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21-04-14 00:14
현재 코로나는 독감수준
 글쓴이 : 밥밥c
조회 : 2,137  

http://www.medicaltimes.com/Users/News/NewsView.html?mode=view&ID=1139657&REFERER=NP

첫번째,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기존 감기 바이러스와 다를 바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 현 시점에서는 이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보면, 이제 코로나-19 감염은 지역 사회에 널리 퍼져, 이 바이러스가 인간과 편안하게 공존하고 있는 듯한 양상이다. 일일 확진자가 날마다 300명 이상이지만, 음압병실과 감염병전담병실은 남아 돌고 있고, 사망률도 낮아지고 있다. 이 정도면 독감보다도 중증으로의 이환율, 치사율이 낮아 보인다.


정부는 확진자 수만 제시할 것이 아니라 중증으로의 이환율, 치사율 등 좀 더 이 바이러스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바이러스는 점점 사람 사이에서 공존하기 위해서 virulence가 약해지고 있는데, 사람은 계속 지나치게 호들갑을 떨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강윤희 전 식약처 심사위원



현재 코로나-19는 이전에 비해서 많이 약해진 상태라 일반 독감과 비교할 만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글의 제목에 있는 '이왕재 선생님'은 현 서울대 면역학 명예교수(전 면역학회 회장)구여.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회원가입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호센 21-04-14 00:23
   
어떤 감기가 1억 3천 7백만명이 걸리고 300만명씩 사망합니까?
     
밥밥c 21-04-14 00:30
   
모든 코로나에 걸린 사망자의 원인이 코로나 때문은 아니라는 것이죠.

원래 다른 질환하고 섞여 있는 것인데, 현재로서는 많이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그 결과 폐렴으로 인한 입원은 100만명당 1천872.59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전 4년간 같은 기간 평균인 3천965.29명보다 53% 감소했다. 독감으로 인한 입원도 80%가량 감소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405042600017?input=1195m

코로나 환자는 당연히 이전보다 늘었지만 폐렴, 독감환자는 줄었지요.
          
호센 21-04-14 00:34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약해진 면역체계에서 기저질환  +  사망원인이면 사인이 코로나 때문인거지 ㅋ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사망이면  당뇨병으로 죽은게 아님? ㅋ
물타기도 정도가 있죠


게다가 이런건 그냥 숙주군에  집단면역 형성이 되서 ㅋ 바이러스 사이클에  종점이 오고 있다  같은 당연한  결말을 코로나가 약화 되었다 같은  개소리에 불과해요

집단면역  =  생존할 사람만 살아남아라 (적자생존) 

같은 자연계 선택인건데 ㅋ 그럼  ㅆㅂ 인류가 70억인데 싹 전멸하겠음? 

바이러스가 변이 하고 .. 면역반응상 종말단계에 접어들어드니까

이제 대가리빼꼼 내밀고 ㅋ 감기에요 이ㅈㄹ
아니스나벨 21-04-14 00:27
   
전국민이 마스크 쓰고도 4계절 내내 유행하는데 어떤 독감이 그런게 있는지 알고 싶다.
처먹은 돈이 있으니까 개소리건 막 쳐 뱉고 보는 거겠지.
카밀 21-04-14 00:27
   
https://www.youtube.com/watch?v=dusfwNEpN6s&t
야밤에 무덤 파내는 브라질…"전 세계 대유행" 경고

감기 수준이라.. 브라질에서 하는 이 행동은 매년 있는 모습인가 보군요.
알헨 21-04-14 00:29
   
입원실, 중환자실 꽉 차서 침대도 아닌 병실 바닥에 누워 죽어가는 남미 코로나 환자 상황을 보고도 저런 소리하는 지 보고싶네.
교수 타이틀 달았다고 다 교수는 아닌 듯...
합도리 21-04-14 00:29
   
국민 목숨 걸고 정신 나간 소리 하지마
킹크림슨 21-04-14 00:34
   
님이 독감이라고 퉁치고 있는 독감의 종류는 단일 종이 아니에요.

세상에 모든 독감을 하나로 묶어서 현재 코비드19와 퉁치는 건 바보 같은 소리고요.

다만 코비드19가 약화됐다는 소식은 굿입니다.

원래 감기 바이러스도 숙주를 살리는 것이 유리하게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약화될

거라고 전문가들도 다 예측했던 바입니다.

그러니 호들갑 떠는게 아니고, 그냥 약화된 소식에 감사하면 될 일입니다.

그냥 인과관계를 사실관계인 듯 의도를 갖고 쓰는 글은 별로네요.
호센 21-04-14 00:39
   
1억 3천만명 넘게 걸리고 300만명 죽고 유럽에선 100만명 넘게 죽었음 ㅋ

바이러스 치료제 없이 ㅋ 자연선택으로 죽어도 이거보단 적게 죽었겠다.

전세계가  팬더믹 비상 걸릴만큼 심각한 변이 바이러스였는데 ㅋ

이걸 독감 드립치고 앉았어?
draw 21-04-14 00:55
   
전세계적으로 죽어나가는 사망자가 독감과는 비교불가인데
그저 정치에 매몰되서 독감수준으로 물타기하는 수준보게
하이눈 21-04-14 01:07
   
파상풍 걸려 죽었는데 그냥 못에 찔려 죽었다는 소리처럼 개 무식한 글
로 보이는데?
다잇글힘 21-04-14 01:10
   
반박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기는 한데 내용자체는 전체적으로 좋은 내용입니다.

지나치게 호들갑을 떤다는 표현 때문에 마치 심각한 상황에서 벗어났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이런식으로 의견을 전달하는것처럼 보일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문맥으로 보면 그런 의미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이 게시글을 올린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내용을 좀 곡해하고 계신 것입니다.

의료종사자들간에도 다양한 이견이 있을수 있고 심지어 격한 논쟁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전 백신관련해서 정보들을 찾다가 코로나이전의 글들가지 찾아본적이 있는데 집단면역 문제 가지고 같은 의료인 사이에서 인신공격수준에 준하는 토론을 그것도 전문미디어에서 하는 것을 보고 재밌게 읽은적이 있습니다.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일단 다양한 견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선 양질의 기사는 맞습니다.

단 개인적으로 생각이 다른 부분을 이야기하자면 현재상태를 이야기할때 국내상황만을 예를 든것은 충분히 해외상황을 통해 반박이 가능하다는 것 하나와 Virulence부분은 완전히 과학적으로 검증이 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라는 것.

설령 Virulence가 낮아지는 방향으로 간다고해도 그게 단시간에 급격한 변화양상을 보이는 것도 아니거니와 중증비율,치사율이 낮아져도 확진자가 늘어나면 아무 소용이 없는 얘기가 됩니다. 현재 수준에서는 호들갑을 떠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감기,독감과 같은 질환들이 Virulence가 낮아지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경향이 있는건 맞는데 이것도 깊게 들어가면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 경향이 꼭 나타나는건 아닙니다. 이걸 설명하려면 최적독성(Optimal Virulence)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하는데 여러가지 이야기들중 핵심만 요약하면

- 세상의 모든 전염병들은 독성이 약화되는 방향으로 진화되는건 아니다.
- 최적조건이 맞춰지면 오히려 독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진화될 수 있다.

예를들어

- 병원체의 전파속도가 숙주의 약화속도를 능가하는 경우
- 다른 형질보다 번식률이 높은 경우
- 독성 그 자체가 아닌 다른 원인이 진화의 방향을 결정하는 경우

라면 꼭 독성이 약화되는 방향으로 가지 않습니다. 설령 독성이 약화되는 방향으로 가더라도 현재 상황에서는 독성이 약화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현재의 독성이 코로나바이러스 입장에서 최적의 상황이라면..

참고로 스페인독감의 경우 1차보다 2차가 훨씬 상황이 심각했습니다. 그 이유를 일반적인 독성이 약화된다는 견해로는 설명되지 않습니다. 물론 가설수준이긴 하지만 1차보다 2차가 더 심각했던 이유를 당시는 전쟁이었고 상태가 안좋은 독감에 걸린 병사들은 후방으로 이송되고 경증인 환자는 전쟁터에서 남거나 죽어나가면서 자연적으로 독성이 강한 형질이 선택됨으로서 퍼져나갔다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건 다른 원인이 독성의 진화의 방향을 결정한 경우죠.

아직 코비드19에 대해선 아는것보다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방향성을 미리 점치는건 신중해야 합니다.
솔직히 21-04-14 01:11
   
독감은 감기의 일종이 아닙니다.
독감을 가볍게 생각하는 거 보니 최소 제정신은 아닌 듯.

의료계에 종사한다는 색히가 독감이 존나게 무서운 거라는 걸 일깨워줘도 모자랄 판에
정파논리에 빠져 개지랄을 하고 있네.

게다가 독감은 오랜 세월 검증된 백신과 치료제가 있는 데,
"독감보다도 중증으로의 이환율, 치사율이 낮아 보인다."
이게 말이야 방구야.

이런 ㄷㅅ같은 글을 퍼오신 분도 정신차리세요.
중화참 21-04-14 01:37
   
예전에 독감에 걸려 봤던 사람으로써  진짜 ㅈㄴ게 아픔.......그래서 면역없는 코19  너무 무서움
그냥단다 21-04-14 03:12
   
저사람 미국이나 유럽가서 코로나는 독감수준..

사망자 중증환자 별로없어 헛소리한번 했으면좋겠네..

배부르니 저런 소리가나오지?
칼까마귀 21-04-14 06:39
   
독감이 심하면 폐렴이 되고
결국 사망 아닌감
농가무테 21-04-14 07:06
   
아마 우리나라 코로나 감염율을 근거로해서 착각한게 아닐까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마스크 착용 및 예방 활동으로 코로나 발현율이 높지 않은것이 사실이니까요..  그러다보니 독감 등 감기 걸리는 확률도 급격하게 줄지 않았나요? 소아과 가보면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 기다리지를 않거든요..이러한 착시 현상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게 아닌가 합니다.
검군 21-04-14 09:51
   
정부와 보건당국이 방역을 잘해서 그나마 이정도로 막은건데 배가 부르니 헛소리 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