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과거 기아의 세피아가 인도네시아의 국민차였고, 부자들은 카니발을 많이 탔습니다. 그래서 한국차에 대한 인식도 좋고 판매 경험도 있지만 태국은 안될겁니다. 일본과 FTA에 준하는 경제 공동체라 관세가 없고, 판매망이나 경제구조가 쉽지 않습니다. 지금도 현기차가 태국에서 죽쑤고 있는걸 보면...
말씀하신대로 한중일 동남아간 FTA랑 별개로 일본은 동남아 각국과 따로 조약 체결해서 무관세 혜택이 있었는데 우리나라는 베트남 싱가폴 빼곤 그런 조약 없었고 이번에 인니하고 CEPA 체결해서 수출시 일본이랑 비슷한 수준의 대우 받는 걸로 알고 있음. 그리고 동남아에 사는 한국 유튜버들 영상 보면 현지에 자동차고 전자고 대리점도 거의 없고 물건 구하기도 AS도 어렵고 해서 일본 걸 살 수밖에 없다고 함. 개도국 자동차 시장 장악에서 가장 중요한 중고차 시장부터 일본차가 다 장악해놔서.. 또 차나 전자제품이나 일본 기업들은 현지에 맞는 상품 주력으로 밀고 있음. 현지 합작이나 현지 협력업체로부터 조달도 많고 지네들 기업도 많이 가있고..덕분에 현지인들한테 국산같은 느낌도 주면서 가격도 싸고 일제라는 신뢰성까지 그래서 잘 팔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