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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월 26일 (금)


[JP] 日 언론 "한국 최장 보령 해저 터널, 90분 거리 10분으로 단축" 일본 반응

soyanari 조회 : 37,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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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충남 보령시에 있는 6.9킬로 길이의 보령 해저터널이 다음 달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터널은 보령시・신흑동과 오천면 원산도리를 연결하여 이동 시간이 9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또한, 물류비용도 190억원 이상 삭감됩니다. 
하지만, 원산도의 일부 주민은 터널 공사로 인해 생선이 대량사 하였다며 보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아래는 관련 일본 기사와 일본 댓글 반응입니다.



〈 기사 본문 〉
한국 최장의 「보령 해저 터널」…90분의 거리를 10분으로 단축

한국 충남 지역 보령시에 있는 보령 해저 터널은, 외부에서 보면 평범한 터널처럼 보인다. 터널의 입구에 설치된 물고기 조형물이 없다면 이곳이 해저 터널이라고 깨닫지 못할지도 모른다. 터널 안에는 경사가 있지만,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완만하다. 육상터널처럼 편안히 주행하다 보면, 곧바로 터널에서 나오게 된다.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 터널이면서, 운전자가 그것을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안전에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25일에 방문한 보령 해저 터널의 건설 현장은, 다음 달 정식 개통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보령 해저 터널은 보령시・신흑동과 오천면 원산도리를 연결하는 6.9킬로 길이의 터널이다.


깊이는 해저면보다 최저 55미터 낮다. 보령 해저 터널의 해저 구간은 5.2킬로로 해저터널로서는 가장 길다. 일본의 도쿄만 아쿠아라인, 노르웨이의 봄나 피오르드 등 3개의 해저 도로에 이어 5번째로 긴 해저 도로이다. 2010년에 착공하여, 11년에 걸쳐 공사를 끝냈다.


보령 해저 터널이 개통되면, 보령・대천항에서 충남・태안군 안면도까지의 이동 시간이 1시간 3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된다. 터널 개통에 의해 지역주민이 편리해 질뿐만 아니라, 물류 비용도 190억원 이상 삭감할 수 있다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국토교통부와 시공을 담당한 현대건설이 공사 중에 가장 신경을 쓴 것은 안전이다. 해저 터널인 만큼 작은 실수가 대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은 진도 6규모의 흔들림에도 견딜 수 있도록 터널을 설계했다. 특히, 해저 구간은 육상 구간보다도 콘크리트 구조체를 두껍게 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하지만, 모두가 보령 해저 터널의 공사를 환영한 것은 아니다.
원산도의 일부 주민은 터널 출구에 어업권의 보상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터널 공사 과정에서 나온 지하수와 깨진 돌이 양식장에 유입되어, 생선이 대량으로 죽었다는 것이 주민의 주장이다.


대전지방 국토관리청의 유용식 도로계획과장은, 「대량사 한 것은 최근에 발생한 것이 아닌, 과거에 일어난 일」이라며, 「원인을 둘러싸고 어민과 시공자 사이의 의견이 엇갈리며,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판결 결과가 나오면 그것을 기반으로 대응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 일본 야후 댓글 반응 〉


ish***** | 5시간 전 770/7
진도 6까지의 흔들림을 견딜 수 있다고 칭찬하고 있지만,
겨우 진도 6까지밖에 견딜 수 없다고?라고 생각한 재해 대국 일본인입니다.


sil***** | 5시간 전 404/7
다리와 빌딩, 댐, 서킷(circuit) 등 한국이 제대로 만들 수 없었던 것을 고려하면, 
괜찮을까? 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특히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지나가는 터널이 사고가 나면
많은 사상자가 나오지 않을까?
뭐, 이쪽 입장에서는 남의 일이지만 말이다.


tak***** | 5시간 전 253/1
일본은 간몬 터널을 비롯해, 이런 터널을 훨씬 전부터 만들었던 걸 생각하면, 
기술력의 높이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rin-cc | 4시간 전 127/1
옆나라의 토목공사는, 신용할 수 없습니다.
요전의 고속 철도 (KTX)의 터널 공사에서
록볼트를 규정수의 절반밖에 사용하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부실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해저터널은 수년 후에, 어떠한 부실공사의 영향이 나타날지도 몰라요.


pur***** | 5시간 전 32/1
구조물 인프라는 완성후의 메인터넌스(건물 등의 관리 유지)가 중요해 질 텐데요. 제대로 예산을 확보했는지, 안 했는지 걱정이네요.


hua***** | 3시간 전 15/0
이 터널 전용의, 터널 보험이 완전 필요하다고 생각해.
농담 아니야. 내가 만약 한국에 살고 있다고 해도
절대 건너지 않을 거야. 너무 위험해.


taj****** | 4시간 전 24/0
항모를 20척 건조하여 통상시는 연결하여 다리로써 사용하고,
유사시에는 일본 바다로 출진, 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을까.
그 편이 완전 더 안전하고, 항모 소유 국가로써 세계에 군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 | 5시간 전 16/0
일본의 여행 회사는 투어 경로를 제대로 확인하는 편이 좋을 듯.


god***** | 5시간 전 22/0
> 보령 해저 터널은, 밖에서 보면 평범한 터널처럼 보인다.
해저터널이 밖에서 보이다니 의미를 모르겠다.


erv***** | 2시간 전 3/0
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tbn***** | 5시간 전 6/0
탄나 터널 (7,800m)은 80년 전에 만들어졌는데.


twp***** | 5시간 전 2/31
완성 후에 붕괴한 건 일본이 처음 (중앙고속터널)
한국 내에는 완성 후의 붕괴사건은 없었습니다.
또, 침수를 말하고 있지만 일본의 세이칸 터널도 침수됐어요.


hir***** | 6시간 전 12/0
6.9킬로의 길이의 해저 터널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니,
한국의 건설 기술도 상당하군요.
이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어 앞으로 30년 정도 되면 지금의
일본의 기술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뭐, 그쯤에는 일본은 길이 100킬로의 터널을 만들고 있을 테지만요.


exw***** | 6시간 전 28/0
5번째로 긴 해저 터널.
역시 경쟁 사회.


byx***** | 2시간 전 1/0
한국은 지진이 적으니까 그렇겠지.
침수하지 않으면 좋을 텐데.


sat***** | 3시간 전 3/0
해수가 들어오지 않도록
테이프 테이프


bbb***** | 6시간 전 7/1
한국제의 해저터널? 정말 한국이 만들었어?
그렇다면 무서워서 지나갈 수 없어! 죽고 싶지 않아!


mic***** | 4시간 전 3/0
한국 영화 촬영지로써 이용 하겠다는 요청이 있어도,
터널 붕괴 영화 촬영지로 사용하는 건 허가되지 않을 거 같아.


PikaPika | 5시간 전 3/0
붕괴되지 않으면 좋은데.


ali***** | 6시간 전 12/1
해저 터널이라고 인식하지 않는 것과, 안전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과의 관련성을 모르겠다.
한국이라면, 해저 터널은 안전 기준이 없고, 위험한 게 당연한 거야?
>공사 중에 가장 신경을 쓴 것은 안전이다.
이건 당연한 일 아니야?
한국에서는 그렇지 않은 현장이 당연한 거야?
>겨우 진도 6규모의 지진밖에 견딜 수 없다.
공사 중은 어찌 되었든, 재해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은 듯하다. 
공사 회사의 책임이 아니게 되기 때문인가?


dri***** | 5시간 전 7/0
가까운 미래에 물이 흘러들어올 거 같은 느낌입니다.


K*me***** | 2시간 전 1/0
심령 스팟보다, 놀이동산 어트랙션보다도 스릴 있는 담력 시험이다.


sc5***** | 4시간 전 3/0
이 터널은 절대로 건너고 싶지 않아.
뭐, 한국에 갈 일은 절대 없으니 건너는 일은 없겠지만.


uoh***** | 4시간 전 2/0
실베스터 스탤론의
「데이라잇」(터널 붕괴를 소재로 한 미국 영화) 이 보고 싶어졌다!


okg***** | 27분 전 1/0
최신 기술로 시공되어, 진도 6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라는 소리를 들으면 불안해지는 사람이 잔뜩 있을 거라고 생각해.
적어도 일본에서는.


ino***** | 6시간 전
어이 괜찮은 거야?
강도밖에 써져 있지 않지만, 침수대책, 화재대책, 공기조절 관리 등은 하고 있는 거야?


aoi***** | 5시간 전 26/1
아무리 콘크리트를 두껍게 했다한들...
문제는 콘크리트의 질이라고 생각하는데...
설마, 깡통 캔 같은 건 나오지 않겠지...
부디, 사고가 없기를 기도합니다.


rcp***** | 6시간 전 30/2
물론 한국 기업이 만들었겠죠?
옛날 스탤론 주연의 데이라잇이라는 패닉 액션 영화가 있었는데,
저는 그런 꼴을 당하고 싶지 않으니 통행 안 합니다.


nao | 7시간 전 284/3
K-퀄리티의 해저터널이라니 러시안 룰렛 같은 거 아냐?
아직 물위를 헤엄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해.


maruko1991 | 7시간 전 35/1
간몬 터널 바로 옆에 살고 있습니다만,
해마다 2회는 메인터넌스(건물 등의 관리, 유지)로 야간 통행이 금지되고, 3년부터 5년에 한번은 3개월 정도, 벽면, 도로 위의 수리를 위해 전면 통행금지가 됩니다. 대신 간몬교가 있기 때문에, 그 정도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과연 한국은 이 같은 메인터넌스 등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생명이 달린 일이니 절대로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kam***** | 8시간 전 21/0
그럼 고베 지진 같은 게 일어나면 견딜 수 없다는 거군요.
일본은 고베 지진을 경험하고 나서 최저 진도까지는 견딜 수 있도록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チョコが美味しい | 10시간 전 45/1
만약 어딘가에 이상이 있다면, 전멸이라는 것을 생각하니,
그것이 해외라면 물론이고, 일본이라도 별로 건너고 싶지 않다 ㅋ


bb***** | 10시간 전 54/2
태풍 직격으로 확실히 침수되겠지. 걱정이다.


spe***** | 9시간 전 14/0
진도 6입니까?
언젠가 큰 재해가 되지 않으면 좋을 텐데.


kqf***** | 7시간 전 8/0
불길한 예감이 드는 건 나뿐이 아닐 거야....
뭔 일이 생기면 일본 때문이라고 할 거 같음...


悲しきラガーマン | 9시간 전 19/1
북한이 공격해 왔을 때를 위한 셸터(방공호,대피소)인거 아니야?


eya***** | 8시간 전 7/0
목숨이 단축되지 않으면 좋을 텐데!!


Wシェブロン | 4시간 전 2/1
건너려면 용기가 필요하겠다. 뭐, 절대 갈 일도 없지만.


aac***** | 5시간 전 1/0
무서워서 지나가고 싶지 않아.


tat***** | 10시간 전 25/0
진도 6으로는 어쩐지 불안하다.
이웃인 일본에서는 진도 7을 상정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진도 6으로 괜찮아요?
정말 괜찮아요? 부실공사는 하지 않았나요?
진짜 진짜로 괜찮아요?


mje***** | 10시간 전 9/0
국가 성향이 안전성과는 멀리 동떨어졌으니까요. 괜찮을까요?
인명이 달린 사항이니까요.


gak***** | 3시간 전 1/0
부실공사로 침수되고 붕괴되는 장면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uvk***** | 9시간 전 4/0
심장병 등의 지병을 가지신 분은 느긋하게 90분에 걸쳐서 가는 편이 좋겠죠.


ful***** | 8시간 전 7/0
누수 되어도 고무테이프가 있으니까.


ill***** | 2시간 전 1/0
이 터널을 지나갈 용기가 나에게는 없다.


ha9***** | 10시간 전 6/0
리얼 한국판 데이라잇(미국 영화)이 일어나지 않으면 좋은데.


yos***** | 8시간 전 5/0
유료 터널이겠죠...
아무도 통행하지 않겠죠...


sas***** | 8시간 전 4/0
조만간 물이 샐 거다.
어느 나라의 한국제 다리도 붕괴되었고,
그것을 다시 고쳐 놓은 것은 일본이었다.


bea***** | 9시간 전 28/0
진도 6까지 견딜 수 있다는 것은 터널의 붕괴에는 견디지만 침수는 한다는 것일까,
해저 터널에 금이 가서 해수가 흘러들어오면 주행 중인 차는 도망갈 곳을 잃고 곧 콘크리트의 금이 퍼져 최종적으로는 붕괴한다, 그리고 변명하겠지, 이 공사(설계)에 일본 기업은 관여하지 않았겠지? 옆나라는 자주 독자기술이라고 말하면서 타국이 관여하는 일이 많으니 뭔가 사고가 있으면 일본(타국)의 책임이라고 밀어붙이는 것이 상투적인 수법이니까 말이다!



번역기자:soyan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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