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7-11-19 11:18
베트남학살 나무위키
 글쓴이 : Marauder
조회 : 2,026  

긁어오면서 일부수정함

권헌익 교수도 1995년 하미라는 마을의 전쟁 당시 이장과 이야기를 했는데 그 이장의 말로는 전쟁당시 하미에는 베트콩들은 전혀 없었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조사를 해보니 공산주의자들이 아주 많았고 베트콩과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증오비

파월 한국군이 초창기 주둔했던 베트남 동해안의 최남단 지역에서는 현지 주민들이 한국군을 칭송하고 이동하자 이동반대 시위를 할 정도였는데,[11] 이후 이동한 중동부 베트남 지역에서는 한국군 증오비가 설치되었던 기이한 현상의 원인이 이것이다. 이들 지역 주민들은 한국군이 만행을 저질러 증오하는 게 아니라 애초에 북베트남에 충성했기 때문에 북베트남의 적인 한국군을 증오한 것이다.


한국군 위장

한국군이 했다는 명확한 증거 역시 부족하다. 베트남의 전장은 남베트남군, 북베트남군, 미군, 한국군을 비롯한 연합군, 소수민족군, 민병대들이 얽히고설킨 전장이었으며 서로의 군복으로 위장하는 일이 잦았다. 부락인으로 가장하여 VC를 생포하는 한국군[12] 특히 당시 베트남에서 유행한 타이거 스트라이프위장복은 미군 특수부대부터 남베트남군, 한국군 까지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심지어 시장에서도 굴러다닐 정도였다. 누구든지 돈만내면 입고다닐 수 있었던 것으로 심지어 북베트남군도 애용하여 2010년대인 현재 북베트남 특수부대도 여전히 그 위장복 색상과 패턴을 사용중이다. 이런 판국에 학살한 주체가 누군지 식별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다.[13] 이러한 상황에서, 월맹과 베트콩들도 양민이나 포로학살에 대해 깨끗하지 못했다. 베트콩 경우는 "공포 정책"을 실행하며 친미/친정부 마을에서 인민재판이나 학살을 벌인적도 있으며 구정공세 당시 월남 고위간부나 군경의 가족들을 몰살하고 다녔다.관련 사진 중 아마도 가장 유명한 사진[14] 후에(Hue)도시 경우는 베트콩들과 월맹군에게 장악당한후 수천명의 포로들, 민간인들이 고문이나 강/간당한후 학살당했고 또 수천명이 강제 월북당했다. 현재 베트남 정부는 이 사건을 부정하고 피해자들의 숫자를 축소시키고 있어 해외 망명한 베트남인들에게서 진실규명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한국군 군복만으로 한국군 학살이라 단언하기는 어렵다.

퐁니-퐁넛 학살관련 미군 조사 문서를 보면 베트남군 민병대와 남베트남군 증언으로 베트콩들이 한국군 얼룩무늬 군복이나 월남군의 군복을 입고 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http://vietnamvoices.org/wp-content/uploads/2015/10/US-Army-IG_ROK-Marines_Report_1969.pdf [15]


지금도 한국어 위키백과를 살펴보면 십수 개에 달하는 한국군의 베트남인 '학살'사건에 대해 적혀 있으며 총합 학살 카운트가 무려 수천 명 단위에 이른다. 이 문서들을 다 믿기 힘든 이유는 일단 영문 위키백과등에 올라와 있는 한국군의 학살 관련 항목과 숫자의 근거가 베트남이나 미국 측 자료도 아니고 한국군이 학살을 했다고 주장하는 꾸준글을 쓰는 한국인들 출처다. 그것도 원문 출처 상당수가 구수정과 한겨레 신문이고, 아닌 것들도 대부분 베트남에서 봉사활동을 한다는 한인 단체 사람들이 쓴 책이거나, 마을에 조성된 증오비뿐이다.

참고로 월남전 기간 동안 최고로 유명한 학살 사건인 미라이 사건 당시 사망자 수가 300~500명 추산인데, 학살을 실제로 한국군이 수도 없이 벌였다면 선전거리 수집과 심리전에 필사적이던 당시 베트콩이나 북베트남 그리고 현 베트남 정부가 자초지종과 학살 규모를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대형 사건이 여럿 터졌다면 베트남전쟁 당시에 남베트남 전역에서 한국군 몰아내자는 운동이 벌어지고도 남을 대 사건이다. 그런 일이 벌어졌다면 반전여론을 지지하며 베트남 전역을 들쑤시고 다니던 미국 언론부터 가만히 있지 않았을 것이다. 미라이 학살을 예로 들자면 미라이 학살 이후로 베트남전에서 미군의 이미지는 완벽히 쓰레기로 전락해서 전쟁 지속의 의지와 여론마저 바닥으로 끌고 갔다. 학살론자들이 주장하듯이 그런 거대한 사건이 벌어졌으면 기밀로 남기는 것도 불가능할뿐더러 이미 예전에 다 알려져서 이제와서 발견될 것도 없다. 미군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투입한 한국군이 그런 악행을 베트남 전역에서 시도 때도 없이 벌이고 다녔다면 이미 진작에 미라이 학살 사건의 여파 뺨치는 대특종이 되었을 것이란 말. 그러나 살아남았다는 몇 명의 생존자들과 기념비 혹은 추모비 이외에 이런 주장의 근거가 될 만한 학살의 흔적은 하다 못해 유골과 전투 흔적 하나 존재하지도 않는다.


당연하지만 이와같은 부분에대해서는 알려져있지 않는 바가 많습니다. 애초에 확인수치가 수백명인데 수천명으로 뻥튀기된것 조차 우리나라가 얼마나 과민반응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바죠.
우리가 베트남 전쟁에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게되면 위와 같은 항목도 빠질 수 없게됩니다.
우리가 한짓이야 사과하면 그만이지만 안한짓마저 사과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당연하지만 기껏 자세하게 쓴다고 해놓고 간략하게 쓴것만 못한 상황이 나오는겁니다.

베트남 반응만 봐도 우리나라가 un 군이나 중국군에게 학살에대한 책임을 묻지않은것과 비슷한 반응인데 유독 한국인만 난리치는것 뿐입니다.
굳이 베트남전쟁 이야기 꺼내는 사람들은 정치적의도가 있거나 아니면 일본의 주장에 동조하여 일본용서하자 뭐 이런 이야기를 하고싶은거겠죠.

그냥 베트남전쟁 이야기는 꺼내지않는게 좋고 상대방이 이야기했을때에나 의도치않게 발생한부분 미안하다 이한마디정도면 끝나는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흑룡야구 17-11-19 11:20
   
왜구들이 달라 붙어서 우리랑 얽을라는 함정에 하도 잘들 빠져 주시니 참 대단들하다고 밖에 저는 말을 못 하겠더라고요.

어떤 아줌마 증오비 내용 읽으면서 울면서 우리가 그렇게 나쁜짓을 했다고 하는데 저 아줌마는 왜놈인가 싶더군요.
다잇글힘 17-11-19 11:35
   
진보언론이 다루는 대표적인 불편한 주제중의 하나가 베트남전 학살문제. 우리의 부끄러운 점을 왜 들쳐내느냐 차원이 아니라 들쳐낼수는 있는데 들쳐내는 방식이 객관적 검증없이 동정심 유발 아니면 너무 성급하게 자격론 아님 모든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계몽론을 폄. 조금 더디더라도 하나하나 꼼꼼하게 짚고넘어가야함. 그걸 단순하게 방어논리로 생각해서는 안되는데.. 그리고 저쪽에서 그리 적극적이라면 모르겠지만 적극적이지도 않는데 괜히 분란을 조장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왜 쓸데없이 양국간의 감정상할일을 사서 만들려고 하는지 모르겠음.
     
유수8 17-11-19 11:52
   
22222222
다 어줍잖은 인권팔이 하며 제 단체의 명리와 이익을 위한 입진보 인권팔이들이 하는짓이지요.
이름도 모르는 허접한 인권팔이들이 이슈를 만들며 명함 파서 여기저기 지덜 명리를 얻으려는 수작.
유수8 17-11-19 11:37
   
[가생정게]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사죄와 보상 (정리본)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politics_bbs&wr_id=1117052&sca=&sfl=mb_id%2C1&stx=auss&page=2
위스퍼 17-11-19 11:44
   
반미하려고 월남전을 이용하는 일부 언론의 목적은 이해하지만
일본 우익이 일제강점기 정당화 수단으로 사용하는 소재이니 다른 소스를 찾았으면 합니다.
참전용사분들 중 고엽제로 고통을 받고 계신 분이 많지만 적절한 보상이 없는 상황인데
파렴치한 범죄자로 만드는 것은 너무 가혹하네요.
입싱 17-11-19 12:39
   
워낙 베트콩이 프로퍼간다를 해됐으니까, 모든 것을 다 믿을 수는 없겠죠.

근데 문제가 퐁니퐁넛 마을이라고, 안전마을로 설정된 곳을 청룡부대원들이 가서 소개시켜버렸기 때문에, 남 베트남 정부가 항의하고, 미군이 조사하고, 빼도박도 못할 증거가 되버렸죠.

심각한 것이 미군이 조사하면서, 사진도 엄청 찍었는데, 단순히 총상의 사체라면, 교전 중 민간인
 사망이라고 말이라도 하지, 가학적으로 당한 시체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미 답도 없는 상황이 되버린거죠.

그러면서 청룡부대가 했다는 대부분의 학살을 부정하기도 힘듭니다.
프로퍼간다를 걸러내는 노력은 해야겠지만, 이미 월남전우회도 학살 마을들에 위령비 지원금을 냈었기 때문에,
위 나무 위키 같은 시각은 그리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Marauder 17-11-19 13:50
   
퐁니퐁넛 사건은 그렇다수준이지 빼도박도 못할 증거는 아닙니다. 뺴도박도 못할 증거였다면 당시에 군사법정에 세웠겠죠. 셋중에 혹은 셋모두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셈인데 어쨌건 다른 사건들과 다르게 책임자 처벌이 없었죠. 그냥 우리나라가 했다고 생각하고 사과한것입니다.
뭐 애초에 수백명 수준이라고 말한 부분에 그 사건도 포함된거니까 말할 필요도 없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