 19-10-08 16:06
 
ㄴㄴㄴwarofcraft
난 청결상태만 얘기한 게 아니야. 전반적인 수준을 말한거지. 일본은 얘기를 하지도 않았어. 이상한 게 뭐냐면, 일본은 항상 비교하기를 좋아한단 말이야.
==============================================
여하튼 이거 하나로 정리 됬내요
fanner 19-10-08 16:24
 
대중교통의 착한 가격은 세금으로 이루어진것이니 좋아할만 하죠.
블랙커피 19-10-08 16:52
 
ㄴDaztur
내가 오래전에 갔었을 때, 오사카의 지하철이 훨씬 깨끗했어. 서울 지하철은 내가 타 본 가장 더러운 지하철 중 하나인데.

---------------------------------------------------------------------

잡았다!!!
충만파워 19-10-08 17:23
 
솔직히 동아시아 지하철은 다 괜찮음
상해 일본 대만은 울나라랑 퀄리티 엇비슷..
미국이나 유럽쪽은 워낙 오래되서 후져보이는거고 최근에 생긴대는 대부분 깔끔하고 좋음.. 지하철 부심 부릴필욘 없을듯
울나라가 딴 나라에 비해 편리한점은 환승시 결재 시스템 정도와 청결한거 정도
     
굿잡스 19-10-08 17:45
 
지하철 스크린 도어 시설만 해도 쨉은 최근에 도쿄고 일부 구간 좀 생기긴 했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지하철내 추락, 자. 살등 빈번(예전 쨉 지하철에서 추락한 일본인을 구하려다 고인이된 한국인 이수현씨같은 사건등 추락사고가 매해 빈번한 이유 중 하나) 

그런데 왜 이런 시설물 설치를 꺼리는지 쨉실상을 알면 기가차군요(인권 후진국) 

https://twitter.com/juniecho/status/1160476482772201472?s=19

Jap 교통카드 근황.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wr_id=836860


CNN도 궁금해하는 Jap 시민들의 심리.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wr_id=838923&sca=&sfl=wr_subject%7C%7Cwr_

선진국 중에서 대한민국 지하철이 지상 버스와 하나로 편리하게 연계 그러면서도 상당히 싼가격에다 각종 무료 첨단 부대시설(초고속 와이파이, 무료 휴대폰 충전시설, 대기 플랫폼 에어컨 휴게시설,문화공간등)을 깨끗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 드문게 현실.
          
건군 19-10-08 23:17
 
예전에 일본 만화를 본게 있는데 킬러인데 킬러의 살인방법이 러시아워시간에 전철들어 올때 밀어서 죽이는 거 였습니다. 대부분 정부나 기업을 비판하는 인물을 죽여서 경찰들도 대충 조사해서 xx로 결론 내는 거 였는데 가끔씩은 일본이 스크린 도어 설치 안하는게 진짜 이런 방법 쓰는 거 아닌 가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FK리스 19-10-08 17:26
 
지하철이 민영화돼서 지하철 다른 노선끼리 환승도 못하는 놈들이면 한국 대중교통 시스템이
얼마나 대단한지 체감할 법도 한데....
지하철에서 버스가 환승이 된다고 하면 스고이아저씨 대갈빡 뿌서질 레벨임
강낭콩콩콩 19-10-08 17:28
 
작년에 오사카를 갔는데 뭔 개소리래 일뽕색히는
대만,싱가폴은 안가봐서모르갰지만 한국보다 좋는 곳을 못봤는데??ㅋㅋ
일본지하철은 오래되고 광고판은 난잡하게 되어있고 노선마다 회사달라거 따로 구입해야하는데 표값도 드릅게 비싸  시스템도 우리가 더 현대화되고 단순한데
진짜 어딜 비교하지ㅋ
아무로레이 19-10-08 17:56
 
일본애들처럼 "재팬 스고이~" 라는 느낌은 오글거리잖아요~
칭찬하면 그런가보다 하고 우린 그냥 쿨하게  넘어갑시다 ㅎㅎ
dirns 19-10-08 18:01
 
ㄴdizwiiksuzrnaime
난 가끔 90년대 말이나 2000년대 초의 그런 옛 모습들이 그리워. 골목 코너들마다 음식을 파는 천막가게들이 있고 허름하게 보이는 플리마켓 같은 것들도 있었지.


그러고보니 요즘엔 포장마차가 대부분 사라졌군요.
쪽빠리박멸 19-10-08 18:40
 
* 비밀글 입니다.
유일구화 19-10-08 19:11
 
역에 도착하면
왜적 턱 부술겨
Tarot 19-10-08 19:26
 
오사카...지하철 정류장 3개에 3천 6백원이었던가....한정류장당 1200원가량....일본애들이 자전거도둑이 많은 이유가 다있죠. 오사카 지하철 한국1호선보다 퀘퀘하고..오래된 전철이라...일본도 가난하구만 이란 느낌을 주는...
라크로스 19-10-08 19:30
 
쪽바리 한마리가 ㅂㄷㅂㄷ
민지맘 19-10-08 19:39
 
잘봤습니다.
winston 19-10-08 20:03
 
동남아야 늦게 만들었으니 나름 좋아보이는게 있을뿐
전반적으로 우리 지하철 못따라 오지요~
가출한술래 19-10-08 20:30
 
잘봤습니다..
ashuie 19-10-08 21:42
 
1호선은 확실히..
kmmms 19-10-08 22:19
 
서울 지하철 관련 글에 외국인 댓글 보면 시간을 잘 지킨다고 하는 댓글이 많은데
뉴욕 지하철을 타보고 이해했습니다.
뉴욕 지하철은 여러 노선이 같은 레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이더라고요;;
우리나라로 치면 1,2,3,4 호선이 한개의 레인에 정차해서 승객을 태우고... 그런식이죠;;
그래서 밥먹듯이 딜레이 됩니다.
절대로 시간 맞춰서 운행할수 없는 구조더라고요
경덕궁 19-10-08 22:23
 
번역 감사합니다
오초시계 19-10-08 22:31
 
서울 지하철이 좋다는건 단순히 깨끗하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지. 티켓 한장으로 버스포함 어떤 라인도 무료환승 가능하며 서울 구석구석 안가는데가 없다는것. 신용카드나 스마트폰으로도 티켓 대신 사용가능하다는 것(사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용카드 결제가 어디든 되기때문에 이젠 신용카드 아니 지갑 자체도 잘 안가지고 다님) 등등 이런 시스템적인 부분이 잘 갖춰져있다는 점이지
날아가는새 19-10-08 23:10
 
잘봤습니다.
하늘나비야 19-10-09 01:57
 
역시나 일본 애들  몇 이 아주 왜곡 날조 질을 하고 있네요
원숭이킬러 19-10-09 02:30
 
서울지하철 세계 최고 수준 맞습니다. 출근시간 복잡한거는 어쩔수 없어요.
서울 인구가 많아서요. 1호선은 지하철이 일단 역이 오래되어서(70년대 개통) ㅋ
다른 노선하고 아무리 역자체의 분위기가 좀 달라요.,ㅠ
1호선 타본지 너무 오래됐는데 열차는 새것으로 전부 변경될것이에요...
 2000년초에는 1호선 자주 탔어요.
3호선 타다가 1호선 가면 ..호텔에서 허름한 여관가는  느낌 뭐 그정도. ㅋㅋ
대체적으로 2호선 3호선 4호선은 다른 어떤 나라와  비교해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5호선 부터는그냥 극 최고수준..
자기자신 19-10-09 02:56
 
잘 보고가네요
도시농부 19-10-09 04:53
 
지하철은 런던 지하철이지...
그 수많은 어마 어마 하게 커다란 쥐들이....
처음엔 정말 기절하는 줄 알았네...
c0rax 19-10-09 08:09
 
잘봤어요
볼보 19-10-09 08:54
 
잘보고 갑니다.
hoon2088 19-10-09 09:12
 
김포골드라인 얘기도 있는데 한국 사람들인가???
목수 19-10-09 09:22
 
싱가폴에서 지하철을 타보고 아직 우리나란 멀었다 라고 느낀게 94년도 였는데 그게 25년 전 이네요 우리나라 지하철 노선도 많이 늘었고 얼마전 가보니 스크린 도어도 많이 설치되었고 거기에 가격도 저렴하고....

점점 좋아집니다 그려
은팔이 19-10-09 09:26
 
김포골드라인은 도대체 어떨까....외국인이 나보다 더 잘 아네.
MYTHICISM 19-10-09 11:00
 
내가 기억하는 오사카쪽 지하철은 낡고 후졌는데..넷우익아 방에서 좀 나와라
오캐럿 19-10-09 11:16
 
역마다 개성있게 만든 게 3호선때부터 기억,
무튼, 외국인들이 소상하게도 아네

//Newcastlebb/님 수고하여 주신 장문의 번역 재밌게 읽었습니다^^!
아리온 19-10-09 22:18
 
잘 봤습니다.
spraingers 19-10-10 00:19
 
잘봤어요
잔잔한파도 19-10-10 08:01
 
번역 감사합니다
새콤한농약 19-10-10 11:21
 
잘 봤습니다.
바나나킬러 19-10-10 17:13
 
부산 살다 서울서 직장 다니는데 제일 놀란게 출근길 2호선을 타면 "지하철이 밀려서 늦었다"는 말이 농담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