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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월 29일 (금)


[JP] 현대차, 애플과 손잡고 전기차 생산? 일본 반응

새세상 조회 : 3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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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재팬 기사>
현대, 전기차 생산에 손 잡을까... 애플에 회신 고민

현대차가 미국 애플로부터 온 서한의 답신을 어떻게 쓸지 고심하고 있다. 10일 자동차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애플과 현대차는 2024년경 미국 내 공장에서 자율주행 전기차 30만 대를 생산한다는 의견을 교환했다. 양사 협업에 대해 현대차는 아직 초기 단계라 결정된 것이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는 득실 계산에 바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 차가 애플과 손 잡으면 전용 플랫폼을 본격 가동하여 조기에 전기 차 생산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후발주자였던 삼성이 '갤럭시'로 도약했듯이 현대차도 애플과 손잡고 전기차 시장에서 '제2의 갤럭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차가 애플과 손을 잡더라도 대만의 스마트폰 위탁생산업체인 폭스콘처럼 생산기지에 머물면 마진 12%의 협력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자동차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선 현대차가 애플과 손잡는 게 유리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현대차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애플과 협력)하기 위해 잠재적 경쟁자를 줄인다는 점에서 협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관건은 협력의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차가 저자세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한다. 애플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등 품질과 양산 능력을 갖춘 파트너를 찾고 있다면 현대차와 같은 적임자를 찾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 차두원 소장은 "애플의 의향은 아이폰 제작 방식처럼 생산 플랫폼을 보유한 회사와 협력·생산하는 제조자설계생산(ODM) 방식이 유력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애플이 전기차를 내놓을 경우 첫 시장은 자국 시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 기아차는 미국 앨라배마와 조지아에 각각 37만 대와 34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을 갖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전기차 전용라인을 증설할 수 있다. 새로운 공장을 세운다고 해도 기존의 공급 체인을 이용하여 재빨리 미국 전기차 시장에 적응할 수 있다. 애플과 중국 전기차 업체 간 협력설도 불거졌지만 가능성은 작다. 고태봉 센터장은 미중 무역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애플이 중국과 손을 잡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애플과의 협력에서 현대차의 역할이 ODM으로 굳어질 경우 애플의 간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또 애플에 주도권을 내주면 애플의 앞선 기술, 디자인과 품질관리를 통해 전기차 영토를 넓히려는 현대차의 전략과 배치될 수도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단순한 생산기지가 아닌 수평적 관계를 통한 윈윈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현대차가 기술제휴 측면에서 지불할 조직슬러그(여유자원)가 필요한데 이것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양사 간 논의는 수요조사 수준이라면서 할 수 있다고 해도 임팩트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애플 동맹설 이후 미국 투자회사인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독자적으로 차를 내놓을 가능성은 35~40%라면서 첫 단계는 파트너의 결정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하 댓글입니다.>

yattaaaamen 560/22
수많은 자동차 메이커 중에 현대랑 손잡는 메리트를 알 수가 없다. 
만약 사실이래도 부품공급 정도가 아닐까 싶고, 
주가조작용 루머 스멜이... 

∟ tsu***** 12/5
>현대랑 손잡는 메리트 
만만해서겠지,  
원래부터 리콜을 산더미처럼 껴안고 있으니까 
실패해도 쉽게 애플 책임은 아니라 할 수도 있을 거고.

# 근본적 원인의 추구나 분석이 서툴러서 만만히 보인 거라고 추측함.

∟ zwe***** 18/22
일본만 모른다, 
알려고도 하지 않(겠)지만 현대는 이미 토요타 이외 모든 일본차 메이커를 앞질렀다.
게다가 수소와 전기의 경우, 토요타 이상이라고도 한다.
일본인만이 인정하기도 알기도 싫어하는 사실이라 
이걸 읽고 꼭지 돌 사람이 많겠지만 그게 바로 패인이다.
가전도 폰도 선박도 이랬었다.

∟ skm***** 14/15
일본차 메이커는 전기자동차를 진지하게 개발하지 않아서겠지요?

∟ kpo***** 10/34
참고로 현대는 차 부품은 생산하지 않습니다.
일본이 숭배하는 애플이, 깔보던 현대를 선택한 걸 어떻게든 인정하고 싶지 않은 댓글이네요 ㅋㅋ


yam***** 329/18
한국 자동차 메이커 측은 
원래부터 잇따라 발생한 배터리 발화문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했나? 
그게 불완전하다면 잘못하면 애플의 이미지를 떨굴 가능성조차 있다고 본다. 
(*애플의 이미지까지 걱정해 주는 이 넘치는 배려심!!!)

∟ nre***** 7/2
>> 지금까지 발생한 테슬러 발화사고는 모두 파나소닉 배터리였음을 알랑가 모르겠다.

어디에서 나온 정보?
한국 뉴스?

∟ hih***** 6/14
글쿤여! 
님은 스티브 잡스보다 현명하심다.
애플사에 조언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 nre***** 4/1
>>글고, 한국산 배터리 발화는 몇 번 있었는데?
아직 한 건도 보고된 거 없잖냐??

12건 있었고 리콜되었는데?

한자나 불교 (*전파)건을 누가 필사적으로 부정하냐?
뭐 그것도 발상은 멸망한 나라 꺼고.
조선 발상이란 거야 기무치정도밖에 생각나는 게 없네...뭐 다른 거 있어?
매춘하고도 피해자 연기하는 비즈니스 같은 거?

∟ u2b***** 3/2
여그서 한국제, 일본제 아무리 떠들어봤자 (*애플이) 한국으로 결정해삤음.

∟ kpo***** 0/4
@nre
그렇게 너덜너덜한 현대보다 하수가 토요타 외, 니케이 메이커 ㅋㅋㅋ.
매상고, 이익, 시총 모두 현대 미만.
따라서 님이 말하는 건 혼다, 닛산, 미츠비시, 스바루, 마츠다에도 해당되는 거임.

∟ kpo***** 0/4
@nre
검색도 못하시나?
테슬러는 2019년까지 파나소닉 배터리만 사용했음.
즉 2019년 이전의 테슬러 발화사고는 모두 파나소닉 전지.

∟ kpo***** 0/6
@nre
글고, 한국산 배터리 발화는 몇 번 있었는데?
아직 한 건도 보고된 거 없잖냐??

결국 일본도 구미 짝퉁이었음을 스스로 증명하시넴.
일본도 구미 기술 제공이 없었더면 아무 것도 만들 수 없었다는 거.

더 거슬러 올라가면 불교도 한자도 언어도 쌀도 고대문명은 모두가 한반도에서 왔음에도 죽어라 부정하고 있다.
일본 국보1호 미륵보살반가사유상도 한반도의 적송으로 만들어 진 거임.
왕가도 백제에서 왔다고 아키히도씨(*직전 일왕을 씨, さん으로 표기함)가 고백했었지?
너튜브 검색 해 보심이 어떨^^;;;
애시당초 고대 일본에 문명이란 게 있기나 했었음???

∟ kpo***** 8/29
지금까지 발생한 테슬러 발화사고는 모두 파나소닉 배터리였음을 알랑가 모르겠다.

∟ u2b***** 8/7
애플은 대기업, 바보가 아니다.

아직도 그 딴 말하는(*애플이 손해다, 속는다는 둥) 거 보면
누깔이 삔 거로밖에 안 보인다.

∟ zwe***** 2/16
일본인들만 인정을 못하는 구나.
애처로운 사람들 ㅋ


uon***** 224/11
삼성 갤럭시의 약진을 뒤돌아보면 애플이 아이폰 오마쥬라고 무지하게 비판을 했다는 걸 기억하고 있다.

아이폰에 부품을 제공하는 삼성과, 애플카의 현대자동차는 동일한 구도가 될 거라서 애플은 오마쥬가 생기지 않도록 현대에 여러 가지 제약을 부과할 거라 쉽게 상상이 되는데 과연 어떨까...

abi***** 139/4
애플발 정보가 아니라서 루머 가능성이 높음.
특히 발신원이 한국 언론이라는 게 더욱 신용 불가.
미국에서 판매대수가 격감하고 있는 현대를 도우기 위해 이런 기사를 쓸 가능성 높음.
반드시 애플발 정보를 게재해 주기 바란다.

sys***** 168/11
애플이 어떻게라도 된 건가.
독일이나 일본 메이커랑 편 먹는다면 이해가 되겠는데 현대라니 어케 된 거야?
고장이나 클레임 많은 메이커랑 손을 잡는 건 치명적 리스크를 짊어지는 건데...

∟ ryo***** 3/5
애플은 휴대폰처럼 중국에서 차도 생산할 거라고 본다.
애플이라면 품질관리는 확실히 하기 때문에 물건은 괜찮을 거다.
일본은 미국의 압력이 있으면 애플카를 수입할 거라 
우물쭈물거리다가는 전기차의 상당한 점유율을 빼앗길 거다.

∟ zwe***** 4/14
일본만 인정하고 싶지도, 알고 싶지도 않은 사실을 애플이 들고 나오네 ㅋ
이미 가전이나 휴대폰 같은 꼴이지 뭐.
이따위 뇌를 가지고 있으니 한국에 추월당하지.
자동차도, 특히 수소, 전기차.


gen*** 145/11
이거 현대자동차 주가조작을 위한 기사 아니었나?
애플로부터 공식적인 코멘트가 있었을까?
전에도, 한국에 디즈니랜드가 생긴다고 제멋대로 떠들어 댔지만, 
정작 디즈니로부터 그럴 예정은 없다고 단칼에 부정되거나 하는
케이스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았지.

tim***** 83/3
‘세계적 애플로부터 공동개발을 부탁받고 있는데 어쩌지?’
이건 일본더러 부러워하라는 거지?

애플 정도면 공급업체는 여럿 있고, 시기마다 자사에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기업과 기간을 나눠 계약을 하기 때문에 현대에게만 보낸 건 아니다.
비용, 기술력, 생산량 등에서 매력적 조건을 애플에게 제시할 수 있는 업체가 당당하게 공급 계약을 하겠지.

이런 미지근한 기사를 쓰는 중에, 애플은 조건이 맞는 다른 공급자랑 대화를 진행할 거다.
본시 발화 배터리 따위를 탑재하는 건 민폐다.
(*섬나라는 기사 하나 보고 살까지 붙여가면서 천 가지 만 가지 경우를 모두 사실로 단정하는 뇌피셜 천국이군요.)

fuk***** 73/3
>전문가들은 현대차가 저자세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한다. 애플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등 품질과 양산 능력을 갖춘 파트너를 찾고 있다면 현대차와 같은 적임자를 찾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인용 끝)

... 천 번 만 번 그렇죠.
현대자동차가 애플과 손잡은 결과 강력한 노조와도 ‘협력’하시고~ ㅋ
한국 국내생산을 강경하게 주장해야 합니다.
,,, 그리고,
평상시처럼 ‘주 1회’ 이상의 빈도로 파업해서,
자국민을 위해 투쟁해 주세요. 
... 응원은 않겠지만
현대산 애플차가 문자 그대로 ‘폭주’할 것을
즐겁게 기대하겠습니다.

byx***** 69/5
일류기업이나 국책기업과 손잡으면 예속은 안 되더라도 후일 다툼이나 제휴해소로 단물만 빨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사규모의 대소는 별개로, 국가 지원도 기대하기 어렵고 경제적으로도 곧 곤궁해질 거 같은 나라의 기업과 제휴하는 게 사업을 지키기 위해선 안전빵이라고 판단했을 뿐이라고 봅니다.
쉽게 말하자면 하청이지요.

for***** 92/3
제휴, 노하우 흡수, 분해해서 구조 확인 후 베끼기, 제휴 해소, 
열화 복사로 문제 다발... 이 평소의 순서.
애플에게 돈 줘도 벌이가 되진 않을 건데 어쩌지?라는 각. 

Dan 9/0
애플의 아이폰은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사그라져도 일본 시장에서 성황, 그러나 현대 자동차는 일본 시장에서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미 시장만을 생각한다면 모르되 일본은 차처럼 고가 재산에 있어서는 브랜드 의식이 작용해 한국산은 힘듭니다. 어느 쪽이든 비슷한 형태로 자동차 산업에 나오는 회사는 앞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다양해질 것 같아요.

wat***** 0/0
애플은 팹리스 기업, 업무는 제품 기획과 벤더 매니지먼트
수탁생산 한다면 폭스콘과 같이 설계개발 제조를 전부 한다, 
어쩌면 마케팅이나 심지어 유통 판매까지 맡는, 판매점의 간판도 고쳐 쓸지도 모른다.
그리고 자사 브랜드로 같은 일을 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현대가 목표로 하는 것은 TSMC와 같이 돌출한 개발력을 가진 파운드리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총 이익 수 %의 ODM으로 전락한다.
전기차로 그것이 가능할까? 아니라고 본다.

k44***** 3/0
기사를 이상하게 쓰는 군.
기술적 문제를 껴안고 있는 자동차 메이커랑 손을 잡다니.
품격있는 (자동차) 기업은 많이 있다.
손잡아도 좋다는 분위기를 그대로 표출하고 있는데 
그런 기업과 제휴해도 애플의 가치에 먹칠 할 뿐.
항상 그렇지만 일이 결정되고 써도 좋을 레벨의 기사를 마구 써대는 건 의미가 없다.

vlz***** 16/2
애플은 현대자동차 정도라면 자금력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읽은 거지요.
쌍방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윈윈의 관계를 구축할 수도 있겠지만...

kuw***** 4/6
애플이 현대를 선택한 게 타당한 판단?;
현대보다 상위 회사는 독자개발을 지향해서 애플이 주도권을 쥐는 제휴는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현대보다 하위 메이커는 역부족.
이런 대목에서 턱걸이로 선정된 현대를 노리고 자금과 소프트 파워 그리고 미래의 높은 점유율 획득 가능성을 표방하면서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다.
앞으로 전기차 구동계는 부품 메이커로부터 모듈로서 공급될 것이다. 자동차 메이커의 개발은 차체개발과 그 조립성. 애플은 전지 제어계를 포함하는 구동계, 센서, 컨텐츠를 포함한 외부통신 각 소프트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하고, 종합 프로듀스 주도권을 쥔다. 애플은 차의 기능엔 흥미가 있어도 조립 하드 부분엔 흥미가 없다.(관망하면서 입은 대지만 손은 대지 않는다) 요점은 애플 지배권에 들어오는 자동차 메이커를 선택한 거다. 현대도 애플이 예상대로의 높은 점유율을 획득한다면 한꺼번에 코스트다운 할 수 있다.

jun***** 13/3
(오류) 현대차가 미국 애플로부터 받은 편지
(사실) 현대차가 미국 애플에게 필사적으로 부탁해서 받은 편지
애플은 3류 메이커 현대차와 제휴할 리가 없다.
왜냐면 혹 손을 잡으면 소비자들의 클레임 처리로 대 낭패를 보기 때문.

mxy***** 28/4
애플은 최종적으로 자신의 아래에 두는 걸 노려서 제휴처를 택한 건가?
그렇다고 해도 일본기업의 전기차는 너무 늦는 감이 들어 불안하다.

rea***** 1/5
애플도 자국내에 BEV 조립라인을 확보해야만 할 지경에 현대밖에 손을 내밀 기업이 없다는 게 불행한 일이다.
빅3는 자신들 목 조를 일 없을 테고 일본팀들은 이미 자동 브레이크나 크루즈 제어를 버리면서까지 애플에게 협력하지는 않을 거로 본다.

H.Shikata 28/0
애플은 지금도 삼성이랑 특허 문제로 다투고 있지 않나?
그런 애플이 한국 기업과 손을 잡을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 GM공장의 끝없는 파업도 알고 있을 거고.

hid***** 0/3
이 제휴가 실현된다면 자동차산업은 단숨에 전기화로 바뀔 거 같다.
일본에선 자동차공업협회의 EV화 쉬프트엔 엉덩이가 무겁고, 
EV는 친환경이 아니란 여론도 있다. 
또다시 갈라파고스 폰의 전철을 밟는 건가...
제발 소니의 분발을 바란다.
솔직히 일본 자동차산업에는 기대가 안 된다.

sor***** 13/1
저쪽 GM을 보면 알 수 있지 않나?
GM이 철수하려는 나라인데도
뭐땜에 미국 기업이 일부러 이 나라 기업에 타진하는 거냐?
아무리 애플이라도 자동차 대국 미국을 쌓아올린 GM의 노하우를 외면할 리가 있나.
백퍼 그럴(*제휴 성사) 일은 없을 거다.

cvr***** 6/0
한국과 얽히는 덫에 애플도 동참하는구나. 아예 사 버리는 건 몰라도 그 이상의 불씨를 가져올지도. 더욱 공동생산이라면, 아이고...

yas***** 41/1
현대가 만들면 아무리 애플 딱지가 붙어도 일본에선 안 팔릴 거다.

ncb***** 1/1
기왕에 레드팀이라면 차라리 한국보다는 중국이 낫겠다.
자유주의(*진영)에 남아있는 국가지만 노동쟁의가 레드팀 이상으로 성가신 곳.
아니면 한국에 대한 립서비스일까?
베트남이나 타이 쪽이 좋을 거다.

pppp 1/0
구글, 테슬라에게 버림받은 애플이 이제와서 제휴가능한 자동차 메이커를 찾아봐야 구미, 일본에선 상대를 해 주지 않아서 현대를 유인해 본 거라고 보이는데...

zla***** 10/0
애플로부터 협업의뢰 편지왔다고 떠들어 대지만, 현대로서는 상당히 조건이 나쁘겠지.
그렇게 좋은 조건도 아닐 거고, 트러블 메이커 한국을 제대로 상대해 줄 리가 없다.

dxa***** 5/0
신흥국에서 인기있는 현대와, 선진국 부자들밖에 사지 않는 상품을 만드는 애플.
아무리 생각해 봐도 어울리지 않게 보인다.

長門 5/0
한국기업과 손잡으면 이미지 다운의 리스크가 있을 거고, 
거의 메리트는 없을 건데...
루머일 가능성이 있다.

fe2***** 6/3
본심은 애플의 생산기술 지도를 받고 싶은 건데, 체면상 얼버무리는 상황.
생각이 없다면 기사도 내지 않았겠지.

ish***** 7/0
4대 IT, GAFA 중의 하나.
그중의 애플 자동차 부문으로 흡수되는 게 결과.
이게 노림수일지도.

osa***** 0/0
현대, 잘 됐네요!
사실상의 구제 조치겠죠.
완성차 메이커로서는 헤쳐나갈 수 없어도 애플 브랜드로 차대 정도는 만들까?

ysh***** 30/1
실현된다고 해도 사과가 요구하는 품질을 제공할 수는 있을까?
일본차에도 못 미치는 메이커가 가능해?
뭐 가벼운 의사타진 정도겠지.
곧이듣지 마라.

str***** 6/0
이거 잘못하면 차량 설계, 제조의 노하우 다 털리고 버림받아서 
자사 점유율이 하락할 위험이 상당할 거 같음.

wep***** 13/0
세계의 애플로부터 연락을 받아봤자 그게 뭐 어쩌라고.
참고로 내 인생 살면서 일본에서 현대차 본 적 없다.

不可逆的に嫌韓 19/0
손 잡으면 기술력 없고 품질 나쁜 게 뽀록 나는 거지.

bcr***** 10/1
브랜드 이미지가 바짓가랭이 잡고 늘어지는 현대에게는 애플 팻치가 비약할 기회일지도.

mas***** 8/0
룰, 규약, 법률을 지키지 않는 나라의 기업과 손을 잡아서 좋을 일은 없다.
(*국제규약을 어기면서까지 고래잡아 쳐묵하던 원시인들이 짖어댈 소리는 아니지.)

bca***** 0/0
왜 토요타가 아니고 현대일까.(*이게 본심^^;;;)
브랜드력도 없고 안전성도 낮은데...
이제 애플의 시대는 막을 내리는 건가.

iyj***** 23/29
제휴한다면 분명히 일발역전이 될지도 모른다.
10년 후에는 자동차도 휴대폰처럼 차종의 메이커보다 앱을 중심으로 선택하는 시대가 될지도.
그렇게 되면 일본 독자노선으로 개발해도 갈라파고스 자동차가 될 가능성이 있다.

∟ evo***** 7/0
전기차가 주류인 세상이 되면 유리할지도 모르지만
배터리의 코스트나 경량화에 실패하면
e-fuel이 주류가 되어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이 유리하겠지.



번역기자:새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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