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7-08-18 01:16
주한미군 철수관련 JTBC 보도입니다
 글쓴이 : 심판위원장
조회 : 4,872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4&oid=437&aid=0000161032

미국, 북한에 '대화 3대조건' 제시…달라지는 분위기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북미 대립 국면에서 "군사적 해법은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그가 말한 이유는 며칠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라고 전해진 말, 즉 "미국땅에서 죽는 사람이 나오는 것은 아니니 상관없다"는 말과는 전혀 딴판입니다. 아무튼 말폭탄을 주고 받던 긴장 국면에서, 대화 탐색전으로 옮겨가는 분위기입니다.

박창규 기자입니다.

[기자]

"누군가 서울 시민 1천만 명이 죽지 않을 방법을 보여주지 않으면 군사 해법은 없다"

배넌 수석전략가는 전쟁 시작 30분 안에 북한의 재래식 무기 공격으로 참상이 벌어진다며 군사옵션 가능성을 배제했습니다.

대신 가능성은 낮지만 중국이 북한 핵 개발을 동결시키고 미국은 주한미군 철수 협상을 고려하고 있다고도 전했습니다.

이와관련, 베이징을 방문 중인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도 군사적 해법은 정말 끔찍하며,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는 칼럼을 통해 북미간 평화협정이 논의될 경우, 주한미군의 지위가 민감한 현안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북미간 긴장 고조 이후 처음으로 대화의 3가지 전제 조건을 밝혔습니다.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중지, 도발적 언행 중단입니다.

오바마 정부 시절 '선비핵화' 기조는 물론, 핵폐기 의사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는 트럼프 정부의 초기 입장보다도 완화된 메시지라는 분석입니다.

대화가 시작돼 협상이 장기화되면 북한에 핵미사일 실전 배치에 필요한 시간만 벌어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1.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고려하는건 맞음
2. 하지만 가능성은 낮다고 한정지은 것도 사실
3. 군사적 해법을 우선시 하지는 않는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Goguma04 17-08-18 01:21
   
" 북한 핵 개발을 동결시키고 미국은 주한미군 철수 협상 " 부터 택도 없는 소리임ㅋㅋ
이럼 중국이 만세하고 박수칠 일인데 미국이 이 요구를 들어주겠음?ㅋㅋ
     
모오도기 17-08-18 01:27
   
이번껀 중국이 제안한게아니라 미국에서 나온 이야기건데요. 가능성은 낮지만 일단 고려하는 협상 카드중하나로요
          
Goguma04 17-08-18 01:31
   
가능성 낮은게 아니라 제로임 폐기가 아닌이상
동결로 주한미군 뺀다면 이건 미국이 진겁니다ㅋ
               
모오도기 17-08-18 01:40
   
저도 그렇게 생각하긴하지만 그렇다고 제로라고 생각되진않네요. 북한은 대놓고 미국 타격을 목표로 하는 상황이고, 한국은 미국이 아니기에 결국 미국은 자신의 이익이 되는 쪽으로 결정할것이라고 하는 편이라서요. 현재 뽑은 카드는 일단 중국을 제재하면서 북한을 압박하는것인데 이게 잘 안먹히면 다른 카드를 쓰겠죠. 그러다보면 이 주한미군 철수 카드가 나올수도 있고요.
또한 주한미군 철수한다고 미국과의 동맹관계 파기되는것도 아니라서 주일미군 유지하면서 우리랑은 이전처럼 동맹관계 유지할수도있죠.

이러나저러나 골치아픈 상황인것같네요.
구르미그린 17-08-18 01:23
   
주한미군 철수는 가능성이 없지만

정말로 북핵개발 동결하고 주한미군 철수면 미국도 고려할 만한 듯...

문제는 절대로 북한이 핵 동결하지 않을 테니
     
Goguma04 17-08-18 01:26
   
폐기도 아니고 동결로 주한미군을 뺀다고요? 어림도 없을거 같은데
     
참치 17-08-18 01:39
   
ㅎㅎ 동결하고 주한미군 철수면, 북한이 이긴 거죠.
김반장 17-08-18 01:28
   
결국 몇몇 한국인같지도 않은 미치광이들 빼고 모두가 짐작했던 방향으로 흐를듯하네요,,
다정한검객 17-08-18 01:30
   
북한핵동결 과  미국의 북한정권인정과 경제재제 해제를 맞바꾸는 방안이겠죠

미군주둔은 대중국카드...
깍기감자 17-08-18 01:32
   
미국도 해법이 없어서 저 소리까지 나오는거죠. 경제 봉쇄 시킬려고 해도 북한 지탱하고 있는 장마당
자체가 이미 밀수무역인데....
석유끊고 진짜 원시시대로 만들어야 가능한데 중국이 거부하고..
전쟁망치 17-08-18 01:34
   
주한미군 철수 하면
자동적으로 우린 핵보유국 으로 가야됨
     
고구려의혼 17-08-18 07:07
   
당연하죠.. 미군 철수하고 북한은 핵이 있는 상태서 동결이라... 지나가는 멍멍이가 웃을 일이죠.. 이케되면 우리 한국은 바로 핵무기를 만들어야겠죠...
참치 17-08-18 01:41
   
님들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 계신것 같은데요.

북한핵폐기라는 것은 사실상 북한이 항복한 것과 같은 겁니다.

핵폐기라는 것이 쉬운게 아니에요.  미국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북한을 사찰할 수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미국이 원하면 김정은 옷장 속도 24시간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에요.

북한정권이 무너지지 않는 한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죠.
달타령 17-08-18 01:49
   
이미 외교싸움은 졌음 북한이 그렇게 국민들 다 굶겨죽여가면서도 핵을 포기 안하고 버틴건 지금상황처럼 미국과의 직접적인 협상임 우린 아무것도 못할걸 뻔히 아니까 무시하고 지금 북한 의도대로 미국과 협상의 끈을 마련했고그동안 가뜩이나 끌려다녔었는데 북한이 실전배치라도 하게 되는 날에는 우리는 물론 미국도 함부로 손 못쓰게됨 지금이야 코웃음치지만 그때되면 미국한테 한반도에서 손떼라고 하면 마냥 웃을수만은 없게 되는것이지 병든 맹수가 덤벼드는게 무서워서 병수발 들어줬더니 체력키워서 잡아먹으려는 꼴
     
bluered 17-08-18 02:14
   
"북한이 실전배치라도 하게 되는 날에는 우리는 물론 미국도 함부로 손 못쓰게됨" --> 거꾸로죠.

북한이 실전배치가 증명되고, 북한이 그걸로 미국을 위협하는 날이 오면, 그날로 북한의 운명은 끝남.
          
달타령 17-08-18 02:28
   
북한이 아무리 비이성적으로 행동한다고 멍청이들은 아닙니다 핵은 사용할때보다 사용할지도 모르는 상태가 더 무섭습니다 말그대로 위협용일때 더 위력적인거죠 시간끌면서 icbm 사거리 늘리려고 온갖 용을쓸게 뻔하고 일본은 물론 언젠가는 미국본토도 사거리안에 들지도 모르죠 무슨짓을 할지 모르는 미친국가가 핵을 갖게 되면 그 위협은 배가 되죠 아무리 소형핵이라도 그 위력이 어마어마한데 미국이 자국민이 희생당할지도 모르는 어마어마한 일을 감수하면서까지 한반도에 메달릴거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북한이 원하는건 뻔하고 이런상태로 계속 간다면 결국 시간은 북한편입니다
               
bluered 17-08-18 06:23
   
"핵은 사용할때보다 사용할지도 모르는 상태가 더 무섭습니다" --> 바로 그거죠.

중국, 소련이 핵을 갖고 있던 것과 북한이 핵을 갖고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북이 핵을 투발할 상황까지 가서 위협에 노출되면, 미국이 중국이나, 소련에게 대하던 형태로 갈 수가 없죠.

북한이 미국에 실질적 위협이 될때 까지 기다렸다가, 깨갱하고 물러날 미국이 아니란 건 이미 역사가 증명합니다.

미국은 지들의 이익에 따라 설정한 레드라인을 넘으면 가차 없었음은 이미 여러차례 봐왔죠.
bluered 17-08-18 02:11
   
"동결"이라는 것은 미국에게 의미가 없음. "폐기"라면 모를까...

그런데, 미국에 북한이 어떻게 "폐기"를 증명시킬 것인가... 그럼 미국이 북한 땅을 샅샅이 뒤지고 다니도록 북한이 허락해야하는데, 이건 불가능.

따라서 저런 가정 자체는 실현가능성 없음.
퉁퉁불라 17-08-18 02:29
   
달타령님 말처럼 이미 외교전은 끝났네요. 북한의 승리로 막이 내린거.
백악관 내부  최고위급 인사의 입에서 직접 "주한미군 철수고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상황이 악화된건데  더이상 무슨 의미가 있겠음.

설사 정말로 주한미군 철수를 할때 하더라도, 그건 협상장에서
서로 대화가 막힐때 돌파구를 찾기위해 어쩔수없이 최후협상수단으로 꺼내야할 카드인데.
적어도 협상시작도 하기 전에 미국측 입에서 "주한미군철수 고려"라는 단어는
절대 나와서는 안되는건데..
이렇게되면 회담 시작도 하기전부터 북한 김정은의 승리로  정세가 이미 기울어져버린 거지.

핵 폐기도 아니라,  미사일 발사 중단과 핵동결만 해주면 대신 평화협정맺고  주한미군도 철수해주겠다?
이게 완벽한 김정은의 승리가 아니면 뭐임?
이정도면  미국은 그냥 북한에  백기 항복하는 수순인데?
qufaud 17-08-18 03:34
   
동결에 철수라 장난하나 그건 미국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음
완전폐기해도 철수 할까 말까 고민하는 척 하다가 안하지 동아시아에 북한만 있나
중국이 있는한 한국에서 미군 철수 못하지 북경을 코앞에 둔 이 좋은 미군기지를 왜버려
착각하는 것이 미국대 북한만을 생각하니 그런거 미국은 세계를 경영하는 국가여 왜이래
EUROPA 17-08-18 03:38
   
미군철수 하면 대한민국 망하나요 ?

우리도 핵 개발 선언하면 됩니다.

왜 그렇게 미군들을 빨아대는지...

자존감도 없고 그저 애기처럼 보채야만 안심이 되나 ?

한국인 수만명 죽어도 전쟁터가 미국이 아니라 상관 없다는 동맹국 입니다.

뭐가 무서워 그리 빨아댑니까 ?  ㅉㅉㅉㅉ
     
bluered 17-08-18 06:27
   
북한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왜 주한미군의 존재가 우리에게 이익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무서워서 빠는게 아니고, 우리에게 이익이 되니까 유지하려고 하는 거죠.
bluered 17-08-18 06:24
   
JTBC.....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