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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16 08:24
[전기/전자] 中 “안방시장 내줄라” 한국 전기차 배터리 경계론
 글쓴이 : 스크레치
조회 : 5,45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3222881








기술력이 앞선 한국기업에 내수시장을 빼앗길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다. 






<중국 전기차 배터리 업체의 기술력 수준> (중국 매체 둥리덴츠왕) 



1. 니켈 함량 80%인 NCM 811 배터리를 대량생산하기 위해 노력중 

2. 한국은 이미 NCM 91/21/2(니켈 함량 90%) 개발을 공언 

3. 니켈함량이 높을수록 높은 기술력 필요. 중국은 아직 이정도 기술수준을 갖추지 못한 상황 









세계 최고 전기차 배터리 기술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는 대한민국 배터리 업체에 비해 

중국 업체들은 기술력에서 대한민국 업체보다 7년이상 뒤쳐져 있다는 평가이고 

결국 자국문을 걸어잠그고 보조금 꼼수로 연명하고 있는 중국. 


아직까지는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미성숙한 상황이라 

세계 전기차 시장 50%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 전기차 시장 배터리 물량만 차지해도 중국 업체들이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는듯 보이지만 

전세계 전기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중국 전기차 시장 비중이 작아지면 

자국 내수 수주물량뿐이 없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 점유율은 자연스럽게 함께 쪼그라들겠죠 


저러니 중국 밖 세계에선 아무도 중국산 저질 배터리를 안쓰는 것이겠구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대한민국 배터리 3사 입장에선 오히려 고마운 상황. 

전세계에 팔리는 세계적인 주요 자동차 업체들 전기차 배터리는 모조리 수주하고 있는 상황. 

현재 3사 합계 수백조원의 수주실적을 쌓아 놓은건 바로 저런 이유때문)   


울며 겨자먹기로 중국 자국에 파는 전기차에 강제로 중국산 배터리 장착하게 만들다가 

지난해에 미국 GM은 워낙 중국산 배터리 수준이 형편없어서 

결국 전기차 생산 자체까지 포기한 사례가 있구요 



저런 불공정한 모습을 보여주니 

현재 미국이 엄청나게 중국을 때려도  

중국이 할말이 없는겁니다. 


그동안 자국 문을 강제로 중국 정부 보조금등으로 막아버리고 

지들은 해외로 나가려고 꼼수를 부렸으니 

저런 놈들이 매번 세계와 자유무역, 공정무역을 논하고 있으니 

세계인들이 보기에는 어이가 없을 따름이죠 



이번에 대대적인 미국제재를 얻어맞는것은 

어찌보면 중국이 그동안 해온 자업자득입니다. 



지들이 기술력 부족한걸 인정못하고 

저런식의 중국 정부가 보조금으로 장난질해서 점유율 따먹기 꼼수만 부리면 

결국 앞으로 기술력은 더 도태하고 말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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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레치 19-06-16 08:24
   
B형근육맨 19-06-16 10:55
   
동남아시아 문턱 못넘는 중국축구가
u20월드컵 결승전에 올라간 한국보고
경쟁국 운운하는 꼴이랑 비슷한 맥락인듯
주제도 모르고 내수?만 믿고 기술력?? 굴기타령이나하며 너무 깝치는 중공
     
스크레치 19-06-16 19:32
   
한심한 중국 축구 수준이나

중국 제조업 기술력이나 도긴개긴인건 마찬가지입니다.


멍청한 진핑이가 독재자로 나서니

14억 국민들 현혹시키고 거짓말로 눈속임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 하수인에 불과한 중국 관영언론에서 "굴기타령"만 해대고

제대로 세상을 바라보지 못하고 깝치다가

지금 망해가고 있잖아요
kira2881 19-06-16 11:13
   
LG화학이 중국업체와 배터리 합작회사를 설립한다고 발표한게 마음에 걸리는군요. 50:50지분인데 괜히 중국에 기술만 뺏기는게 아닌지 모르겠어요. 당연히 공장은 중국에 세웁니다.

요새 LG가 친중쪽으로 나가고 있는거 같은데 우려스럽습니다.
     
새끼사자 19-06-16 18:36
   
지리에 납품하는 배터리 공동 개발하는 연구소구요...배터리 공장은 별도로 있어요...삼성역시 중공에 공장 지금 확장 중입니다. 투자 엄청 하고 있어요...
중공애들 수출하려면 우리나라 배터리 써야 좀 되기 때문에...중공내에서 배터리 구해서 쓰려면 중공에 공장이 있어야 가격 경쟁력 생기지요. 그리고 아무리 망해가더라도...차는 팔리기는 팔릴것이기 때문에 GM이니 뭐니 하는 중공에 들어가 있는 글로걸 기업에 납품하기 위해서라도 삼성 엘지 공장 확장 중이고 SK는 이번에 새로 공장 지으려고 돈 투자 했지요..
지리 자동차 연구소는 지리만 보고 들어가는게 아니지요. 볼보하고 벤츠를 보고 들어가는 거예요..
     
스크레치 19-06-16 19:40
   
뭐 합작한다고 기술을 뺏기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LG가 그렇게 상황판단이 안되지도 않을것이구요

(LG그룹 입장에서도 미래 캐시카우로 저 전기차 배터리를 생각하고 있는 판국에

자신들의 세계 1위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 기술력을 호락호락

남에게 뺏기진 않을거라 봅니다)


중국 현지업체와 협력으로 현재 중국의 막장식 보조금 정책을 뚫어보려는

하나의 돌파구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중국 자동차업체 입장에서도

전기차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자국의 보조금만 믿고 써야하는

허접한 중국 자국산 배터리를 장착하기 보다는


LG화학 같은 세계 1위의 전기차 배터리를 장착하고 싶은 유인은 컸을거라 봅니다.


그래서 서로 윈윈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나온것이 이번 배터리 합작 아닐까 봅니다.



LG입장에선 중국 로컬업체에 대량의 전기차 배터리 수주를 하는 상황이고

중국 로컬 업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죠



현재 전세계 주요 자동차기업들은

안정적인 전기차 배터리 확보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독일의 폭스바겐 또한 SK와 손잡고 합작을 하니 뭐하니 하고 있고

현대차나 미국의 GM 등 세계적인 자동차기업 역시 마찬가지죠


이렇듯

현재 기존 을의 입장인 전기차 배터리 업체 입김이 최근 갑의 입장으로 변경될 정도로

전기차 배터리업체가 완성차 업체를 쥐고 흔들정도로 입김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BMW 전기차 물량등이 LG화학의 물량이 충분하게 제공되지 않아

생산량 자체를 줄였을 정도로...


현재 전기차 시장에선

최고 비싼 핵심부품인 이 전기차 배터리가 정말 "갑" 의 위치가 되어가고 있고

그런점에서

세계 1위 LG화학이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같은 세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기업을

3곳이나 보유한 대한민국은 다행스런 상황이죠


저건 친중이니 뭐니 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SK도 독일 폭스바겐과 협력중이고

현재 완성차업체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의 동맹형성은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우리 배터리 업체는 좋은기업과 배터리 동맹맺고

안정적으로 물량수주만 하면 될것이라 봅니다.
굿잡스 19-06-16 11:53
   
소국,

짱국.
때찌 19-06-16 12:52
   
미국이 중국을 지금 저렇게 때리는 이유가 맞음.
하지만 미국입장에서는 어차피 중국으로 수출비중이 낮으니 저럴수 있는거고, 우리 한국입장에서는 중국 수출비중이 큼. 그래서 우리 입장에서는 애매한 상황임. 그리고 중국이 통수치는 국가인걸 아는데도 중국시장이 크기 때문에 포기할수가 없는거임.
     
인펠 19-06-16 16:17
   
수출 비중이 많아도 중국은 한국 완제품  산지 오래됐음 어쩔수 없이 부품 사주는 거지 한국이 좋아서 사주는게 아님 중국과 이상태로 계속 가면 경제 식민지 하청 업체됨 중국이 그나마 못 만드는건 반도체 하나 남았음 지금 당장 춥다고 언발에 오줌 놓다간 발목을 잘라내는 사태가 올 수 있음
     
스크레치 19-06-16 19:31
   
중국에서 90% 가까이 대한민국에서 수입하는건

지들이 핵심적으로 필요한 중간재 부품들입니다.


즉, 자신들이 해외에 완제품 또 팔아먹기 위해서 필수적인 부품들이라는것입니다.


가끔 중국과 무슨 무역규모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중국은 지들이 기술력이 부족해서 우리에게 엄청나게 수입해가는것이지

뭔 대한민국 위해서 많은 양의 수입을 해가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착각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번에 화웨이가 무릎꿇고 사정사정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게 D램 제발 달라고 간청하는거 보면

답은 명확하잖아요




중국 시장이 아무리 크다한들

자국 업체 일방적으로 밀어주면서 가격하락 유도해서 점유율 늘리기,

자국 조선업체에만 선박 발주 

또 전기차 배터리는 보조금으로 막고 있어서

진입자체를 막아버리고 있는데 시장 큰게 우리에게 뭔 소용입니까?


오히려 완제품 수입을 많이 해주는 미국시장이 우리에게 더 소중합니다.
깽단 19-06-17 09:43
   
중국에 대해 한심한 기술력이라고 폄하하는 사람이 아직도 많이 있네요... 답답
     
소심한불혹 19-06-19 00:26
   
도둑이라는 최고의 기술력이 있쥬.
     
스크레치 19-06-20 00:24
   
허접한 기술력을 허접하다고 하지 그럼 칭송할까요?

당신이 더 답답한데요...

어떤 제조업도 중국이 스스로 뭘 선도해나가는건 단 하나도 없습니다.


그저 남들이 안하거나

남들 기술 도둑질해서 대량생산 정도 하는것 외엔

별 기술력이 없는 나라거든요...


중국은 그런 특성을 가진 나라입니다.

공산당이 나라를 독재하고 있으니 뭐가 제대로 돌아가겠습니까...



아 중국이 잘하는거 하나는 있겠군요

14억 국민들 감시하고 눈속임하는거 말이죠...
북문 19-06-18 00:15
   
중국의약속 = 무의미한 똥(증명된)

사업을 같이 한다고? 하하하
도둑과 하는 사업은 뭔지? 같이 도둑질? 아니면 유출?
참 신기....
멀리뛰기 21-01-02 16:17
   
[전기/전자] 中 “안방시장 내줄라” 한국 전기차 배터리 경계론 잘 봤습니다.
멀리뛰기 21-01-12 07:23
   
[전기/전자] 中 “안방시장 내줄라” 한국 전기차 배터리 경계론 멋진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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