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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5-19 14:58
[자동차] 중국 밖으로 나오는 중국의 자동차 베터리
 글쓴이 : 스포메니아
조회 : 2,916  

현대가 중국업체에서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한 것은, 중국 시장용 전기차에 한정된 것이 맞음.

그러나, 작년 부터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이 외국의 거대한 유명 자동차회사들과 맺은 굵직 굵직한 대형 계약들은 중국 시장용 전기차만을 위한 것이 아님.



현재 생산량 세계 1위의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의 CATL이
독일에 베터리 공장을 짓기로 하고, BMW에 총 49억달러어치의 베터리를 공급하기로 계약
- 중국 내수 시장만을 위한 차의 베터리용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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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L이 혼다와 2027년까지 베터리를 공급하기로 장기 계약을 맺음.
보다 나은 차량용 베터리를 혼다에 공급하기 위해, 일본 혼다의 연구단지 옆에 연구소를 세우고 혼다와 협업으로 연구하여, 차세대 전기차용 베터리를 개발해서 혼다에 납품할 예정. 초기는 중국 내수용 차량이지만, 종국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용 혼다 차량에도 탑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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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벤츠 만드는 회사)가 중국의 파라시스와 2017년 까지 일년에 20GW씩, 총140GW의 배터리셀을 공급받는 계약을 맺음 (테슬라 기가 팩토리의 연 배터리 생산량이 23GW). 다임러는 배터리 회사로 부터 배터리셀을 공급 받아, 자사의 기술과 노우하우를 넣은 자동차용 전기베터리를 생산할 계획으로 자사의 베터리 공장을 독일, 미국, 중국 3곳에 세울 예정 - 테슬라 방식. 이 계약에서, 한국 업체들이 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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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트로엥, 푸조로 유명한 프랑스의 다국적 대형 자동차 업체인 PSA그룹이 LG와 CATL로 부터 자사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급 받기로 계약함. 물론, 중국 시장용 전기차만을 위한 것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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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업체들은 서로 간의 경쟁을 자제하고, 외국 배터리 업체, 특히 중국 업체들을 잡는데 역점을 둬야 함.

그리고, 내구성이 좋고 충전시간을 대폭 줄인 음극재료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 또한, 차세대 기술로 널리 인식되는 리튬이온 고체 전해질 배터리를 누가 먼저 상용화 하는 것이 앞으로의 전기차 배터리 회사들의 사활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들 하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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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bryan 19-05-19 15:06
 
배터리도 중국에서 기술유출과 많은 국내 연구진들이 중국회사로 넘어갔나보네요
대팔이 19-05-19 15:17
 
가성비 때문이죠....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선 가성비가 깡패임
     
스포메니아 19-05-19 15:18
 
기술이 비슷하다면, 가성비가 매우 중요하죠.
귀요미지훈 19-05-19 16:10
 
올려주신 링크의 기사들을 읽어보니...


1. 3번째 HONDA와의 게약건 외 위 모든 링크의 기사에서 이들(BMW, 다임러그룹, PSA그룹) 모두 CATL 배터리 사용이 중국 내수용 차량을 위한 것인지 아닌지는 기사에 언급이 되어 있지 않네요.
HONDA에 납품하는 건은 중국 내수용 차량에 쓸거라고 기사에 언급이 되어 있네요.

2. 첫번째 기사를 읽어보면 독일인들 인터뷰 내용도 그렇고 기사의 후반부를 봐도 그렇고 BMW가 CATL과 합작을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BMW가 배터리를 자체 제작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다른 배터리 공급업체들이 전기차 제조업체와 합작을 꺼리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3. HONDA에 납품한다는 세번째 기사를 보면... CATL의 배터리는 주로 중국판매용 자동차를 위해 쓸 계획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네요.
So Honda plans to use CATL batteries mainly in cars sold in China, as least for the time being.
그리고 혼다의 배터리 연구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도 세울 계획이다..라는 부분도 나오구요.


올려주신 기사들의 내용과 최근 전기차 제조업체들과 배터리 공급 업체들과의 관계들을 고려해 보면

전기차 업체들은 궁극적으로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고 싶어하고 있고, 대부분의 배터리 업체들은 기술유출로 입지가 줄어들 것을 염려하여 전기차 업체들과의 제휴를 꺼리는 상황에서 그동안 해외진출을 하지 못했던 중국의 배터리 업체들과 자체 배터리를 생산하고 싶어하는 유럽, 일본 전기차 업체들과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져 중국 배터리 업체가 유럽과 일본에 생산설비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해석이 되지 않을까 싶고
업계 선두권에 들지 못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폭스바겐과 제휴한다는 최근 얘기와 일맥상통하는 얘기 같습니다.

말씀대로 우리 배터리 업체들 더욱 기술개발에 매진해야 할 듯 하고
더불어 이런 업계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잘 대처해야 할 듯 싶습니다.
     
킹크림슨 19-05-19 17:34
 
연관성 있는 게시글 테제도 좋고, 분석하신 내용이 아귀맞게 들리네요.

여하튼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끼따뿌타스 19-05-20 14:08
 
감사합니다 해석까지해주셔서
도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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