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1789019
미국에서 케이팝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theQoos(더쿠스)는 최근 미국 케이팝 팬덤에 대해
흥미로운 자료를 소개.
▷성별=케이팝 팬덤의 성별을 생각하면 역시 남성보다는 여성이 압도적일 것이라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럼 구체적인 수치로는 어떤 비율을 보일까?
더쿠스는 운영하는 앱과 디지털 마케팅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미국 케이팝 팬덤
의 92%는 여성이라고 밝혔다. 앱 내 여성 사용자 비율을 확인하였을 때 약 92%가 여성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잠재 팬층을 대상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kpop 콘텐츠를 노출
하여도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들의 반응 비율이 약4배 높아 더 호기심을 갖고, 친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그럼 케이팝 팬들은 연령은 어떨까? 마찬가지로 더쿠스가 자사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2007년생, 2006년생에 이어 2000년생이 뒤를 이었다. 2007년생은 현재 만 13
세로 미국에서 중학생에 해당하는 나이. 그럼 케이팝 콘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연령
층은 어디일까? 2007년 2000년, 2006년 순서였다.
눈길을 끄는 것은 매년 시행한 조사에서 '친구 소개에 의해서'라는 답변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