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는 동이족과 관련이 있다.
정확하게는 북방민족과 관련이 있다.
이는 치우의 설화와 동이 한국 설화에서의 유사한 문화를 통해 알수있다.
치우설화에서
치우는 우사, 운사를 거느렸다고 한다.
단군설화에 환웅이 거느리고 왔다는게 풍백, 우사, 운사 이다.
남송의 학자는 자신의 저서에 이 우사, 운사가 신이아니라 관직이름이라고 설명했다.
관직이름이 같다는건 같은 문화권이라는 이야기로 볼수있지 않을까?
남송은 나라의 근간을 상나라(은나라)멸망후 내려온 유민에서 시작했다는 생각을 갖고있었다.
한국이 고조선, 고구려 계승의식을 가지듯 남송은 상나라 계승의식을 어느정도 갖고있었다고 볼수있다.
상나라는 동이족 나라다.
한족은 근대에 만들어진 근본이 없는 추상적인 민족이다.
상나라를 멸망시킨 주나라도 '서이'라고 불리던 상나라 통치하에 있던 동이족 무리이다.
우사, 운사 관직명의 공통점
치우에게는 72명의 형제가 있었다고 한다.
실제 72명의 형제라기 보다는 휘하에 직접지휘 혹은 협력하는 72개 집단이 있었다고 생각하는게 타당하다.
이 72라는 숫자는 한국과 관련이 있고 몽골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은 마한에 72국이 있었다고 한다.
근대에 학자들이 연구하길 72국이 안된다고 하는것도 있으나,
기록에는 72국으로 기록해 놓았다.
마한은 이 72라는 숫자에 의미를 두고 있었다고 볼수있다.
몽골은 통일후 징기스칸이 출정하기 전에 72번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72부족
치우는 동이9족을 이끌고 72형제를 갖고 있었고
치우의 나라이름은 '구려'이다.
우사와 운사를 거느리고 있었다.
한국에서 우사와 운사는 환웅이 거느렸다고 구전되었고,
마한에 72국이 있었고,
부여에서 '고구려' (고씨가 세운 구려)가 분리되어 건국되었다.
여담으로 상나라의 정통성도 한국이 갖고 있다.
상나라(은나라)가 멸망후 기자가 제기를 가지고 낙랑조선으로 갔다고 기록되어있다.
기자는 상나라 왕의 스승이라는 직함도 있었지만,
출신이 왕의 삼촌, 즉 왕자이다.
상나라 왕족이 모두죽고 마지막남은 왕족이 조선으로 제기를 갖고 망명한것이다.
유교적인 관점의 명분론으로는
상나라의 정통성은 조선이 갖고있는것이다.
구려와 고구려의 한자가 다르다는 반론이 있을수 있으니 설명하겠다.
예전에 썼던글에 '말갈'이라는 단어의 원래 어원은
모용선비가 부족별로 나눠서 정착시킨 '모화'가 원래 한자어고 이를 중원에서 '흉노'란 단어처럼 비하하기 위해서 왜곡 기록한것이 아닐까 글을쓴적이있다.
음은 중국어일때 말갈과 모화가 같다.
고구려는 고씨가 세운 구려, 고씨의 구려라고 알려져있다.
이는 당시 부여인에게 '구려'라는 개념이 있을때 나올수 있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