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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9-19 03:29
[전기/전자] 日 빈틈 찌른 삼성·LG…갈라파고스 함정 빠진 소니.
 글쓴이 : 스쿨즈건0
조회 : 6,201  

日 빈틈 찌른 삼성·LG…갈라파고스 함정 빠진 소니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4277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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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즈건0 19-09-19 03:29
   
Y금강불괴Y 19-09-19 08:17
   
그 많은 전자제품중에 핸드폰 10%, TV 4% 시장 점유율은 아직 갈길이~ 이제부터 급속도로 점유할 거라봅니다.
잉옹잉옹 19-09-19 08:32
   
3줄 요약
잘나갔던 전자왕국. 갈라파고스화로 망함
일부 남은 전자 기업들 소형가전으로 옛 영광 되찾으려 안간힘
우리나라 대기업 소형가전에도 눈독. 좆됨
Unicorn 19-09-19 09:23
   
같은 원리로 현대가 밀고 있느 수조전지 자동차 역시 기술적으론 세계에서 가장 앞서 있으나 한국.일본만 수소전지자동차를 만들려 하고 있기 때문에 갈라파고스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초에 일본이 원유를 전량 수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에너지 독립을 해보겠다며 시작한게 수소전지. 그리고 일본이 지들 혼자 하려니 시장성이 없어 한국에 기술을 전수하고 파이를 키우기로 했고 역시 기름 한방울 안나는 섬나라인 한국도 그걸 받아서 개발했죠.

그런데 봅시다. 자동차 시장은 규모가 어마어마 합니다. 그말은 가솔린 시장의 규모도 어마어마 하다는 거지요. 수소전지자동차가 경쟁해야 하는건 자동차가 아니라 사실은 오일 패권입니다.

일본은 기술적으로 한국에게 이미 뒤쳐졌으니 한국 단독으로 세계 오일패권을 이기고 수소에너지로 전환을 할수 있을까??? 나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기술은 뛰어납니다. 가능성 높아요. 그러나 그것이 기존 오일시장을 대체할수 있을까란 물음에 도달하면 수소전지자동차는 갈라파고스 기술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일단 수소는 별도의 대규모 생산 시성을 갖춰야 하고 대규모 인프라를 깔아야 하고 대귬 공금망을 새로 신설해야 합니다. 가솔린 인프라와 그 어떤 것도 공유할 수 없기 때문이죠. 단순히 좋은 기술의 자동차를 만들었으니 모든게 알아서 저절로 될것이다? 이게 바로 일본인들이 가진 갈라파고스적 사고방식이죠.

그래서 현대의 방향이 상당히 우려됩니다. 한국 정부까지 나서서 밀고 있는 모양인데 난 이게 100% 실패한다고 봅니다. 오일 패권을 가진 세력의 파워는 어마어마 합니다. 한국이나 현대가 그들과 경쟁해서 수소시장을 만들겠다? 어림도 없어요. 오일이 바닥 나서 새로운 에너지 원을 찾아야 할 21세기 이후에나 기회가 올거에요.

하지만 전기밧데리 자동차는 기존의 오일 시스템과 공존할수 있습니다. 별도의 복잡한 시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 내 생각에 정부가 현대의 수소전지자동차를 지원하는건 탈원전 정책에 따른 전기 공급 문제를 피해갈 수단으로 발건소가 필요없는 수소를 전략적으로 택했을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탈원전도 실패할걱고 수소도 실패할겁니다. 완전히 새로운 초대규모의 수소 인프라를 만드는것보다 그냥 오일사와서 정제 하는게 훨~~~~씬 더 싸기 때문.

일본에서 갈라파고스 기술받아와 좋다고 개발한 현대도 답답하고,  암생각 없는 정부도 답답하고.

물론 수소전지 기술자체가 쓸모 없다는건 아닙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해서 발전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가솔린자동차 시장을 미래 수소전지 시장으로 대체할거란 생각은 판타지에 불과합니다.

말했듯이 단순히 자동차를 바꾸는게 아니라 에너지원을 바꾸는 문제기 때문.
     
서실 19-09-19 09:50
   
탈원전때문에 전기공급이 줄어드니까 대안으로 수소자동차를 정부가 민다? 탈원전으로 중단한 원전이 없을 뿐더러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훨씬 친환경적이며, 수소차의 수소를 어디서 얻는지는 생각을 안하니 오일파워 운운하는 것.
새로운 초대규모 수소 인프라를 만드는 것보다 그냥 오일 사와서 정제하는게 훨씬 더 싸다? 그러니 맨날 2등이나 3등 밖에 못하는 것임. 초대규모 인프라가 필요하면 그것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면서 경제가 살 것이고, 먼저 투자하면 선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LPG가 오일과 공존했듯이 수소차역시 공존에 문제가 없을 것.
왜 현재만 보면서 미래를 예단하는지?
탈원전도 실패하고 수소도 실패할거다? 이 말에서 님의 글의 의도를 알 수 있음, 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으로 보임.
          
Unicorn 19-09-19 09:54
   
음 아니에요. 미래를 못보니까 현재를 착각하는 겁니다. 뭐 정부 이야기 하니 이걸 정치 문제로 본 모양인데 그래서 현실을 못보고 엉뚱한 이야기나 하는 겁니다.

이게 왜 정치 문제입니까? 기술 문제지.

님이야 말로 그럴것이다로 보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그럴것이다가 정치에 기반하고 있으니까 엉터리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것.

설마 인프라 구축에 억 단위가 들어갈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기본 단위가 조단위입니다. 그리고 그 조단위의 수소 인프라를 모든 국가들이 건설해야 수소전기자동차의 시장이 생기는 겁니다.

수소자동차가 있어서 수소인프라가 생기는게 아니라 수소인프라가 깔려야 수소자동차가 팔리게 되는 겁니다.

님이 말한 LPG도 석유 시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입니다. 오일패권의 한 부분이에요. 오일과 가스는 땅에서 파내야 합니다. 그러나 수소는 생산 이란걸 해야 하죠. 완전히 새로운 독립적 에너지원 입니다. 그래서 기존 에너지 시장과 같이 가는게 아니라 정면으로 대치하는 거지요.

 하나가 살면 하나가 죽는겁니다.

그래서 그런 전체적인 문제를 생각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새로운 기술 좋은 기술만 만들면 저절로 알아서 다 될것이다 여기는게 바로 일본식 갈라파고스적 사고방식이란 거지요. 갈라파고스적 사고의 가장 큰 문제는, 스스로는 갈라파고스에 갖혀 있다는 자각을 못 한다는 겁니다.
               
잉옹잉옹 19-09-19 11:16
   
사우디 아람코가 투자 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두루뚜루둡 19-09-19 11:34
   
좋은 이야기인데 미래의 흐름은 수소차가 맞습니다
셰일가스로 인한 원유의 저가 행진이 오래되어 빵빵한 산소호흡기를 달고 있다고 봅니다 다만 사우디 유전 사태에서 보듯이 원유가격의 불확실성이 대체에너지의 보급과 경쟁력에 영향을 주겠죠 최근 국내연구진이 개발했다는 수소의 수율 개선이 되는 등의 기술은 그 가능성을 더 높여 줄테구요
말씀하신 바와 같이 가솔린 디젤등의 차량 제조기술에서 선두하지 못하는 현대도 수소차를 선점하고 성과를 내면 가능성이 있는 것이구요 다만 우려하시는 것에 동의하는 것은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쟁에서 수소차가 승리할 것인가에는 동의합니다
여튼 미래에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은 분명합니다 연료에서나 사용형태에서나 말이죠
               
frogdog 19-09-19 13:09
   
님은 근시안적 시각을 가지고 수소경제시대를 보고 있네요

당장은 힘들죠 단가도 비싸고요 자 그럼 봅시다 가솔린차가 나왔을때도 마찬가지엿습니다

지금의 중동의 오일들은 가솔린차가 나오고 나서 대박이 난겁니다.

수소경제란 것은 자동차는 그부분에 해당하는거에요 크게 보면 핵융합방식의 발전소가

나오기전에 탈원전을 하고 바로 수소로 발전을 해야되는겁니다 그게 바로 수소경제가

중간단계인거죠 이게 가장큰 목적입니다 수소경제 수소시대에서요

그럼 오일회사와 마찰이 잇을거라고 보는데 그 오일을 정제하면 부생적으로 부생수소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기름업체들은 이걸 거의 다 무쓸모 엿거든요 수소시대가 되어가면 많은 수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기름회사들은 수소도 팔고 기름도 팔게 되면서 1석2조가 되는겁니다

수소를 값싸게 대량생산을 하는 기술이 나오지 않는한 이방법으로 수소를 얻게 될겁니다

님같은 생각으로 한다면 4차산업으로 가는 중요한 축인 수소경제에서 발목을 잡을겁니다

4차산업혁명에는 수소경제가 밑바탕이 되면서 그 부가적인 산업들이 많이 생기게 될겁니다

바로 가솔린 자동차가 대중화 되면서 중동애들이 돈을 때돈버는거 처럼요 여러가지

신산업 신기술 기업들이 나오게 된단 애기죠

전기차를 봅시다 지금 테슬라가 250KWH 급 충전기를 계발햇다지만 엄청난 전력이 소모가

됩니다 급속으로 빨리 충전하면 할수록 전기를 쓰는양은 어마어마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친환경이다? 전혀죠 전부 화력 원자력 수력 발전소 돌려서 전기차에 주입

하게 되죠 전기차가 대중화 됫을시 전기값이 싸진다? 전혀 아니죠 더 오르죠 외냐면

그동안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배로 만들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핵발전소

밖에 답이 없어요

바로 이문제를 수소경제에서는 탈원전을 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입니다

지금이야 수소경제가 태동하는시기라 여러가지 기술들이 미약햇지만 앞으로 많은 신기술

들이 나오게 되면서 가솔린 자동차가 그러햇듯이 점점 생산 수소자동차 부품의 단가는

싸지게 되며 수소를 도심에 주유소처럼 지을수 있는 고압 탱크까지 국내 중소기업이

2003년에 계발해서 지금 시험 운영중입니다

오일이 정확하게는 가솔린이 제 3차 산업혁명을 일으켯다면 4차산업혁명은 바로 수소가

주 모체가 될것입니다

그런 근시안적 지금 당장 돈이 많이 들으니깐 힘들다 라고 생각을 한다면 가솔린차는 나오지도 못햇을겁니다

기술이란 새로운 페러다임이 계속 발전하고 바뀝니다 위에서 언급햇듯이 점점 신기술들이

나오게 되며 단가는 싸지게 될것이고 오일의 의존도를 탈피해야되는 우리나라같은 자원

수입국으로써는 엄청난 돈을 절약하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유럽 미쿡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지금 수소차기술이 없서서 현대 또는 도요다와

협업을 하고 있어요 지금은 수소차로 가기위한 중간다리로 전기자동차를 택햇을 뿐입니다

그이후에 수소경제가 경제성이 생기게 되면 바로 수소차로 넘어가게 되겠지요

그리고 앞으로 수소차는 대중교통 트럭들 많은 CO2를 내뿜으면 환경에 치명적 악영향을

주는 차들부터교체가 되어질겁니다 또 수소는 미세먼지의 원인인 CO2를줄여주는 대안으

로도 지금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이곳에 가서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h2news.kr/mobile/
               
할게없음 19-09-19 19:08
   
수소차 시작이 벌써 10년이 넘었는데 무슨 탈원전 타령입니까?
     
잉옹잉옹 19-09-19 11:28
   
기술을 선도 하는 것과 갈라파고스화는 다르죠
미국의 전투기 사업은 갈라파고스화인가요?
첨단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겁니다
유럽도 수소차 인프라 준비중이고 하고 있습니다
님이 우려하는 일은 없을거에요
크레모아 19-09-19 13:15
   
영화에서나 상상하며 보여 주던 미래의 기술들이 오늘날 이미 상용화 되어 사용되고 있고,

오일을 연소하여 기동되던 각종 엔진들이 친환경 연료로 대체가 되는 시대가 곧 옵니다.

미세먼지의 주범인 자동차가 몰려 있는 도시가 회색에서 녹색으로 바뀌게 될 날도 머지않았다는 겁니다.

전기자동차 보다 수소전기자동차가 미래의 친환경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도 늦게나마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현대기아차가 선점해서 선두로 치고 나간 것은, 정말 방향을 잘 잡은 것으로 봐야 합니다.
멀리뛰기 21-01-02 17:55
   
[전기/전자] 日 빈틈 찌른 삼성·LG…갈라파고스 함정 빠진 소니. 좋은글~
멀리뛰기 21-01-12 08:17
   
[전기/전자] 日 빈틈 찌른 삼성·LG…갈라파고스 함정 빠진 소니.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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