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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3-28 12:56
[정보/뉴스] 몬헌 프론티어 온라인2, 한국개발진 주도로 개발중
 글쓴이 : 만렙고블린
조회 : 3,770  

http://m.inven.co.kr/webzine/wznews.php?idx=128965
일본을 타겟으로 한 게임인데 국내개발진이 개발한다네요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기술이 대단하긴한듯
그것도 일본의 간판rpg 몬헌을 ㅎㄷㄷ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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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쿨쿨 15-03-28 15:53
   
몬헌 프론티어 온라인 진짜 어떻게 하면 불편하게 만들까  연구 한 게임 같었다는  너무 성의없이 키보드 조작법을  만들어놔서 키보드로 익숙하게  익히는데 15일 정도 걸린듯 처음  지인들 10여명 같이 했는데 다 포기하고 혼자 1년  정도하다 맨날 똑같은 패턴 몬스터 지겨워서  때려쳤음 당시 이벤트로받은 게임패드 한게임 머그컵 연습장이 지금도 있네요 뭐 결론은 서비스 종료 됐지만 다시한번 해보고 싶긴함
택배왔숑 15-03-28 17:09
   
오오~ 몬헌 온라인 잘하다가 서비스 종료되서 아쉬웠었는데
기대되네요~
     
나이thㅡ 15-03-28 20:31
   
전 유료홛 되면서 접음 .. 그떄 전 가난한 학생이었어서..
매튜벨라미 15-03-29 00:27
   
몬헌 정말 재밌게 했다가 서비스 종료되어서 접었는데
다시 재밌게 나온다면 재밌게 할 의향이 있네요.. 추억도 있고... 몬헌시리즈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억지로 힘들게 키보드로 게임하면서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
그냥 좀만 생각 바꾸셔서 게임패드 하나만 장만하시면 그냥 그 걱정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집니다.. 강추..
애초에 기본이 콘솔게임이고 자체가 액션게임인데 키보드로 구현하기 어렵죠 당연히
요즘 게임들 모두 콘솔을 기반으로 PC로 이식 내지는 동시 발매되는게 거의 대부분인데
FPS류 빼고는 다 패드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패드가 기본입니다.
걍 패드 하나만 사면 쏟아져 나오는 그 수많은 게임들 편하게 할수 있는데
굳이 고집부리면서 투덜댈 이유가 전혀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요즘 게임들 최소 적어도 윈도우 7 기반으로 만들어고 7이상에서 돌아가는데
혼자 곧 죽어도 윈도우 2000 돌리고 고수하면서 지원안한다고 불만 갖는것과 같음
     
애프터쿨쿨 15-03-29 03:05
   
pc 온라인 게임으로 내놨으면 키보드 마우스로 쉽게 조작할 수있는 조작법도 내놨어야 하는데 패드로 연결해서 하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사고  방식이 이겜을 그렇다 할 빛도 못보고 그들만의 게임이 되어 사라지게 만든 이유가 됐죠 pc게임만 해온 유저들이 패드 까지 구매  하기엔 망설여지고 키보드로 충분히 익숙해지기엔 너무 불편하고 게임방에서도 흥행 보장도 못할 게임을 위해 패드까지 구비하기엔 부담이 되었죠
          
매튜벨라미 15-03-30 23:57
   
첫번째로 저희 수렵단에서 패드 유저는 절반도 못미치는 비율이었고
몇분침 몇분침 이렇게 기록 세워서 유명해지고 하는 분들 죄다 키보드 유저들이었어요
몬헌 프론티어 자체가 키보드로 하기에 그렇게 폭망인 게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첨엔 키보드로 하다가 집에 어차피 플스가 있어서 패드 꼽아서 했었던거고..
패드로 해도 어려워요 원래 겜 자체가 어렵죠 한번 실수로 골로가니깐..
그런 매니악하고 하드코어함 때문에 오히려 골수팬이 많은거라고 생각해요

두번째로 몬헌을 하려고 패드를 산다는 생각 자체가 좀 다른 시각인듯 하네요
패드는 앞으로 나올 모든 게임을 위해서 사는겁니다

제가 엑박패드 산지 5년이 되었는데 아직까지도 잘쓰고 있습니다
NBA 2k10부터 2k15까지
툼레이더 시리즈(언더월드, 리부트)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아캄 시티, 아캄 오리진
더 위쳐 1,2
엘더스크롤 스카이림
어쌔씬크리드 1,2,3,4
반지의 제왕 모르도르의 그림자
매스 이펙트 1,2,3
바이오하자드 4
PES 2010부터 2015
니드포스피드 시리즈
히트맨 시리즈(특히 앱솔루션)
GTA3,4
스플린터 셀 컨빅션, 블랙리스트(블랙리스트는 정말 명작)

등등등등 수많은 게임을 패드로 즐겼기에 전 5년동안 패드로 게임하는 동안 정말 행복했고
돈이 정말 하나도 아깝지가 않네요
               
우주대항해 15-03-31 21:15
   
스팀에 게임 130개 넘게 갖고 있고 오리진이나 여타 다 합하면 160개 타이틀 넘게 갖고 있습니다. 패드는 PS2시절 컨버터로 연결하면서까지 사용해왔으니 거의 10년 넘게 패드로 PC게임 즐겨왔습니다.

뭔가 착각하시는거 같은데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이미 망했다는 증거입니다. 키보드로 "그렇게 어렵지 않다"가 아니라 "키보드로 충분하고 패드로는 더 편하다"가 되야합니다.
여태 콘솔을 표방해떤 PC게임이나 콘솔에서 PC로 이전한 게임중 망한 게임의대다수는 PC와 콘솔의 차이를 몰라서 망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기에 온라인이면 더더욱 PC에 특화되어있고, 프론티어가 나온 시절이면 온라인게임의 99%가 PC이던 시절인데 몬헌프는 그냥 망작이었습니다.

최고의 기대작에, 이미 만들어져있는 수많은 컨텐츠에, 조작성만 잘하고 나왔어도 최소 수작 이상은 보장되는걸 밑도끝도 없이 망하게 만들었으면 그건 망작이라고 말할수밖에 없습니다.

축구로 예를 들면 바르셀로나가 K리그 참여해서 강등당한 케이스고 야구로 예를 들면 MLB올스타 꾸려서 KBO 꼴지한 케이스입니다.
     
우주대항해 15-03-29 14:28
   
이 생각때문에 일본 온라인 게임들이 개망했죠
몬헌프도 정확히 이 생각때문에 폭망했고요

애초에 PC로 발매하면 키보드+마우스가 기본인데 패드 없이 하기 힘들다는것 자체가 망한 생각.
반대로 PC게임 콘솔로 만들면서 키보드 반드시 필요하게 만들면 그때도 키보드 하나 사면 편한데 왜 징징거리냐 그럴껀가요
          
매튜벨라미 15-03-30 23:50
   
제 말뜻은 진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면
그냥 패드 하나 장만해보시면 완전 생각이 달라지실거라는겁니다

몬헌 하나땜에 패드사는게 아니라
걍 패드 하나 사두면 수백 수천개의 게임을 패드로 즐길수가 있는데
굳이 키보드 마우스 고수할 이유가 없다는거에요

PC는 키보드 마우스가 기본이니 그거에 맞춰서만 만들어야한다? 그생각 자체가 틀린거죠
아예 요새 게임들은 멀티플랫폼으로 동시 발매이고
패드로 게임하는 유저들이 워낙에 많기 때문에 아예 패드에 초점을 맞춰서 나오는 게임들이 거의 대부분인데 그런점을 너무 간과하시는듯 하네요
               
우주대항해 15-03-31 21:09
   
패드는 여러개 갖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 해보시는지 모르겠지만 해보시면 키보드든 게임패드든 뭐든 다들 충분히 원할하게 플레이할수 있도록 지원되어서 나옵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은 거의 100% 키보드+마우스 기본에 패드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나옵니다.

하물며 패키지조차 다들 그렇게 나오는데 PC게임으로 나오면서 패드만 있으면 됐다고 주장하는건 어불성설입니다. 패드가 있으면 편하도록 만들었다해도 키보드로 충분히 조작편의성을 보장했어야합니다.

처음나왔을때는 아예 마우스는 지원조차 안했다는건 잊으셨나요?

몬헌프는 실패작이었고 일본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무지를 들어낸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리들리 15-03-29 19:39
   
그건 핑계고요.
그게 몬헌이 망한 이유 입니다.

윗분 얘기대로 PC로 발매하면서 UX에 대한 연구 없이 그저 패드 같은 조작감으로 게임을 대충 만든게 문제인거죠.

반대로 키보드+마우스 전용 게임이었던것을 콘솔용으로 출시해서 패드로 할 수 있게 만든 게임이 상당히 많죠.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3 등등이 있는데, 패드로도 문제없이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연구를 통해 콘솔 전용 UX로 개발해서 발매했죠.
콘솔용으로 내놓으면서 패드로 불편하고 키보드 마우스로 해야하도록 하는 게임을 만들었다면 그게 당연한건가요?
          
매튜벨라미 15-03-30 23:43
   
망하지 않았구요
국내에서만 망했습니다

그리고 몬헌 프론티어만 망했지
콘솔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판매량은 국내에서도 비율로 따지면 제법 될걸요?

그리고 접근 자체가 다르신거 같은데
몬헌은 온라인용으로 제작된 게임이 애초에 아니고 본래부터 콘솔게임을 온라인화만 시켜놓은거였죠...
그리고 지금 요새 나온 대작 게임들 한번 다 보세요
거의 다 패드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스포츠게임은 더더욱 그러하고 특히 3인칭류는 거의 다 그렇습니다

또한가지 덧붙이면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정도면 키보드로 하기 그렇게 나쁜 게임은 아니었어요..
NBA 2k시리즈나 피파시리즈 이런것도 하는 판에... 몬헌은 진짜 키보드로 각맞춰서 검 휘두르기 편한 겜이죠
               
우주대항해 15-03-31 21:16
   
몬헌프론티어 말하는거지 몬헌 이야기하는거 아닙니다.

몬헌프 이야기에 몬헌 끌고오지 마세요.
빠다코코너… 15-03-29 12:44
   
마영전이 몬헌 비슷하지 않나요?
     
햄돌 15-03-29 15:37
   
비슷하죠,

마영전이 몬헌 참고해서 만들었는데

내가 몬헌을 안 해봐서 그런가

타격감은 마영전이 갑
          
만렙고블린 15-03-29 15:50
   
마영전 타격감은 따라올자가 없는듯 스토리도좋고
다만 한국게임의 고질적 문제인 현질유도와 개판운영
그리고 부족한 컨텐츠...하지만 제 인생게임 중 하나입니다
우주대항해 15-03-29 14:31
   
몬헌프 처음 나왔을때 딱 느낌이 그거였음

일본 애들이 진짜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개념도 이해도 없구나
그냥 유명한 타이틀이니까 콘솔을 그대로 PC로바꾸기만 하면 되겠지, 하는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하는게 눈에 잡힐듯 보였음. 더군다나 당시가 한창 온라인 부흥기였는데 만약 그떄 일본이 제대로 맘먹었으면 지금 우리가 하는 온라인 게임중 많은게 일본 겜이었을듯.

그냥 개발사가 콘솔부심 부리다 폭망한 케이스
     
매튜벨라미 15-03-30 23:44
   
이게 맞는거죠...
솔직히 키보드 조작땜에 망헀다는건 정말 말도 안되는듯;;

마케팅도 소홀했고
게임 자체가 온라인의 탈을 쓴 콘솔겜이었어요
          
우주대항해 15-03-31 21:19
   
마케팅은 소홀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입소문타고 다들 기다리고 있던 중이였죠.
그리고 당시에는 온라인 게임 마케팅이라고 해봐야 기사 몇개 내뿜고 하던 시절입니다. 지금처럼 TV나 케이블에 광고 떄리고 하던 시절 아닙니다. TV에서 게임광고하면 그게 뉴스화될 정도이던 시절입니다.

그리고 키보드 조작은 온라인화에 대한 무지를 들어낸 대표적인 케이스인겁니다. 게임오베 시작하고 첫날부터 가장 많이 나왔떤 이야기가 조작의 불편성에 대한 거였고 그 후에 제작사 측에서 부랴부랴 조작성 개선하고 광고 때리지만 이미 한참 늦은 상태였죠.

지금도 오베 초반의 조작 방식 보면 도대체 무슨 대가리로 이렇게 만들었는지 궁금할정도로 한심합니다
김지랄 15-03-30 22:42
   
몬헌프는 해본사람들은 알겟지만 온라인의 ㅇ 자도 모르는 색퀴들이 만든게임 -.-

근데 웃긴게 이게 쪽바리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온라인게임에 대한 마인드라는거

그냥 이색퀴들은 넷으로 하는 오락실 4인용<< 이게 온라인에 대한 이해의 전부임 판스온부터 그지럴하더니 개버릇 절대 못고침 위에 분이 일본이 제대로 맘먹었으면 이라는 얼토당토않은 일본 고유의 정신승리 멘트를 날리시는데 그게 마음먹는다고 되는 일이 아닙니다. 답답아
     
건달 15-04-01 15:20
   
이분 말씀 정답 ㅋㅋ
밀레니엄 15-03-31 17:56
   
단적으로 ff 온라인이 개처망한 이유도 그거 그나마도 언리얼 엔진 노하우도 없고 그걸 온라인에 맞게 커스텀 하는 실력자가 필요한데 전무 그래서 블루홀 개객기들이 딜한건지 몰라도

아무튼 사상최초로 언리얼 엔진을 쓴 ff가 정말 처참하게 망했었죠 세상에 엠엠오 온라인인데 퀘스트를 일일이 다 특유의 일본 콘솔 패키지 처럼 다 일일이 찾아서 해야 퀘스트가 뜨는 발상은 세상에 거기다 퀘스트 진행 못하면 다음으로 넘어가지도 안음 ㅡㅡ

나도 한때 ff 드퀘까지 싹다 했다지만 그걸 엠엠오온라인에서 하라니 ㅡㅡ 그거다 전투도 그냥 난 그래도 언리얼 썻다길래 실시간으로 싸울줄 알았지 하아 그럴꺼면 머하러 언리얼을 쓴거지 아무리 스퀘어가 실시간 랩타임 게임은 만들어 본적이 없고 ff 라지만  진짜 중간에 싹다 갈아 엎고 와우 따라한건 신의 한수 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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