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6-03-18 01:22
전세계를 속였던 '일본의 파스퇴르' 노구치 히데요
 글쓴이 : 두부국
조회 : 2,480  

노구치 히데요(野口英世)는 20세기초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세균학자였다. 

록펠러 의학연구소에서 23년을 봉직한 노구치는 마치 ‘신의 손’과 ‘신의 눈’ 그리고 엄청난 행운을 지닌 것처럼 보였다.바로 노구치 한사람이 잇따라 매독과 소아마비,광견병,황열병 같은 당시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던 주요 질병들의 병원체를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발표했던 것이다.아무도 발견하지 못했던,다른 과학자들이 수십년의 세월을 쏟아부어도 찾지 못했던 병균을 여러종이나 발견했다는 노구치는 그야말로 파스퇴르에 비견되는 대과학자가 아닐 수 없었다.게다가 노구치는 매우 부지런하기도 해서 200여편에 달하는 당시로선 엄청난 양의 논문을 썼다.그는 파스퇴르와 코흐의 뒤를 있는 의학계 슈퍼스타로 등극했고 노벨상 후보로 까지 거론됐다.


게다가 그의 마지막 가는길 까지도 드라마틱했다.‘병원체 헌터’로 이름을 날렸던 노구치는 1928년 아프리카에서 연구를 하다 황열병에 걸려 객사한 것이다.한마디로 죽는 순간까지 과학자의 표상과 같은 삶을 살았고,록펠러 의학연구소는 간판 과학자의 사망에 깊은 애도를 표하고 그의 흉상까지 만들었다.

하지만 그의 사후 그에 대한 평가는 급전직하 하게 된다.바로 파스퇴르와 코흐의 업적은 시간의 시련을 이겨냈지만 노구치의 업적은 그러지 못했던 것이다.그가 정체를 밝혀냈다고 주장했던 수많은 병원체들은 대부분 잘못된 것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바로 광견병이나 황열병의 병원체는 당시 아직 존재가 알려지지 않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었는데 노구치는 이들 질병도 마치 다른 세균감염에 의한 것처럼 “병원체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던 것이다.이후 바이러스의 정체가 밝혀지면서 노구치의 주장은 쓰레기통에 들어갔을 뿐 아니라,발표 당시 진실성과 양심까지도 의심받게 된 것이다. 

노구치의 이같은 ‘뻥 연구’들이 그저 단순한 착오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고의로 날조됐던 것인지는 이후 밝혀지지 않았다.하지만 노구치는 이후 과학계에서 전대미문의 파렴치한 사기꾼으로 평가받았고 그가 쓴 수많은 논문들은 도서관 서고 구석에서 곰팡내나 풍기며 먼지를 뒤집어 쓰게 됐다.그의 흉상도 당연히 구석으로 치워져 오랫동안 잊혀졌다가 최근 일본 관광객들에 의해 다시 부각된다고 한다.

노구치가 생전 미국 과학계에 대뷔하게 된 것도 특이한데 1899년 미국을 방문한 노구치가 록펠러 의학연구소의 사이먼 플렉스너 박사를 만나면서 미국과 인연을 맺게됐다.플렉스너 박사는 이질균을 분리하는데 성공한 인물로 미국 근대의학의 아버지라 불린다고 한다.그는 연구실을 방문한 노구치에게 예의사 크게 격려해주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는데 얼마후 노구치가 “정말로 지원해달라”며 연구실로 들이닥쳤던 것이다. 

연고지도 없는 노구치에게 실험조수 자리를 하나 줬는데 이후 마이더스의 손처럼 각종 전염병의 병원체를 발견하며 유명세를 날리기 시작한 것이다.후쿠오카 신이치 아오야마대학원 교수는 “노구치는 자신이 누구인지도 잘 모르면서도 거두어준 스승 플렉스너의 은혜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자신을 냉대했던 일본 학계에 늘 복수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사로잡혀 있던 인물”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전형적인 일본인이었다”고 평가했다. 

최근 정부 주요 각료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러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그 와중에 전직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논란도 다시 불거지면서 양상이 복잡해지고 판이 겉잡을 수 없이 커져버렸다.정치게임이 되면서 단순한 진실공방과 도덕성 논란 이상의 모습이 되고 있는데.이런 상황을 보면서 드는 생각이.아마 100% 모두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잘못된 증언이나 거짓은 순간은 속일 수 있겠지만 많은 경우 거짓은 언젠가는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청문회 증언대에 서시는 분들이 모쪼록 진실만을 말하시길 바란다.거짓을 숨기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기에...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82050127






잘보고가세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이럴리가 16-03-18 01:33
   
충격이었음..
위드 16-03-18 01:53
   
헐..만화로 봤던 사람인데...
서클포스 16-03-18 01:56
   
헐 난 만화로 보고 감동을 받았는데.. 그게 구라 였나 ㄷㄷ;; 일본애들 만화책 다 봤을 텐데 ㄷㄷ
     
인피니트 16-03-18 02:11
   
만화에서도
전자현미경의 발명으로 바이러스의 존재가 밝혀지면서
그의 업적은 대부분 지워졌다고 써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럴리가 16-03-18 02:43
   
전 울기까지 했어여............왜울었지..난....ㅠ
버킹검 16-03-18 02:17
   
닥터노구치 만화로 봤었는데...실망이다 사기였다니...인체실험까지 했더만...731급...^^;;
ibluesky 16-03-18 02:58
   
화폐인물로 새겨졌던 인물이 사기꾼이였다니.. 역시 종특...
크림 16-03-18 03:25
   
노구찌에대해 찾아봤는데.... 장난아니군요.....돈쓰고 노는 재주 하나만은 출중했던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