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동아시아 게시판
 
작성일 : 16-10-03 01:59
[한국사] 조선시대건물과 통일신라시대 건물의 크기가 다르네요
 글쓴이 : 에헴
조회 : 3,911  



 
남한산성 복원때 통일신라시대 건물터가 밝혀졌는데
 
기와는 세계최대 크기이고 벽은 2미터 뚜게라고 하나네요
 
건물크기는 경복궁 근정전 2,3배 크기라는데 조신시대 건물가 스케일이 틀리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흑요석 16-10-03 02:04
   
'다르네요'로 수정 부탁해요.
     
에헴 16-10-03 02:10
   
수정
왜라면 16-10-03 02:30
   
조선....  또 1패추가.
운드르 16-10-03 05:21
   
인구가 적었을 테니 건물이 더 커도 무방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Marauder 16-10-03 10:05
   
경주는 뭐 추정인구가 백만이나되는... 인구가 적으면 건물건설도 어렵죠...
          
흑요석 16-10-03 12:33
   
당시 서라벌 인구 백만 설은 좀 터무니 없는 얘기라고 어디서 본 적이 있는데..
유수8 16-10-03 07:34
   
어찌보면 으리으리한 신라의 건축물보다 더 작은 조선의 건축물이 백성을 향한 마음이 더 크게 느껴짐..
크고 높으며 화려할수록 그만큼 백성의 고혈이 많이 들어간것을...
     
20cFox 16-10-03 17:42
   
그렇게 백성만을 위하다가 아무것도 남긴것 없이, 진보도 없이 결국 비참한 패망을 맞이한다. 라는 교훈을 새겨도 무방한거죠 ?
          
스코티쉬 16-10-06 11:30
   
그렇게 백성만을 위하다가 남긴 글자로 뭘 남겼냐고 쓴거 맞나요?
코스모르 16-10-03 08:51
   
원래 조선이 유교국가라서 건축물을 크고 화려하게 짓지는 않자나........고대국가에선 무조건 크고 웅장하게 지을려고하는거고......... 무덤 크기만 봐도 알수있음.. 삼국시대무덤은 거대하지만 조선시대 왕릉은 무덤자체는 그보다 작자나
뭐꼬이떡밥 16-10-03 11:07
   
코스모스 님 말이 맞습니다
유교 국가라 검소하고 절약을 미덕으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2층도 짓지 않았습니다
근검절약과 무분별한 사치의 폐단을  막고자
상인이 아무리 돈을 벌어도 농민이 재물이 많아도 그 재물을 가지고 호위호식 사치를 금하게 하였습니다

이런 이상을 모르고 드라마를 만들어 신분에 맞지 않게 옷을 입고 나오는 사극이 수두룩합니다
닥생 16-10-03 14:39
   
퍼옴.[]로 표시.
 -["내가 풍질을 얻은 까닭을 경은 반드시 알지 못할 것이다. 저번에 경복궁에 있을 적에 그때가 바로 한창 더운 여름철이었는데, 한낮이 되어 잠시 2층에 올라가서 창문 앞에 누워 잠깐 잠이 들었더니,..." ]세종실록에 나온다는데요. 경복궁에 2층 구조물이 있었다는.

[조선 전기의 근정전의 좌우 측문이 2층 문. 지금 남아있는 경복궁은 대원군이 고종 시절의 양식으로 아예 새롭게 만든 근대의 건축물입니다.]
비좀와라 16-10-03 16:22
   
남한산성에 경복궁 근정전 보다 큰 건물이 있었다는 것은 남한산에 대규모의 사찰이 존재 했던가 아님 왕궁이 존재 했었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 입니다.

아무리 신라의 건축 규모가 조선보다 크다고 해도 본문에 실린 정도의 건물은 왕궁이나 대 가람의 크기지 절대 일반 건물은 아닙니다.

건물은 짓고 땡이 아니라 지속적인 보수 관리 유지를 해야 하므로 건물의 크기 맞는 적정 인원수를 배치해야 합니다. 당연히 저 정도의 건물이라면 상당수의 인원이 상주 해야 관리가 되는 것 이고 이 인원을 보급하기 위한 다른 건물과 설비 또한 존재 했었을 겁니다.

이 정도의 인원과 건물은 왕궁 이외에는 없습니다. 기존의 학설과 배치되는 발굴 결과로 그래서 신문에 보도되는 것 이고요.

유교가 검소와 소박함을 미덕으로 삼은것은 맞으나 그것이 건물의 단층을 유발 했다고는 보지 않고요. 건물을 단층으로 지은 것은 온돌 때문이라 보여 집니다.

온돌의 여러 장점이 있으나 그 중에서 온돌은 대류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복사열에 의한 난방 시스템이라 여타 다른 민족이나 지역의 난방 시스템과는 비교가 불가능한 최첨단의 난방 시스템 입니다.

외국에서 살아 본 사람들은 잘 아시겠지만 한 겨울에 온풍기나 벽 난로에 의한 난방을 하고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픕니다. 이것은 이들 난방 체계가 대류현상을 일으켜서 집안의 온갖 먼지를 다 일으키기에 목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온돌은 그런 현상이 없기에 건강에 일대 혁신을 가지고 온 최첨단 난방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것 이고요.

근세조선은 앞에서도 말했지만 초기에 경제적인 호황을 누린것이 분명 합니다. 보통 돈이 쏟아져 들어오면 기득권 들은 자신들의 부를 자랑 하기 위해 건물을 화려하게 치장 하느라 돈을 씁니다. 그것이 지금은 인테리어 산업으로 남아 있는 것 이고요.

근세조선 초기에 경제 붐이 일어나서 저마다 건물의 치장을 했었던 것 같고 왕실에서 이를 망국의 병으로 인식하고 건물의 크기를 규제한 것이 바로 신분에 따라서 건물의 규모를 지정 한 것이라 보여 집니다. 모든 역사를 보면 그 나라가 망해가는 징조로 사회의 지배층의 화려한 건물 치장을 꼽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마씨의 진 나라가 통일 후에 망해가는 징조로 황후 가씨 집안의 집안 화려한 건물 치장을 예로 들곤 합니다. 물론 다른 나라 역시 마찮가지로 디즈니 랜드의 모델인 독일의 성을 쌓기 위해서 독일의 영주는 돈을 너무 쏟아 부어서 결국 망했습니다. 타지마할 역시 타지마할을 지은 왕 역시 몰락 했고요.

그래서 유교에서는 건물의 화려한 치장을 싫어 합니다. 망국의 병이라 생각해서고 조선이 일본 건물의 화려함을 찬양 했다는 말은 왜곡 입니다. 찬양이 아니라 비난이고 비아냥으로 유학자들은 화려함을 그리 좋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근세조선의 경제적 호황으로 외부에서 큰 돈이 들어오자 일종의 건축법을 제정해서 확대 또는 화려하게 건물을 짓는 것을 규제 한것이지 사대주의 종속적인 사고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과 똑 같은 것이 네덜란드에서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네덜란드는 지금도 세계적으로 엄격한 건축 규제법을 가진 나라 이고요.
     
에헴 16-10-03 20:09
   
가로 53미터 세로18미터 세계최대 기와 벽뚜께 2미터 짜리 건물입니다.
군수창고로 추축하고 있어요
더 발굴하면 이런 군수창고가 몇개가 있고.. 사령부 건물도 나올거라고
당다라에 대항애서 남한상성이 신라 총사령부였다고 하네요
성을 쌓고 몇만명이 사용한 산성이라는데요
이번에 이게 신라유물이 발굴되면서 남한산성의 1500백년 정도의 역사를 가진 산성이라고 밝혀졌고
세계문화유산에 등제 되었죠
 
 
Total 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 [한국사] 조선시대건물과 통일신라시대 건물의 크기가 다르네… (14) 에헴 10-03 3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