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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5-19 06:43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공작기계의 일본장비 근황
 글쓴이 : 의조
조회 : 5,804  

지금 공작기계는 국산것으로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두산이나 위아것  아직까지는 일본게 진짜 조금더 정밀하다는 연세있는분들의 선입견도 있는데 제가 볼때는 별반 차이없음 정밀도도  미크론 단위 가공 문제 없고요

가격대도 비교가 안되고 지금 경기에도  국산기계는 주문이 밀릴정도로 잘팔리고 일본산 노후장비 교체되서 들어 오는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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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조 19-05-19 06:44
   
일본산 노후장비 교체되서 들어 오는게  국산가공 장비고요

그냥... 인식이 독일산이 최고였고 지금도 그렇고 하지만 너무 비싸고

일본거는 싼맛에 쓸만해서 썼던건데

국산이 많이 치고 왔죠 정밀 측정기기도 국산이 많이 따라 왔죠

계측기 미*** 것도 쓰긴하는데 것도 싼맛에 쓰고 정밀측정기는 독일 것으로 대동단결 중입니다


일본것은 싼맛에 쓸만해서 써왔던거지 절대 대체불가가 안되어 쓴게 아닙니다


그리고 인식이라는것도 한번 각인되면 바뀌기 어렵습니다
공구라던지  그런것들 옛날아재들 인식이
예전 독일>>>>> 미국>>= 일본 >>>한국 >>>>>넘사벽>>> 중국(쓰레기)

이러니 배우는 사람도 저런줄 알게 됩니다

옛날  철강산업 초창기 제품이 질이 안좋았다보니 아재들 인식이 저리 된 모양인데 현재는 일제와 별차이 없는데 일제가 비싸서 국산것으로 빠르게 대체 되고 있습니다

니뽕게 고품질이라기 보다는 싼맛에 썼던거죠 그리고 한번 각인된 인식 때문에 아직도 고정 관념이 남아  있는거고
의조 19-05-19 06:53
   
원래 니뽕제품이 최고라기 보다는 싸고 가성비 좋은것 위주로 생산해서 여기까지 올라온건데 방사능을 쳐 드시더니 원숭이들이 돌아 버렸나 봅니다  요새 품질도 그렇고 개판 오분전 찍고 있고

그런데 원래 품질 개판이 일본의  전통이 였어요 미국과의 전쟁 전후로 일본 군사장비 규격 자체가 없다시피 할 정도로 개판였던게 니뽕 방숭이 수준입니다

그걸 바꿔 준게 미국이죠
의조 19-05-19 06:59
   
칼은 몇번 치면 엿가락처럼  휘어서 아예 몇자루씩 들고 다니고

배는 대충 못질만 해놔서 울나라 판옥선이랑 살싹만 쳐박아도 방숭국 배는 작살이 났던게

원래 방숭국 제조 기술 수준입니다 제작기술도 없어서 아예 도공이나 장인들을 우리나라에서 납치? 해 가서  겨우 그정도 수준? 오른거죠
     
촐라롱콘 19-05-19 07:30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판옥선과 조선원정에 동원된 일본수군의 전선은
건조는 물론 운용목적 자체가 판이하게 다릅니다....!!!

조선의 판옥선은 제한된 범위의 일정한 해역에서 해전을 치르기 위한 용도인 반면

임란 당시 일본수군의 전선들이란 원래 비교적 원거리를 항해하여 병력과 물자를
용이하게 이동시킬 목적의 수송선의 목적을 가지고 건조된 배들을
전선으로 전용한 배들입니다....!!!

더구나 당시 도요토미히데요시의 명령에 의해 전선-수송선 또한 각 번들마다
제한된 시일안에 무리한 할당량이 정해지는 바람에
각 번들 또한 할당된 전선-수송선 숫자만 채우느라 날림으로 건조된 배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당연히 해전에서는 당시 일본배들이 판옥선에 비해 훨씬 불리하게 작용했음은 물론입니다....!!!
          
깁스 19-05-19 08:07
   
쓰고이
니뽕야기만 나옴 부들거리며 튀나오는 습관은 여잔하네 이.토왜는
          
굿잡스 19-05-19 08:58
   
??

왜구들이 평시는 몬 제대로된 견고한 선박 만드는 기술력은 있었는지?ㅋ

(2차 대전때도 제강 기술 자체가 허접이라 함선은 그나마 두께로 떡칠해서 연료소비 끝장판에 특히나 항공, 전차등은 쿠킹호일 수준으로 불릴 정도에 현대에도 미쓰비시 선박등은 얼마되지 않는 신형 선박이 해상에서 둘로 쪼개지는 등)
               
아오테아로 19-05-19 09:31
   
레전드 오브 레전드 죠. ㅎㅎㅎ. 300미터 짜리 5년된 미츠비시 컨테이너선 인도양에서 절반 싹둑. ㅎㅎㅎㅎㅎ
          
꿈속나그네 19-05-19 11:54
   
목적에 따라 다른게 아니고 그냥 제조기술 수준이 달랐던거지... 참 애틋하네요~ㅋ
          
귀요미지훈 19-05-19 12:24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ㅎㅎㅎ
그럼 임진왜란 이전에 일본에는 수군 선박이 단 한 척도 없었는데
조선 쳐들어 가겠다고 싹 다 새로 급하게 만들어서 다 날림이 됐다는...멍멍이 소리인가? ㅋㅋ
일뽕짓도 좀 말이 되게 해야지 이건 뭐 뇌에 우동사리 들어간 수준이네...ㅉㅉㅉㅉ
               
촐라롱콘 19-05-20 09:29
   
남의 주장에 반박할땐 하더라도 어느정도 검색이라도 해보고 지껄이세요~~~
무식이 그냥 절로 넘쳐나네......

판옥선이라는 것이 어느 해역에서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전선이 아닙니다....!!!
이순신이라는 명장에 의해 적들에 비해 유리한 전장, 우세한 전력과 화력을 갖추었을때
판옥선도 빛을 발했던 것 뿐이지....!!!

당장 이순신이 투옥되고 백의종군하던 시절 이순신의 자리를 대체한 원균이라는
졸장하에서 판옥선에 불리한 비교적 좁은 해역에서 또한 적들의 기습이 더해졌을
상황에서는 전멸에 가까운 타격을 면치 못했습니다....!!!

조선수군이 거의 전멸했던 칠천량 해전 뿐만 아니라.... 이전 시기에도
승선인원 150명 가까이 태운 판옥선 1척이 전과를 올리고자 30여 명이 승선한
일본수군 소선 1척을 추격하다가 도리어 일본수군 소선의 공격을 받고
판옥선 1척과 승선인원들이 대부분 전멸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또한 병자호란 당시에 청나라군이 강화도를 공략하던 시점에서는
판옥선은 유빙이 떠다니던 강화해협에는 제대로 진입도 못한 반면에.....

청나라군 5,000명이 소선과 뗏목 등을 동원하여 유빙을 헤치며 강화해협을
무사히 건너 강화도를 마음껏 유린하는 동안.....
판옥선은 아무런 대응도 못하고 그냥 손가락만 빨고 있었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판옥선은 지극히 제한된 해역과 조건에서나 우세를 점할 수 있는
전선이었습니다....!!!
                    
굿잡스 19-05-20 12:18
   
??

촐라>

쨉빠  어그로 답게 정작 쨉 전선의 구조적 문제와 취약점들은 전혀 언급없이 교묘히 물타기에 빗겨가기 시전하군.(애초에 왜구들이야 우리같은 근대적 원거리 함포함대 해상전을 할 수 없는 낙후된 화포제작과 화포술이다 보니 배에 기어 오르는 전근대적 백병전 양상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배의 제작 운용도 이에 맞출 수밖에. 이런 후진적 왜의 수준을 그리 말하기 싫어서 몬 구구절절 온갖 쉰소리 열거하군. 애잔)

현대의 금속선박도 유빙에 마냥 자유롭지 못한데 그럼 그당시 유빙 지역에 그런 약바리 왜선들은 마냥 자유롭게 항해가 가능?ㅋㅋ

칠천량?  근대 러시아 발탁함대도 좁은 대한해협에서 여러 전황과 지형적 환경, 기습등으로 궤멸당하는게 함대운용인데 어느 상황에서도 압도적 우위라는게 애초에 존재? ㅋ 그런 논리면 병법이나 군사학 교리등을 왜 배우남? 한심한

 꼭 보면 핵심적 내용은 구렁이 담넘어가듯 빠지고 쨉빠 아니랄까봐 쨉의 취약점은 전혀 언급없이 엉뚱한 쉰소리나 주절주절.

하긴 평소 쨉빠 어그로 답게 쨉의 무대포 반자이 돌격은 몬 용감무쌍이고 동학농민들은 미개 교리 어쩌고 쳐떠드는 역사관이니 어련할까만은.쯧
                         
벨킨 19-05-20 20:33
   
일본도 안택선이 있지만... 안택선이랑 판옥선 둘 다 그냥 덩치만 어중간하게 큰 선박 아니었나요? 그당시 갤리온이나 혹은 1~200년후 나오는 전열함 같은 것들에 비하면... 우리는 대항해시대가 아니었죠..

이순신 장군이 어마어마해서 판옥선이 크게 보이는 것도 있어요
                    
가생퍽 19-05-20 19:57
   
판옥선이 충돌을 위해 만들어진 선박이 아니었는데
일본 선박들이 깨졌죠.. 이건 사실.

유빙이 있는 곳을 판옥선 같은 대형선박이?
판옥선은 쇄빙선이 아닙니다.
직장인 19-05-19 07:00
   
봄비가 내리는 일요일 아침 커피향이 좋군요 ㅎㅎㅎ
공작기계쪽은 제가 모르는 산업이라 ... 일단 좋은 소식이네요 ㅎㅎ
     
몰라다시 19-05-19 07:15
   
봄비속에 떠난 사람  봄비 맞으며  돌아왔네 ~~~~
          
역적모의 19-05-19 07:26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줄 모른다더니

흠뻑젖은 그녀의 셔츠 사이로 아름다움이 베어나오네.
촐라롱콘 19-05-19 07:20
   
울 나라 공작기계분야의 전반적인 산업규모와 기술수준 또한 그동안 크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제와 별반 차이 없다는 표현에는 아직은 선듯 동의하기 어렵네요....!!!

예를 들어 현기차가 도요타로 상징되는 일제차와의 격차를 많이 따라잡았지만
아직까지는 확연히 보이는 격차가 존재하는 것처럼......

자국시장에서 자국산이 외산을 대체해나가고 있다고 해서
자국산이 외산보다 전반적인 기술수준에서 앞섰다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요~~~

예를 들어 중국시장에서 중국산차가 현기차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낸다고 해서
중국산차가 현기차를 넘어섰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듯이.......
     
굿잡스 19-05-19 08:56
   
예를 들어 현기차가 도요타로 상징되는 일제차와의 격차를 많이 따라잡았지만 
아직까지는 확연히 보이는 격차가 존재하는 것처럼......>>??

하긴 다나카같은 사람 골로 가는 에어백 장착이나 급발진등의 확연한 격차를 쨉 똥타가 매번 보여주긴 하더만.ㅋㅋ(이미 관행화된 쨉의 각종 품질 조작등)


쨉 기술력이야 어련할까? 고가로 들여와서 조립 하나 제대로 못해서리 스텔스기도 날로 바다에 수장시키는 나라인데. 스바라시~~~ㅋ
     
귀요미지훈 19-05-19 12:27
   
예를 들어 현기차가 도요타로 상징되는 일제차와의 격차를 많이 따라잡았지만
아직까지는 확연히 보이는 격차가 존재하는 것처럼......
---> 그건 당신 뇌에서만 그런거고요~~~

무리..무리~~ 그러는데 당신 글  자체가 어거지에 무리데쓰~~~
          
촐라롱콘 19-05-20 09:16
   
그럼 현기차가 도요타를 넘어섰거나 최소한 동급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주장인가요...???
ㅋㅋㅋㅋ

아무리 국뽕을 한 사발 들이켜도 그렇지~~~
이런 어거지 주장을 버젓이 표현할 수 있는 님의 무모한 용기에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굿잡스 19-05-20 12:05
   
??

쨉빠 어그로들 하는 패턴답군ㅋ(현기차 이야기 나오면 인디고 삼성에 ㅂㄷㅂㄷ 거리듯 튀어나오는 행태도 그렇고. 이명동인인가?ㅋ)

본인이 말한 확연한?? 격차 어쩌고 매번 쨉뽕질  대뇌구조에 경의를 표함.ㅋ(똥타나 쨉차들  짱국처럼 현기차 디자인 카피질은 잘하더만  ㅋ)
     
테스크포스 19-05-20 14:01
   
도대체 수치적인 증거는 하나도 없고 심증적으로..아니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최전선에서 느끼는 말을 자신의 뇌피셜로 비판하면 어쩌자는겁니까? 참나 어이가없네;;정작 전문 품질조사인 미국의 jd조사에서는 한국차가 일본차보다 더 점수가 후하다는걸 알려나? 에효..국뽕이고 일뽕이고 제발 좀 명확한 수치적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세요..님이 얻는 그런 정보는 유투브나 향간에 들리는 옅은 지식수준이에요;;그런걸로 아는척좀 하지마세요 본인을 위해서라도
담배맛사탕 19-05-19 07:21
   
산업 현장에서 오래 일했고..
실제로 일본산 중고장비.. 엄청나게 팔립니다.
물론 새장비는 국산이 훨씬 많지만,
특히 중대형 일제 기계는 일본산이 대부분이죠.
예전에 일본하면 장인정신.. 실제로 기계 내부를 뜯어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곳 모든부분이
쓸때없이 모따기까지 다 되어 있는거 보고 감탄과 미쳤네.. 소리 냈었던게 기억나네요.
더불어.. 이러니까 망했지.. 싶었습니다. 쓸때 없는데 오만가지 장인정신이 녹아 있네하고 말이죠.
사는 사람 입장에선 땡큐. 그리고 일본 예전 기계들은 정말 투박하게 고장안나게 생겼습니다.
실제로도 정밀하고 튼튼하기도 하구요.
의조 19-05-19 07:32
   
원래 도면에 지시없는 가공면에는 모따기 들어 가야 합니다ㅋ

일부 대형 중고장비의 경우는 가격  때문에 중고 유통이 활발하고 니뽕산이  많지만 이것도 시간 문제라고 봅니다

요지는 니뽕산 수출안해도 기간산업에 대체불가 할 정도로 큰문제는 안일어 난다는 겁니다
     
담배맛사탕 19-05-19 07:37
   
아뇨 그런부품 말구요. 일반 내부 철판때기 브라켓마저도 기계 가공으로 전면 모따기가 되어 있었다는 뜻입니다. 대충도 아니고 초정밀로..
의조 19-05-19 07:54
   
그건 예전에는 안했는데 현재는 면취 들어 가는데

어차피 손 보호용이라  정밀할 필요는 없는데 오히려 얇은 판떼기 가공이라기 보단 정밀하게 손 그라인더질 하겠죠

그게 아니라면 가공하려 지그장착하다 오히려 평면도는 안나올수도
뭐 평면도는 필요 없지만 마찬가지로 면취도 그리 정밀히 가공할필요도 없다는 뜻도 되지요

장단점이 있을수도 있지요
서울특별시 19-05-19 07:55
   
산업용로봇은 여전히 일본이 강세.

로봇 시장도 우리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곳이라고 보여지는데 다들 일본 로봇만 쓰더라구요.
MGsaram 19-05-19 08:43
   
일본엔 아직 화낙이 버티고 있죠.
     
푸른마나 19-05-19 13:11
   
화낙이 일본거군요..이모부가 공업사 하시는데 선반 2대가 화낙꺼던데.... 그거 20년전에 중고로 사서 아직도 사용하고 있던데........
몽실통통 19-05-19 11:49
   
산업로봇부터 시작해서 공작용기계등 모조리 일본이 강세죠.

심지어
기초적인

마이크로미터, 버니어켈리퍼스는 가격이 두배인데도 점유율은 거의 100% 가까울걸요?
쇠자, 줄자도 마찬가지...

드라이버도 독일, 일본산아니면 왜 이런걸 사왔냐고 화냄 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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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부품등은 국산보다 가격이 세배, 네배가 되어도 일본것만 찾는것이 현실.

심지어 50:50 일본합작으로 들어온 회사도 국내시장에서 힘을 못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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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계쪽에서 앞서러면 무역으로는 힘들고요.

전쟁이라는 가혹한환경, 조건에 돈을 쏟아붇는 상황이 와야 업글이 되는듯 보입니다.
     
굿잡스 19-05-19 14:07
   
자동화 부품등은 국산보다 가격이 세배, 네배가 되어도 일본것만 찾는것이 현실. >???


현대車 국산화율 90%…부품·소재 투자의 '결실' 

기사입력2013.06.05. 오전 8:02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0318450

현대위아, 공작기계 국내시장 점유율 12년째 1위 

본문듣기 설정

기사입력2012.11.29. 오후 5:01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2792429
     
아오테아로 19-05-19 15:06
   
줄자 세계 점유율 1위가 미국 스탠리 세계2위가 우리나라 코메론이 약간 못미쳐 세계2위 입니다. 말도안되는 소리 하지마세요. 일제 타지마 줄자 알아주지도 않아요. 여기 뉴질랜드 목수들 대부분 코메론 아니면 스탠리써요.
     
벽창호 19-05-20 04:05
   
공작기계를 이용한 제조업은 기술자나 기능공이 기존에 사용하던 공구나 공작용 기계에 몸이
익숙해지면 쉽게 바꾸지 않습니다..... 또 유지관리 잘 하면 15년 이상 20년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죠.....산업현장이든 건설 현장이든 특정한 제품에 몸이 익숙해지면 쉽게 바꿀려고
잘 안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오랫동안 사용하는 공구를 최고라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작용 기계가 우리보다 일본이 역사가 오래되고 빠르니 당연히 예전에 많이 사용했는데,
선반이나 NC 기계 국산 화천 제품으로 사용하는데도 많고, 실제 성능도 예전보다 놀랄 정도로
괜찮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게 일제 공작기계 모든 부품을 일제를 사용했을거라 생각하시지만,
50억 100억 하는 스미토모 자동화 10도 인쇄기계 뜯어보면 축과 유압 샤프트는 스웨덴이나
스위스이고, 카메라는 일제지만.... 프로그램은 미국제를 사용하고, 심지어는 베어링도 독일제 등
핵심 부품은 일제를 사용 안하더군요.

마이크로미터, 버어니캘리퍼스를 일제를 사용 많이 하지만..... 이미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사장을
선점하여 네임밸류를 구성하였기에....설사 품질이 더 뛰어난 국산을 만든다해도 시장에 팔기도 힘들고,
시장자체가 큰 시장이 아니기에 기업에서 공구를 잘 만든다는 얘기를 듣기위해 뛰어들 가치가
없어서 안 만드는 것이지, 못 만들어 그런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만약 시장이 크고 발전 가능성이 높고, 기업에서 확신이 있다며 하지 말라고 말려도.... 우리기업도 최고의 제품을 만들수 있는 기술력과 저력은 있다고 봅니다.
단지 시간이 걸릴 뿐이지만요.

1/100, 1/1000mm 공차를 측정하는 마이크로미터와 버어니 캘리퍼스의 측정공구의 오차를
측정하는 공구는 일제보단 독일제 게이지 블록을 더 알아주고 사용했죠. 

기계 가공업을 오래한 지인 분이 20년 전에 중국 산업 시장을 둘러보고 중국도 초경 공구를
만드는데, 우리는 중국보다 뒤쳐졌다는 뉘앙스의 말씀을 자주하셨는데.... 중국도 저가의 공구는
품질이 개판이지만, 고가의 제품은 그래도 만들기는 했습니다.....외국으로 수출은 못하고, 자국 시장이 워낙 크고 정부에서 밀어주니 적자가 나도, 수출이 안되어도 만들 수 있는 것이 팩트입니다.... 하지만 정밀 가공의 세계 시장에서는 어림도 없죠.
          
테스크포스 19-05-20 14:05
   
이게 정답..정밀기계 제품은 우선 시장에 진입하기엔 메리트가 너무 떨어지죠..말씀하신대로 제품의 교체주기가 길고 한번 형성된 선발주자를 따라잡기엔 투자대비 회수금이 적습니다..단적으로 일본이 그렇게 정밀기계 많이팔고 도처에 깔려있어도 만년 경상수지 적자인 이유는..한번사면 교체주기도 적고 생산라인 유지하기엔 돈이 빠듟한..일종의 방산무기와 비슷한 개념이랄까..이제와서 누가 이런 시장에 진입하려 하겠습니까..그나마 우리나라는 부동산 건설이 좀 활발한 측에 속하고 해외유수의 인프라 기술을 가졌기에 정밀기계 수요가 좀 있어서 국산화도 이루어지는거겟죠
     
벽창호 19-05-20 04:23
   
드라이버와 공구가 예전에는 일제와 독일제 알아 줬지만, 저가형은 중국 OEM 생산 품목이 많아져서 예전의 10년
20년 사용하는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이 넘사벽 수준은 아니게된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냥 예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적당히 사용하고 망가지거나 잃어버리면 수리하거나, 다시 구입하는게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죠.
수공구는 예전처럼 품질은 확실히 뛰어나지만 엄청난 가격을 주고라도 구입을 잘 안하는 경우가 더
일반적이고, 정말 비싸더라도 중국 OEM이 아닌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고하면 드라이버 셋트는 30만원대가 넘는
스위스제를.....
소형 진공 펌프는 가격이 일제나 독일제보다 2배가 넘는 미제를 사용하고, 돈이 많으면 거리측정기를 일제나
독일제 보쉬, 라이카 보단 두세배 비싼 힐티를 사용하겠지만, 가성비로 보쉬나 라이카를 사용하지 굳이 두배
세배의 돈을 들여서 엄청나게 비싼 제품을 잘 구입 안합니다.

우리나라가 넓은 국토에, 많은 인구와 시장을 가진게 아니고, 글로벌 시장에서 국가 및 기업의 인지도가
아무래도 유럽국가보다 떨어지는데, 수공구 시장이 엄청나게 큰 시장도 아닌데 군사 분야라면 기술축척과
확보 때문에 뛰어들수도 있겠지만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달려들 기업이 없는게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19-05-20 00:12
   
우리나라 중소기업중엔 정밀기계를 수입이 아닌 수출하는 곳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죠.
김정은 19-05-20 06:49
   
굿정보
KKIRIN 19-05-20 08:29
   
현실은 이게 아닌데요.
일본은 모르겠고,
지금 위아랑 두산공작기계에서 생산하는 공작기계가 너무 안팔려서 난리도 아닙니다.
아무래도 자동차 산업이 내려 앉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작기계 산업은 이미 저물어가는 해 입니다.
중국 등으로 넘겨줘야 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굿잡스 19-05-20 12:28
   
2018년은 전체 기계산업이 눈에 띄는 성장을 하지 못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일반기계 수출 부분에서는 2018년 역대 최초로 500억 달러를 달성했지만 내수 부분에서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반도체 산업의 투자가 마무리되는 효과로 전체 설비 투자가 감소세를 보였던 것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공작기계 시장은 2017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이하 공작기계협회)에 따르면 2018년 1월 ~ 10월 기준 전체 수주량은 2조5,00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2% 증가하였다.


내수 수주는 부진했으나 수출 수주가 전체 수주량을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생산은 2조2,01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하였으며, 출하 또한 2조4,172억원으로 1.5% 증가하였다.

http://m.hellot.net/news/news_detail?code=201&sub=002&idx=44464
frogdog 19-05-20 23:11
   
제가 10년전에 mct cnc를 다룰때 겉은 현대위아 두산제품이지만 안에 프로그램은 화낙이었습니다

지금은 어케 되가는지는 모르겠네요 돈도 안되고해서 때려치우고 업종을 바꿨음

그때만해도 안에 버니어스켈리퍼스 마이크로메다 전부 일제 엿음 심지어 쇠자까지 일제 엿음 마키타제품
꿀땅콩 19-05-21 00:03
   
프로그램은 어쩔수 없어요.. 지멘스 화낙..딱히 국산이 없는걸로.
국산은 특정산업에 쓰이는 프로그램박에..
돈안돼는 공작기계들은... 다 중국으로 넘어가고..
돈되는 것들은.. 일본거가 좋아서 쓴다기보단.. 독일,,스위스 이런건 너무 비싸니 일제쓰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