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실학자 '안정복'이 저술한 『동사강목』을 보면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 진번의 진(眞)은 숙신의 신에서 나왔고 후대 여진의 진(眞)은 진번의 진(眞)을 따른 것이다. -
위 기록에 따르면 진번의 '진' 자가 숙신의 '신' 자에 나왔다고 합니다. 만약 안정복의 말처럼 진번, 여진의 진(眞)이 숙신의 "신"과 같은 말이라면은 숙신의 다른 표기 방법인 "직신, 식신, 주신"의 "신"자 역시 "진"자와 같다는 겁니다.
또 다른 기록으로 『구당서』와 『신당서』에는 이런 기록이 있는데
구당서 -中- (발해말갈전)
- 대조영이 자립하여 진(振)국왕이 되었다 -
신당서 -中- (발해전)
- 대조영이 건국을 하고 스스로 진(震)국왕이라고 했다 -
구당서와 신당서에 나오는 "진"의 한자가 다른 것으로 보면 "진"이라는 말이 석독이 아니라 음독으로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진"의 음독표기가 여진의 진(眞)과도 이어지는지는 확증이 없습니다만 숙신의 신 과 진번, 진국(발해)의 "진"의 음이 모두 같다는 것은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흥미롭게도 고대 우리역사를 보면 "진" 엄청 등장합니다.
진(辰)한, 변진(辰), 진(辰)한 등이 있는데 특히 진(辰)국의 수장의 이름은 신지로 숙신의 "신" 자와 같습니다.
신(臣)은 진(秦, 辰)과 공통되는 음(音)이며, 지(智)는 치(鑡)·지(支)와 마찬가지로 수장 또는 족장을 뜻하는 ‘치’라는 토착어를 한자로 옮겨 쓴 것이다. 그러므로 신지는 진지(秦支)·척지(踧支) 또는 견지(遣支) 등으로 호칭되거나 기록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