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경제 게시판
 
작성일 : 23-03-12 11:04
[잡담] 반도체 칩스 법 최대 수혜국가는 대한민국임
 글쓴이 : 강남토박이
조회 : 4,261  

칩스 법 최대 수혜주와 최대 수혜국은 다름

v.jpg

vv.jpg

사실 이번 미국의 칩스 법으로 가장 혜택을 받는 건(최대 수혜주) 미국 기업 인텔이겠지. 그런데 국가 Level로 보면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국가는 바로 한국일 것임. 왜냐하면 반도체 제조업은 미국 경제 비중의 아주 일부분일 뿐이지만 한국은 국가 경제가 사실상 반도체 제조업(특히 메모리)에 몰빵되어 있고, 중국 반도체 굴기가 성공한다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건 바로 메모리 반도체이기 때문이지.

그리고 칩스 법 세부 내용들만 봐도 이번 법안은 메모리보다는 파운드리, 삼성전자보다는 TSMC를 저격했다는 게 명백함.

우선 지난달 28일 미 상무부가 공지한 칩스 법의 보조금 신청 일정 및 지원 기준에 따르면 핵심은 최첨단 공정(Leading-edge) 부문에 있음. 미 정부가 내놓은 최첨단 공정의 기준은 5나노 미만으로 3~4나노급 선단공정을 우선 순위로 심사하겠다는 뜻임. 디램과 낸드 선단공정은 포함되어 있지도 않음.

또한 칩스 법 1차 세부지침을 살펴보면 미 정부의 의도(파운드리 선단공정 저격)는 더욱 확실해짐. 미국 팹리스 업체들에 미국 내 반도체 생산(파운드리)을 요구할 것이라고 명시해서임. 이 지침대로라면 미국의 팹리스 업체들은 향후 미국 내 파운드리 FAB을 중심으로 반도체를 위탁 제조할 것으로 예상됨.

즉, 앞으로 애플/퀄컴의 AP 프로세서, 인텔/AMD의 CPU, AMD/엔비디아의 GPU를 거의 대부분 미국 FAB에서 생산하겠다는 말임.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삼성전자 파운드리 선단공정 기술력은 TSMC에 상대도 안 되잖아? 당장 시장점유율 10배 이상 개 쳐발리는데?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미국 팹리스들 파운드리 물량 거의 받아 먹지도 못하고 있잖아? 솔직히 미국은 삼파 기술력에는 별 관심 없을걸? 어떻게든 TSMC 기술력 빨아먹을려고 하겠지. 또 이번에 독보적인 1등 회사가 개박살나면 삼파한테도 뭔가 콩고물이 떨어지지 않을까? ㅋㅋㅋㅋㅋㅋ

칩스 법 외적인 측면에서도 대만의 안보 리스크로 인해 미국은 어떻게든 파운드리 선단공정 FAB을 미국에 짓도록 TSMC를 압박할 수밖에 없음. 또 삼전과 하닉은 지정학적 리스크 때문에 미국 투자가 필수인 TSMC와 달리 국내에 FAB을 지어도 되는 선택지가 있으니 압박감이 훨씬 덜 하지. 어차피 중국 FAB에는 더 이상 투자 안 하고 국내에 투자 몰빵할 예정이었으니까. 더불어 메모리는 미국 회사인 마이크론도 잘 하니 미국이 굳이 메모리 기술력에 관심을 둘 이유도 훨씬 덜 하고.


마지막으로 중국 메모리 회사들인 YMTC와 CXMT가 무섭게 성장하던 상황에서 미국이 반도체 장비, 부품, 인력까지 대중국 수출을 싸그리 막아 버려서 쟤네들 지금 장비 제대로 돌리지도 못하고 고장난 장비 부셔서 다른 장비 수리로 동류 전환(Cannibalization)까지 하는 개막장 상황임. 사실상 공장 라인이 올스탑함.

미국이 중국 반도체 굴기 개작살 내 줘서 앞으로 한국 메모리 반도체가 최소 30년은 더 해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 한국이 칩스 법 최대 수혜국이 아니면 대체 뭐냐? 진짜 한국 입장에서 천조국은 이육사 시인이 광야에서 목 놓아 찾았던 '백마 타고 온 초인'이라니까? 진짜 'God bless the America'다 ㅋㅋㅋㅋㅋㅋ
오히려 최대 위기는 5년 10년전 이었지 그때만 해도 중국이 삼전, 하닉 엔지니어들 싸그리 쓸어가고, (지금은 상상도 못하겠지만) YMTC가 마이크론 인수하려고도 시도했었으니까.
구마모토 x만한 구형 공정 FAB 조ㅈ도 의미도 없는데 언론은 뭔 미-일-대 반도체 밀약 ㅇㅈ.ㄹ ㅋㅋㅋㅋㅋㅋ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안전운전 23-03-12 13:14
   
응 그래 우리가 수혜국가 될수도있지 잠깐동안은.  이익은70반환.  생산설비 시찰. << 몇년 하다 보면  미국이 더큰 수혜국가가  될거야ㅎㅎㅎ  내가 주장한거냐구? 아니  바이든이  말한거야
     
강남토박이 23-03-12 13:16
   
파운드리랑 메모리도 구분 못하는 바보인듯
          
안전운전 23-03-12 13:17
   
응 니가 아는것보다  바이든이 아는게 더 많고 영향력있지 않을까??
o아님 23-03-12 15:30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삼성전자 파운드리 선단공정 기술력은 TSMC에 상대도 안 되잖아? 당장 시장점유율 10배 이상 개 쳐발리는데?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미국 팹리스들 파운드리 물량 거의 받아 먹지도 못하고 있잖아? 솔직히 미국은 삼파 기술력에는 별 관심 없을걸? 어떻게든 TSMC 기술력 빨아먹을려고 하겠지. 또 이번에 독보적인 1등 회사가 개박살나면 삼파한테도 뭔가 콩고물이 떨어지지 않을까? ㅋㅋㅋㅋㅋㅋ

결론은 운에 맞기자 꽁고물 떨어질수도 있다.. 대단한 예측
놀구먹자 23-03-12 18:07
   
최대 수혜국은 미국 자신이지. 뭔...
좌빨척결 23-03-12 20:48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삼성전자 파운드리 선단공정 기술력은 TSMC에 상대도 안 되잖아? 당장 시장점유율 10배 이상 개 쳐발리는데? ]?
한국의  DRAM, NAND 메모리에 집중했고 TSMC는 파운드리에 집중했기 떄문에 파운드리 매출액이 적은 것이지 초미세공정에서 뒤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한국이나 대만이나 지원금 받으면 미국에 기술 뜯기기는 마찬가지다. 바라기는지원금 안 받고 버틸 수 있으면 좋겠다.
나이희 23-03-12 23:36
   
어째 나는 왜 불안하지.
지금 당장 중국에겐 악재가 된 상황이겠지만 장비를 분해해 재조립해서 쥐어짜듯 다시 재사용한다는거보면
부품 분해와 재조립과정을 통해서 장비 국산화기술을 가속화하는데 더 큰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드네
중국도 살기위해선 장비에 대한 국산화는 절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고
끊임없이 장비에 대한 기술취득에 더욱 열을 올리면서 국산화성공에 힘을 쓰는 계기가 될듯.
미국의 압박으로 중국이 그대로 반도체산업을 포기하거나 무너지게될것같진않음.
중국이 잘하는 남의 기술 훔치고 베끼고 인력빼가고 하는것이 더욱 강화될듯.
돈앞에 장사없어서 결국 중국의 국산화성공을 위해 필요한 모든것을 동원할것이 명백할듯.
지금까지 돈 써가며 올라오는데 미국에게 두손두발 들 놈들이 아니다.
     
컴구조 23-03-13 01:04
   
반도체 소재나 장비 개발이 그리 쉬운게 아님. 아무리 역설계 쇼를 해도..

자동차 엔진하나 제대로 개발 못한게 중국임. 그래서 내연기관 포기하고 전기차 올인인거고..

국산화 쇼를 하더라도.. 결국 그 기간동안 기술격차가 어마어마하게 벌어져 있을 거고..

반도체업계의 특성상 이번 미국의 중국제제는 장기적으로 보면 한국에 축복임.
     
야크조 23-03-13 03:04
   
그만큼 반도체 전반적인 기술개발이 더 늦어진다고 봐야지요 .미국 조차도  재료 ,공정 , 장비 다 혼자 못했습니다.  애시당초 그런것은 불가능이구요. 예를 들면 재료개발은 일본이 기술 수준이 높은데 그걸 따라 잡는다면 다른쪽에서 기술격차가 벌어지고 하는 형세가 됩니다.  모두 자국의 기술로만 할려는 것은 한계가 있지요 . 더구나 중국은 가성비를 내세워서 가격까지 사야 하는 입장입니다.
호밀빵 23-03-13 01:36
   
내가 바이든이면 마이크론 메모리가 삼성을 대신하길 바라겠는데?

미국이 왜 남 좋은 일을 하냐? 한번도 그랬던 역사가 없는데...
미국의 이익이 우리 이익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접근 자체가 순진한 거지.. 동화책은 그만 봐라.

내가 판을 주도하지 않으면, 남의 판에 놀아나는 거고, 콩고물 던져주기만 바라는 개밖에 더 되겠냐. 남이 짠 판은 그런 거야.
     
야크조 23-03-13 03:06
   
마이크론은 가성비에서 삼성,SK 하이닉스에게 안됨. 그리고 미국은 반도체에서 궁극적으로 더 고부가 가치인 인공지능 기반 기술에 관심이 있지 단순하게 반도체 공정, 메모리 이런 분야는 그렇게 큰 관심이 없음
          
꿈그리기 23-03-14 08:49
   
그 고부가가치인 인공지능 기반 기술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메모리와 고도화된 반도체[ 공정입니다.
인공지능 분야에 얼마나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고 또 얼마나 많은 프로세스 파워가 필요한 지도 모르면서 '인공지능에만 관심있으니 걱정할 것 없다'는 소리가 나온다니 한심하군요.
               
야크조 23-03-14 13:17
   
반도체 공정은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거의 똑같습니다.  둘다 트랜지스터 회로를 집적화하는는 거지요. 물론 메모리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인공지능 반도체의 핵심은 뭐라고 해도 SOC 기반의 비메모리 분야 입니다. 반도체 전공정은 비메모리(ASIC)나 메모리 분야는 다른게 없습니다. 메모리 공장이라고 해도 전공정 단계(웨이퍼 단계)에서 비메모리로 변경은 쉬운걸로 알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순간적으로 CPU 가 처리할 데이타를 읽어오는 역할이지요( 일명  RAM, ROM).  CPU와 RAM(휘발성). ROM (비휘발성)에 대해선 나름 잘알고 말하는 겁니다.
부르르르 23-03-13 02:49
   
아래 비슷한 글 보니, 이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은데...
이런다고 굥 망트리 외교력 쉴드가 될까나?
     
야크조 23-03-13 03:09
   
윤석열 이 잘한것은 없고 이건  2021년 부터 바이든이 중국에 반도체 제재할려고 한것입니다. 그건 이미 결정난 거고 윤석열은 우리기업 입장을  대변해서 이익 챙겨온것도 없음. 미국의 대 중국 반도체 제제는 그냥 바이든과 미국 IT 기업 인력, 국방부 등의  건의를 바이든이 받아 들인것입니다.
소문만복래 23-03-13 17:33
   
뭔 개소리야 시ㅂ
소문만복래 23-03-13 17:34
   
적당히 해라. 재용이형한테 처맞기 싫으면
닥페퍼 23-03-13 20:22
   
참 순진한 생각하시네요.

미국이 처음 반도체를 만들어 냈을 때 설계는 돈이 됐으나 반도체 생산은 그리 돈이 안 됐죠.
그렇게 생산을 안하다 보니 이제는 기술이 부족해 첨단 공정 생산을 못하는 나라가 돼 버렸죠.

그러나 10년이면 강산이 변하 듯 수십 년이 흘러
파운드리건 메모리건 반도체 자체가 4차 산업의 핵심 고부가 가치 산업이 됐습니다.
어떤 반도체 분야가 됐던 하나라도 세계 시장에서 우월한 장악력을 지녔다는 말은
그 나라 전체가 밥 벌어먹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만큼 반도체 생산의 가치가 올라왔습니다.

이미 여러 징후나 미국이 칩스법에 건 조건을 통해 미국의 노림수가 드러남에도
굳이 그럴 이유가 적다는 무지한 확신과 맹신을 하시네요.

메모리를 파운드리 쩌리 정도로 취급하면서 그런 돈도 안 되는 쩌리는 미국이 안 만든다 하셨는데
미국 상무부 장관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U.S.-based fabs will also produce advanced MEMORY CHIPS on economically competitive terms.
(미국 기반 펩에서 가격 경쟁력 있는 첨단 메모리 칩 생산도 할 것이다.)

메모리에 관심을 둘 이유가 적다고 하셨는데 미국이 메모리도 생산하겠답니다.
제발 현실을 좀 직시하시고 정신을 차리시기 바랍니다.
     
야크조 23-03-14 13:30
   
무엇보다 돈이 되고 엄청난 시장 선도력을 가진 것은 인공지능 SOC 반도체입니다. 이게 차후 기계에는 안쓰이는데가 없습니다 . 자율주행 차 , 무인무기, 로봇 ,공장 자동화 등.  물론 메모리 중요하지요 .하지만 인공지능 soc 반도체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말씀 더 드리자면 전공정 단계에서는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공정은 사실상 똑같습니다. 메모리 생산하다가 공정을 약간조정해서 파운더리 할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미국에 짓는 삼성공장은 파운더리도 같이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닥페퍼 23-03-14 19:15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주시하시고 말해야죠.
메모리를 할 이유가 없는데 시설 접근권을 만들어 놓습니까?
인공지능 SOC 반도체를 하면서도 메모리도 할 수 있어요.
반도체의 핵심은 비메모리이니 미국은 메모리 분야에서 한국과 경쟁할 일이 없다고 하시는데
미국이 비메모리도 하면서 메모리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SOC 반도체 하기에 메모리는 신경을 덜 쓸 것이다 라고 하시는데
인공지능 SOC 반도체 하면서 메모리도 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를 하면 다른 하나는 못하는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닌데
왜 자꾸 이게 대세가 되서 이걸 하니 저건 안 할 것이다라는 건 도대체 무슨 근거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충분히 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으면 다 하는겁니다.

반도체는 어떤 하나를 하면 다른 하나는 하지 못하는 양자택일 같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설계가 됐든 파운드리던 메모리던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으면 만드는 겁니다.
뭘 만들든 충분한 수익이 보장되는데 안 하는게 오히려 이상하죠.
그렇기에 미국은 메모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추측은 절대 논리적이지 않습니다.
왜 항상 메모리는 할 가능성이 적다라는 그런 생각을 하시는지 정말 모르겠네요.
미국이 메모리를 하지 않을 충분히 납득할 만한 정황이나 근거가 있다면 납득이라도 갑니다.
뚜렷한 납득할 만한 근거도 없이 미국은 대세가 되는 무기 AI를 할테니 메모리에서 한국과 경쟁할 일이 없고, 미국이 우리나라를 견제할 이유가 없다고 하시는데..

미국이 반도체를 할 생각이 없다면 미국 상무부 장관 지나 레이몬도가
U.S.-based fabs will also produce ADVANCED MEMORY CHIPS on economically competitive terms. 이런 발표를 하겠습니까?

미국이 메모리를 하겠다는데 자꾸 미국이 안 하실거란 추측하는 그 근거는 대체 뭔가요?

중국이 기술 빼가는 건 그렇게 근심과 걱정을 하면서 왜 미국이 시설 접근권으로 기술 빼가는 것에 대해서 그렇게 둔감하신지 모르겠네요.
더군다나 상무부에서 첨단 메모리칩도 만들겠다고 떡하니 발표까지 한 상황입니다.

막말로 미국이 시설 접근권 이용해서 삼성 메모리 기술,기밀 빼내서 마이크론에 갖다 팔아도 미국에 남는 장사랍니다.
미국 정부가 마이크론한테 우리가 빼낸 삼성 메모리 기술 너네한테 다 알려줄께 하면 삼성처럼 못 만드는 마이크론이 그 기술 안 받을까요?
이상한 가정에 근거해서 무리한 논리 전개를 펴지 마시고 현실적으로 생각을 하세요.
               
야크조 23-03-14 21:48
   
말씀 드렸다 시피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전공정(웨이퍼이전)에는 공정이 별반 다르지 않구요(물론 트랜지스트 배열 같은 전자회로는 다르지만). 미국에 짓는 삼성 반도체 공장은 파운더리, 메모리 생산을 겸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제가 알기로는 군사용 반도체 한정해서 미국에서 시설접근권을 요구하는걸로 압니다. 미국 정부의 시설접근권은 문제가 많은 독소조항은 맞구요.  지금 반도체 Fab 의 위치를 보자면 대부분 대만 , 우리나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정학적인 리스크가 매우 크지요. 이걸 미국에서 자기 나라에 유치해서 안보적으로 문제 없게할려는 목적도 우선일 거라고 봅니다 .중국의 반도체 견제는 안보 군사적인 목적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미국에 짓는 삼성반도체 공장은 제 생각에는 파운더리도 겸할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비메모리 (SOC ) 쪽 이 메모리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거고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반도체 전공정(웨이퍼상태)은 사실상 동일합니다. 미국의 반도체 패권은 단지 한국 메모리를 겨냥해서가 아니고 자국 이익 중심이고 중국견제와 반도체 패권의 목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시설 접근권 제가 문제가 없다고 한적이 없습니다.  이것도 문제가 맞습니다. 미국의 반도체 공장 유치 목적은 자국 기업 키우기 보다는 전반적인 군사 안보적인 측면이 더 강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반도체 굴기 꺽는 부분는 미국이나 한국 모두에게  안보, 경제 적인 측면에는 장기적으로는 이득입니다. 그리고 미국에 반도체 공장 짓더라도 국익우선으로 현정부에서 잘협상해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줄였으면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닥페퍼 23-03-14 22:43
   
@야크조

"미국의 반도체 패권은 단지 한국 메모리를 겨냥해서가 아니고 자국 이익 중심이고
중국견제와 반도체 패권의 목적"이라고 하셨는데 왜 미국이 생산 못해서 탐내는
생산 공정에 대한 분야만 짚어서 시설 접근권을 했을까요?

미국이 탐내지 않으면 충분히 파운드리 시설 접근권만 명문화해서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메모리까지 하면서 한국의 의심을 살 이유나 껄끄러운 외교 문제로 비화시킬
필요가 없음에도 그걸 미국이 이렇게 하는군요.

그런데 이에 대해 야크조님은 미국은 안 그럴거다라는 확신에 가까운 주장을 계속하십니다.
근거로 든 것을 들어보면 다른 먹거리도 많은데 메모리를 왜 하냐라고 하시더군요.
메모리도 돈이 됩니다. 삼성이 돈이 안 됐으면 지금 세계적 기업의 반열에 올랐겠습니까?
제가 계속 말씀드렸듯 세계 제 1의 기업 기술을 뺏기만 하고 사용 하지는 않겠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미국 정부가 마이크론에 기술만 넘겨도 마이크론이 지금보다
더욱 잘 나갈 수 있을텐데 기술만 뺏고 그냥 묵혀두면서 사장 시킬까요?
중국에 대해서 그렇게 기술 뺏기는 것에 예민하시고 항상 걱정이 많으시던데
미국이 기술 뺏는 것에 대해선 별 걱정을 안 하시는 것 같고 절대 한국을 배신하지
않는다는 종교 같은 믿음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국사 안보적인 측면이라면 미국이 맘대로 검열할 수 있는 자국 반도체만 쓰면 됩니다.
(물론 반도체 수준은 좀 떨어지겠지만)
틱톡이 미국의 안보에 위험이 되면 안 쓰는 것처럼 안 쓰면 그만입니다.
근데 미국은 안보에 위험이 될 수 있으니 공장 가서 공정을 다 들여 보겠다니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경우입니까.

항상 문전성시인 식당에 가서 주문한 음식에 독약이 들어가 본인의 생명이 위독할 수
있으니 당장 주방에 가서 음식 레시피를 공개하라고 하면 어떤 요리사가 공개를 할까요?

그 식당을 못 믿겠으면 본인이 직접 집밥을 해먹거나, 독약을 안 넣을거라
확신하는 곳에서 먹으면 됩니다.

군사 보안을 철저히 하고 싶은 목적이라면 미국 본인들도 수준은 좀 떨어져도 반도체
만들 수 있으니 자국 반도체로 쓰거나 본인들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갖다 쓰면 됩니다.

중국의 스파이 짓은 절대 안 되는데 미국이 자국 안보를 핑계 대면서 기술을 뺏으려는 행위를 미국의 말대로 믿어 준다니 이율배반적 태도입니다.

중국은 뺏어가고 도둑질 하는 것이고 미국은 뺏어가도 기술은 쓸 가능성이
낮고 군사 안보적 차원에서 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을 하신다니..

중국이든 미국이든 뺏어가면 그게 다 도둑질이고 스파이질 입니다.
 
"중국의 반도체 굴기 꺽는 부분은 미국이나 한국 모두에게  안보,경제적인 측면에는 장기적으로는 이득입니다."라고 말씀하시는데 한국의 이득이 보장되지 않을거라는 여러 징후나
조항을 보고도 그리 믿으시면 뭐라 드릴 말이 없네요.
(단 미국에 이득이라는 점에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제가 한 두번 설명 드린 것도 아니고 계속 그래도 미국은 안 그럴거다, 가능성이 적다,
장기적으로 한국에 이득이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전혀 안 그래 보이니까 이렇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미국에서 안보 차원에서 시설 접근하는 것이고 훨씬 돈 되는 SOC쪽에 집중하기에
메모리를 할 가능성이 낮은데 왜 아래와 같은 말을 했을까요?

U.S.-based fabs will also produce ADVANCED MEMORY CHIPS on economically competitive terms.
          
놀구먹자 23-03-14 23:50
   
그 SOC는 반도체 아닌가요.
이것도 결국 tsmc나 삼성같은 파운드리 회사에서 만들어야 되는데.
결국 이것도 공정 기술에 큰 영향을 받는데요.
그렇다면 지금 미국 정부가 뺏어가려는 공정 노하우에 따라 어떤 제품이 나올지 모른다는 소리 아닌가요?

그리고 메모리 하다가 공정 약간 조정해서 파운드리 사업도 할수 있다구요?
정말 반도체쪽 일하시는 분 맞으신가요?
물론 말로 표현하는 공정단계야 당연히 똑같지요.
하지만 제조하는 제품에 따라 해당 공정 특성이 완전히 다른데 그걸 약간의 조정이라구요?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데요.
당장에 포토 공정만 하더라도 공정 특성에 따라 공정 조건이 판이하게 달라지고
그에 따른 솔루션이 다른데 그걸 약간의 조정이라니.
유전체막 증착도 타겟 특성에 따라 공정 조건이 확 바뀌는데 그걸 약간의 조정이라구요?
그 약간의 조정에 하드웨어적인 솔루션 변경도 포함되는데 그게 쉽게 될거라고 보시나요?
님 님 말처럼 하다간 제품 수율 안 나옵니다.

더군다나 파운드리나 메모리 제품 생산 특징이라고 해야 하나 각 제품에 맞게 라인이 최적화
되어 있지 않으면 라인 중간 중간 바틀넥도 심심찮게 나올텐데 그럼 전체 생산라인이 걸핏하면 스탑 될건데 이거 감당할수 있나요?

밑에 글보니 후공정 검사파트쪽 일하셧던거 같은데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거 아닌가요?

아예 라인을 건설할때 메모리면 메모리 파운드리면 파운드리 거기에 맞춰서 라인을 셋업하는거고 둘다 할 기술이 있으면 처음부터 두개 라인을 따로 만들어서 하지 하나의 라인에서 두개의
특성이 다른 종류의 제품을 만든다라.....
아니면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다 파운드리 같은 다른 종류의 제품으로 전환한다고 하면
라인 전체를 개조하는 수준으로 가야할수도 있습니다.
포토 마스크 몇개 바꾸고 포토 리소그래피 공정 바꾸고 에처 공정 바꾸고 박막 증착공정 바꾸고
뭐 이런 정도로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뭐 제가 제대로 알지 못해서 이럴수도 있습니다만 적어도 제가 필드에서 뛰던 그 때를 생각하면
절대 쉽게 되는게 아닙니다.
               
야크조 23-03-15 00:15
   
당연히 파운더리와 메모리는 생산라인이 달라야겠지요. 똑같이 썩어서 하면 당연히 수율 안나오고 그건 모든제품이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것은 삼성이 짓는반도체 공장에 라인을 분리해서 파운더리도 겸할수도 있다고 말씀드린거고 삼성에서 알아서 잘하겠지요 . 실제로 삼성전자는 파운더리를 겸하고 있고  하이닉스도 파운더리를 겸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런식으로 메모리공장과 파운더리를 겸한다고 하는거지 그걸 같은 라인에서 메모리 ,비메모리 생산하라는 뜻은 아니지요.  저는 반도체 공정(Wafer)라인은 노바텍도 Fabless 라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그냥  반도체 전공정 자체는 비메모리나 메모리나 원칙적으로는 크게는 차이가 없다는점을 말한것일뿐입니다.(공정별 제품별 차이나는것 빼고 비슷하다고 말한것이고 제품투입 종류따라 수율 떨어지는것 까지 고려해서 말한것은 아닙니다.)
                    
놀구먹자 23-03-15 11:37
   
아니 지금까지 메모리나 파운드리나 전공정은  다를게 없다 하시던 분이 님 아니셨나요  약간의 조정만으로 전환 가능하다시던 분이  왜 갑자기 쓰시는 글의 의미가 뉘앙스가 바뀌나요? 
이전까지 쓰시던 글이랑 지금 댓글이랑 나타내는 의미가 바뀌어 있고 지금 댓글어서는 그냥 둘러대는 듯한 느낌받는건 저 혼자만의 착각인가요?

그리고 팹리스 출신이시고 제조 공정 잘 모르시면서  지금까지 공정 관련해서 하신 언급들은 대체 뭔가요?
                         
야크조 23-03-15 12:10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둘다 크게는 트랜지스터 집적화 로 웨이퍼에 해당 전자회로를 만드는 과정이구요 .세부적으로 다 조금씩 다르지요. (그렇다고 근본적으로는  크게 다른것은 아님) 다만 반도체 공정은 워낙 민감하고 철저한 공정이라서 제품은 막 투입해서는 안되고 라인별로 공정관리도 철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건 제품만드는 기본이지요. 나는 전반적으로는 메모리나 비메모리 가 전공정은 크게 다를바 없다고 말한거지 막제품 썩어 만들어라는 이런뜻은 아니었습니다 . 기본적으로는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트랜지스터를 집적화는거고 둘다 공정은 일반적으로는 크게 다르지는 않지요.Fabless 출신이라도 업체에 Audit 가고 실제로 할것 다합니다. 다만 UMC , TSMC 같은 파운더리 반도체 공정라인은 해당회사에서 Fab 공정라인에 외부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해서 반도체 전공정라인에는  직접 들어가보지는 못했습니다. 후공정라인은 직접 들어가서 보고 다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말한것은 반도체 공정에 대한 일반적인 얘기입니다.  반도체 공정은 메모리나 비메모리나  트랜지스터 기반의 논리회로를 미세 소형화 해서 전자회로를 구성하는거라고 말하는 거구요.  세부 공정 조건에 대해서 말한 것은 아닙니다.  제품 공정 ,라인 마다 다 최적수율에 맞는 세팅 조건이 있을거고 같을 수는 없겠지요 .심지어 설계상 똑같은 칩이라도 공정 사양은 똑같더라도  Fab 에 따라서 특성과 수율등이 실제로 다릅니다.
                         
놀구먹자 23-03-15 19:02
   
뭐 무슨 말인지 잘알겠습니다.
결국 텍스트에 나오는 내용들로 조금만 관심 가지면 다 알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들로
현재 핵심 공정기술들 평가하셨다는거 잘 알겠구요.
그리고 댓글 말미에 몇가지 사례도 드셨는데 그거 현장에서 조금만 뛰어본 사람들이라면 다들 인지하는 겁니다. 
뭐 괜찮습니다.
다들 그렇게 알아가는거니까요.
다들 마찬가지입니다.
팹리스 칩설계 개발자 일도 잠시 하셨다고 하는데 솔직히 좀.....
뭐 모든 걸 다 알고서 썰을 풀수는 없겠죠.
서로의 전문분야는 다 따로 있고 관련된게 아니면 서로 관심가질 일이 잘 없으니...

하지만 서로간에 전문분야가 따로 있고 그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 함부로 평가를 내리면 당연히 반박이 들어오는 거죠.
님이 여기서 어떤 분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글쓴다고 한마디 하자 마자 반박글을 몇개나
올리고 정당성 확보를 위해 자신의 직장 경력까지 오픈한거만 봐도 말이죠.

----------------------------------------------------------------------------------------------------

사실 제가 한때 팹리스 칩 설계하는 분들, 개발자들 종종 보던 입장이라 약간 좀 오버한거 같네요. ㅎㅎㅎ
이거 보고 그 때 분들은.... 이런 생각이 나는건 뭐 어쩔수가 없네요.
야크조 23-03-15 00:39
   
@닥페퍼  저는 미국의 반도체 공정 시설접근권 찬성한적 없구요 . 그런걸 괜찮다고 한적도 없습니다. 계속 혼자서 이상하게 알아들으시네요. 내가 언제 미국의 시설접근권 괜찮다고 말하던가요??? 그리고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성공된다면 삼성, 하이닉스 가 LCD 회사 처럼 반도체 시장에서 철수하고  차후 인공지능 반도체가 중국의 의지에 의해서 공급이 좌우된다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어느쪽이 위험할까요? ??  미국에 공장 짓는것은 차악인 수준이고 이것도 최대한 잘협상해서 우리나라 기업에 이익인 채로 잘 해야지요.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성공한다면 그건 더 최악입니다.
그리고 최근 양쯔 메모리가 초창기 BOE 처럼 한창 시장을 키우기 직전에서 꺽여서 다행이라고 개인적으로는 봅니다. 저는 여러번 말씀드리는데 미국의 반도체 법에서 초과 이익 환수나 시설접근권등 독소 조항(군사용반도체 한정이라고 하지만) 은 반대입니다.  다만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꺽인 부분은 장기적으는 잘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반도체가 추후 산업에  미칠 직 간접적인 영향은 지금보다 더 엄청납니다. 중국이 반도체 까지 시장을 장악한다면 향후 한국 산업전반적으로 더 나빠질 우려가 크다고 봅니다 . 반도체는 미래 산업에 더 엄청난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구요. 계속 여러번 말씀드리는데 저는 미국의 그런독소 조항은 반대 하구요 .다만 중국 반도체 굴기 꺽은 것은 향후 우리나라의  여러가지 산업적인 측면(자율주행, 무인 군사무기, 로봇 , 각종 자동화)에서는 잘된거라고 봅니다.
     
닥페퍼 23-03-15 02:27
   
"저는 미국의 반도체 공정 시설 접근권 찬성한 적 없구요"
⇒ 착각하시는데요. 전 야크조님이 시설 접근권에 찬성했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이전 댓글부터 마치 제가 그런 말을 한 것 처럼 말씀하시는데 제가 그런 말을 한 적 없어요.

"미국의 반도체 공정 시설접근권 찬성한적 없구요 . 그런걸 괜찮다고 한적도 없습니다. 계속 혼자서 이상하게 알아들으시네요. 내가 언제 미국의 시설접근권 괜찮다고 말하던가요???"
⇒ 시설 접근권이 독소 조항이라고 말씀하셨죠? 야크조님 말대로 기술 탈취하고 미국이
메모리를 할 가능성이 적어서 메모리 생산을 안 한다면 독소 조항일 이유가 없는데요?
독소 조항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기술 빼내서 반도체 생산하거나 마이크론에 넘길까봐
독소 조항이라고 하는 겁니다. 독소 조항이라고 하시면서 미국은 그래도 다른 돈 되는
반도체 분야 많으니 메모리는 할 가능성이 낫다라고 주장하시던데 미국이 메모리 안 하고
마이크론에 기술 넘기지 않으면 그게 독소 조항이라 부를 이유가 없습니다.
말은 독소 조항이라고 하시는데 그래도 미국은 SOC반도체가 핵심이니
돈 되는 이걸 하지 메모리는 할 가능성이 낮다라고 하셨습니다.
독소 조항이라 말하시면서 마무리는 여러 번 독소 조항이 아닌 것처럼 말을 하시면
그게 논리적으로 어폐가 있는 겁니다. 그 점에 대해서 제가 누차 말 한 것이지
제가 야크조님이 시설 접근권에 찬성했다고 말한 적 없습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중국 제재는 미국이 중국의 기술력이 따라올까 무서워서 하는 제재하는 것이지
한국 반도체 흥하라고 한국 생각해서 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왜 자꾸 한국과 중국을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할까요?
미국 의지로 중국 제재하는 것은 미국과 중국 그들의 것으로 놔두고 우리가 개입할 이유가 없어요.

미국이 중국과 전쟁하는데 한국의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한국에 뭔가 이득을 줘 가면서
한국을 잘 구슬려서 이용해도 될까 말까입니다.
그런데 미국만 이득보고 삼성의 1위 기술을 빼앗아 가는 칩스법을 만들었는데
그걸 동의하면 그게 바보 아닌가요?
중국도 도둑질 못한 첨단 기술입니다. 미국이 중국 제재 한다면서 우리 기술을 빼간다는데
이런 상황에 메모리 생산 공정 기술,기밀만 갖기만 하고 그냥 메모리는 만들 가능성 희박하다
 고요?

그럼 상무부에서 발표한 이런 발언은 왜 한 건지 제발 대답 좀 해보시죠.
U.S.-based fabs will also produce ADVANCED MEMORY CHIPS on economically competitive terms.
          
야크조 23-03-15 12:19
   
미국정부와 한국정부 간의 세부적인 조율내용은 잘모르겠고 당연히 미중 분쟁에서 우리나라는 피해르 봐서는 안되지요.  중국이 반도체 공정관련해서 아직 삼성, SK 하이닉스보다 기술력이 뒤지는 것은 맞으나 그렇다고 뭐 아주 못따라 잡을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봅니다.(실질 LCD는 10~ 15년 만에 따라잡았습니다.)  저도 우리나라의 국익을 우선해서 잘처리 해야 한다는것은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저 역시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꺽은 부분은 잘되었다이지 . 미국의 칩스법 자체도 협상을 하던지 해서 잘해결해야 한다고 봅니다.
 
 
Total 16,404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경제게시판 분리 운영 가생이 01-01 294739
16404 [기타경제] “치솟는 사과 가격만으로도 벅찬데”.. 배추 36%↑·김 20… 가비 04-23 182
16403 [금융] 美, 금리 인하 대신 인상으로 간다 가비 04-23 188
16402 [전기/전자] '법인세 1등' 삼성전자 올해는 법인세 한 푼도 안 … 가비 04-23 139
16401 [기타경제] 조정 넘어간 현대카드 정태영 모친 유산 소송전 (1) 이진설 04-23 568
16400 [잡담] 반도체 떡상으로 한국 경제 성장률 상향 전망 (4) 강남토박이 04-23 505
16399 [기타경제] "한국 성장 기적 끝나간다" (4) 욜로족 04-22 1045
16398 [기타경제] 한국 2월 식료품.음료 물가상승률 7% 육박 (1) VㅏJㅏZㅣ 04-22 421
16397 [금융] 환율,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 (2) VㅏJㅏZㅣ 04-22 499
16396 [금융] [가상화폐 24시] 반감기 맞은 비트코인 어디로 튈까 이진설 04-22 284
16395 [잡담] 제조업 경험이 없으니 한국 언론들이 칩스 법에 대해 개… (3) 강남토박이 04-22 762
16394 [잡담] 쿠팡, 지배구조상 완전 미국기업…韓 소비자 돈으로 美 … (8) 네고갱님 04-21 2559
16393 [과학/기술] 미국 빅테크 기업들 일본에 대규모 투자‥일본 AI 분야 … (1) darkbryan 04-20 1752
16392 [기타경제] ‘물가폭탄 도미노’ 시작됐다…과자·김도 줄줄이 가격… (12) 욜로족 04-18 1926
16391 [과학/기술] 눈 떠보니 후진국?…한국 AI 핵심기술 '0'|지금 … (9) darkbryan 04-17 3323
16390 [금융] 농협 조합 부실채권 사상 첫 10조 돌파…흔들리는 상호금… (2) 욜로족 04-17 1258
16389 [전기/전자] '위기의 삼성'…임원 주6일제 도입으로 살아날까 (3) 욜로족 04-17 1063
16388 [금융] ‘환율 1400원대’에 외환당국 긴장… 국민연금 활용 카… (1) VㅏJㅏZㅣ 04-17 828
16387 [기타경제] 최태원·노소영 이혼소송 항소심, 내달 결판난다 이진설 04-17 689
16386 [잡담] IMF 한국 성장률 발표! 대선방!!! (9) 강남토박이 04-17 1361
16385 [금융] 파월 "올해 금리인하 확신 못 해" 가비 04-17 465
16384 [기타경제] 환율 1400원 터치, 주가 출렁…'新3고' 먹구름 낀 … 가비 04-17 340
16383 [기타경제] "기름 미리 만땅 채웠어요"…급등 유가에 운전자들 시름[… 가비 04-17 417
16382 [금융] 지붕 뚫리자 1400원 직행한 환율, 올 들어 세 번째 급락한 … 가비 04-17 292
16381 [기타경제] '1명 사망·9명 부상' 에쓰오일 산업재해 재판, 내… (1) 이진설 04-16 1182
16380 [잡담] 공모주 and,실권주 청약 수수료(조사일=2024. 04. 12) 태지2 04-16 437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