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친목 게시판
 
작성일 : 12-01-21 21:18
이 수학문제 풀 수 있는 분?
 글쓴이 : siesta
조회 : 2,605  

누가 물어본건데 전 아무리 해두 정답이 안나오네요.
풀이 봐도 이해가 안됨 ㅠㅠㅠ
전 아무리 풀어도 답이 '3일'이 나옴...

-------------------------

은숙, 경숙, 희숙 세명이 구슬을 꿰어 발을 만들려고 한다. 첫째날은 은숙과 희숙이가, 둘째날은 희숙이가, 셋째날은 은숙과 희숙이가, 넷째날은 은숙과 경숙이가, 그리고 마지막 2일은 경숙이 혼자 꿰어서 발을 완성하였다. 처음부터 세명이 같이 꿰었다면 며칠만에 발을 완성하였겠는가? (단, 작업속도는 세명 다 일정하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좀비매니아 siesta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Gerrard 12-01-21 21:19
   
...........외계어야?
     
siesta 12-01-21 21:20
   
중학수학이당....언니 완전 좌절....ㅠㅠㅠㅠ
          
Gerrard 12-01-21 21:22
   
3일아닌가..?


아니네...
               
siesta 12-01-21 21:22
   
아니야 ㅋ
꽃쵸파 12-01-21 21:21
   
2일
     
siesta 12-01-21 21:22
   
정답!!
어떻게 풀었음?;;;
     
Gerrard 12-01-21 21:22
   
억수로 똑똑하네
siesta 12-01-21 21:23
   
아..난 왜 이해가 안가지...ㅋㅋㅋ
Eternal 12-01-21 21:24
   
표그리세요
     
Gerrard 12-01-21 21:25
   
ㅠ_ ㅠ 모르겠쪄영
Eternal 12-01-21 21:26
   
xyz 등 문자로 치환해서해도 풀리려나.
     
Eternal 12-01-21 21:29
   
아 너무 복잡해지네.이건. .
축구 12-01-21 21:26
   
좀비매니아님 하이여 ㅋㅋ저도 3일이 나오네요;;ㅋㅋㅋ
siesta 12-01-21 21:28
   
일단 제가 푼 방법

각자가 할수 있는 일의 양을 비율로 하면
경숙이 한일 : 희숙이 한일 : 은숙이 한일 = 1 : 1 : 1
여기서 각자 한일의 양을 1로 가정.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2 + 1  +  2 +  2 +  1 +  1  = 9 (발 한개를 만드는데 필요한 일의 양)

하루에 세명이 할수 있는일의 양: 3

그러므로 3 x 3 = 9 (3일)
Gerrard 12-01-21 21:29
   
나 이거 어떻게 풀어야 할지 너무 궁금함 ㅋㅋㅋㅋㅋㅋ

누가 좀 풀어주셈 ㅋㅋㅋㅋㅋㅋ
siesta 12-01-21 21:30
   
답이 2일인데 도저히 모르겠네요 ㅋㅋ -_-
Eternal 12-01-21 21:31
   
마지막 2일이 5,6일인가요?
     
siesta 12-01-21 21:32
   
네 맞아요
무명씨9 12-01-21 21:34
   
은숙을 A, 경숙을 B, 희숙을 C라고 하고 방정식을 풀면 되죠.
(A+C)+C+(A+C)+(A+B)+B+B = 3(A+B+C)

3일이 맞고 2일은 오답인데요?
     
siesta 12-01-21 21:35
   
2일이 맞아요.
풀이도 쵸파양이 해준대로 나와있는데 저 풀이가 이해가 안가네요.
여기 쵸파양빼고 다들 멘탈붕괴중....-ㅁ-






풀이가 잘못나온건가...
유니 12-01-21 21:37
   
난 아무래도 ㅋㅋ 이틀인데???
     
siesta 12-01-21 21:41
   
풀이좀 이해하기 쉽게 해줄래?
siesta 12-01-21 21:38
   
일단 책에 나온 풀이 보여드릴께요

(은숙+희숙)+(희숙)+(은숙+희숙)+(은숙+경숙)+2(경숙)=6(일)
3(은숙+희숙+경숙)=6(일)
답: 은숙+희숙+경숙 = 2(일)


이게 다임...
     
Gerrard 12-01-21 21:38
   
헐 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중학수학?ㅋㅋㅋㅋㅋㅋㅋㅋ 미쳣네
          
siesta 12-01-21 21:40
   
이해되? 언닌 모르겟다. 내가 쓴풀이는 머가 잘못된건지 ㅋㅋ
               
Gerrard 12-01-21 21:41
   
언니도 모르면 나도 모르는거야 ㅋㅋㅋㅋㅋㅋ
     
Nostalgia 12-01-21 21:53
   
이 풀이대로라면 이름과 '일'을 a, b, c, d로 바꾸고..
(a+b) + (b) + (a + b) + (a + c) + 2(c) = 6d
3a + 3b+ 3c = 6d
3(a+b+c) = 6d
a+b+c = 2d라고 하는듯.
          
siesta 12-01-21 21:54
   
발 하나를 만들 수 있는 일의 양이 6d 아닌가요
그러면 2d x 3 아님?
               
Nostalgia 12-01-21 21:58
   
발 하나를 만들수 있는 일의 양이 6일인건 이 문제처럼 저렇게 나눠서 했을경우같아요.
세명이서 다 같이하면 2일만에 할걸 따로따로 나눠서 6일이 걸린거 같음.
                    
siesta 12-01-21 22:03
   
이해했어요...ㅎ...
Eternal 12-01-21 21:39
   
음. . 은숙 경숙 희숙을 각각 x y z로 치환
그러면 다른조건을 고려하지 않았을때는 3( x+ y +z)면 3일맞아요
     
siesta 12-01-21 21:41
   
일의속도가 일정하면 하루동안에 하는 일의양도 당연히 같으니깐 제풀이가 맞다고 생각했는데 안되네요... 제가 생각해도 3일같은데...
Eternal 12-01-21 21:41
   
어라..
Eternal 12-01-21 21:44
   
알았습니다 제가 구한건 이들이 아하루간 할수있는 일이고요
전체는 6(x+y+z)이니 구한 하루에 일할수있는 3일로 나누면 2일 맞네요. 문제를 잘못봄 ㅋㅋ
     
siesta 12-01-21 21:45
   
3(x+y+z)아닌가요? 풀이 자세하게 부탁요...
축구 12-01-21 21:46
   
풀이보고 이해한 1人
우렁22 12-01-21 21:46
   
비의 문제

6:9=2:3  (날짜:일)  따라서 2일
     
Gerrard 12-01-21 21:48
   
아~~~~~ 우렁씨 말때문에 이해가갔어요 ㅋㅋ
     
siesta 12-01-21 21:52
   
6일동안 한 일의 양 9(=발 하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일의 양)
2일동안 한 일의 양 3

이거 아님? 나만 이해 못했음 -_-
          
우렁22 12-01-21 21:57
   
처음부터 세명이 같이 꿰었다면 며칠만에 발을 완성하였겠는가? = 2일동안 한 일의 양 3
               
siesta 12-01-21 22:02
   
아...그냥 명제였음;;;
....풀이를 문장그대로 해석했으면 되었음...ㄳㄳ요...ㅠ;;;
kong 12-01-21 21:50
   
문제도 안읽고 리플보고있는사람 손~
     
도영이 12-01-21 21:54
   
손~!
     
fpdlskem 12-01-21 22:11
   
(ㅇ--)/
winteris 12-01-21 21:57
   
응? 머임 이거
시츄왕자님 12-01-21 22:01
   
각자 개인의 작업속도가 어제든 오늘이든 일정하다는 것이지.
세 사람의 작업속도가 모두 같다는 뜻이 아님
문제 자체를 이해 못하고 있으니 틀리는 것임
Eternal 12-01-21 22:01
   
첨부터 3으로 나누면 되는거네.. 일
siesta 12-01-21 22:05
   
처음에 작업속도가 일정하다는 걸 같다고 해석해서 문제가 된거같네요..우리말 참으로 어려움;;
꽃쵸파 12-01-21 22:06
   
밥먹구 왔더니 댓글이 많아졌네;;
Eternal 12-01-21 22:06
   
X+y+z로 나누지말고

3( x+y+ z)=6이잖아요 걍 이식을 2말고 괄호앞ㅈ 앞의  3으로 나누
Eternal 12-01-21 22:07
   
음.보통 사람들이 엑스와지 다더한게.이니까 그거를 이로 나눠서 삼나오는거같은데.그게 에러인듯
     
Eternal 12-01-21 22:11
   
물론 나도 처음에 낚엿지만 우엥엥
뭐어쩌라구 12-01-21 22:08
   
박스라고 예를 들게요... 한사람이 하루에 1개밖에 못옮겨요

 6일동안  총 9개의 박스를 옮겼어요   

6:9  = x : 3      9x=18    x = 2
     
꽃쵸파 12-01-21 22:10
   
ㅇㅇ
siesta 12-01-21 22:08
   
이해 됐어요 댓글주신분들 모두 감사해요 ㅋㅋ
필립J프라… 12-01-21 22:11
   
첫째날은 은숙과 희숙이가,
    둘째날은 희숙이가,
    셋째날은 은숙과 희숙이가,
    넷째날은 은숙과 경숙이가,
+  마지막 2일은 경숙이
          총 6일
단, 작업속도는 세명 다 일정하다. -->  6일 /3 = 2일
     
도영이 12-01-21 22:11
   
독똑 하규~!
칠흑 12-01-21 22:11
   
만약 저 문제에서 은숙 경숙 희숙의 작업속도도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3(a+b+c)=6일 에서 9a=6일이 되는거고,
그럼 a 혼자 일하면 2/3일만에 끝내는거임?
풀이가 이상하잖아 -_-
피나콜라다 12-01-21 22:14
   
(단, 작업속도는 세명 다 일정하다.)


= 세 명 각자의 속도는 모두 다 다르나 각 개인이 하루에 일하는 속도는 일정하다는 뜻
칠흑 12-01-21 22:14
   
ㅇㅇ 저풀이대로라면 혼자일하면 더빨리 끝냄 말이안되 풀이자체가.
만류귀종 12-01-21 22:16
   
3일 걸리는데요...이상하네
     
siesta 12-01-21 22:18
   
3명의 일의 양이 같다고 단순비교 하면 그렇게 되는데요 문제는 6일동안 각각이 한일의 양이 다른다는 거임.
          
칠흑 12-01-21 22:20
   
각각 한 일의 양이 다르던 같던 같은 답이 나와야 정상아닐까요? 각각 한일이 다를땐 2일, 같을땐3일 이라는거 자체가 말이안되지않나요?
               
siesta 12-01-21 22:22
   
수정하려고 했는데 답글 달아주셧네요 ㅋ
위에 잘못썻구요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은숙 + 경숙 + 희숙 이  6일 동안 일했을 경우 발을 3개 만들수 있다는 거임
                    
만류귀종 12-01-21 22:23
   
그게 3명이 하루에 할 수 있는 일의양이 다르다고 해도 3일 걸리죠.
     
뭐어쩌라구 12-01-21 22:25
   
이건  사람이름은 생각지 마시고...  일의 양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사람이  하루에  2개를 꿴다고 생각해보세요

6일동안  9명의 인력이 들어갔습니다.

6:9*2  가되죠.. 명당 2개씩 꿰니까..

6: 18  = n(일) : 6 (3명이작업하므로 명당 2개씩꿰니)

18n = 36      n = 2 가 되겠습니다.
꽃쵸파 12-01-21 22:19
   
밥먹지 말구 풀이 쓸껄;답만 써놔가지구 선수 뺐겼네요..
     
siesta 12-01-21 22:29
   
밥이 더 중요함 ㅋㅋㅋ
siesta 12-01-21 22:27
   
각자가 할수 있는 일의 양을 비율로 하면
경숙이 한일의 양 : 희숙이 한일의 양 : 은숙이 한일의 양 = a : b : c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a+b)  +  b    +  (a+b) +  (a+c) +  c +  c  = 6일 (발 한개를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
3(a+b+c)=6일
a+b+c(세명이 동시에 하는 일의 양) = 2일

이렇게 되는 거랍니다.
만류귀종 12-01-21 22:27
   
은숙,경숙,희숙이가 하루에 꿸수있는 구슬의 수를 a,b,c라하면

전체 구슬의 수= 3(a+b+c)

당연히 3일이네요. 그리고 조건식에서 봤듯이 세사람 모두 똑같이 3일씩 일했잖아요.

같이 일하면 속도가 빨라지는것도 아니고...
칠흑 12-01-21 22:34
   
세사람이 한 일의 양도 같다고 가정해봅시다.
a+b+c = a+a+a = 3a
여기서 풀이대로라면 9a=6d
a = 2/3d
풀이대로라면 a 혼자 일하면 하루도채 안걸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제 말은 풀이 자체가 잘못되었다는걸 말하고자 하는겁니다.
zzag 12-01-21 22:39
   
속도 = (진행거리) / (단위시간), 
작업속도 = (일의 양) / (단위시간),
세명의 작업속도가 같으므로
(은숙이 한 일의 양) / (1일) = (경숙이 한 일의 양) / (1일) = (희숙이 한 일의 양) / (1일)
결국 일처리 양에 있어서 은숙=경숙=희숙,
작업완료에 필요한 품은 9인일(人日,man-day)
아홉명을 투입하면 하루에 끝나고 세명을 투입하면 3일이면 완료
기존 6일이 걸렸다는것은 단지 참고자료이고 작업기간중 세명이 10일간 여행을 다녀왔다면 16일이 소요
     
칠흑 12-01-21 22:47
   
zzag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위에 적힌 댓글들의 엉터리 풀이처럼 6일동안 나눠서 한 일의 총 량을 6일과 같다라고 놓는다는게 말이 안됩니다. 각각 작업한 양을 단위시간으로 나눠야 작업속도 즉 소요시간이 나오는건데 대뜸 작업한양=작업속도로 놔버리고 그걸 맞다고 생각하시는게 좀 안타까울뿐이었습니다.
          
siesta 12-01-21 22:55
   
명제 그대로 해석해서 풀라는거예요.
은숙 + 희숙 + 경숙 =? <- 이말은 3명이 하루동안에 한일의 양이 아니라
말그대로 3명이 동시에 일했을때 걸린 시간을 묻는 거임.

문제하고 풀이에는 칠흑님이 언급한 내용이 함축되어 있어요 안나온건 아님.
               
칠흑 12-01-21 22:59
   
네 저도 알아요.
근데 님께서 지금 착각하시는건 (은숙+희숙+경숙)이 세명이 동시에 일을해서 3번 일했을때 일이 완성되었다는걸 간과하신다는거죠.
가장큰 오류는 3(은숙+희숙+경숙)을 6d 로 놓았다는 점입니다. 이게 말이 안된다는걸 아직도 모르시겠어요?
                    
siesta 12-01-21 23:00
   
진정하세요...;; 저 님하고 싸우자는게 아닌데..ㅋㅋㅋ
그냥 수학문제인데 재미로 생각하세요 ^^
                         
칠흑 12-01-21 23:04
   
네... 저도 싸우자는게 아니라 설명을 해드리는거였어요.
저 생각이 오류라는 또다른 예를 들면 희숙이 은숙의 1.5배의 일을하고 경숙은 은숙의 0.5배의 일을 한다고해도 저 풀이대로라면
3(은숙+희숙+경숙) = 3(은숙 +1.5은숙+0.5은숙) = 3(3은숙) = 9은숙 = 6d 가 되어버린다는거죠. 즉 저 풀이대로라면 세명이 일할때보다 혼자일할때 일을 완성시키는 기간이 단축되어버린다는점이에요.
                         
siesta 12-01-21 23:16
   
단순 일의 양과 시간을 비교했을 경우 그렇게 되구요.
세사람이 중간에 일하다 딴짓을 했든 그런말은 언급되지 않았죠.
다만 명제(문장)대로 해석하라는건...
첫날, 은숙 + 희숙 : 은숙과 희숙이 하루동안 같이 일함. 혼자 일할때보다 더 많은 양의 일을 함.

둘째날 희숙 : 희숙 혼자 일함.

....

= 3(은숙 + 경숙 + 희숙) : 따로따로 일하고 6일동안 발 하나 완성, 그 시간은 은숙과 희숙과 경숙이 같이 일할 때의 3배

다시말해 세명이 매일 동시에 일할 경우 2일동안 발 하나 완성.
                         
칠흑 12-01-21 23:25
   
이 생각 자체가 잘못된건데.. 문제 그대로를 봐야되는데 중간에 따로 관계없는걸 집어넣으시니... 문제만 보면 3(은숙+경숙+희숙) 의 일을해서 발을 완성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각각 조금씩 일을 해서 완성시켰는데 그게 6일이 걸렸다. 그런데 마음대로 일의 총량인 3(경숙+희숙+은숙)을 마음대로 6일의 시간이 같이 일할때의 3배라는둥 이런식으로 계산해버리면 곤란해 지는거죠... 아니면 님과 같은 생각으로 은숙 혼자 일할때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보세요. 그런 계산으론 혼자일하는게 세명보다 빨라집니다. 저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제 말을 너무 이해 못하시는것 같아서요. 저도 더 쉽게 설명하는게 쉽지가 않네요.
                         
siesta 12-01-21 23:31
   
아...-_-;;
역시 우리말은 참 힘듬...
저도 첨에 님처럼 생각했었어요...님 하는말 무슨말인지도 알아요.
근데 저도 더이상 설명할 방법이 없음여...님 탓하는거 아님. 제 어휘력 부족임...
총 6일이 걸린 걸 비교해서 3배라는게 마음대로 정한게 아니라 문제자체에서 이미 그걸 깔고 들어간다는거예요. 처음에 문제만 보고 이해못하신분들도 풀이를 보고 바로 이해하셨죠?
전 그걸 말씀드리려고 했었음...저만 바보가 되었네요 ㅠㅠㅠ
저는 문제를 보고 논리적으로 안맞는가를 묻는게 아니구요.
단지 2일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무언지를 이해하셨으면 된거임.
 제 말에 오류를 잡아달란 얘기가 아님.
                    
siesta 12-01-21 23:02
   
3(은숙+희숙+경숙)=6d 이게 아니라

3(은숙+희숙+경숙) = (논쟁부분) = 6d

이거인거 같네요. 이 논쟁부분이 이미 문제랑 풀이 흐름속에 있었다는 거임.

엄밀히 말하면 같은게 아니죠. 근데 명제로 단순비교 한거일뿐
     
zzag 12-01-21 22:52
   
여기서 중요한건 시간이 일을 해주는게 아니라
사람이 일을 하는거란게 포인트..
 
 
Total 51,79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친목게시판 유저에게 해당되는 제재 사항 (10) 객님 11-09 51286
공지 회원 간 자극하는 글은 삼가주십시오 (15) 관리A팀 03-05 114004
공지 <공지>비밀 글 자제 바랍니다. (20) 관리A팀 09-13 59210
공지 친목 게시판 이용수칙! (26) 관리A팀 08-22 60694
237 잡채가 맛나군요 (5) 짤방달방 01-22 1419
236 테이 불쌍하네요... (8) 밥사랑 01-22 1548
235 테이는..딱 두번 나오구..끝났네요;; (4) 꽃쵸파 01-22 1746
234 다들 귀성길이라서 조용한가요? (2) 유니 01-22 1280
23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코리아 01-22 1279
232 오랜만이에요 꾸벅 절받으세요 (4) 만년삼 01-22 1322
231 남 얘기 1탄. (6) winteris 01-22 1352
230 살다보면 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요. (31) R.A.B 01-22 1493
229 기숙사 학원 갔다 설연휴 석방 되었습니다 (9) 유카씨 01-22 1529
228 약 3달만에 들어왔네요 ㅎ (4) 바나나맛우… 01-22 1355
227 운영진 게시판의 실체를 알려주겠음 (6) 객님 01-22 1685
226 입장합니다 ㅋㅋ (6) 밥사랑 01-22 1465
225 제라누나 화났응??? (1) 뽀리링 01-22 1715
224 입장합니다~ (6) 秋風 01-22 1533
223 할렁 아침반 오픈!! (6) 뽀리링 01-22 1562
222 새벽반 퇴근합니다. (3) 필립J프라… 01-22 1590
221 전 이만~일찍 갑니다. (5) 도영이 01-22 1589
220 첨으로 출석 1등 달성 ^^/ (4) 필립J프라… 01-22 1394
219 오늘의 교훈 (5) 필립J프라… 01-22 1414
218 축구군 잠근다고 달라지지 않아~~ (19) 도영이 01-22 1558
217 얼굴인증!! (35) 축구 01-22 3453
216 객삼촌이랑 스타하다왔어욬ㅋㅋㅋ (17) 축구 01-22 1671
215 친게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14) 포인트 01-22 1755
214 예전에 친척동생한테 낚였을때 (19) 잇팩터 01-22 1693
213 친구중에.노래 정말 잘하는애 있으면 좋지않나요 ㅋ? (4) Eternal 01-22 1587
 <  2061  2062  2063  2064  2065  2066  2067  2068  2069  20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