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사회/문화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한국의 운전문화에 대해 얘기해보자" 해외반응
등록일 : 19-08-24 12:21  (조회 : 19,672)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미국에 살다가 한국에 왔을 때 느꼈던 가장 큰 차이점은 운전매너였습니다. 확실히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운전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 기본적으로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는 반면에 한국에서는 보행자가 알아서 조심해야하는 문화였다고 느꼈습니다. 귀국한지 십여년이 지난 지금 제가 처음 귀국했을 때에 비해 운전매너가 훨씬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의 눈에는 많이 부족한가봅니다. 이에 대한 토론이 레딧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반응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002.jpg

000.jpg


 
<댓글>

Brownsleeves
난 사람들이 경적을 울리면 좋아. 난 한치도 안움직이고 미소짓고 있을거야. 내가 경적소리를 듣고도 의도적으로 안움직인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일부러 백미러로 쳐다보기도 해. 상상이상으로 사람들이 화를 내더라고. 뭔가 내가 그들을 지배하고 있다는 저급한 쾌감을 느끼게 해줘. 해코지 당할까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난 아니야. 내 차 뿐 아니라 주변 모든 차들이 이 상황을 블랙박스로 촬영하고 있다고. 너(경적울리는 사람)가 지금 나에 대해 어떤 상상을 하고 있는지 알아. 근데 우리 모두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거란거 다 알고 있잖아? 내가 철저히 우위에 있고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 너의 경적은 쓸모없어. 너의 분노 또한 의미없지. 너의 증가하는 분노와 경적소리는 너 자신에 대한 분노야. 아무리 너가 경적을 울려대도 내가 너를 10초 더 일찍 보내주기 위해 차를 비켜주는 일은 없을거야. 너는 너의 분노를 표출하고 싶겠지만 단지 너가 할 수 있는 일은 경적을 울리는 것 뿐이야. 어때 미쳐버리겠지? 그냥 참고 버텨 난 전혀 바쁘지 않거든. 신호등이 파란불로 바뀌면 움직일거고 단 1초도 먼저 움직일 생각 없어!

 

ㄴjnmjnmjnm
10점 만점에 11점. 언제든지 다시 와서 너의 글을 읽을거야.

 

ㄴenutrof75
ㅋㅋㅋ 대박이다!

 

ㄴplantsandplants
나도 너처럼 이런일에서 희열을 느껴! 특히 내 차는 경차라서 다른 운전자들이 내 얼굴을 잘 못보거든!

 

ㄴgabrielcro23699
ㅋㅋ 근데 너가 한 말 한국에서나 가능해. 만약 너가 그 짓을 러시아나 유럽에서 했다면 사람들이 쇠막대기들고 니 쪽으로 다가올꺼야.

 

ㄴㄴshaunonsite
내가 흑인으로서 한국에 살아가면서 정말 좋은 점은 분노에 찬 운전자가 나한테 다가오면 내가 할 일은 단지 창문을 내리고 그를 “그래 제발 나한테 뭔 짓을 해봐”와 같은 시선으로 쳐다보면 된다는거야.  열명이면 열명 다 나를 보고 아무짓도 못해.

 

ㄴㄴㄴbrip2002
이거 실제로 실험했었어. 일반적인 차한테는 신호가 바뀌고나서 3초후에 경적소리가 시작됐어. 초보운전 스티커가 붙은 차에는 6초 정도가 걸렸지. 반면 문신한 운전자가 타고있던 차한테는 아무도 경적을 울리지 않았어.

 

ㄴㄴㄴㄴshaunonsite
오 그거 어디서 한 실험이야?? 찾아보고 싶다!

 

ChunkyArsenio
만약 누가 나한테 경적을 단 한번 울리고 안전한 장소라면 나는 비켜줄거야. 두 번의 경적 혹은 큰 경적소리라면 난 안비켜줘. 어쩔때에는 작은 경적을 받고 움직이기 시작하면 한 번 더 경적을 울릴때가 있어. 그러면 난 바로 그 자리에서 멈춰버리지. 인내심이라고는 없는 자식! 그러면 걔네 미쳐버릴려고 해. 난 비켜주고 있었는데 지들이 잘못한거지. 특히 택시들이 자주 이래.

 

ㄴbrownsleeves
ㅋㅋ 나도 네 말에 100프로 공감해. 예의 바르게 살짝 누른 경적은 괜찮아. 무례하지 않고 내가 그들의 존재를 인식하게 하거든. 누군가가 기침을 해서 너의 주의를 끄는것과 같지. 그런경우 나는 비켜줘. 그치만 누가 아주 큰 경적을 울린다면 그 사람은 국물도 없을거야!

 

TheEnergizer1985
적신호에서 우회전을 하지 않았다고 경적을 울리는 사람들도 많아.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 이 인내심이라고는 찾아볼수 없는 녀석아! 진짜 한국은 일년 내내 운전 에티켓에 대한 교육을 티비 광고나 유튜브에서 계속해서 틀어줘야해.

 

ㄴSidDriver
의미 없을거야. 지하철 예절 캠패인도 그렇게나 돌렸는데 모두가 무시했잖아.

 

ㄴKimParkChoi
심지어 어쩔때는 내가 우회전하는 차량이 아닌데도 나보고 사거리 앞쪽으로 진입해서 비켜주길 바라는 경우도 있어.

 

ㄴㄴTheEnergizer1985
맞아 그거 불법이야. 나도 그런 경우에 한 번 비켜줬다가 정지선 안지켰다고 벌금낸적 있어. 그 이후부터 난 아무도 안비켜줘.

 

ㄴㄴㄴeunma2112
경찰이 잡은거야 카메라가 잡은거야?

 

Levitican
내 사촌은 자전거타다가 차에 치여서 엉덩이가 박살났어. 진짜 운전자들이 보행자들에 대한 에티켓이 너무나도 부족해. 한국은 운전교육을 좀 더 제대로 시켜야 해.

 

ㄴIamDokdo_AMA
한국의 문제는 대부분 사람들이 면허는 일찍 따지만 실제 운전은 10년 후에 시작하기 때문이야.

 

ㄴOMGApinkPanda1
진짜 한국 운전자들 정신나간 사람 많아. 오토바이들은 인도로 막 올라와. 어린애들이 스쿠터를 타고 다니고. 오토바이를 타는데 아무 장비도 입지 않아. 심지어 버스조차도 적신호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

 

ㄴㄴadgjl12
나 한국 살면서 아직까지 오토바이가 적신호에서 멈추는 것을 못봤어. 바로 인도로 올라와서 신호를 건너거나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더라고.

 

DabangRacer
수많은 사람들이 ‘비보호’를 ‘무시하고 지나가세요’로 인지하는 듯 해.

 

ㄴclasss3
진짜 그런 사람들 면허좀 취소시켰으면 해

 

Willsxyz
어떤 차들은 맨 우측 차선에서 모두가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좌회전 차선 맨 앞까지 가로질러서 오던데. 그거 택시랑 버스만 그러는건가?

 

Staygoldponiboy
진짜 오늘도 적신호에서 대기중이었는데 똑같은 일 겪었어 ㅋㅋ

 

Fliss_Floss
ㅋㅋ 이 얘기 듣자마자 이거 한국이랑 똑같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한국 얘기였군.

 

Jnmjnmjnm
어쩔때는 파란불에 좌회전 안한다고 (좌회전 화살표가 아직 안들어왔는데) 누가 경적 울린적 있어. 어떤 경우든 경적을 울리게 돼있어.

 

SmokeyIX
초록불에 횡단보도 건너고 있었는데 나한테 경적울리더라 ㅋㅋ

 

ㄴjnmjnmjnm
지나가는 보행자 기다려주고 있었는데 나한테 경적 울리던데. 그냥 밀어버리라는 뜻인가?

 

ㄴㄴOMGApinkPanda1
ㅋㅋㅋ 맞아 이런일 매일 일어나

 

2012lurk
한국에서 자전거 타고 돌아다녀봐. 맨 끝쪽 차선을 타고 있으면 누군가가 적신호에서 우회전하고 싶다고 경적울려. 제발 닥치고 좀 기다리라고!!

 

SmokeyIX
나 테네시주에 살때도 보복운전 많이 당했어.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차를 천천히 몰거든. 내가 칼치기 운전을 한다던가 추월차선에서 천천히 달리고 있다면 이해하겠는데 자기들이 바쁘다고 왜 나한테 화내는지 모르겠어.

 

tiempo90
근데 내가 듣기로는 어떤 상황에서는 적신호에 우회전하는게 허용된다고 하던데. 호주랑 한국은 확실히 규칙이 달라. 미국과 한국에서는 적신호에 우회전하는게 일반적인것 같은데. 그치만 사실 이해는 안돼.

 

ㄴCatch22ismybible
그런 경우는 아마 우회전 전용차선인 경우일껄?

 

ㄴㄴtiempo90
잘 모르겠네. 혼란스러워.

 

ㄴㄴchild_of_air
네 말이 맞아. 아무곳에서나 허용되는게 아니야. 할 수 없다는 표지판이 있는 곳도 있어. 그리고 뭐 당연하지만 지나가는 사람이 없을 때만 허용되겠지.

 

child_of_air
ㅋㅋㅋㅋ 이 얘기 짱 웃기다. 왜 한국에 블랙박스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는데 사람들이 법을 제대로 안지켜서 그런것 같아.

 

GuCoice
난 보통 창밖으로 가운데 손가락을 내밀고 안움직여 ㅋㅋㅋ. 보통 와서 나랑 싸울 배짱은 없는 것 같더라고.

 

Isosinsir
안전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나라치고는 도로 안전은 전혀 신경 안쓰는 듯 해.

 

ㄴKaiwa
안전에 집착한다고?? 우리 같은 한국에 살고 있는 것 맞아?

 

ㄴㄴIsosinsir
내가 보기에는 한국인들이 가장 위험기피자들인 것 같은데. 해수욕장에 가본 적 있어? 정말 말도 안 돼.

 

ㄴㄴㄴKaiwa
아 그말은 맞네. 어딜가나 구명조끼를 입으라고 하지. 반면 높은 빌딩 공사장에서 술마시면서 공사하고 있더라고.

 

ㄴㄴㄴㄴIsosinsir
한국의 술문화는 또 별개의 측면에서 이해 안가지

 

ㄴverygneiss
그래도 안전을 중시하는 문화가 없이 안전해 보이는 것만으로는 소용 없어. 오토바이를 타는 아이들이나 운전하는 부모님의 무릎위에 앉아 있는 애들을 볼때마다 말이 안나와.

 

DabangRacer
반면 한국은 에스컬레이터에서 걷는게 그리 위험하다고 매일 광고하던데

 

Verygneiss
여기에 로터리에서 운전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난 매번 로터리에서 경적을 울려야해.

 

Chilis1
근데 뭐가 맞는거야? 아무도 없으면 적신호에 우회전 해도 괜찮은거야? 내가 온 국가에서는 그거 불법이거든.

 

KimParkChoi
적신호에 좌회전은 불법이야. 근데 오는차가 없는 경우 해버리는 사람이 많지. 또 너가 만약 그런사람 앞에 있다면 틀림없이 너에게 경적을 울릴거야.

 

ㄴChilis1
적신호에 우회전은??

 

ㄴㄴKimParkChoi
일반적으로 합법이야. 근데 너가 가장 우측차선에서 직진하려고 서있으면 우회전하고 싶어하는 뒷차가 비키라고 경적을 울릴거야.

 

ㄴㄴgwangjuguy
표지판에 안써있는 경우에만 불법이야. 비보호 표지판이 있다면 파란불이나 적신호 아무때나 좌회전해도 돼.

 

ㄴㄴㄴKimParkChoi
비보호에서 좌회전을 하려면 무조건 파란불에 해야 돼. 적신호에서 비보호라고 좌회전 하는 것은 불법이야.

 

ㄴㄴㄴㄴgwangjuguy
아무도 그렇게 안하던데? 차가 안오더라도 다들 비보호에서는 좌회전 하기 위에 적신호를 기다리던데. 물론 한국에서 아주 기본적인 교통법이나 주차법을 지키는 사람은 극소수라 내가 잘못알 수도 있어.



번역기자:트리니티4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트리니티4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골드에그 19-08-24 12:23
   
잘봤습니다.
미스트 19-08-24 12:26
   
대부분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빈 깡통이나 짖는 개 취급 하는 것 같네요. 좀 씁쓸합니다.
이 것도 운전매너 와는 별개로 대나깨나 시비 부터 걸고 보는 양아치 새끼들 때문에 생긴 인식이 아닐까 싶네요.
도아됴아 19-08-24 12:35
   
비보호 좌회전 반대차선 차없으면 아무때나 가는줄아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빨간불인데 뒤에서 존나 빵빵거림
내려서 설명해주긴 귀찮고
결국  중침 하고 가길래 신고했더니 6만인가 9만원 개꿀 ㅋㅋㅋ
     
오타공장 19-08-24 12:38
   
ㅋㅋㅋ 엄지 척!!!!
     
드르렁 19-08-24 17:02
   
비보호 좌회전은 반드시 파란불 직진신호일 때만 가능하다는 건 상식 중의 상식.
우리나라에 면허를 대충 딴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증거지.

뒤에 차가 빵빵거려도 좌회전 절대 하면 안됨. 그거 노리고 블랙박스 신고하면 어쩔라구
황룡 19-08-24 12:37
   
잘봤습니당~!@@!
긴양말 19-08-24 12:45
   
운전 매너는 좀 할 말 없지..
balloon 19-08-24 12:54
   
한국은 교통문화에서는 0점입니다. 인정합니다. 선진적인 교통문화가 발달이 덜 되서 그래요. 급과속, 사고났을 때의 대처, 속도 준수, 상향등, 칼치기, 차 앞부분 들이밀기 등 모든 부분에서 선진국과 차이나는 것 인정하고요... 그런 면에서는 아직 일본을 따라가기는 멀었다고 봅니다.
쉿뜨 19-08-24 12:56
   
우회전 빵빵은 진심 쓰레기짓;
그런거읍다 19-08-24 12:56
   
너무 쉽게 운전면허증 내주는 제도 문제 많고 운전대 잡으면 개같이 변하는 놈들도 부지기수고.....여튼 선진국치고는

운전문화가 뭐 같은건 맞음. 특히 부산은 내가 어디 딴세상에 온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개같은 운전매너와 중구난방인

표지판등이 어울려져 아주 절묘하더만.
짬고냥이 19-08-24 12:57
   
우리나라 운전매너 개쓰레기 인거 인정~ 개후진국 수준~ 외국인들 한테 씹혀도 할말없다.
우디 19-08-24 12:59
   
잘봤어요
외국어전공 19-08-24 13:04
   
운전매너 개쓰레기 맞죠. 걷다보면 대부분이 사람보다 차가 먼저!  사람 먼저 좀 건너게 합시다. 그것도 횡단보도 초록불 이라고!
복수 19-08-24 13:10
   
이건 반박불가네 ㅋㅋㅋ
운전하다보면 진짜 뭣같이 운전하는것들 널리고 널렸어...
제비 19-08-24 13:25
   
각나라의 문화에 따라 다른거같아요 우리나라는 배달문화라서 안타까운 일이지만 배달오토바이가 정상신호 다지키기가 힘든게 현실이죠 그리고 운전자매너도 우리나라 정도면 그냥저냥 잘 돌아가는편인거같음 까려고 맘 먹으면 뭐라도 부정적으로 되겠죠 더욱 노력하는 수밖에는 없는거같아요
     
흑두루미 19-08-24 17:12
   
그건 솔직히 핑계.. 요새 배달 어플로 시키면 예상 시간 대부분 한시간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 정도는 많이 기다려줍니다. 그냥 지들이 빨리 배달하고 쉬려고 운전 그지 같이 하는거지... 배달 하고 돌아가는 길에도 신호 그냥 쌩까니까요
     
강운 19-08-24 17:34
   
배달 늦어도 뭐라고 하는게 문제죠
하지만 그 신호 위반하면서 교통사고에 위험에 처하는 운전자와 다른 보행자 또는
운전자들 먼저 생각해야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섬머소닉 19-08-24 22:50
   
그런식으로 이유대면 다 봐줘야함
예랑 19-08-24 13:28
   
개되는 인간들이 너무 많음..
구레나룻 19-08-24 13:30
   
잘봣습니다
키블러 19-08-24 13:37
   
보행자 우선, 비보호 좌회전, 횡단보도 우회전 빵빵 저건 확실히 고쳐야 합니다.
RaSin 19-08-24 14:22
   
근본적으로 교통법규 위반시 짊어져야 하는 리스크가 너무 적어서 그렇습니다.
선진국일수록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벌금이라거나 사상자가 발생시 치러야 하는 대가가 큰 반면
한국은 졸음운전,음주운전조차 초범이라 봐주고 이래저래 관대하거든요.



싱가포르에서 껌을 뱉는 시민들이 드문 이유는 싱가포르 시민들의 준법의식보다
위반시 지불해야 하는 대가가 크기 때문입니다.
법집행을 유도리 있게 할수록 위법에 대한 자제력이 떨어집니다.


운전문화가 뛰어난 국가들의 공통점은
법집행을 일관성 있게 하고
사고 발생시 운전자가 짊어져야 하는 리스크가 크며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이 복잡하고 기간도 긴 편입니다.
바두기 19-08-24 14:41
   
잘봤습니다.
쿤신햄돌 19-08-24 14:47
   
도로에 워낙 차들이 붐비니
그럴지도
     
흑두루미 19-08-24 17:13
   
그냥 의식 수준 차이입니다 이건
솔직히 19-08-24 15:04
   
운전중에 제일 상ㅄ은
횡단보도 건너는 사람 밀어버리고 우회전 양보해달라고 빵빵거리는 색히들

사람치는 건 둘째치고 정지선 위반, 횡단보도 침범으로 벌점에 벌금 처맞으면 책임질거?
그날을위해 19-08-24 15:22
   
교통문화는 왜구놈들이 지적해도 할 말이 없다... 니 미 엠병...
라또 19-08-24 15:28
   
직우차선에서 빨간불 직진 기다릴때 뒤에서 빵거리면 진짜 난감합니다 ㅜㅜ
     
흑두루미 19-08-24 17:15
   
그냥 무시하세요.. 그거 비켜준다고 앞으로 가다 사고나면 님이 그냥 독박쓰는거구요..

팁 하나 드리자면 크랙션 그런식으로 쓰라고 만든거 아닙니다. 뒤에서 누가 크랙션 울려대면 그냥 신고해버리세요

그것도 위협운전의 일종이기 때문에 그걸로 신고하면 벌금 먹일 수 있습니다
이그젝스 19-08-24 15:57
   
한국도 이제는 운전면허 따는 것을 유럽이나 못해도 미국 정도의 기준에 맞춰가야 하는거 아닌가?
경제적인 지표가 선진국이면 운전면허시험도 선진국 기준에 맞춰야 될 것 아닌가.
     
kimchiman 19-08-24 17:47
   
흉기 블루핸즈 카센터 렉카들이 개거품물고 반대하죠
차 개같이 몰고 사고도 나고 대파돼야 걔들이 먹고 살거든요
평화존경 19-08-24 16:01
   
운전자들 뿐 아니라 보행자들도 에티겟이 그지 같다는걸 항상 느낍니다.
횡단보도 에스컬레이터 등 우측으로 가라고 화살표로 친절하게 표시해줘도 반대로 가는 사람이 더 많아요.
무단횡단은 기본이고 심각합니다. 지하철 환승구간 가보세요. 개판이에요. 우측 좌측 화살표 표시되어 있는데
역주행 엄청 하죠.
kmmms 19-08-24 16:55
   
서유럽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봤던 부분이 무단횡단이었습니다.
우리나라랑은 무단횡단에 대한 생각자체가 다른것 같습니다.
서유럽은 무단횡단을 자연스럽게 합니다. 횡단보도 앞에서도 신호 신경쓰지 않고 건너가고
횡단보도가 아닌곳에서도 건너갑니다.
오히려 신호를 기다리면 바보가 된 느낌도 들었습니다;
신호 기다리지말고 그냥 건너도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운전자들도 무단횡단에 대해 잘 기다려 주고 심지어 횡단보도가 아닌곳에서 건너려는 제스쳐를 취하면 일부러 차를 세워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너가라고 손짓해 줍니다.
우리나라랑 대조적으로 보행자 보호중심의 운전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흑두루미 19-08-24 17:02
   
미국도 비슷합니다 뉴욕
흑두루미 19-08-24 17:07
   
내가 미국 뉴욕 며칠 지내면서 느낀점

여기도 하이웨이 파크웨이에서 100마일로 과속하고 앞에 차가 안가거나 느리면 빵빵거리는건 똑같음

근데 한국과는 달리 철저하게 보행자 중심, 보행자 배려가 습관화 되어있음

강남보다 차가 많은 맨해튼에서도 무단횡단을 아주 자연스럽게 함 그냥 살펴보다 건너는것도 아니고 그냥 자연스럽게 지나감

신기한건 롱아일랜드에서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였는데 차가 별로 없으니까 신호 기다리는 나한테 자동차가 멈춰서서 먼저 건너라고 손짓 하는 경우도 있었음 빨간불인데;;;

반면 한국은 보행자 신호일때 마저도 차가 오나 안오나 보고 건너야됨 그냥 쌩까고 지나가는 차량을 하루에 최소 한대는 보는듯... 거기가 사거리면?? 우회전 하는 차 때문에 바로 사고날거임
드르렁 19-08-24 17:13
   
제가 2014년에 마카오에서 신호등없는 횡단보도 건너려는데 지척에 차 달려오는 거 보이길래
'저 차 지나가면 건너야겠군'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런데 달려오던 그 차가 끽 하고 멈추더만 저 먼저 건너라고 손짓하더군요.
저는 아직 횡단보도에 발도 안들이밀었고 그냥 보도에서 대기중이었는데도 그랬습니다.

우리나라 교통문화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보행자를 우선하는 그런 부문에선 한참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 19-08-24 17:14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벽골재 19-08-24 18:03
   
222222
MYTHICISM 19-08-24 17:20
   
잘봤습니다
Dominator 19-08-24 17:26
   
뭐.. 다른건 모르겠고.. 어떠한 경우에도 보행자 우선이라는 개념은 좀 배울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한가한 지방도시뿐만 아니라 뉴욕, 런던같은 꽉꽉 막히는 도시에서도차 그쪽 운전자들은 보행자 보호가 습관화 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바쁘게 돌아가서 그렇다는건 핑계라는거죠.
마인드가 안되면 벌금이라도 많이 올렸으면 합니다.
강운 19-08-24 17:29
   
벌금을 올린다고 해결될게 아니라, 물론 더 올려야 하는건 맞지만
전국에 드론을 띄워서 감시를해야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 같음
그래서 어느 직급이다 이런거 막론하고 그 차에 대한 벌금을 그자리에서 바로 온라인으로 전송해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야 위반 안하겠죠
보행자 우선 법안이 있어도 단속이 어려우니 그냥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거 같아서 의견을 내봅니다.
c0rax 19-08-24 18:12
   
잘봤습니다
가데라마 19-08-24 18:27
   
양심냉장고 다시 한번하면 의외로 금방 고쳐질지도 모름
유일구화 19-08-24 19:21
   
슝슝하고 갑니다.
폭발1초전 19-08-24 19:56
   
경제 동물로 내몰린 것 뿐....

솔직히 우린 얼마나 여유를 가지고 살고 있는지 삶에 여유가 없는 한

쉽게 바뀔 문화가 아닐듯 합니다.
가출한술래 19-08-24 20:29
   
잘 보고 갑니다...
하알라 19-08-24 21:11
   
이경규가 간다 시절전이 대박이였지 정지선자체를 안지키다가 그후 많이 나아짐.

블박대중화 되고 깜빡이도 많이 넣고 잘지키지만 파란불로 변화고 안가면 바로 빵거리고 보행자보호, 우선 차량 1,2차로 운전등 아직도 고칠게 너무 많음..... 그중에 음주운전은 답도 없다 하....

벌금이나 형량좀 진짜 팍팍 올렸으면 좋겠네요.
블랙커피 19-08-24 21:25
   
가장 빈번한 운전 똥매너는 직진우회전 차선에서 앞차가 신호지키며 서있는데
비켜주지 않아서 우회전 못한다고 빵빵거리며 난리칠 때
그거 비켜준다고 앞차가 정지선 넘으면 신호위반이고 지가 책임져줄 것도 아니면서 ㅈㄹ
Durden 19-08-24 21:31
   
운전매너도 뭐 그렇지만 주차매너도 진짜...
인도에다 주차 다 해놔서 사람들이 인도에서 내려서 차도로 걸어가야됨. 이게 한 두대가 아님.
진짜 보행자가 알아서 조심해야 되요. 횡단보도 건널 때도 인상쓰게 만드는 운전자들 많음.
     
강운 19-09-05 21:15
   
진짜 횡단보도 앞에 주차 하는 차량은 이유막론하고 강제 처분 해야함
섬머소닉 19-08-24 22:49
   
전부 반박불가.
날아가는새 19-08-24 22:54
   
잘봤습니다 '
아리온 19-08-25 00:51
   
잘 봤습니다
회색빛그늘 19-08-25 02:26
   
대륙에 한 번 다녀 오세요 한국은 천국입니다
자기자신 19-08-25 02:59
   
잘 보았어요
병아리쓸빠 19-08-25 03:02
   
씁쓸해,,
관측 19-08-25 12:40
   
번역 감사합니다.
헬로비녓스 19-08-25 19:08
   
그래도 지금은 엄청나게 발전된 상태.
잔잔한파도 19-08-26 05:30
   
이건 좀...생각해 볼 게 많죠...
Unicorn 19-08-26 10:43
   
외국인들이 좀 이상한 피해 의식들을 가지고 있네요. 그냥 빨리 가고 싶을 뿐이야. 어서 비키라고!!!!! ㅋㅋㅋ

어디 시골서 살다가 한국 도시에 와서 운전하려니 힘들게 당연하지. 한국 도심에 신호등이 얼마나 많고그 신호 체계가 얼마나 빡빡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외국 촌놈들이 모르니 저런 이상항 망상에 사로 잡히지.ㅎㅎ

국가마다 상황이 다르고 조건이 다르단 말이야. 자기들 문화 자기 국가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결정하려는건 우월주의의 한 부분. 이걸 그냥 수용하지 말라고 멍청한 한국인들아. ㅋㅋ
     
Unicorn 19-08-26 11:03
   
서울은 지구상에서 가장 인구 밀집도가 높고 복잡하며 도로에 비해 차량이 많은 도시야. 부산도 예외는 아니고. 그러니 저 촌넘들의 촌티나는 토론에 고개 끄덕이면 안되는거야. 다들 시골살아? ^^

그냥 환경과 조건이 다른 거라고. 문화는 환경에 맞춰져서 형성되는 거야. 절대 기준이란게 없어. 한국도 차가 거의 없던 시절엔 당연히 차가 사람을 피해 다녔다구. ㅎㅎ

교차로 신호 1분 동안에 차량 5대가 지나가는 도시랑 30대가 지나갸야 하는 도시랑 어떻게 운전 스타일이 같을수가 있어. ㅋ 실제로 외국의 대부분의 한적한 도시들은 교차 신호가 더 길고 한국의 도심은 더 짧게 쪼개놨어.
          
Unicorn 19-08-26 11:07
   
외국인이 한국에 대해 뭘 알아? 왜 외국인이 뭔 말만 하면 다들 그렇게 죄지은 마냥 쭈굴 쭈굴 거려? ㅎㅎ

외국인이면 다들 도덕적으로 완벽하게 무장한 지성인들이야? 걔네 대부분 생각없는 머저리 들이야.ㅋㅋ 한국인 너네가 더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고 똑똑하다고.

한국의 질서는 한국인이 만드는거야. 절대 옳은 기준이란건 없어. 문화는 그 환경에 맞춰서 형성되는거야. 도시가 싫으면 시골 가서 살라고 해야 해. 실제로 시골은 뭐든지 느리게 돌아가거든. ^
     
강운 19-09-05 21:17
   
뭐라는거야 무식한티 내나 의식 수준이 그 모양이니 신호 위반을 밥먹듯이 하지
신호 위반이 그래서 정당한거야?
네 기준에서는 신호 위반이 그럼 정당하다고 핑계 대는 말 밖에 안보여
그리고 누가 여기 댓글에 외국인들이 뭔 말을 했다고 쭈글 거려
자발적으로 운전 문화에 문제 있는건 누구나 다 아는거지
너처럼 멍청한 실드 치는 사람은 거의 없어 헛소리 작작해
이놈아저씨 19-08-26 11:52
   
고칠건 고쳐야죠
이거 시급합니다
정말 기본도 안된 사람들이 많아요
깜빡이부터 기본이 안되어있고 차선 변경하려면 아주 난리가 납니다
지킬건 지켜야죠 그거보려고 필기시험 보는건데
필기시험을 개 빡세게해야 합니다
도로주행이나 이런것 보다 이게 더시급함
빳데리 19-08-26 23:00
   
중국,인도를 와봐야 아~ 운전과 도보는 감으로 하는거다 라는걸 알수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