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뿐이 아니다.
일본은 철도도 협궤1067, 중간궤1372, 표준궤1435 mm가 혼재돼 있는 기이한 나라다.
문자도 히라가나, 가다가나, 한자, 영문자 4종류를 쓰는 기이한 나라다. 거기다가 한자는 음독과 훈독의 두가지 발음이 있다. 말도 혼네와 다테마에로 마음을 두가지로 표현한다.
아직도 도장과 팩스를 모두쓰고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주로 쓴다.
아예 불쌍한 생각이 든다.
일본이 저꼴이 된거는 사무라이 봉건제도의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일왕이 있지만 2차대전 육군 해군의 갈등에서 보듯이 지역 영주들의 파벌이 존재하고 서로 딴길을 가려 하기 때문이죠.
2차대전에서 패망했지만 이런 영주들의 세력을 완전히 꺽지도 못했고... 또 토지부자들이라 쉽게 몰락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는 그 권력을 그대로 유지하며 우익 세력을 형성했죠.
지들끼리 공후백작위도 그대로 유지되구요. 철도 회사들도 이런 영주들이 제각각 사업권을 따내 지 멋대로 구축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